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메시아인가
김광우의 저서 <예수 이야기>(지와 사랑) 중에서


그리스어로 ‘크리스토스(Christos)’라고 번역된 ‘메시아’는 ‘기름을 붓다’라는 뜻의 헤브라이어 동사 ‘마샤하(Ma죚s∧ah)’에서 온 형용사로 ‘기름 부음을 받은’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메시아란 거룩한 직능을 부여받은 사람을 의미한다.
구약성서에서는 선지자들이나 때로는 대제사장, 이스라엘의 왕을 지칭하기도 했다.


유대인들이 고대하던 메시아에 관해 구약성서는 다양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메시아는 다윗이 세운 왕조와 관련이 있는데, 다윗의 자손 가운데 왕위에 오를 사람을 정하겠다는 신탁(시편 132:11)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예언자 이사야는 메시아를 고난 받는 종으로 묘사했다.


나의 종이 매사에 형통할 것이니,
그가 받들어 높임을 받고,
크게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이사야서 52:13】


예언자 스가랴는 메시아를 공의로운 왕이라고 부르면서 그가 구원을 베풀 것을 예언했다(스가랴서 9:9).
예수는 이사야와 스가랴가 예언한 ‘공의를 베푸는’ 메시아를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그러기 위해 메시아는 지혜롭지 않으면 안 되며 그 지혜로움은 다니엘이 말한 지혜이다.


백성 가운데서 지혜 있는 지도자들이 많은 사람을 깨우칠 것인데, 얼마 동안은, 그 지혜 있는 지도자들 가운데 얼마가 칼에 쓰러지고, 화형을 당하고, 사로잡히고, 약탈을 당할 것이다. 【다니엘서 11:33】

지혜 있는 사람은 하늘의 밝은 빛처럼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한 사람은 별처럼 영원히 빛날 것이다. 【다니엘서 12:3】


그러나 예수는 자신을 메시아라고 말하지 않고 인자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에게 인자, 곧 사람의 아들은 메시아와 같은 의미였기 때문이다.
다니엘이 자신이 본 환상을 증언하는 중에 인자라는 말을 사용한 바 있다.


“내가 밤에 이러한 환상을 보고 있을 때에
인자 같은 이가 오는데,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계신 분에게 나아가
그 앞에 섰다.”
【다니엘서 7:13】


다니엘의 인자는 이사야가 말하듯 고난 받는 종의 모습은 아니지만 메시아를 언급한 것이라 해석된다.
시편에도 인자라는 말이 나온다.


주의 오른쪽에 있는 사람,
주께서 몸소 굳게 잡아주신 인자 위에
주의 손을 얹어주십시오.
【시편 8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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