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 빈친의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는 <최후의 만찬>에 등장하는 예수 제자들의 얼굴을 밀라노 거리에서 행인들을 관찰하여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예수의 얼굴은 모르타로Mprtaro의 추기경 측근자인 공작 조반니를 모델로 했고 손은 파르마Parma의 알레산드로Alessandro의 것을 모델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바사리와 마찬가지로 지랄디Giraldi에 의하면 1497년경 레오나르도는 11명의 제자와 유다의 몸을 그렸지만 유다의 얼굴을 그리지 못하고 있었다.

지랄디에 의하면 레오나르도가 그림을 완성시키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자 수도원측은 작품에 대해 충분한 지불을 하고 있던 루도비코에게 불평했고 루도비코는 레오나르도를 불러 늦어지는 데 대해 의아함을 표현했다.
기록에 의하면 루도비코는 레오나르에게 속히 완성시킬 것을 종용하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계약을 이행하지 않은 이유로 계약을 취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레오나르도가 여전히 완성시키지 않자 수도원측은 루도비코에게 그가 유다의 머리만 남겨놓은 채 일 년이 넘도록 완성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단 한 번 와서 그림을 쳐다보고 갔다고 불평했다.

루도비코는 다시 레오나르도를 불러 심기가 불편함을 전했다.
그러자 레오나르도는 수도원 신부들은 예술에 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을 뿐 아니라 화가는 곡괭이질하는 노동자처럼 작업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수개월 동안 수도원 식당에 들르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매일 최소한 두 시간씩은 <최후의 만찬>을 재확인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변명했다.
그러자 루도비코는 식당에는 가지도 않으면서 어떻게 일을 한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의아해 하자 레오나르도는 다음과 같이 응답했다.

“전하, 유다의 머리만 완성되지 않았음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유다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소문난 악한입니다. 따라서 그의 사악함에 짜 맞춘 상판대기여야 합니다. 이것을 찾느라 저는 거의 일 년 동안이나 전하도 아시는 대로 흉포한 자들이 득실거리는 보르게토Borghetto로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제가 생각하는 그런 악한의 얼굴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상판대기를 찾기만 하면 그 날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저의 연구가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면 전하에게 저를 모함해서 지껄인 자가 바로 유다에 합당 터인 즉 그 자의 얼굴을 대신 그려놓겠습니다.”

루도비코는 레오나르도의 응답에 흡족해 하면서 레오나르도의 편에 섰다.
레오나르도는 결국 자신이 원하는 얼굴을 발견했고 작품을 완성시켰다.
<최후의 만찬>은 혹평을 받았다.
바사리의 시대에 사람들은 "현혹하는 착색"에 지나지 않는 작품이라고 냉대했다.
1624년 카르투지오 수도회Carthusian(1086년 성 브루노St. Bruno가 프랑스 샤르트리우스Chartreuse에 개설했다) 수사 사네스Sanese는 "볼거리라고는 아무것도 없다"고 했다.
이 시기에 수도원 부엌으로 통하는 문이 벽을 자르고 만들어졌으므로 그리스도의 다리와 테이블 커버 일부가 잘렸다.

그리고 1500년과 1800년 두 차례의 홍수로 인해 심히 파손된 것으로 전해지는데, 괴테의 말로는 물이 식당에 흘러들어와 약 60cm까지 찼다고 한다.
18세기에 두 차례에 걸쳐서 작품 전체를 복원시키려는 열정적인 시도가 있었지만 복원자들 특히 벨로티Belloti의 경우 오히려 작품을 망쳐놓았다.
복원자들은 망가진 부분들을 모두 떼어내고 자신들이 착색했다.

1796년에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당부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군인들은 사용하지 않던 식당을 말들을 위한 마초를 저장하는 곳으로 사용했으며 공화국 기병들은 벽돌을 제자들의 얼굴에 던지면서 재미 있어 해 했다.
<최후의 만찬>은 1820년과 1908년 사이에 세 차례에 걸쳐 복원되었다.
2차세계대전 말에는 폭탄이 식당 지붕에 떨어졌다.
다행히도 레오나르도의 작품은 모래주머니들로 가려져 있었으므로 파손되지 않았다.
1946년과 1953년 사이에 본래의 상태로 복원하려는 시도가 한 차례 있었고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하는 붉은색 겉옷이 최종적으로 복원되었다.
그후 좀더 과학적으로 복원되었다.

루도비코는 1497년 6월 서둘러 이 작품과 그 밖의 작품을 보러 왔다.
그 이유를 바사리와 지랄디를 포함해서 어느 누구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의 아내가 그해 초에 세상을 떠난 것으로 미루어 자신과 아내의 무덤을 이 수도원에 마련하기 위해 서둘렀던 것 같다.
비트리스는 1497년 1월 2일 임신한 지 수개월 된 몸이었는데, 파티가 가서 몸에 고통을 느낄 때까지 춤을 추었고 그 날 밤 아이를 낳다가 죽었다.
그녀는 22살이었다.
그녀는 어린애 같은 행동을 했는데, 몸매를 날씬하게 보이려고 몸에 꼭 끼는 드레스를 입었다.
루도비코는 이런 그녀 성격에 질색을 하고 마음을 애인 루크레지아 크리벨리에게 주었지만 비트리스는 루도비코의 모든 공식석상에 나타나 공작부인 행세를 했다.
아내가 사망하자 루도비코는 그녀를 숭배할 정도로 애정을 나타냈다.
그는 만투아의 후작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아내를 잃고 절망에 빠졌다고 적었다.
루도비토는 아마 레오나르도에게 비트리스의 장례식에 관해 자문을 구했을 것이다.
밀라노에 파견되었던 외교사절의 말로는 비트리스를 위한 장례식에 아주 많은 왁스 초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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