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공자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그 영향이 중국에서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대단하다.
한 사람의 사상이 이렇듯 오랫동안 폭넓게 지지를 받는 건 매우 드문 일이다.

공자는 기원전 551년 음력 8월 27일에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홀씨와 주나라 후예인 희성의 안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공자의 부친 숙양씨는 마을의 대부로 힘 센 장사였다.
그는 여씨로부터 딸만 9명을 얻은 후 첩으로부터 맹피라는 아들을 얻었는데 그가 공자이다.
공자가 기원전 479년 그의 나이 73세에 타계한 후 그를 따른 무리들이 그의 가르침을 받들어 학파를 결성했다.

공자의 사상을 받아들여 여기에 성선설을 보탠 이는 맹자(390?-305?)로서 그는 추나라 사람인데 추나라는 나중에 노나라에 병합되었다.
맹자는 주나라가 멸망하기 전 춘추전국시대를 살면서 공자와 마찬가지로 왕들에게 민본정치를 하라고 강권했으며 또한 공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정치철학에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두 사람 모두 이론가였지 혁명가는 못되었다.

공자의 사상은 2천 년 이상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으로 영향을 발휘했다.
하지만 흥미로운 것은 중국에서 손꼽히는 효자들 중에 공자의 제자 세 사람은 들어있지만 정작 효를 중시한 공자는 들어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공자가 유일한 중국의 사상가는 아니였고 동시대에 노자가 있었다.
노자가 과연 역사적으로 실존했는지 안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의 저서로 도덕경이 전해오고 있다.
그의 가르침은 공자의 것과 비교할 만하며 그의 가르침을 전수 발전시킨 사람이 장자이다.
노자의 도는 서양사람들의 로고스Logos 또는 신플라톤주의자 프로티누Plotinus의 나우스Nous(정신, spirit이라고도 한다)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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