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나사렛 예수
김광우의 저서 <성경 이야기>(지와 사랑) 중에서

유대인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이름 앞에 아버지의 이름이나 동네 이름을 붙여 사용하였다.
흔한 이름의 경우 이런 방법으로 사람을 구별했다.
예수란 이름이 흔했기 때문에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라고 불렀다.
예수의 유대명은 여호수아(Jehosuah)인데 당시 흔한 이름이었다.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애칭은 예수아(Jeschua)인데 이를 그리스어로 표기하면 예수(Jesus)가 된다.


구약성경에 나사렛에 관한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나사렛이 유대인에게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마태는 예수가 나사렛에서 성장한 것을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고(마태복음 2:23) 했지만 구약성경에서는 이런 기록을 발견할 수 없다.


나사렛은 사방이 야산으로 둘러싸인 해발 380m의 높은 분지인데 다른 도시나 마을과 교류가 거의 없는 아주 한적한 곳이다.
그곳에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3000-2000년경부터였고 유대인이 거주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200년경부터였다.
나사렛이란 이름은 히브리어 ‘나자르’에서 연유했는데 ‘지키다’ ‘수호하다’라는 뜻이다.
그리스어와 라틴어 발음을 따라서 나사렛이라고 부른다.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을 때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란 음성을 듣고 나사렛으로 돌아온 예수는 안식일에 회당에 가서 이사야의 글을 낭독했다.
낭독을 마친 그는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하셨다.
그의 말투는 권위 있는 선지자의 말투였다.
나사렛 사람들은 그가 선지자 행세를 한다고 하여 언덕에서 떨어뜨려 죽이려고 했다(누가복음 4:14-30).
누가는 나사렛 예수는 이사야가 고대한 소외되고 버림받은 사람들에게 자유를 준 분으로 묘사하였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누가복음 4:18-19)


주의 성령이 예수에게 임했다는 말과 예수의 사역은 이사야의 말과 관련이 있다.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이사야 11:2)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이사야 11:3-5)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선택한 종이다.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 (이사야 42:1)


가롯 유다와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보낸 경비병들이 예수를 잡으려고 왔을 때 예수는 그들에게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요한복음 18:4-5)고 물었으며 그들이 나사렛 예수를 찾는다고 하자 자신이 나사렛 예수임을 밝히셨다.
예수가 대제사장의 관저로 붙들려 갔을 때 몰래 잠입해 뜰에서 불을 쬐던 베드로를 발견한 하녀가 “너도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마가복음 14:66-67)라고 말한 데서 예수가 나사렛 사람 예수라고 불리웠음을 또한 알 수 있다.


그리고 예수를 유대인의 왕이라고 조롱하기 위해 십자가 위에 붙인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란 팻말에서 대제사장과 장로들도 그를 단순히 나사렛 사람으로 여겼음을 알게 한다(요한복음 19:19).
일요일 아침 일찍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예수의 시신에 향료를 바르려고 무덤으로 갔을 때 천사가 여인들에게 예수의 부활소식을 알리면서 나사렛 예수라는 말을 사용했다(마가복음 16:6).
마태의 말대로 나사렛 사람 가운데 그리스도가 출현할 것이라는 선지자의 말이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