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에 대한 타당성
베리스 고트Berys Gaut는 집단론을 논하는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인 방법은 예술의 집단적 속성들이 진정으로 한 오브제의 예술에 대한 존재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는 곧 속성들이 언어학상의 직관들에 타당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이런 속성들이 단지 후보들로 제시되었음을 먼저 상기하라고 한다.
이에 대한 반대 이론이 생기면 그것들을 교묘하게 회피하기 위해 제시된 것들을 그 밖의 규범들로 대치하는 건 가능하다고 본다.
여기서 주로 문제가 되는 건 집단론 자체에 특정한 규범들이 관련된 집단론을 옹호하기보다는 약간 그럴 듯한 말을 해주는 데 있다.
고트는 앞서 하나의 개념이 하나의 집단론이 되려면 세 가지 조건에 합당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제 어떤 오브제가 예술작품이 되는 데 있어 규범들이 개별적으로 필요하지 않다는 논리를 편다.
1. 모든 작품이 아름답고 우아하거나 고상한 건 아니라면서 20세기의 일부 예술작품들이 '반미학적 anti-aethetic' 수단을 추구하며 감각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데 무관심하지만 도전하고, 선동하며, 분개하게 만들고, 추한 것을 사용하며, 혼란을 일으키는 전략과 같은 불화에 (고트는 이 말을 하면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을 염두에 두고 있다) 깊은 관심을 나타낸다고 말한다.
2. 고트는 모든 예술작품이 감성을 표현하는 건 아니라고 말한다.
1960년대 하드-에지Hard-Edge 추상은 감성의 표현이 아닌 색의 속성들의 표면적인 관계, 예를 들면 조세프 알버즈Josef Albers의 <정사각형에 경의 표함 Homage to the Square> 시리즈의 경우 색의 속성들의 표면적인 관계에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감성적 효과를 얻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머스 커닝햄Merce Cunnungham의 작품 대부분을 특징짓는 운동 패턴들의 조합적 가능성들에도 관심을 기울였음을 지적한다.
3. 모든 예술작품이 지성적으로 도전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전통 종교예술을 예로 들면 규명하거나, 문제를 찾거나, 혹은 그것들을 확장하기보다는 익히 알려진 종교적 견해들을 주로 나타내는 것으로 본다.
4. 모든 예술작품이 복잡하고 일관된 형상을 지니고 있는 건 아닌 것으로 본다.
고트는 <흰색 바탕에 검정색 정사각형 Black Square on a White Ground>을 포함해서 말레비치Malevich의 그림 몇 점은 소철Cycladic(소철과 식물을 말한다)과 같은 조각들처럼 극도로 단순한 형상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한다.
고트는 또한 일부 모던 필름들은 논리가 맞지 않는 고의적인 전략을 추구한다면서 예를 들어 부누엘Bunuel과 달리Dali의 <안달루시아의 개 Un Chien Andalou>를 꼽는다.
그는 예술은 그 시기에 극도의 단순성을 향한 운동, 예를 들면 초기 바로크 음악이 르네상스 다성부음악에 존경을 표한 것을 지적하여 극도의 단순성을 추구했음을 지적한다.
5. 모든 예술작품이 복잡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건 아니라고 말한다.
고트는 이솝Aesop의 우화와 우화적인 조각 <필그림의 발전 A Pilgrim's Progress>을 적당한 예로 제시한다.
6. 모든 예술작품이 독창력에 관심을 기울이는 건 아니라고 말한다.
예술작품 대부분이 모방된 것들이며 전통이 지속되고 있다면 대부분의 작품은 비교적 모방에 속하는 것으로 본다.
고대 이집트인의 전통을 포함해서 일부 전통은 독창력을 삼가하게 만듬을 고트는 지적한다.
7. 모든 예술작품이 개인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건 아니라고 말한다.
고대 이집트인의 사례가 또한 이와 관련이 있음을 지적한다.
8. 모든 예술작품이 고도의 재능에 의한 산물이 아니라고 말한다.
마르셀 뒤샹의 ready made들은 이와 같은 재능의, 적어도 확실하게 말해서 뒤샹에게 속한 재능은 아닌 것의 산물들이 아니었다면서 알프레드 왈리스Alfred Wallis의 그림들도 상당한 회화적 재능의 산문들이 아니었음을 지적한다.
9. 모든 예술작품이 예술 장르들 안에서 이루어진 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진정으로 그런 것들은 장르들에 속할 수 없었다면서 만약 속했다면 새로운 예술 장르들이 생길 수는 없었을 것임을 지적한다.
10. 마지막으로 고트는 모든 예술작품이 예술을 만들려는 의도의 산물은 아님을 지적한다.
원시Primitive 사회들은 우리의 예술 개념과 같은 어떠한 개념도 갖지 않았던 경향이었지만 우리는 그들의 생산품들 일부를 예술작품으로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민중 예술 Folk Art'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들 가운데 많은 것들을 제작한 사람들이 결코 예술이란 생각을 갖고 제작한 것들이 아님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