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텔로
도나텔로Donatello(Donato di Niccolo, 1386?~1466)는 15세기 유럽을 대표할 만한 조각가였으며 그와 우정을 나눈 친구 예술가들 알베르티, 브루넬레스키, 마사초 역시 빼어난 예술가들이었다.
그는 1404~07년에 기베르티의 조수로 그를 도왔지만 대가 기베르티의 고딕 우아함과는 다른 자신의 양식을 창조했다.
그는 기베르티가 중요하게 여긴 표면을 매끈하게 하고 우아한 선을 두드러지게 하며 감성적 요소를 드러나게 하는 방법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의 천재성은 기베르티처럼 일찍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서서히 드러났다. 그는 22살 때 기베르티와 상대가 될 만한 자신의 고유한 양식을 보여주었는데, 오르 상 미첼레Or San Michele를 위해 제작한 <성 베드로 St. Peter>였다.
그는 27살 때 <성 마가 St. Mark>를 제작했는데, 매우 강렬한 느낌을 주며 단순했고 나중에 미켈란젤로가 극찬해마지 않았다.
도나텔로는 23때 대성당을 위해 <다윗 David>을 제작했으며 나중에 여러 점의 <다윗>을 제작했다.
그가 제작한 <다윗>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은 코시모의 주문을 받아 1430년에 청동으로 뜬 것으로 메디치 궁전 안뜰에 세워졌다.
그는 다윗의 몸을 부드럽게 젊은이의 몸으로 묘사했고 얼굴과 헬멧도 그리스인의 형상을 닮게 하여 르네상스 조각의 특징이 되게 했다.
그는 사실주의 방법으로 제작하지 않고 자신의 상상력을 표현했는데 미켈란젤로의 <다윗>과 마찬가지로 표현적인 작품이 되었다.
도나텔로는 1432년 로마를 잠시 방문하면서 옛 성 베드로 성당을 위해 대리석으로 고전적 닫집 달린 감실을 디자인했다.
로마에서 그는 초상 흉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혀 르네상스의 초기 초상 흉상 제작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다.
제노바 사람 장사꾼이 도나텔로에게 초상 흉상을 주문한 적이 있었다.
그는 도나텔로가 요구하는 돈이 너무 비싸다면 흉상을 제작하는 데 30일이 소요되었으므로 하루에 반플로린($12.50)계산해서 15플로린이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도나텔로는 흉상을 산산조각이 나게 부수면서 음식물을 겨우 살 만한 돈을 받고 지성을 팔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도나텔로가 피렌체로 돌아간 것은 코시모가 그를 필요로 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역시 코시모를 좋아했다.
예술에 깊은 관심이 있는 코시모는 그의 지성을 높이 샀으며 풍족한 가운데 작업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었다.
코시모는 도나텔로의 자문을 받아 고대 조각, 석관, 아치, 기둥, 대접받침 등을 구입해 메디치 정원을 장식하고 젊은 예술가 지망생들로 하여금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게 했다.
그는 코시모가 아끼는 교회 상 로렌초에 두 개의 설교단을 만들고 청동 릴리프로 장식하면서 여러 장면 가운데 예수의 수난을 함께 장식했다.
그는 또 제단에 성 로렌스St. Lawrence의 흉상을 테라코타로 만들어 장식했으며, 성물 안치소에는 두쌍의 청동 문과 코시모 부모를 위한 단순하지만 아름다운 석관을 제작했다.
코시모가 1464년 세상을 떠나면서 아들 피에로로 하여금 도나텔로를 보살필 것을 당부했으며 피에로는 늙은 도나텔로를 위해 시골에 집을 마련해주었다.
그러나 얼마 후 도나텔로는 피렌체로 돌아와 자신이 사용하던 작업장에서 일했다.
단순한 생활로 일관한 도나텔로는 여든 해의 생을 마감했고 그의 장례식에는 피렌체의 예술가들 모두가 참석했으며 그의 유언대로 그의 유해는 상 로렌초 코시모의 무덤 옆 납골소에 안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