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의 의미

 
예술가들에게 낭만주의는 자의로 그리고 타의로 붙여졌다.
낭만주의와 유사한 경향을 띠었던 과거 예술가들도 낭만주의에 속하게 된 것이다.
디드로는 <극적 시에 관하여 De la poesie dramatique>(1758)에서 시는 "무지막대하고 야만적이며 미개한 것을 목표로 삼는다"라고 했는데
이는 낭만적 속성들 중 하나이지만 낭만주의가 시작된 시기에 비하면 40년 전의 선언이었다.
디드로는 낭만주의의 선조가 되었다.
원래는 작가들에게만 한정되었던 '낭만적'이란 명칭이 유사한 사고를 가진 당대의 다른 예술가들에게도 붙여지기 시작했는데
예를 들면 화가들로 외젠 들라크루아, 다비드 프리드리히, 조각가로는 당제르, 작곡가들로는 슈만, 베버, 베를리오즈 등이었다.
작품의 형식이나 내용상의 유사성만으로 계보를 이루게 된 것이다.
심지어는 셰익스피어와 세르반테스가 이 계보에 속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밖의 사람들도 포함되었다.
타칭으로 분류된 예술가들 사이에 유대가 없었으므로 하나의 계보에 속했다하더래도 공통된 권리를 행사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낭만주의자라고 하면 매우 다양하고 서로 이질적인 인물들을 가리키게 되었다.
그 결과 낭만주의에 대한 정의가 애매모호하게 된 것이다.
타타르키비츠Wladyslaw Tatarkiewicz(1886-1980)는 낭만주의에 대한 무수히 많은 정의들 중 25개를 선별해 저서 <미학의 기본 개념사 A History of Six Ideas: An Essay in Aesthetics>에 소개했는데
그것들 가운데 17개만 선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낭만적 예술은 전적으로 혹은 두드러지게 느낌, 직관, 충동, 열정, 믿음 등 심의의 비합리적인 기능들에 의존하는 예술이다.
고양과 직관이 미키비츠에게는 "시대의, 낭만주의 시대의 성사적 표현"이었다. 폴란드인이라면 누구나 외워서 알고 있는 낭만주의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느낌과 믿음은
과학자의 현미경과 눈보다
더 강력하게 내게 말한다. 
 

이런 정신에서 문학사가인 크르차노브스키는 낭만주의를 이성과 감정의 싸움으로 규정했다.
"예술은 느낌이다"라고 드 뮈세는 선언했다.
또 "시는 결정화된 열정이다"라고 드 뷔니는 말했다.
낭만주의에 있어 본능은 신중한 계획보다 더 중요하다. 브로진스키가 썼다시피 "고전주의는 보다 훌륭하게 완성된 취미를 필요로 하고 낭만주의는 보다 훌륭하게 완성된 감수성을 요구한다."
2. 낭만적 예술은 상상력에 의존하는 예술이다.
시와 일반예술이 주로 혹은 전적으로 상상력의 산물이라는 것은 낭만적인 신념이다.
상상력은 낭만주의자들이 다른 그 무엇보다도 숭상하는 것이었다.
샤또브리앙이 "상상력은 풍요롭고 풍부하며 불가사의하다.
반면 존재는 하찮고 빈약하며 무능하다"고 했듯이 낭만주의자들은 상상력이 현실보다 더 풍요롭다는 사실을 이용하고 싶어했다.
들라크루아는 자신의 일기에 "가장 아름다운 작품은 예술가의 순수한 상상력을 표현하는 작품이지" 어떤 모델에 의존하는 작품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3. 낭만주의는 문학 및 예술에서 시적인 것을 지고한 가치로 인식하는 것이다.
빅토르 위고와 함께 작업해던 드샹은 1824년 이렇게 적었다.
"고전주의자와 낭만주의자 사이의 복잡한 논쟁은 다름 아니라 산문적 정신과 시적 영혼 간의 해묵은 전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