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은 동물들의 형태 안에서


헤겔은 개념의 최초(가장 단순하고 수준 낮은)의 존재를 자연 안에 있는 것으로 그리고 최초의 미를 자연미로 보았다.45-5)
자연미는 물론 오직 지각하는 의식을 위해 존재하지만 헤겔은 그것을 의식적으로 미적 결과에 대한 견해를 갖게 하는 예술미와는 달리 취급했는데 그가 자연을 인간과 대조가 되는 개념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나중에 인간을 자연미에 포함시키면서 인간을 동물들의 미와는 대조가 되는 것으로 취급했다.
헤겔은 동물들의 형태 안에서 미와 추에 관해 언급하면서45-6) 추를 비교적인 개념으로 간주했다. 그는 창조물들이 우리에게 추하게 보이는 이유를 그것들의 형태들이 일반적으로 생명력에 반하는 전형적인 특성들 혹은 우리가 그것들 자체들의 생기 있는 존재의 특별하거나 전형적 형태로 간주하는 것으로 배운 때문으로 보았다.
그래서 생명력이 있는 게으름뱅이들, 모순되는 유형들의 혼용으로 보이는 오리너구리들, 악어와 많은 종류의 벌레들이 추하게 보이는 이유는 우리가 그것들의 형태들을 생의 적당한 표현들로 간주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이는 인간과 예술보다 낮은 수준에 절대적인 추가 없음을 뜻한다.
보상케는 미에 대한 헤겔의 개념을 네 가지 특성이 축약된 개념으로 보았는데
1 단순한 반복의 일정불변
2 상이한 반복으로서의 대칭
3 정당함으로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인데, 얼마만큼의 상이함들이 단순히 서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법칙에 의해 함께 제한되는 모든 전체성들로 예를 들면, 포물선들, 호가드의 미의 선Hogarth’s line of beauty, 두 반대 윤곽들 안에서의 인간의 팔의 상이한 선들
4 주로 양적 속성들 사이의 정당함처럼 주로 질적 속성들 사이의 동일한 관계로서의 조화로서 예를 들면 색의 관계들을 말한다.
미는 여전히 상이한 질들 안에서의 일치의 시사를 통해 나타나는 전체성의 원리 안에 구성된다.45-7)
하지만 순수한 자연미는 본질적으로 불완전한데 그 이유는 정신적 존재의 개체를 나타내는 데 대한 무능력 때문이다.45-8)
헤겔은 동물과는 대조가 되는 인간의 형태가 거의 이 요구를 어떻게 준수하는가에 대해 피부의 빛깔과 민감함, 삶의 특정한 나타남 등으로 설명했다.
헤겔에게 미는 지각적으로 표현되는 이성적인 것으로 이성인 내용이 지각적인 형태로 발현되는 이었다.
이성적인 것이 구현된 지각적인 것들 건축, 조각, 회화, 음악, 시를 그는 세 부류의 진보적인 예술-형태들 상징적, 고전적, 그리고 낭만적 예술로 분류했다. 상징적 예술형태로는 건축이 중점을 이루고, 고전적 예술형태로는 조각이 중점을 이루며, 낭만적 예술형태로는 나머지 세 가지 회화, 음악, 시가 중점을 이루는데 특히 음악을 중심으로 다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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