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과 오르피즘에 기초한 클레의 추상
<칸딘스키와 클레의 추상미술>(미술문화) 중에서
클레는 재현적인 이미지를 남긴 작품에서 왜곡의 방법을 사용했다.
“진실을 제시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왜곡되게 표현했다”고 적었듯이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형태와 색채 모두를 왜곡시키는 방법을 선택했다.
추상은 인식의 세계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비해 왜곡은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실제로 이 둘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왜곡은 사실성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관심을 끌며 표현적 특징을 부각시키므로 시각적 은유로 나타난다.
특히 환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왜곡은 관람자에게 전혀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
클레는 1914년 튀니지를 비롯하여 북아프리카의 여러 곳을 방문하면서 발현하는 순색들을 보고나서 색에 대한 개념이 생겼다.
그 후 그는 자신감을 갖고 좀 더 진전된 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년 동안 노력했다.
따라서 1914년 이전까지 그의 소묘작품은 훌륭하지만 색을 사용한 작품에는 걸작이 없고 튀니지를 다녀온 후부터 그의 화면은 표현적인 색채로 빛을 발한다.
그의 작품은 유머가 있고, 시적 위트가 있으며, 절도 있는 아이러니가 표현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그가 회화의 궁극적인 중요성을 갈망한 이상주의자였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클레의 창작에 원천적인 영감을 준 것이 들로네의 오르피즘이다.
들로네는 1905년과 1907년 사이에 신인상주의와 미셸-외젠 슈브뢸의 논문 「색의 동시대비 법칙에 관하여」(1839)를 연구했다.
슈브뢸은 프리즘으로 분해한 보색을 시각적으로 분석하여 병치된 색채가 인접한 색을 강조하거나 혹은 위치에 따라서 상이한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했다.
예를 들면 어두운 청색은 인접한 노랑을 초록에 가깝게 만드는 반면, 밝은 청색은 동일한 노랑을 주황색에 가깝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
슈브뢸의 색채의 동시대비 법칙을 받아들인 들로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색채가 형태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환영까지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보았다.
색채와 움직임의 상호연결을 위한 색채이론의 미적 응용에 대한 들로네의 작업을 클레가 받아들였다.
들로네는 1912년 봄부터 빛의 유희에 관심을 두고 ‘창문’ 연작을 그렸는데, 클레는 <창문>89을 보고 당대의 가장 혁신적인 작품이라고 했다.
클레는 색과 평면적 구조로 구성하는 추상 회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미묘한 색조의 변화가 리드미컬한 효과를 냈다.
들로네와 만남은 선에 대한 연구에 몰두해온 클레로 하여금 색에 대해 더욱 더 관심을 갖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주었고, 색채 형태 회화로 들어서게 되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보고 빛이 합리적인 방법으로 형상을 만든다는 것을 안 클레는 색채와 명암이 선과는 전혀 다른 성질을 지니고 있음을 알았고, 색채를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숱한 농담의 위계로 보고 색조를 무게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는 명암의 증감을 통해 무게를 조절하여 화면의 통일과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1910년 이전에 쓴 일기에서 색에 관한 세심한 관찰과 명암의 증감을 다루는 현명한 방법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아직 화가가 될 능력이 없다고 자탄한 것을 보면 색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컸고 또한 많은 실험을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들로네의 영향은 1914년 초에 그린 그림들에서 현저하게 나타났는데 <무제>209, 210가 그 예이다.
색면을 격자 모양으로 배열하는 구성이 그에게 창작의 자유를 느끼게 해주었다.
이런 색면의 격자 모양을 입체주의자들인 피카소와 브라크 그리고 들로네가 사용했는데, 그들은 공간과 오브제를 부순 후 회화적 목적으로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런 양식을 사용한 것이지만 클레는 시각적 대상인 오브제를 부수고 재구성하려는 의도에서가 아니라 단순히 평편한 구성을 위해 사용한 점이 다르다.
평편한 정사각형 색면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이 시기에 몇몇 유럽 화가들이 구사하고 있었다.
클레는 현대의 거장들 가운데서 가장 창의적이고 대단히 많은 작품을 제작한 예술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완성작은 8천여 점에 달한다.
그의 작품은 전 세계의 주요 공공 컬렉션에 속해 있는데, 가장 규모가 큰 것은 베른 미술관의 파울 클레 재단의 컬렉션이다.
그는 수많은 다양한 양식으로 작업했지만 각각의 양식들을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것으로 만들어 그의 붓질이 닿은 작품은 어떠한 양식으로 제작되었어도 다른 작품과 혼동할 우려가 없다.
비할 데 없는 타고난 상상력과, 최고의 솜씨, 탁월한 형태 감각을 겸비한 클레는 강의와 지도,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통해 금세기의 혁신적인 미술에 어떤 예술가도 능가하지 못할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