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김광우의 저서 <성경 이야기>(지와 사랑) 중에서

신약성경 저자들 9명을 중심으로

베드로
바울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작자미상
야고보
유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마가복음은 이렇게 시작된다.
복음(gospel)은 기쁜 소식(the good news, 그리스어로 to evangelion)이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기쁜 소식이 문자로 기록되기 전에는 구두로 전래되었다.
마가는 문자로 복음을 선언했다.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을 기록한 사람들이 많지만 신약성경에는 아홉 명의 저서만 수록되었다.
이것들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는 예수의 직접적인 질문에 대한 그들의 응답이다.
저서들 가운데 베드로(2권), 바울(13권), 마태(1권), 마가(1권), 누가(2권), 요한(5권) 여섯 명이 24권을 썼다.
나머지 세 명은 예수의 두 남동생 야고보와 유다, 그리고 작자미상의 히브리서 저자이다.
이들 아홉 명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지만 대체로 각자의 저술에 대한 근거를 확보했다.


역사적인 예수의 생애에 관해 저술한 사람은 네 명인데 이들의 저서를 복음서라 부른다.
이들 외의 예수의 생애를 기록한 저서들은 외경으로 취급되는데 내용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은 누구의 저서가 가장 권위 있는 가르침이냐 하는 문제로 수세기 동안 논쟁을 거듭해 왔다.


구약성경과의 관련

신약성경 저자들은 구약성경을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시켜서 해석하려고 시도했기 때문에 유대인과 반목할 수밖에 없었다.
바울은 구약성경을 새롭게 해석하는 방법을 교인들에게 가르쳤다.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린도전서 10:2-4)


바울은 새 언약(그리스어 diatheke는 계약이라는 뜻이기도 하다)과 옛 언약을 구별했는데 옛 언약은 율법으로 사람을 죽이지만 새 언약은 성령으로 생명을 준다고 했다.


저가 또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 되기에 만족케 하셨으니
의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의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영광되었던 것이 더 큰 영광을 인하여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우리가 이 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니
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로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주목치 못하게 하려고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 같이 아니하노라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고린도후서 3:6-14)


마태는 예수가 모세보다 위대한 분이며 율법이 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예수에 의해 완성되었다고 했다.
구약성경을 주로 인용하면서 마태는 구약성경이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기록이며 그분에 의해 완성된 예언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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