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나!”라는 환성과 도래할 왕에 대한

김광우의 <예수 이야기> 중에서


사람들이 예수의 입성을 환호하자 가야바는 당혹스러웠다.
대낮에 그를 체포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체포 과정에서 사람들이 거세게 반발한다면 오히려 민중의 반란을 촉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화약에 불을 당기는 일이다.
그것은 예수의 계략에 말려드는 일이 될지도 모른다.
요단강 주변 광야에서부터 여리고와 베다니를 거쳐 예루살렘까지 예수의 행로를 따라온 인파를 어떻게 따돌릴 것인가.
뜻밖의 사건이었다.


우리는 왜 사람들이 그토록 예수를 지지했는지 주목해야 한다.
그가 사람들에게 표적을 보이고 기적을 행했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나중에 사람들이 예수보다는 감옥에 갇혀 사형집행을 기다리고 있는 바라바를 선택한 것으로 미루어, 아마 사람들은 예수를 앞세워 바라바의 구명운동을 벌이려 했는지도 모른다.
예수가 사람들의 환호에 담담한 표정을 지은 것은 그들이 무엇을 바라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바라는 것과 자신이 선택한 것 사이에 타협이란 있을 수 없었다.
그는 제물로 바쳐질 양처럼 순순히 성전을 향해 나아갈 뿐이었다.


“호산나!”라는 환성과 도래할 왕에 대한 예언자의 노래는 유월절이면 예식처럼 순례자들에 의해 불려졌다.
여러 나라로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은 유월절이면 다윗의 도시 예루살렘으로 와서 자신들을 다시 한 곳으로 모아주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렸다.
그들은 예언이 이루어지기를 노래하면서 망국의 한을 달랬다.
사람들은 예수를 하나님이 보낸 사람이라고는 여기지 않았던 것 같다.
단지 그를 향해 예언자의 노래를 불렀던 것이지, 그를 메시아로 영접한 것은 아니었다.
가야바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예수를 체포하지 않고 그대로 둔 데서 그가 얼마나 체포에 신중을 기했는지 알 수 있다.


성 안에 들어온 예수는 성전 뜰에서 소나 양 등 제물로 쓰일 동물을 파는 사람들과 환전상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노끈으로 채찍을 만들어 그들을 모두 성전에서 내쫓았다.
또한 돈을 바꾸어주는 사람들의 돈을 쏟아버리고 상을 둘러엎었다.
비둘기파는 사람에게는 “이것을 거둬 치워라.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말아라”(요한복음서 2:14?6) 하고 말했다.
예수는 몹시 분노했으며 흥분하여 그들을 향해 소리쳤다.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였다.
그런데 너희는 그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버렸다.” 【마태복음서 21:13】


환전상들은 제사장의 허락을 받아 외국돈을 성전에서 유용한 고대 헤브라이 돈으로 바꾸어주고 수수료를 받고 있었다.
장사꾼들은 순례자들이 성전에 바칠 동물들을 고향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운반해오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서 성전 뜰에서 제물이 될 동물들을 팔았다.
예수는 장사꾼들을 내쫓아 성전을 깨끗이 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큰 소리로 설교했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나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요, 나를 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다.
그것은 나를 믿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어둠 속에 머무르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내 말을 듣고서, 그것을 지키지 않을지라도, 나는 그를 심판하지 않는다.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는 것이 아니라, 구원하려는 것이다.
나를 배척하고 나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심판하시는 분은 따로 계신다.
내가 말한 바로 이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할 것이다.
나는 내 마음대로 말한 것이 아니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무엇을 말해야 하고 또 무엇을 이야기해야 하는가를 친히 나에게 명령해주셨다.
나는 그 명령이 영생을 준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나는 무엇이든지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해주신 대로 말할 뿐이다.’” 【요한복음서 12: 44?0】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 백성의 우두머리들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그를 에워싸고 있어 어찌해야 할지 몰랐다.
사람들 모두가 그의 가르침을 열심히 듣고 있었기 때문이다(누가복음서 19:47-8).


해가 서산에 지자 순례자들은 각자 흩어졌다.
예수도 성전에 그냥 남아 있을 수가 없으니 어딘가로 가서 밤을 보내야 했다.
베다니와 예루살렘 사이 올리브 나무가 있는 겟세마네 산으로 가서 밤새도록 기도했는지도 모른다.
어둠이 내리자 예루살렘은 텅 빈 채 고요 속에 잠겼다.
순례자들은 여인숙에서, 친지의 집에서, 또는 산으로 가서 밤을 보냈다.
낮에는 아주 덥지만 밤이 되면 쌀쌀해진다.
하늘에는 무수한 별들이 반짝이며, 달빛이 고요한 정적 사이로 비추는 산 속에는 기도하는 사람들의 웅얼거리는 소리가 들릴 듯 말 듯했다.


예수도 그 별과 달을 바라보면서 하늘나라의 오묘한 비밀에 대한 명상에 잠겼을 것이다.
편안한 마음으로 잠을 청하지 못했을 것은 당연하다.
내일이나 모레 체포되어 갖은 수난을 겪어야 할 그가 근심 없이 잠을 이룰 수는 없었으리라.
제자들은 육신의 피로를 이기지 못해 여기저기서 잠에 골아떨어졌겠지만, 그는 홀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어딘가에서 땀을 흘리면서 하나님께 간구했을 것이다.
행여라도 수난을 피할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하나님께 졸랐을 것이다.
궁리하고 또 궁리해도 그런 방법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몸서리쳤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