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타고라스Pythagoras
 

피타고라스Pythagoras는 수학자로 우리에게 익히 알려져 있다.
수학에서의 연역적 방법deductive은 그가 창안해낸 것이다.
그러나 그가 신비주의자로서 종교의 창시자라는 것은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철학에 수학이 도입된 것은 그에 의해서였는데 그는 사모스Samos인으로 기원전 532년에 활동했다.
사람들 가운데는 그가 사람의 아들이라고도 하고 아폴로 신의 아들이라고도 하는데 판단은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이다.
이 시기에 사모스는 대단한 부를 가진 늙은이 폴리크라테스Polycrates(기원전 535-515년)가 통치했다.
그는 선박을 많이 갖고 있었다.
사모스는 마일터스Miletus와 비교할 만한 상업이 매우 발달한 곳이었다.
사모스인은 스페인의 광산으로 알려진 타르테소스Tartessus에까지 가서 교역을 했다.
폴리크라테스는 두 형제와 함께 정권을 잡은 후 두 형제를 제거했고 마일터스가 페르시아의 손에 넘어가자 교역에 있어 라이벌이 사라졌으므로 반사이익을 챙겼다.

폴리크라테스는 이집트 왕 아마시스Amasis와 가까웠으며 페르시아의 왕 캄비세스Cambyses가 이집트를 치려고 노리자 영리하게도 페르시아에 우호적 제스추어를 취했다.
그는 적을 잡아 자신의 매에 태워 페르시아로 보내면서 이집트를 치는 데 사용하라고 했다.
그러나 배들이 돌아와 그를 공격했다.

폴리크라테스는 사모스를 아름답게 치장했지만 피타고라스는 그의 정치가 마음에 들지 않아 사모스를 떠났고 이집트로 가서 지혜로워졌으며 이탈리아 남쪽 크로톤Croton에 안주했다.
당시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은 싸움박질을 했고 피타고라스가 막 크로톤에 도착했을 때 로크리Locri에 의해 침략을 받고 있었다.
크로톤은 의학이 발달했으며 그곳 출신 데모세데스Democedes는 폴리크라테스의 주치의가 되었다가 나중에는 페르시아의 왕 다리우스Darius의 주치의가 되었다.

피타고라스는 크로톤에서 제자들을 두고 제법 영향력을 가졌으나 나중에 주민들의 반발을 사 인근 메타폰티온Metapontion으로 갔으며 그곳에서 죽었다.
그는 신비로운 인물로 알려졌으며 경이로운 일을 벌이는 능력의 소유자로 알려졌고 수학학파를 결성했다.
그는 종교를 만들어 혼이 몸을 떠난다고 가르쳤다.
그는 계명을 만들어 지키게 했는데 계명들은
콩을 먹어서는 안 된다,
땅에 떨어진 것을 주워서는 안 된다,
흰 닭을 만져서는 안 된다,
빵을 잘라서는 안 된다,
십자선 위를 밟아서는 안 된다, 쇠로 불을 휘저어서는 안 된다,
심장을 먹어서는 안 된다,
뚝배기를 불에서 꺼낸 후 재에 자국을 남기지 말고 재를 저어 자국을 없애야 한다고 했다.

피타고라스는 수학에 근거하는 논리를 폈고 그의 논리학을 플라톤이 영향받았다.
피타고라스의 종교는 오르페우스의 종교, 즉 바카스 종교의 개신교를 다시금 현대화한 것이었다.
그는 금욕주의를 가르쳤다.

그는 혼은 영원하다고 가르쳤으며 혼이 다른 몸과 결탁한다고 해서 윤회설을 믿었다.
그에게는 존재는 끊임없이 이어지기 때문에 세상에는 새로운 것이라고는 없다고 했다.
그는 성자 프란시스St. Francis처럼 동물에게도 설교했다.

그는 "모든 것은 숫자로 되어 있다 All things are numbers"고 했다.
그는 음악에서 숫자의 중요성을 발견했는데 그가 말하는 모든 것이 숫자로 되어 있다는 말은 비례를 뜻했다.
그의 수학과 신학의 합성은 오늘날의 말로 하면 종교철학의 효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