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샹과 친구들>(미술문화) 중에서
체스에 대한 뒤샹의 집념
겨울이 되자 화실이 너무 추워 뒤샹은 몇 블럭 떨러진 호텔 이스트리아로 옮겨 그곳에서 3년을 지냈다.
이 시기 만 레이는 예쁜 모델 키키와 사랑에 빠졌다. 몽파르나스에서 키키의 인기는 대단했으며 많은 예술가들이 군침을 흘렸지만, 운이 좋게도 미국인 만 레이의 차지가 되었다.
만 레이는 뒤샹이 묵고 있는 호텔 같은 층에서 키키와 동거했다.
그 싸구려 호텔은 늘 왁자지껄했는데 작가와 예술가들이 주로 묵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키키의 말로 뒤샹은 혼자 방에 있을 때가 많았고, 그의 방에 가면 테이블에 앉아 체스판을 바라보면서 골똘히 생각에 잠긴 그를 볼 수 있었다고 했다.
뒤샹은 자정이 되면 몽파르나스 블바드에 있는 커다란 카페 돔에 가서 계란요리를 주문해 먹고 한 시간가량 있다가 방으로 돌아와서는 다시 체스와 씨름했는데, 새벽 4시까지 그러기가 예사였다.
로세는 그가 이런 생활을 했으므로 섹스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했다.
뒤샹은 1924년 봄 로세를 메리 레이놀즈에게 소개했다.
메리는 미국 여인으로 남편을 전쟁으로 잃고 1920년부터 파리에 거주하고 있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 세인트 루이스에서 1917년에 매튜 레이놀즈와 결혼했으나 남편이 징집되어 프랑스에서 복무하다가 이듬해 전사했다.
그녀에게는 친구가 많았다.
장 콕토와 브랑쿠시와 우정을 나누었으며, 잡지 『뉴욕커New Yorker』의 ‘파리로부터 편지’ 컬럼을 쓰는 작가 자넷 플랜너와는 아주 가까운 사이였다.
뒤샹이 메리와 은밀히 정사를 한 것은 반 년 전부터였다.
로세는 그녀를 보자 그만 반하고 말았다.
로세는 그녀를 “아름답고 키가 크며 춤을 잘 추고 차분하며 고상하다”는 말로 표현했다.
로세는 뒤샹이 그녀의 집에 없을 때 찾아가 섹스를 했다.
로세는 뒤샹이 섹스를 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추파를 던지는 고약한 버릇이 있었고, 뒤샹은 메리에게 로세가 그녀와 곧 섹스를 할 것이라고 일러주면서 “그는 나의 많은 애인들과 섹스를 했다”고 했다.
하지만 로세가 그녀와 섹스를 할 기회는 그리 많지 않았는데 뒤샹이 그녀를 매일 만나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뒤샹은 메리의 집을 거의 매일 밤 찾아갔지만 틈틈히 카페 돔에서 만난 젊은 여인들과도 섹스를 했다.
로세는 그런 여인들을 “그에게 무가치한 여인들”이라고 했지만 로세도 무가치한 여인들과 섹스하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뒤샹이 며칠 파리를 비운 후 돌아와 보니 자신의 여인은 동시에 로세의 여인이 되어 있었다.
하루는 로세가 지방에 있는 부모를 방문하러 가면서 뒤샹에게 “세 송이 꽃의 잔치”를 차려주었는데 그의 침대에 세 여인이 누드로 뒤샹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튿날 뒤샹은 로세에게 “세 여자가 내게 달려들었을 때 난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불행하게도 넌 그곳에 없었으므로 나를 도와줄 수 없었다”고 했다.
이 일을 메리가 알고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
그녀는 로세에게 뒤샹이 자신과의 관계를 청산했다고 말했으며, 카페 돔에서 뒤샹을 만났을 때 술취한 김에 그에게 욕을 해댔다.
로세는 메리가 진정으로 뒤샹을 사랑했다면서 그녀는 그 후에도 계속해서 뒤샹을 만났고, 그가 자신을 버리지 않기만을 고대했다고 회상했다.
뒤샹은 독일로 가서 캐서린 드라이어를 만날 예정이었다.
두 사람은 바이마르에 있는 바우하우스를 방문하여 칸딘스키와 클레를 만나 뉴욕의 무명사회 전시회에 관해 의논할 예정이었다.
독일로 떠나기 전 뒤샹은 메리와 로세와 더불어 카페 돔에서 술을 마신 후 독일로 떠났는데, 그가 파리로 돌아왔을 때 메리는 로세의 여인이 되어 있었다.
뒤샹은 파리를 몇 주 떠나 체스 시합에 참여하는 일이 잦았다.
그는 국내에서의 시합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벌어지는 시합에도 참여했으며, 성적은 썩 좋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저조하지도 않았다.
브뤼셀에서 1924년 6월에 개최된 시합에서는 4등을 차지했는데 지난 해 3등에 비하면 부진한 편이었다.
그해 여름 그는 프랑스 국가팀으로 선출되었으며, 그해 파리에서 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첫 체스 시합도 명칭이 ‘올림피아드’였다.
프랑스팀은 17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경합을 벌여 7등을 차지했다.
한 달 후 프랑스 챔피언 시합이 개최되어 13명이 경합을 벌였는데, 뒤샹도 참여하여 선전했지만 11등에 그쳤다.
9월에 루엥에서 개최된 지방 챔피언 시합에서는 그가 챔피언의 영예를 차지했다.
지방신문은 뒤샹의 승리를 축하했지만 그가 예술가란 사실은 알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