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타크가 전한 스파르타 사회
 

  플루타크가 전한 스파르타 사회

플라톤은 초기 기독교에 매우 중요한 사람이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세 기독교에 매우 중요한 사람이다.
Renaissance 이후 사람들은 정치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플루타크Plutarch는 그래서 사람들에게 중요한 인물로 인식된다.
플루타크의 영향은 18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의 진보주의자들에게 대단한 영향을 주었으며, 미국을 발견한 청교도들에게도 그리고 독일 낭만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간접적이지만 독일인의 사고에 크게 작용해 근래에까지 이르렀다.
플루타크는 스파르타에 법을 제공한 리쿠르구스Lycurgus에 관해 기록하면서 여러 나라의 정치체제를 연구하기 위해 여행을 많이 했으며 크레테Crete의 법이 "매우 직접적이고 가혹하다"고 좋아했다.
그는 아이오니아Ionia 법은 "사치스럽고 공허하다"고 싫어했다.
그는 이집트에서 군인을 시민과 분류하는 것이 유효함을 깨달았으며 이런 방법을 스파르타에 실행했고 시민들을 위한 고상한 공화국Commonwealth을 건설했다.
플루타크는 부자와 가난한 자들의 구별이 없도록 토지를 공평하게 분배했으며 돈을 금이나 은으로 만드는 것을 금했으며 쇠로 돈을 만들도록 했다.
사치스럽고 무익한 과학을 추방했는데 경제적으로 그런 데 심취할 여유가 없었으며 외부와의 교역을 할 수 없었던 이유는 그들의 돈이 값어치 없는 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나라 상인들은 교역을 원하지 않았다.
그는 모든 시민들은 함께 식사하면서 동일한 음식을 먹게 했다.
소녀들을 벌거벗겨 스포츠, 놀이, 그리고 춤을 추게 했던 것은 플라톤이 말한 고상한 이유에서가 아니라 청년들로 하여금 결혼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남자들은 늙어서 젊은 여인을 가져야지 하는 병든 생각을 하지 않으며 젊은 남자는 젊은 여인으로부터 아이를 가졌다.
그는 말했다.
"정직한 남자는 법적으로 다른 남자의 아내를 사랑할 수 있으며 ... 그녀의 남편에게 자기가 여인과 동침할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간청할 수 있으며, 잠깐 간통하고 싶은 생각에서 또볼 수도 있다."
그들에게는 어리석은 질투란 없으며, "리쿠르구스는 자녀들이 어떤 개인의 소유가 되는 걸 싫어했고 자녀들은 모든 시민의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이런 이유로 그는 모든 사내들이 자식을 가지는 것을 바라지 않았고 가장 정직한 사내들만이 자식을 갖게 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플루타크는 이런 원리를 농부들이 자신들의 가축에 적용시켰다고 적었다.
자식이 태어나면 아버지는 아이를 데리고 부족의 원로들에게 데려가 그들의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원로들은 아이가 건강하면 아버지에게 돌려주지만 그러하지 못하면 아이를 물구덩이에 빠뜨려 죽였다.
아이가 7살이 되면 집을 떠나 학교에 입학하고 주로 배우는 것은 복종하는 것, 고통을 이겨내는 것, 전쟁에서 이기는 것이다.
대부분 그들은 벌거벗고 지내며 12살이 되면 코트를 입지 않고 더럽고 추한 생활을 하면서 일 년에 몇 번 허락받은 날에 목욕을 하게 된다.
그들은 지푸라기 위에서 잠을 자며 겨울에는 지푸라기에 엉겅퀴thistle(스코트랜드의 국화)를 섞는다.
그들은 훔치는 방법을 배우는데 훔치기 위한 도둑질이 아니라 훔치다가 적발되면 벌을 받는데 어리석기 때문에 받는 벌인 것이다.
동성연애(사내와 사내 혹은 여자와 여자 사이)는 스파르타에서 보통 있는 일이며 청년기의 교육에서 동성연애를 가르치기도 한다.
사내 동성연애자의 칭찬과 벌은 같은 동성연애자에게도 적용된다.
플루타크가 전한 바에 의하면 한 소년이 싸우다가 다쳐서 소리를 내어 울면 소년이 겁장이이기 때문에 소년의 동성연애 상대자에게 벌을 주었다고 한다.
스파르타에서 시민들은 교역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여행이 허락되지 않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의 출입도 마찬가지의 경우에만 허락했는데 외부의 관습이 스파르타의 미덕을 헤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