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샹과 친구들>(미술문화) 중에서

뒤샹은 불만이 생기기 시작했다


무명사회의 첫 전시회가 열린 것은 1920년 4월 30일이었다.
전시회에서는 반 고흐와 브랑쿠시의 작품이 소개되었고, 뒤샹, 피카비아, 만 레이, 스텔라, 자크 비용, 그리고 샴버그의 작품도 함께 소개되었다.
입장료는 25센트였지만 뒤샹은 평론가들에게는 50센트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람자가 많지 않았지만 캐서린과 뒤샹은 매 6주마다 전시회를 열기로 했다.
캐서린은 부자친구들을 후원자로 모으느라 파티를 자주 열었다.
무명사회는 20년 동안 85차례의 크고 작은 전시회를 개최했으며, 주로 진보주의 성향의 예술가들의 작품에 호감을 나타냈다.
캐서린은 아렌스버그와 그 밖의 미술품 소장가들로부터 작품들을 빌려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으며, 아키펭코, 칸딘스키, 클레, 레제, 그리고 자크 비용을 위한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미국인들에게 별로 알려지지 않은 피에 몬드리안과 쿠르트 슈비터즈를 위한 전시회도 열었다.
그리고 여러 도시를 순회하는 전시회를 기획하고, 예술가와 평론가들이 강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했다.

무명사회는 1926년에 브루클린 뮤지엄에서 세계대전 후 처음으로 국제미술전시회를 개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은 모마MoMA(Museum of Modern Art)가 태어나기 3년 전 일이었다.
세 부잣집 마나님들이 모마를 탄생시키자 캐서린은 유력한 경쟁자 모마에 대적하느라고 힘에 겨웠다.
캐서린은 모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훔쳤고 이름마저 도용했다고 분개하면서 모마는 무명사회의 부제에 불과하다고 깔보았다.
그녀는 전시장 공간이 좁아 좀 더 넓은 곳으로 이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재정적인 문제를 자신과 두 여동생이 전적으로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쉽게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했다.
무명사회는 한 여인이 운영하는 미술관으로 소문이 났으며, 세 여인에 의해 운영되는 모마의 부상으로 더욱 운영이 어려워졌지만 미국에 현대미술을 소개한 첫 미술관이라는 명예로운 이름은 국내외에 알려졌다.

무명사회에 참여하고부터 자유로운 시간이 줄어들자 뒤샹은 불만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본느에게 보낸 편지에 그는 뉴욕에서 조용한 삶을 즐길 수 있어 좋으며, 사람들을 만나더라도 누구와도 가까이 하지 않겠다고 적었던 적이 있다.
그는 73번가에서 1916년에 약 1년 동안 거주했던 브로드웨이의 링컨 아케이드 건물로 이사했다.
그곳의 월세는 35달러였는데 넓지는 않았지만 작업하는 데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다.
그는 아렌스버그의 아파트에 미완성으로 남아 있는 <큰 유리>를 가져와 작업하기로 했다.
생활비를 절약해야 했으므로 그는 싸구려 레스토랑에 가서 하루에 한 끼를 사먹었고, 우유나 과자, 캔디 등을 먹어 영양을 보충했다.
이 시절 그는 소유물을 간소화하고 최소한의 즐거움을 추구했으며, 개인적인 감정을 조절하여 어디에도 매이지 않으려고 했다.

우드는 가난에 쪼들리는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캐나다에서 결혼한 벨기에인 남편은 장모의 지나친 간섭에서 벗어나려고 벼르더니 아렌스버그로부터 4천 달러를 빌려 잠적하고 말았다.
우드는 불행한 자신의 결혼에 관해 그에게 모두 털어놓았다.

뒤샹은 7월 말 우드를 데리고 브레부르트로 가서 함께 식사를 했다.
남편이 아렌스버그의 돈을 가지고 달아난 후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처한 우드는 사랑하지도 않는 사내와 섹스를 하면서 더욱 불행한 삶을 살고 있었다.
우드는 자서전에 “우리는 저녁식사를 마친 후 워싱턴 스퀘어로 갔다.
그곳에서는 체스 대회가 열리고 있었고, 뒤샹은 그곳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었다.
돌아오는 길에 내 아파트에 거의 당도하자 마르셀은 주머니에서 봉투를 꺼내 내 손에 쥐어주었다.
그는 ‘방에 혼자 있을 때 읽어 봐’라고 했다. … 그리곤 ‘굿나잇’하며 키스를 한 후 빠른 걸음으로 사라졌다”라 적었다.
우드는 방에 들어서자마자 뒤샹이 준 봉투를 열어보았다.
50달러가 들어 있었다.
우드는 뒤샹이 고마웠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실망했는데, 그녀는 결혼하자는 내용을 적은 편지가 들어 있지나 않을까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