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과 욕망
레오나르도는 "과거에 대해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지만 자신에 과한 기록을 많이 남겼더라도 과거에 관해서는 별로 기술하지 않았다.
그는 30살 가량 되었을 때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적기 시작했다.
그는 노트북을 갖고 다니면서 자신이 바라본 것에 대한 설명, 대상에 대한 절밀한 관찰, 어떻게 그릴 것인가에 대한 계획 등을 왼손잡이 필기로 적었다.
당시 그는 왼손잡이mancino(오늘날의 영어로 lefty 또는 southpaw에 해당한다)로 알려졌다.
피렌체인 조각가이며 건축가 라파엘로 다 몬텔루포는 자서전에서 미켈란젤로가 타고난 왼손잡이라고 적었지만 미켈란젤로의 일대기를 쓴 콘디비와 바사리는 이 점을 언급하지 않았다.
미켈란젤로가 오른손으로도 작업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많은 르네상스 작가들이 레오나르도가 왼손잡이였음을 적은 걸로 봐서 그리고 그가 왼손으로 드로잉했음이 분명하므로 왼손잡이였다는 사실은 당시에 익히 알려졌던 것 같다.
레오나르도가 왼손잡이라고 적은 최초의 기록은 레오나르도의 가까운 친구이자 수학자 그리고 이론가 프라 루카 파치올리에 의해서였다.
파치올리와 레오나르도가 우정을 나눈 시기는 두 사람 모두 1496년부터 1499년까지 밀라노에 체류할 때였지만 두 사람은 그 이전부터 알았던 것 같다.
두 사람 모두 1499년에 밀라노를 떠날 것을 강요당했으며 두 사람은 함께 여행하기도 했다.
레오나르도는 개인적인 내용도 기술했는데 지출내역, 편지초안, 어떤 사람의 이름, 공리, 빌려봐야 할 책의 리스트, 잊지말아야 할 것 등이었다.
그는 강에 대한 기하적 설명과 함께 숫치를 적은 종이 아래에 "화요일, 빵, 고기, 포도주, 과일, 미네스트라minestra,샐새러드"라고 적었다.
그는 자신의 느낌을 직접적인 표현으로 적기도 했다.
그는 고백 형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었는데, 이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드문 일이었다.
그가 남긴 글을 제대로 파악하는 일은 그를 바로 이해하는 지름길이 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연의 꼬리가 요람에 있던 자신의 입술을 여러 차례 쳤다는 기록 외에 그가 자신의 어린 시절에 관해 적은 기록은 없다.
그러나 어린 시절을 보낸 빈치의 언덕에서 내려다본 장면을 그린 드로잉이 몇 남아 있다.
그가 펜으로 이 드로잉을 그렸을 때는 21살이었다.
이 드로잉은 아카데믹한 요소가 있어 그의 고유한 양식이 생기기 전에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는데, 그에게는 특별한 드로잉으로 왼쪽 상단에 "순결한 성 마리아의 축제날 1473년 8월 5일"이란 날자를 명기했다.
레오나르도가 날자를 명기한 것은 집안의 전통적 내력인 것 같다.
아버지가 공증인이었기 때문에 꼼꼼하게 날자를 기록하는 버릇이 생긴 것 같다.
이 드로잉은 서양미술에서 최초의 풍경화 드로잉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동양에서는 풍경화가 흔히 다루어졌지만 서양에서는 배경으로만 사용되고 있었다.
더러 미술사학자들은 풍경화가 레오나르도의 상상력으로 그려졌다고 하지만 특별히 날자를 기록한 것으로 봐서 베로키오의 작업장을 잠시 떠나 고향을 찾았을 때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견습생들이 잠시 여름 휴가를 얻는 것은 보통 있는 일이었다.
이 드로잉 뒤에는 언덕 아래 돌로된 아치가 보이고 하늘에 남자 누드가 그려져 있다.
누드 왼쪽 웃는 얼굴 위에는 "난 안토니오의 집에 묵었는데 만족스럽다"고 적혀 있다.
안토니오는 의붓아버지로 레오나르도가 어머니와 한동안 지냈음을 알 수 있다.
이 드로잉은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 그린 것이며 흘려 쓴 글씨에서도 그의 기분이 매우 상쾌했음을 알 수 있다.
안토니오는 할아버지의 이름이기도 해서 과연 레오나르도가 누구의 집에 묵었는지 분명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1473년이면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지 수년이 지났다.
레오나르도의 드로잉에 나타난 장면은 길에서 내려다보이는 사람들이 종종 찾는 곳으로 보이지만 토스카니의 시골은 숲이 많아 야생동물들이 살고 있으며 사냥을 즐길 수 있어 사냥꾼들에게는 낙원이었다.
레오나르도의 드로잉에는 바위, 산, 강이 보이는데, 어린 시절을 보낸 그의 개인적인 이 풍경은 그가 마음 속에 깊이 담아둔 정신의 휴식처였다.
그는 이런 장면을 <바위의 동정녀 Virgin of the Rocks>, <동정녀와 성 앤 Virgin with Saint Anne>, <모나리자 Mona Lisa>의 배경에 사용했다.
이 드로잉을 그릴 시기에 그는 다음과 같이 적었다.
"격렬한 욕망과 함께 불안한 마음으로 조물주 자연이 창조한 다양하고도 낯선 풍부한 것들을 보려고 위에 매달린 바위를 지나 한참을 걸어서 커다란 동굴 입구에 당도하고 잠시 선 채로 놀라움에 휩싸였는데, 난 그런 것이 존재하리하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집중적으로 바라보려고 나는 왼손을 무릎에 올려놓고 오른손을 눈 위에 올려 그늘을 만들고 안을 응시하면서 안이 캄캄한 데도 어떤 것이 있는지 보려고 했다. 난 잠시 그러고 있었는데 두 가지 감정이 불현듯 생겼는데 두려움과 욕망이었다. 위협하는 동굴, 캄캄한 데 대한 두려움과 놀라울 만한 것이 안에 있다면 그것을 보고 싶은 욕망이었다."
두려움과 욕망은 그의 그림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