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신앙은 성령의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

김광우의 <예수 이야기> 중에서


제자들은 예수가 성서에 기록된 대로 고난 받고 멸시 당했음을 떠올렸다.
그의 생애가 모두 예언과 관련이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예언한 부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수가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 자신의 체험을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당부했던 일을 생각하자,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은 부활이란 목격의 대상이 아니라 예언과 신앙의 대상임을 알았다.
제자들이 예수의 가르침을 몸소 행하고 전함으로써 예수의 부활이 가능해진 것이다.
즉 예수의 부활은 제자들에게서 완성되는 것이며, 제자가 스승의 신념과 신앙을 전파할 때 스승은 제자를 통해 부활한다.


당시 많은 유대인들이 부활을 믿고 있었으며 바리새파 또한 부활을 믿었지만, 그들은 부활이란 최후의 날에 무덤이 열리고 죽은 자들이 나오는 것이라 생각했다.
유대인들에게 부활신앙이 예전부터 있었던 것은 구약성서에 부활에 관한 예언이 있기 때문이다.
부활한 자가 놀라운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 또한 상식에 속했다.
예수 당시 사람들이 그를 가리켜 세례자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난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은 부활 개념이 일반적으로 존재했음을 보여준다(마가복음서 6:14).
바리새파 사람에게서 교육을 받은 바울도 그러한 신학을 이어받았는데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그의 신학이 드러난다(데살로니가전서 4:16).
예수의 부활이 죽은 자들이 부활하여 도래할 근거가 된다는 것이 바울의 기본 신학이다(고린도전서 15장).


그러나 부활신앙을 부활 사건과 동일시하는 것은 원인과 결과를 혼동하는 것이다.
유대인들에게 이미 존재했던 부활신앙이 부활 사건이라는 결과를 낳은 것이지, 부활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부활신앙이 생긴 것이 아니다.
예수는 제단에 자신의 피를 뿌림으로써 부활신앙이 엄연한 사실임을 드러냈다.


부활신앙은 성령의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
복음서 저자들은 세례자 요한의 입을 빌어 장차 오실 분은 성령으로 세례를 줄 것이라고 말하여 예수가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아’ 자신의 사역을 성취했다고 기록했다.


예수는 사역 말기에 제자들에게 자주 성령에 관해 가르쳤다.
예수는 성령이 변호인처럼 제자들에게 나타날 것이니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일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주시고, 또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이다.” 【요한복음서 14:26】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는데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내가 떠나지 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가면,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주겠다.” 【요한복음서 16:7】


베드로는 예수의 생애가 하나님의 예정된 생애였음을 말할 때 예언자 요엘의 예언을 인용했다.


“그런 다음에,
내가 모든 사람에게 나의 영을 부어주겠다.
너희의 아들딸은 예언을 하고,
노인들은 꿈을 꾸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다.
그때가 되면
종들에게까지도 남녀를 가리지 않고
나의 영을 부어주겠다.”
【요엘서 2:28-29】


베드로는 요엘의 예언이 이루어졌다고 선언하며 성령의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성령의 시대는 메시아의 도래와 마찬가지로 유대인들의 바램이었다.
베드로는 그러한 바램을 부활신앙과 연관 지어 하나의 거대한 사건으로 부각시킨 것이다.
예수가 제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했음을 요한은 이렇게 증언한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다. 그러면 아버지께서 다른 보혜사(성령)를 너희에게 보내셔서 영원히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실 것이다.
그분은 진리의 영이시다.
세상은 그분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므로 그분을 맞아들일 수가 없다.
그러나 너희는 그분을 안다.
그것은 그분이 너희와 함께 계시고, 또 너희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고아처럼 버려두지 않고, 너희에게 다시 오겠다.
조금 있으면 세상이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나를 보게 될 것이다.
그것은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날에 너희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내 계명을 받아서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요,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그 사람을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드러낼 것이다.”
【요한복음서 14:15?1】


요한의 증언은 훗날 삼위일체론의 근거가 되었다.
예수가 자신을 진리라고 말한 것은 성령이 곧 진리의 영임을 뜻하기 때문이다.
예수의 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의 몸처럼 사랑하라는 한마디로 지극한 사랑이었다.
사랑을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고 성령을 동시에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