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는 소크라테스 
 

우리가 아는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이 전한 소크라테스이다.
엄격히 말하면 어디서 어디까지가 진정한 소크라테스이고 어디서 어디까지가 플란톤의 소크라테스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를 만났을 때는 아주 어렸을 적이었고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이복형으로부터 그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톤은 마치 자신이 옆에서 보고 들은 스크라테스를 묘사했는데 그만큼 문장력이 뛰어났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가 사형에 처해진 것은 기원전 399년이었고 그때 그의 나이 70살 정도였다.
소크라테스는 아주 못생겼으며 들창코에 올챙이 배를 했다.
극작가 시노폰Xenophon은 소크라테스에 관해 다음과 같이 적었다.
"그는 사티릭Satyric 드라마에 등장하는 모든 실레누스Silenus(박카스의 양아버지인 뚱뚱한 노인)들 보다 더욱 못생겼다."

소크라테스는 늘 초라한 모습이었으며 헌옷을 주로 입었고 맨발로 보행했으며 춥거나 덥거나 목이 마르거나 그런 것들에 무심했고 그런 그의 태도는 아테네 사람들에게 놀라움의 대상이었다.
플라톤이 저술한 <심포지움>에는 추운 겨울 소크라테스가 군인이었을 때 "보통 옷차림에 맨발로 신발을 신은 군인들과 함께 행진했는데 군인들은 그가 자신들을 경멸이라도 하는 것인양 느껴져 그를 노려보았다"고 적혀 있다.

소크라테스는 어디에서고 명상에 잠겼는데 때로는 밤새 선 채로 명상에 잠겼으며 추운 겨울에도 선채 명상에 잠겼으므로 사람들은 그가 얼마나 오랫동안 그럴 수 있는지 숨어서 봤는데 새벽에야 명상을 마치고 어디론가 사라졌다고 한다.
이 또한 플라톤이 기록으로 전한 이야기이다.

소크라테스는 주량이 대단했다.
플라톤의 저서에는 그가 파티에 초대받아가 포도주를 마셨는데 밤새 마셨고 어느 누구보다 많이 마셨으며 새벽에 모두들 골아떨어졌지만 그는 여전히 대화하면서 술에 취하지 않았다.
분별없이 음주를 한 초기 박키Bacchi들과 달리 소크라테스는 피타고라스와 마찬가지로 지성적인 박키였던 것 같다.
윤리적인 면에서 보면 소크라테스는 오르페우스 종교의 모든 성직자들 가운데 가장 모범이 되는 성직자와도 같았다고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