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올로 우첼로


화가, 모자이크스트, 상감세공가marquetry artist, 장식가인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Paolo di Dono, 1396/7~1475)는 초기 르네상스의 주요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우첼로는 '새'란 뜻으로 바사리에 의하면 이런 별명을 얻게 된 것은 그가 동물을 좋아했고 특히 새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그의 이름이 처음으로 기록된 것은 1412년경 기베르티의 작업장에서였으며 조각가로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1425년에 베네치아로 이주했고 모자이크 작품을 주로 했지만 현존하는 것은 없다.
그가 피렌체로 돌아온 것은 1432년이었으며 1436년에 첫 현존하는 작품을 피렌체 대성당에 커다란 크기의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그의 양식의 특징은 원근법에 의한 균형에 있었으며, 1430년대와 40년대 산타 마리아 노벨라S. Maria Novella 교회에 딸린 그린 수도원Green Cloister에 구약성서의 주제로 두 점의 커다란 프레스코화 시리즈를 그렸고, 1455년경에는 메디치 궁전을 장식하기 위해 세 개의 패널에 <상 로마노의 전투 Battle of San Romano> 시리즈를 그렸는데, 내용은 1432년 피렌체가 시에나와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었다.
이것들은 뿔뿔히 흩어져 현재 하나는 런던의 국립화랑에, 또 하나는 파리의 루브르에, 마지막 것은 피렌체 우피치 뮤지엄에 소장되어 있다.
그 밖의 우첼로의 작품으로는 피렌체 대성당의 시계 장식과 착색유리 창문 디자인이 있고 두 점의 매혹적인 그림은 말년에 그린 것들로 <성 조지와 용 St. George and the Dragon>과 <숲 속의 사냥 The Hunt in the Forest>이다.
우첼로는 말년에 시골에서 지냈는데, 바사리의 기록에 의하면 1469년의 세금보고서에 "늙고 생계를 꾸려나갈 수 없으며 … 일도 할 수 없다"고 적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