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리 쇼는 유럽의 모더니즘을 미국에 폭넓게 알렸다
 

추상표현주의가 뉴욕에서 대대적으로 전개되기 전 유럽에서 불어닥친 모더니즘의 영향을 잠시 살펴보자.
유럽 모더니즘이 뉴욕에 대대적으로 알려진 것은 1913년 2월 17일에 개최된 아모리 쇼Amory Show를 통해서였다.
아모리amory란 말은 병기창이란 뜻이다.
뉴욕 렉싱턴 애비뉴 25번가 305번지에 소재한 제69 기병대의 병기창에서 미국 미술사상 가장 큰 규모의 모던 아트 쇼가 열렸다.
아모리 쇼에 전시된 작품은 1,650점이 넘었는데 그중 3분의 1이 유럽인의 작품이었고, 판매된 174점 가운데 123점이 유럽인의 작품인 것으로 봐서 미국인이 유럽 모더니즘에 경의를 표했음을 알 수 있다.
마르셀 뒤샹·자크 비용·레이몽 뒤샹 비용 삼형제도 이 전시회에 출품했으며 뒤샹이 출품한 네 점 모두 팔렸는데
네 점 가운데 악명 높은 <계단을 내려가는 누드>도 있었다.

아모리 쇼는 유럽의 모더니즘을 미국에 폭넓게 알렸다는 의미를 남겼으며, 미국의 많은 젊은 예술가들이 이 전시회를 통해 자신들이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
하지만 미국의 풍속화를 고집하면서 오히려 모더니즘의 오염으로부터 미국 회화를 지키겠다는 신념을 가진 화가들은 사실주의 방법으로 미국의 일반적인 생활상들을 그렸는데
유럽에서는 볼 수 없는 미국인들만의 풍속이 적나라하게 표현되었다.
풍속화를 그리던 화가들만 아니라 일부 지성적 예술가들도 모더니즘에 가차없는 비판을 가했는데
뉴욕 스쿨 1세대에 속한 클리포드 스틸의 말은 경청할 만하다.
그는 1959년에 말했다.

“아모리 쇼가 서유럽 데카당스의 불모의 결말들을 우리에게 쏟아부었다.”

스틸을 포함해서 특히 미술학교 교사 예술가들이 유럽 데카당스 그 너머의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원시문화와 고대문명에서 교훈이 될 만한 내용들을 찾아내려고 했다.
바네트 뉴만은 태평양 섬의 문화와 컬럼버스가 미대륙을 발견하기 이전의 미국 소수민족 예술에 관심을 기울였고,
폴록은 인디언 회화와 댄스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마크 로드코는 그리스 신화에 관심을 기울였고,
아돌프 고틀립은 선사시대 이전 바위에 새겨진 조각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마크 토비는 바하이Baha’i 종교와 선불교로부터 직접 많은 영향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