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 캐리커처 회화 
  

김광우의 <칸딘스키와 클레의 추상미술>(미술문화) 중에서

클레의 작품에는 동물들도 종종 등장한다.
그는 동물을 캐리커처로 익살스럽게 묘사했다.
1921/6 작품 <달걀과 좋은 불고기는 어디에서 오는가>는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에서나 볼 만한 만화 같은 그림이다.
달걀을 닭에게서 얻고 불고기를 돼지에서 얻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런 평범한 내용을 작품의 소재로 사용한 데서 그의 기발한 사고를 읽을 수 있다.
그는 삶은 달걀에 ‘달걀’이라고 적어 넣고 털이 뻣뻣하게 곤두선 돼지 아래에는 ‘좋은 불고기’라고 적었다.
그리고 하단 오른편에 ‘이 모든 그림을 그린 사람은 클레 아저씨입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 수채화를 한 해 전에 그린 드로잉을 닮게 그렸다.
이 작품을 친구이며 화가, 피아니스트인 가트프리드 갈스턴Gottfried Galston(1879~1950)의 딸 플로리나 아이레네Florina-Irene를 위해 그렸으며 소녀에게 주었다.
플로리나는 어린 나이에 죽었다. 갈스턴은 뮌헨의 클레 아파트 반대편에 살았다.

<배나무 아래의 남자>(1921)는 ‘감나무 아래에서 감 떨어지만 기다린다’는 우리나라 속담을 상기시키는 작품이다.
배나무 아래 한 사내가 두 다리를 길게 펴고 앉아서 배가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노동 없이 결실을 거두려는 운이 좋은 사람을 묘사한 것인지 아니면 더 이상 젊지 않은 사람의 성적 갈망을 조롱하려고 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은데, 붉은 점이 있는 배가 여성의 젖처럼 생겨 후자의 해석도 가능해보인다.

가장 창의적인 화가
클레는 현대의 거장들 가운데서 가장 창의적이고 대단한 많은 작품을 제작한 예술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의 완성작은 8천여 점에 달한다.
수많은 다양한 양식으로 작업했지만 각각의 양식들을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것으로 만들어 그의 붓질이 닿은 작품은 어떠한 양식으로 제작되었어도 다른 작품과 혼동할 우려가 없다.
비할 데 없는 타고난 상상력과, 최고의 솜씨, 탁월한 형태 감각을 겸비한 클레는 강의와 지도,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통해 금세기의 혁신적인 미술에 어떤 예술가도 능가하지 못할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은 전 세계의 주요 공공 컬렉션에 속해 있는데 가장 규모가 큰 것은 베른 미술관에 있는 파울 클레 재단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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