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김광우의 저서 <예수 이야기>(지와 사랑) 중에서


예수는 지상에서 그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고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제자들에게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은 반드시 예루살렘으로 가야하며, 또한 장로와 대제사장과 율법학자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은 사흘째 되는 날에 살아나야 한다고 했다.
그 말을 들은 베드로는 놀라 예수를 붙들고 “주님, 안 됩니다. 절대로 이런 일이 주님께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하고 소리쳤다.
예수는 돌아서서 흥분한 얼굴로 베드로를 꾸짖었다.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
너는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마태복음서 16:23】


예수는 제자들에게 지금이 결정적인 시기이며 모두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할 때라고 말했다.
제자들은 몹시 슬펐다.
바리새파와 율법학자들이 스승을 잡으려고 안달인데 그들이 우글거리는 예루살렘으로 들어가 스스로 자신을 내주겠다니 큰일이었다.
그들이 스승을 죽일 것이 뻔한데 오히려 스승을 말리는 제자를 사탄이라고 나무라니 제자들은 어찌해야 할지 몰랐다.
예수는 말했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찾을 것이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이득이 있겠느냐?
또 사람이 제 목숨을 되찾는 대가로 무엇을 내놓겠느냐?” 【마태복음서 16:24?6】


고난을 받아들이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부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수는 그 점을 지적한 것이다.
자신을 부정한다는 것은 더 이상 자기 자신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오로지 부름 받은 대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자들은 예수와 행동을 같이하기로 결심하면서도 스승이 가고자 하는 길이 성과가 보장된 혁명의 길이라 생각했으며, 혁명이 성공한 후 자신들에게 돌아올 보상에 관심을 가졌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생각이었다.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에게 다가와 목숨을 걸고 따르겠다면서 이렇게 제안했다.


“선생님,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느냐?”

“주께서 영광을 받으실 때에 하나는 선생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게 하여주십시오.”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있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고,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시고,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그 일은, 내가 허락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정해놓으신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마가복음서 10:35-40】


그는 제자들을 납득시키려고 여러 방법으로 설명을 시도했는데 자신이 떠난 뒤라도 제자들이 자신의 뜻을 헤아릴 수 있으리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는 보상을 놓고 서로 다투는 제자들을 나무랐다.


“너희 가운데서 누구든지 위대하게 되고자 하는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너희 가운데서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 【마가복음서 10:4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