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록과 친구들>(미술문화) 중에서

미니멀리즘의 선구자 애드 라인하트

애드 라인하트(Ad Reinhardt 1913~67)를 여기서는 추상표현주의 예술가의 한 사람으로 소개하지만 만약 필자가 미니멀리즘(Minimalism)에 관해 글을 쓴다면 그의 이름을 수없이 언급해야 할 것이다.
그는 이성주의로 치달아 건조하고 갑갑해지고 말았던 미니멀리즘 회화의 창시자였다.
클리포드 스틸이 추상표현주의 예술가들 중 가장 낭만적인 예술가였다면 라인하트는 그와 반대로 가장 완전주의를 추구한 이성주의 예술가였다.
스틸은 과거의 미술을 “죽음의 축하”라고 말했고, 라인하트는 추상표현주의 예술가들이 “초자연적인 무의미함을 사랑하고, 자연 이면의 그림을 사랑한다”고 말했다.

그는 폴록보다 한 해 늦은 1913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러시아에서 온 유태인이었으며 어머니는 독일에서 온 사람이었다.
자서전에 의하면 그는 1920년에 꽃그림 경연대회에서 수상했고, 1927년에는 연필로 초상화를 그려서 상을 받았다고 한다.
1931년에는 명문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했는데, 그를 가르쳤던 교수들 중에는 중요한 미술사학자 마이어 샤피로가 있다.
샤피로는 그때 과격한 미술 지망생들을 지도하고 있었다.

1935년 그는 학교 내에서 출판하는 잡지 『제스터 Jester』의 편집자가 되었다.
그가 진지하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그 다음해인 스물세 살 때부터였다고 한다.
그는 “나는 추상을 위해 태어났다.
그리고 추상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고 말했다.
이차대전이 일어나자 징집되어 일 년 동안 항해했다.

1945년 해군에서 제대한 후 그는 가르치는 일자리를 얻었고, 그때부터 남은 인생을 가르치는 일에 종사했다.
1966년 그는 “내가 가르치는 일을 한 지 거의 20년이 되었다.
나는 결코 좋은 교사가 아니라는 투서를 받아본 적이 없는데 이 점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말했다.

1955년 비즈니스 잡지 『포춘』은 미술시장에서 가장 투자가치가 있는 예술가 열두 명을 선정하여 보도할 때 거기에 라인하트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 시기에 그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아 자유롭고 전체적인 구성을 하면서 색들을 단순화시켰다.
그는 처음에는 붉은색을 사용했고, 다음에는 파란색을, 그리고 나중에는 검정색을 주로 사용했다.
그의 그림에서 낭만적인 요소들이 차츰 제거되더니 나중에는 30년 전에 말레비치가 그렸던 신비적인 그림들과 유사해졌다.
그의 제한주의 미학과 과정들은 당시 진보주의 예술가들의 새로운 기류였으며, 특히 그가 추구한 극도로 단순화한 그림들은 60년대에 두드러지게 등장할 미니멀리즘의 예고이기도 했다.

그는 회화의 유일한 목표가 기하학적 추상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몬드리안에게 받은 영향 때문이었다. 40년대에 그는 수평과 수직선을 단순하게 배열하는 구성을 사용하면서 제한주의를 추구했다.
또 본래의 색들을 공간에 대한 구분으로 사용하면서 고의적으로 그리고 감성적으로 그러한 미학을 추구했는데 결과는 ‘색채추상’으로 나타났다.
그는 지성인이었으므로 추상을 가장 논리적인 결론으로 끌어내었는데 아주 건조한 그림이 되고 말았다.
그는 정치, 종교, 야망, 그리고 탐욕스러운 부패한 미술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 그림을 침묵으로 제한했다고 말했다.
평론가 토마스 헤스는 그를 잘 이해하고 “라인하트는 동기들을 창조한 것처럼 보이지만 형태들에서는 그러하지 않았다”고 기술했다.

라인하트는 1957년에 ‘새 아카데미를 위한 열두 법칙들’이란 제목으로 글을 발표했다.
거기에서 그는 이렇게 적고 있다.

“전통미술은 예술가들에게 무엇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미술 안에서 이성은 무엇이 아닌가를 알게 하고, … 아는 것은 잃어버리는 것이다.

예술가 자신이 자신의 그림에서 덜 주제넘을 때 그의 목표는 더욱 순수해지고 명백해진다.
적은 것(단순함)이 많은 것이고 많은 것은 적은 것이다.”

1960년에 그는 검정색을 사용하여 <추상회화 Abstract Painting>를 그린 후 “예술은 예술이다.
그 외의 것들은 그외의 것들이다”고 말했다.
1966년 유태인 미술관에서 그를 위한 기념 전람회를 열었는데 성공적이었다.
이듬해 그는 쉰네 해의 인생을 마감하고 타계했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