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나이키가 아니라 사원 나이키
프로필레아Propylaea 남쪽에 있는 아테나 나이키 사원Temple of Athena Nike은 기원전 427-424년 파르테논 신전을 건축한 칼리크라테스Callicrates가 지은 것으로 짐작된다.
파르테논 건너편 북쪽에 있는 에레크테움Erechtheum은 좀더 규모가 크며 복잡한 구조의 사원으로 기원전 421-405년경에 건립되었다.
아테네 전설에 등장하는 왕 에레크테우스에게 헌납한 사원은 그의 이름을 붙인 것이며,동쪽에 있는 방은 아테네의 수호여신 아테나Athena에게 헌납했으므로 아테나폴리스Athenapolis라 명명한 것이다.
에레크테움은 두 칸으로 되어 있으며 커다란 사원은 북쪽을 향하고 있고
작은 사원은 파르테논을 향하고 있는데 이 작은 사원이 유명한 '처녀들 Maidens'로 6명의 처녀가 머리에 지붕을 이고 있다.
남성적인 파르테논 신전의 건너편에 있는 여성적 스타일의 이 사원은 비교가 되는 사원으로 두 사원이 묘합되어 나타났다.
건물을 조각으로 장식하는 방법은 조각의 발달에 따른 것으로 기원전 5세기 후반에 성행했으며 코린티안은 이오니아인의 건축 스타일을 변형해 그들 특유의 건출물을 창조했는데 이오니아인 스타일의 식물 줄기에 잎들을 무성하게 달았다.
코린티안으로 처음 건축한 것은 아테네에 있는 '리시크라테스 기념탑 The Monument of Lysicrates'으로 기원전 334년 이후에 건립된 것이다.
속이 빈 둥근 기념탑을 세 기둥이 버티는데 그들이 좀더 큰 규모로 건물을 건립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그리스 조각과 건축에 관해 좀더 알고자 하는 사람은 잰슨H. W. Janswon의 저서 <예술의 역사 The History of Art>를 읽어야 한다.
이 책은 교보문고 원서파는 곳에 있는데
매우 두터운 책으로 10만 원이 조금 넘지만 20% 할인해주니까 8만 여원이 될 것이다.
이런 책은 돈을 아끼지 말고 사서 두고두고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