윌리엄 모리스의 레드하우스
모리스는 1859년에 제인과 결혼했다.
젊고 부유하고 재능 있는 모리스는 자신의 사회적 배경에서 볼 때 이단적이며 환영받을 수 없는 결혼을 했다.
그의 부모는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모리스는 1861년에 아내와 함께 켄트의 벡슬리히스Bexleyheath에 땅을 한 구획 구입하여 자신들이 거주할 붉은 벽돌담으로 에워싸인 레드하우스The Red House를 건축가 필립 스픽맨 웨브Philip Speakman Webb(1831-1915)에게 의뢰했다.
캔터베리 대성당으로 가는 순례자 길에 면한 과수원에 둘러싸인 레드하우스는 담뿐만 붉은색이 아니라 붉은 벽돌 벽, 붉은 벽돌 기와지붕으로 된 말 그대로 붉은 집이었다.
현관에 들어서면 홀 정면에 떡갈나무 계단이 극적으로 등장하며 방문객을 맞이한다.
내부 왼편에 갤러리, 오른편에는 거실이 있다.
모리스의 서재와 침실이 있는 2층 응접실은 품위 있게 꾸며졌다.
모리스는 레드하우스로 이주한 뒤 실내장식에 2년을 소요했다.
이 집은 모리스와 제인의 신혼집이었을 뿐만 아니라 미술공예운동의 요람이 되었다.
모리스는 친구들과 가구를 만드는 협동 과정에서 1861년에 장식공예회사인 모리스 마셜 포크너 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를 레드하우스에서 설립했다.
한 번의 조직 개편 후 1875년부터 ‘모리스상회’로 불렸다.
모리스상회의 설립취지는 모든 시대와 모든 나라의 장식미술을 연구하고 유리창과 벽장식, 조각품, 가구, 금속공예의 설계와 생산이었다.
단순성과 유용성, 품질과 아름다움은 작업의 원칙이었다. 어떤 경우든 기계작업은 생산과정에서 제외되었는데, 모리스가 모든 기계작업을 생활조건으로서는 해로운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모리스의 토지에는 회사설립 취지서 등을 갖춘 전시실과 사무실들이 있었고, 이 모든 것들은 가구, 스테인드글라스, 금속제품, 보석, 벽지, 수놓은 태피스티리 제작의 모든 과정이 장인의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모리스는 노동자 대학에서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는 장인들을 발견했으며 유스턴Euston에 있는 소년의 집 출신의 소년들을 고용했다.
많은 친구들이 디자인과 집무를 맡아서 도와주었다.
모리스는 쉬지 않고 일했다. 품질 좋고 가치 있는 수공예품은 생산단가가 너무 비쌌기 때문에 그의 고객은 주로 건축가들로, 이들은 진보적인 미술애호가이거나 영국 국교회 고교회파 교회를 설립하는 돈 많은 건축가들이었다.
부자들의 추잡한 사치를 위한 공예품을 생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므로 모리스는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해야 했으므로 등나무를 세공해 제작한 가벼운 ‘서식스 의자 Sussex Chair’를 생산해냈고 이 의자는 모리스상회의 인기 있는 상품이 되었다.
모리스상회의 제품은 19세기 후반의 영국 산업디자인과 실내장식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대중의 취향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모리스상회에서 제작된 제품들은 라파엘전파와 관련이 있는데, 종종 중세를 소재로 한 라파엘전파 회화의 소품들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제품은 라파엘전파 회화에서 뽑아내서 삼차원의 존재물들로 제작한 것처럼 보였다.
가구, 타일, 태피스트리 등은 라파엘전파주의 디자인은 아닐지라도 그들에게서 영감을 얻은 것이며 거의 완벽하게 역사주의적이었다.
모리스는 오백 년 전의 세계에 속한 것을 새롭게 만들었다.
이는 이상화된 중세로 돌아가려는 빅토리아 시대 정신의 정점을 나타낸 예 가운데 하나이다.
모리스가 중세의 모티프에 의존하여 디자인한 가구, 스테인드글라스, 벽지, 직물 등에 나타난 양식화된 꽃과 유기적인 형태는 미술공예운동 전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디자인에서의 유용성과 미에 대한 생각은 그의 사회주의 원칙과 결부되어 그를 미술공예운동의 중심인물로 자리 잡게 했다.
모리스는 1862년에 벽지 디자인을 시작하여 1864년 첫 번째 그룹의 벽지를 생산했다.
수년 동안 이 디자인의 뒤를 이어 다른 디자인들이 나왔는데, 패턴들이 때때로 커튼이나 의자의 커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직물에도 이용되었다.
그는 1877년에 베틀을 입수하여 천을 짜기 시작했으며, 그의 야심은 위대한 일러스트레이션 태피스트리를 생산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일러스트레이션이란 문학작품을 회화로 그린 것을 말한다.
이 태피스트리의 배경을 모리스가, 인물들을 번-존스가 맡았다.
로제티는 모리스상회가 설립될 때 주주 중 한 명이었다.
그는 디자인을 한두 개 했으나 상회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