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샹과 친구들>(미술문화) 중에서

뒤샹의 유머와 애욕주의


뒤샹은 1912년에 콘스탄틴 브랑쿠시, 페르낭 레제와 함께 항공기 전시장에 갔다.
이날 일에 대해 레제는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며 “뒤샹은 말없이 비행기를 바라보다가 불현듯 브랑쿠시에게 말했네. ‘회화는 끝났어. 누가 이 프로펠러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 수 있단 말인가?’”라고 적고 있다.
이 편지에서 뒤샹이 이 시기 얼마나 운동에 관심을 두었으며 기계문명에 대해 얼마나 희망적이었는지 짐작하게 한다.

뒤샹은 1912년에 어디론가 가서 혼자 지내고 싶었다.
예술가는 반드시 혼자서 작업해야 하며 예술가는 자신을 표류하는 배처럼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 그는 오랜 여행을 대비하며 3등석 기차에 몸을 실었다.
뮌헨으로 가는 도중에 스위스의 바젤과 콘스탄스에 잠시 들러서 미술관들을 둘러보고, 6월 21일 뮌헨에 도착했다.
그가 프랑스 밖으로 여행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막스 베르그만이 역으로 마중나와 그를 반겼다.
뒤샹은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내가 뮌헨으로 간 것은 파리에서 소cow 화가를 만났기 때문인데, 독일인으로 소를 아주 훌륭하게 그린 화가가 나더러 ‘뮌헨으로 가라’고 했다.
난 그곳에서 작은 방을 얻고 한동안 지냈다.
… 당시 뮌헨에는 많은 경향의 회화가 있었다.
난 누구와도 대화하지 않았으며, 잘 지냈다.”

그가 뮌헨에서 지낸 두 달 동안의 일에 관해 언급하지 않았으므로 그곳에서의 일은 알 수 없다.
다만 그가 그곳에서 그린 그림들이 누드였다는 것, 유머와 애욕적인 요소를 다분히 표출시켰다는 것, 그리고 평생 그런 방법으로 그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뒤샹은 “보지가 자지를 움켜쥐듯이 마음이 그렇게 움켜쥘 수 있는 것”을 그리고 싶었다고 했는데, 애욕적인 생각이 성행위 자체보다 힘이 있다고 본 것이며, 그런 생각이 성행위보다 훨씬 자유롭다고 보고 마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린 문제로 인식했다.

당시 그의 그림에서는 누드, 운동, 그리고 그가 좋아하는 체스가 주제로 등장했다.
그는 1912년 5월 연필 드로잉으로 세 번에 걸친 습작 끝에 <빠른 누드들에 에워싸인 왕과 왕후>를 완성했다.
그는 <두 누드: 힘 있는 것과 빠른 것>, <빠른 속력의 누드들에 의해 가로질러진 왕과 왕후>, 그리고 <빠른 누드들에 의해 가로질러진 왕과 왕후>라는 제목들로 먼저 습작한 후 <빠른 누드들에 에워싸인 왕과 왕후>를 완성했다.
그가 그린 왕과 왕후는 체스에서의 왕과 왕후의 모습으로 그것들이 대각선으로 움직이면서 교합하도록 구성했다.
그는 관람자로 하여금 애욕적인 생각과 욕망을 가질 수 있도록 조작했으며, 관람자가 적극적으로 그림에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이런 습작과정을 거친 후 그는 유화로 이 그림을 완성한 것이다.

그는 牘桓?누드들藍?왕과 왕후 주위에 구성하여 운동의 속력을 가속시키면서 빛나는 기계의 선들이 수없이 나타나도록 했는데, 신비스러우며 불길한 동력주의로 보여졌다.
어느 평론가는 그의 그림이 이 시기에 퓌토 그룹의 예술가들과 떨어져서 혼자 작업하던 레제의 것과 유사함을 발견하고 그가 레제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그의 그림이 보치오니의 <마음의 상태들>과 유사하므로 보치오니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평론가도 있었다.
뒤샹은 그해 2월 베른하임 준 화랑에서 미래주의 예술가들의 그림을 보았고, 보치오니의 그림도 보아서 알고 있었다.
그는 분명 미래주의 예술가들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았다.
수년 후 “나의 그림은 미래주의 예술가들의 것들과 유사한 점이 있다”고 시인하기도 했다.

그는 1910년에 이미 친구 두무세를 아담의 누드로 은유해서 <파라다이스>(1910-11)란 제목으로 그렸는데 그 그림 뒷면에 <빠른 누드들에 에워싸인 왕과 왕후>를 그렸다.
캔버스 살 돈이 없어서 <파라다이스> 뒤에 그린 것이라고 했는데 그는 이 그림에서 왕과 왕후를 아담과 이브의 위치에 구성했다.
그는 “제목과 주제, 왕, 왕후, 누드들, 그리고 그것들의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운동만을 나타낸 것은 나의 미학적 견지에 입각해서 유머스럽게 만들기 위해서였다.
인상주의 이후 야수주의 시절 그림에 시적인 제목을 붙이는 것은 금물이었고, 당시 예술가들이 문학적인 요소를 경멸했음을 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훗날 말했다.
그는 이 시기 문학에서 주로 영향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