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샹의 리처드 머트 사건
빙켈만J. J. Winckelmann은 『그리스 미술 모방론』(1755)에서 “이상적인 예술에 도달하는 지름길은 고대의 모방이다”라고 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이 얼마나 유효한 이론으로 존중되었는지 알 수 있다.
고대 전통은 19세기까지 존중되었으며 고전classic이란 말이 고전 전통에 대한 규범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 말은 고대 로마의 세금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다섯 단계로 나눠졌던 시민계급 중 최상급을 나타낸 라틴어 classis의 형용사 classicus에서 유래한 것이다.
최상이란 뜻의 이 말이 2세기경 뛰어난 문학작품에서 범례적이란 의미의 문예용어로서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투시도법 발명에 의한 트롱프 뢰유Trompe-loeil(실재처럼 보일 정도로 정교한 사실주의 그림을 일컫는 말로 눈속임이란 뜻)의 기술은 예술이 자연의 모방이라는 원리를 더욱 더 비약시켰다.
고전이란 말은 르네상스의 고전 부흥운동 시기에 고대 미술품이 전형적인 규범으로 다뤄진 데서 유래했다.
따라서 19세기까지만 해도 미술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았다.
사람이 만든 인공물로서 자연의 대상과는 구별된다.
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비롯된 그리스인의 정의이다.
그리스인의 정의에 의하면 하나의 나무토막이 미적 특성을 지닌 것으로 보이더라도 사람이 만든 인공물이 아니라는 이유로 미술품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나무를 깍아서 자연의 대상과 같은 나무토막을 제작할 경우 이것은 족히 미술품이 될 수 있다.
인공물을 자연의 대상과 비교해서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울 경우 비록 사람이 제작했다손 치더라도 관람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인공물이 자연의 대상과 같아 미술품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여하튼 인공물artifact에는 예술art이란 의미가 이미 내재해 있어 모든 인공물을 미술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미술품은 일단 인공물이어야 한다는 말이 성립된다.
인공물이어야만 미술품인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1887-1968)의 ‘발견한 오브제들 objects trouves(found objects’에 대한 미술품의 의미 부여는 미술품이 일단 인공물이어야 한다는 그리스인의 관념에서 볼 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집약되는 모방론에 대한 간접적인 도전이었다.
뒤샹은 미술품에 대한 개념을 확장시켜서 이미 만들어진ready made 것도 미술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술품이 인공물이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지만 미술품을 만들려는 의도를 처음부터 갖고 만들지 않더라도 그리고 예술가가 직접 제작하지 않더라도 미술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뒤샹은 1917년 뉴욕시 5번가 118번지에 있는 모토 아이론 웍스 상점에서 소변기를 구입한 후 생산업자 리처드 머트R. Mutt의 이름을 작품에 서명하듯 소변기에 검정색으로 적어 <샘 Fountain>이란 제목으로 전시회에 출품했다.
<샘>은 심사위원들 사이에 미술품으로 인정해야하느냐에 관해 논란을 야기시켰다.35)
이런 논란에 대해 뒤샹은 자신이 관여한 잡지 『장님 The Blind』 5월호를 통해 <샘>에 대한 미학적 논쟁을 제기하면서 예술가가 의도적으로 직접 미술품을 제작하지 않았더라도 예술가가 지각하고 전시하는 행위를 통해 어떤 오브제라도 하나의 미술품으로 변용시킬 수 있음을 주장했다.
리처드 머트 사건
주최 측은 어느 예술가라도 6달러만 내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고 했다.
리처드 머트 씨는 <샘>을 출품했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아무 의논도 없이 전시되지 못했다.
머트 씨의 <샘>이 거부당한 이유는 무엇일까?
1 어떤 이들은 그것이 비도덕적이고 저속하다고 한다.
2 또 다른 이들은 그것을 표절주의라고 한다.
단순히 하나의 화장실 설비, 목욕통이 비도덕적이 아닌 것과 같이 머트 씨의 <샘>은 비도덕적이지 않다.
이것들은 누구라도 매일 배관공들의 진열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머트 씨가 그것을 직접 손으로 만들었느냐 하는 점은 중요하지 않다.
그는 그것을 발견했다.
그는 그저 생활에 일반적으로 필요한 사물을 발견하고 전시함으로써 새로운 제목과 견해 아래 그것의 용도가 사라졌다.
이는 배관을 위해 불합리하다. 그는 새로운 개념을 창조한 것이다.
화장실 설비를 표절했다는 말은 부당하다.
미국이 말들어낸 유일한 미술품은 바로 이 화장실 설비와 교량들뿐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