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의 또다른 의미들

 
4.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특징인 형식과 조화의 추구와는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하나의 의식적인 무정형성이다. 보로위는 이렇게 적었다. "무정형성은 낭만적 예술론의 기본 특징이다. ... 그것은 무형을 추구하는 것이며 형식의 통일성과 조화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다." 이를 달리 말하면 낭만주의는 형식에 대한 내용의 우위이며 '어떻게'보다는 '무엇'이 더 중요하다.
5. 낭만주의는 이미 기성화된 공식들에 대한 반란이다. 말하자면 낭만주의는 이미 인정된 규칙, 원리, 비법, 규범, 관례 등을 무시하고 전복시키는 것이다. 이를 달리 말하면 낭만주의는 문학과 예술에서의 프로테스탄티즘이다.
6. 낭만주의는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 자유주의이다. 이 정의는 뛰어난 낭만주의 작가들 중 한 사인 빅토르 위고가 주장한 것이다.
7. 낭만주의는 "영혼이 자신을 낳은 사회에 대해 일으키는 반란이다." 이 정의는 브르조조프스키의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견해를 비유적으로 이렇게 정립하기도 했다. "낭만주의는 뿌리에 대한 꽃의 반란이다."
8. 낭만주의는 문학과 예술에 있어 개인주의이다. 낭만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스스로의 영감과 취미에 따라 쓰고 그리고 작곡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9. 낭만주의는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주의이다.
"낭만적이라 함은 주관적이란 말이다"라고 프랑스 비평가 빼꽁이 쓴 바 있는데,
이 정의는 초기 낭만주의자들이 받아들였음직 하다.
10. 브로진스키는 "낭만주의는 대상으로부터 무한으로 솟아오르는 것이다"라고 했는데,
그는 이런 근거에서 낭만적인 것과 고전적인 것을 구별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이해되어진 낭만주의는 블레이크에게 다음과 같은 아름다운 시구에서 시적 표현을 얻었다. "네 손 안에 무한함을 지녀라."
11. 낭만주의는 형식이나 내용을 선택할 때 예술에 대한 어떤 규제도 거부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주제가 될 수 있다.
감각의 세계와 초월적인 세계, 꿈과 환상뿐 아니라 실재, 숭고한 것과 기괴한 것 등 아무것이라도 괜찮다는 것이다.
그리고 삶이 그러하듯 아무것이나 뒤섞여도 무방하다.
이는 빅토르 위고가 자신의 드라마 <크롬웰 Cromwell>의 서문에서 자신의 낭만적인 강령을 정립했던 방식이다.
12. 낭만주의는 차이의 인식, 즉 사물 및 예술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형식들이 있으며 고전적인 전통에도 불구하고 하나하나의 형식이 더 훌륭하다.
미국의 철학자 러브조이는 저서 <사상사론 Essays on the History of Ideas>(1948)에서 낭만적 태도를 다양론이라 칭하고 이를 고전주의자의 균일론에 대립시켰다.
그는 낭만주의자들이 "다양성의 본질적인 가치"를 발견해냈다고 주장했다.
낭만주의자들이 예술적인 탁월성을 깨닫게 된 것은 바로 다양성에서 그랬다는 것이다.
13. 낭만주의는 자연의 모방이다.
왜냐하면 자연은 다양하고 규격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연과 동화해야만 예술이 규격화에서 탈피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낭만주의자들은 사실주의, 자연적인 것을 옹호하는 입장에 서서 거기에서 고전주의들의 관례, 도식주의, 인위성 등으로부터 구제되려고 했다.
14. 낭만주의자들에게는 현실이 진정한 존재와는 다르게 하찮고 중요하지 않은 것이었다.
예술은 현실을 단념하는 것으로부터 발생한다고 낭만주의의 선구자들 중 한 사람인 바켄로더는 주장했다.
현실의 가치를 부정하는 데서부터 예술이 나온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는 말하자면 낭만주의는 인간이 세계와 겪는 갈등이라는 것이다.
미키비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로 하여금 죽음의 대지 높이 날아올라
환상의 천상계로 향하게 하라.

그에게 낭만주의는 과거, 오랜 옛날로의 비상이었다.
특히 현대와 거리가 먼 중세로 날아가는 것이었다.
15. 낭만주의의 특징은 일정한 종류의 현실, 즉 활력있고 역동적이며 그림같이 생생한 현실이다.
고전주의자들이 찬양하는 정적인 조상용 예술과는 대조적으로 낭만주의는 역동적이며 맹렬하고 생생하며 예사스럽지 않은 것 - 고요하고 균형잡혀 있으며 잘 통제되고 정돈되며 통상적인 것을 넘어서는 광희를 찬미하는 것이다.
16. 낭만적인 작업은 조화로운 미를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니고 어떤 강력한 작용, 사람들에게 미치는 강력한 효과, 즉 사람들을 뒤흔들어놓는 것을 목표로 삼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작품은 아름답기보다는 흥미 있고 자극적이며 동요하게 만드는 편이 더 중요하다.
17. 사실 예술의 주요 범주는 조화가 아니라 갈등이다.
이는 인간사회 못지 않게 인간의 영혼에서도 그러하기 때문에 인간의 예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타타르키비츠는 이상의 17가지에 8가지를 더한 정의들을 언급하면서 이 모든 정의들은 다양하지만 어느 면에서 서로 관련이 있음을 지적했는데
우선 낭만주의가 고전주의의 반대임을 지적했다.
그는 다양한 정의들에서 낭만적인 미를 다음과 같이 종합적으로 요약했다.
강력한 열정의 미, 상상력의 미, 시적인 것의 미, 서정적인 것의 미, 형식이나 규칙에 종속되지 않는 정신적이고 무정형인 미, 이상야릇함, 무한함, 심오함, 신비, 상징, 다양성의 미, 힘, 갈등, 고통의 미일 뿐 아니라 환상, 소원함, 그림처럼 생생함의 미, 강력한 효과의 미 등등.
낭만주의는 이상과 같은 정의들에서 보듯 양식의 문제가 아니라 정신의 문제였음을 알 수 있다.
양식으로 미술사를 편집하고 가르치려는 사람들에게 낭만주의는 매우 난해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