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랑스 미술 500년 - 모방에서 창조로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프랑스 모더니즘의 시작
<프랑스 미술 500년>(미술문화) 중에서
쿠르베의 스페인 지향주의는 특이했다.
그는 1840년대 후반에 자화상 열 점을 그렸는데, 렘브란트와 리베라로부터 영감을 받아 그린 것들이다.
쿠르베는 스페인의 자연주의와 벨라스케스가 일상을 모티브로 그리는 데 감동을 받았다.
쿠르베는 파리에서의 피곤한 생활을 벗어나 건강을 되찾기 위해 1849년 오르낭에 있는 가족을 방문했다.
그는 고향 마을에 감화되어 두 점의 뛰어난 그림 〈돌 깨는 사람들〉336과〈오르낭의 장례〉337를 그렸다.
〈돌 깨는 사람들〉은 비천한 노동을 하고 있는 두 인물을 황폐한 시골을 배경으로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고, 〈오르낭의 장례〉는 농민의 장례식을 묘사한 대형 작품으로 실물 크기의 인물이 40명 이상 등장한다.
두 작품은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의 좀 더 절제되고 이상화된 작품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것들은 귀족적인 인물이 아닌 초라한 농민들의 삶과 정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쿠르베가 농민들을 미화하지 않고 대담하게 있는 그대로를 묘사한 사실은 화단에 격렬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1851년 살롱전에 전시된 <오르낭의 장례>는 구성과 인물들의 배치에서 전통적인 구성을 완전히 깨는 작품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벨라스케스의 작품에 정통하지는 못했지만 벨라스케스처럼 환영을 만드는 데 능숙했으며, 벨라스케스를 이해하는 사람만이 그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의 친구 평론가는 쿠르베의 자화상 <첼로 연주자(자화상)>339와 <가죽 벨트를 쥔 남자(예술가의 초상)>340를 벨라스케스와 무리요의 작품과 나란히 전시한다면 매우 어울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인 보들레르와 사회철학자 피에르 조제프 프루동 등 당대의 작가 및 철학자들과 가까이 지낸 쿠르베는 새로운 사실주의파를 이끌었으며, 이 운동은 동시대의 다른 운동들을 압도했다.
그가 사실주의를 발전시키게 된 결정적인 요인들 가운데 하나는 그가 태어난 지방인 프랑슈콩테와 이 지방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들 중 하나이자 자신이 태어난 마을 오르낭의 전통과 관습에 대한 일생 동안의 애착이었다.
그는 잠깐 스위스를 방문한 뒤 오르낭으로 돌아가서 1854년 후반에 거대한 캔버스화를 그리기 시작해 6주 만에 완성했는데, 그의 미술 생애에 미친 영향들을 온갖 사회 계층의 인물들로 묘사한 우의적인 회화〈화가의 화실〉341이 바로 그것이다.
화면에서 화가 자신은 자부심을 드러낸 채 모든 인물들을 주재하면서 누드모델에게는 등을 돌린 채 풍경화를 그리고 있다.
나폴레옹 3세는 1855년 “유럽을 한 가족으로 만드는 진정한 계기”라는 의미를 부여한 만국박람회를 파리에서 개최했다.
28개국이 참가한 이 축제에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도 참관했으며 런던 뉴스는 만국박람회 현장을 연신 삽화로 보도했다.
이 전시회에 앵그르의 작품이 41점, 들라크루아의 작품이 35점이나 받아들여졌으면서도 자신의 작품은 11점밖에 받아들이지 않자, 쿠르베는 “프랑스 미술의 재앙”이라고 낙담하여 박람회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비로 별관을 마련하고 그곳에서 개인전을 열면서 <화가의 화실>을 포함시켰다.
쿠르베는 카탈로그 서문에 회화가 사실을 전달하는 매체임을 선언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그림을 더 이상 모방하지 않을 것이다. …
살아서 숨 쉬는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그의 「사실주의 선언」은 아방가르드 정신의 선언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미술사에 남겼는데, 모더니즘이 이미 도래했음을 알리는 선언이기도 했다.
아방가르드 정신이란 순수미술, 즉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하는 진보주의 예술가들의 정신을 말한다.
쿠르베의 사실주의는 과거에서 벗어나는 과격한 출발점이었다.
16세기와 17세기의 예술이론의 척도가 미켈란젤로와 푸생에 의해 규정되었다면 19세기 예술이론에서는 쿠르베의 작품이 중심에 놓여 있다.
화가로서 16세기와 17세기의 위대한 전통을 계승한 들라크루아에서 예술과 예술이론은 이미 통일되었다.
쿠르베의 저작에서는 현대적인 삶에 대한 집중을 통해 고전주의의 그리스 동경과 낭만주의의 중세 동경에 대한 단적인 거부가 나타난다.
오르낭에서 지주의 아들로 태어난 쿠르베는 독립적이고 완고하며 자기 확신에 차 있었다.
그는 스무 살 때 회화를 수학하기 위해 파리로 갔지만 공식적인 수업보다는 17세기 자연주의자인 카라바조와 스페인 화가 벨라스케스, 리베라, 수르바란의 작품을 모사하면서 그들의 양식을 익혔다.
그의 초기작은 낭만주의 경향이었지만 스물세 살 때 그린 <검은 개와 예술가의 초상>을 통해 사실주의로 전향했다.
그는 <오르낭의 장례>로 주목을 받았고 사실주의파의 선두자로 입지를 세웠다.
그는 낭만적 과장이나 이국적인 정서를 배제하고 제리코와 들라크루아의 사실적 요소를 지속시켰다.
그는 사소하거나 일화적인 것에 장엄함을 부여하고 색조를 부드럽게 하거나 이상화시키지 않고, 추하거나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위엄을 불어넣는 재능을 보였는데, 스페인 화가들 특히 벨라스케스의 영향이었다.
그는 “회화는 눈에 보이는 것이므로 보이는 대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고전주의의 역사적 풍경과 낭만파가 좋아하는 괴테와 셰익스피어에서 따온 시적인 화제를 포기해야 만한다”고 했다.
<화가의 화실>에서 벨라스케스의 <시녀들>213에서와 같은 공간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이는 쿠르베가 벨라스케스로부터 받은 영향이다.
그는 스페인 대가들의 구성과 모티브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티브에 양식의 특징을 적절하게 사용했다.
쿠르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리베라, 수르바란, 그리고 특별히 벨라스케스에게 관심이 많았다. …
라파엘로로 말할 것 같으면 물론 그가 관심을 끌게 하는 초상화를 그렸지만, 그의 작품에서는 별로 배울 게 없다.
소위 말하는 이상주의자들이 그를 경모하기 때문에 내게는 관심사가 되지 못하는 것 같다.
이상이라.
하! 하! 하! 하! 하! 하!
얼마나 속임수적이냐!
호! 호! 호! 하! 하! 하!
쿠르베는 1868년 여름이 지나갈 무렵 마드리드를 방문했다.
근래 미술사학자들은 쿠르베의 양식이 루브르 뮤지엄의 스페인 전시관에 전시된 17세기 스페인 대가들의 양식과 관계가 있다는 걸 안다.
그렇지만 1860년대 프랑스 화단에서는 그가 독창적인 양식으로 새로운 미술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고 보았다.
쿠르베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와 사회를 묘사하는 것을 이상으로 했으며 평범하고 일상적인 인간성을 애호했으며, 문학에서의 졸라에 비견된다.
1860년대 마네의 작품은 무리요로부터 수르바란, 벨라스케스로부터 고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페인 양식 하에서 제작한 것들이다.
그는 또 이탈리아의 대가들 조르조네와 티치아노 그리고 플랑드르의 루벤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마네의 1861년 살롱전 데뷔작인 <스페인 가수(기타리스트)>344는 붓놀림이 대담하며 사실주의 색채가 강렬하다.
그가 탐구해온 대가들의 장점이 두루 나타난 그림으로 배경을 어둡게 하고 조명효과를 극적으로 살린 작품이다.
색과 색의 대비를 통해 인물에 강렬한 인상을 부여한다. 보들레르와 고티에는 <발렌시아의 롤라>321와 <스페인 가수> 등 사실주의 그림들을 매우 좋아했다.
이 작품을 보고 비평가 고티에는 벨라스케스와 고야가 매우 반길 만한 그림이라고 적었다.
보라!
오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웃기는 기타리스트가 여기에 있다.
벨라스케스는 그에게 친근한 눈짓으로 인사할 것이고 고야는 담뱃불을 빌리러 그에게 다가갈 것이다.
이 자연스럽고도 매력적인 인물은 마네의 회화 솜씨를 돋보이게 한다.
물감을 입힌 형태 속에 과감한 붓놀림과 너무나도 사실적인 색감이 있다.
마네는 쿠르베의 전례를 따라서 공간에 대한 벨라스케스의 환영적인 묘사에 영향을 받았으며 이 작품의 경우 구성에 있어서는 프랑스 화가 조르주 드 라 투르의 <현악기 연주자>342에서도 영감을 받았다.
마네의 가까운 친구 드가도 마네의 작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로렌조 파강과 오귀스트 드 가즈>343를 그렸는데, 자신의 아버지를 오른편에 배경으로 삽입한 가운데 기타리스트가 노래를 부르는 모습으로 묘사했다.
마네가 <스페인 가수(기타리스트)>를 살롱전에 소개한 이듬해, 여든두 살의 앵그르는 살롱전에 <율법학자들 가운데 예수>345를 소개했다.
쿠르베와 마네의 모더니즘이 미술사의 새로운 국면을 마련한 이 시기에 앵그르의 작품은 라파엘로의 영향이 더 이상 유효하지 못함을 보여준 예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