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키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합작 


 

길드의 명단에 레오나르도의 이름이 올라있을 때인 1472년 그는 베로키오의 작업을 도왔다.
베로키오는 포르타 알라 크로체 근처 도시 성곽 밖에 있는 수도원 상 살비에 커다란 그림 <그리스도의 세례 Baptism of Christ>을 그리고 있었다.
이 작품은 레오나르도가 부분적으로 그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베로키오는 그리스도를 허리에 두르는 간단한 옷을 입고 요단 강가에 맨발로 서서 양손을 모아 가슴에 올리고 아래를 응시하는 모습으로 묘사하면서 세례 요한으로 하여금 동 그릇에 강물을 담아 그리스도의 머리 위에 붓는 세례식을 거행하는 장면을 그렸다.
그리스도의 머리 위로는 비둘기로 형상화한 성령이 임하는 장면을 그렸다.
그리스도를 패널 중앙에 구성한 베로키오는 회화적 구성을 위해 그리스도 왼쪽 강둑에 천사 두 명을 그려 넣기로 하고 그리스도 바로 옆에 있는 천사는 자신이 그리고 왼쪽의 천사는 레오나르도로 하여금 그리게 했다.
레오나르도는 이 그림의 배경도 그렸다.

이 작품은 베로키오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조화와 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는 두 수도자의 인체를 해부학적으로 묘사하면서도 장려하게 표현했다.
그는 플랑드르 화가들의 방법을 응용해 강물에 잠긴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의 다리를 그리면서 투명한 강물을 잘 묘사했다.
이탈리아 화가들은 투명한 물을 묘사하는 데 자신이 없어 마른 땅에서 세례를 받는 장면으로 그리기 보통이었지만 베로키오는 자신감을 갖고 사실주의 방법으로 묘사했다.
바사리에 의하면 스승보다 더 많이 알고 있는 레오나르도가 그리스도의 옷을 들고 있는 천사를 그렸을 때 베로키오는 너무 놀라 말도 제대로 하지 못했으며 자기는 더이상 그림을 그리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뵐플린이 지적했듯이 레오나르도와 베로키오 사이에는 내적 연결성이 존재했다.
바사리의 기록을 보면 두 사람이 매우 가까웠으며 베로키오가 창안해낸 것들을 레오나르도가 아주 많이 받아들였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레오나르도의 초기 그림들을 보면 놀랍기만 한데 베로키오의 <그리스도의 세례>에 그려진 레오나르도의 천사는 전혀 다른 세계에서 나온 음성처럼 관람자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평론가 존 러스킨John Ruskin(1819~1900)은 그리스도의 옷을 들고 있는 레오나르도의 천사 그림은 "종교적 그리고 전체적 구성에서 볼 때 베로키오의 것보다 우수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 회화적으로는 훨씬 뛰어났다"고 했다.
레오나르도는 천사의 매우 어려운 제스처를 묘사했는데, 천사가 관람자쪽으로 등을 삼분의 이쯤 돌린 채 옆얼굴을 하고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모습이다.
이런 각도로 그리기란 어려운 일이다.
딱딱하고 오래된 양식의 그림에 레오나르도의 천사가 삽입되어 작품이 한결 부드럽고 정취가 있으며 부피와 공간이 생겼다.

기교에 있어서도 레오나르도가 베로키오에 비해 우수함이 증명되었는데 X-레이를 투시한 결과 베로키오의 채색은 릴리프처럼 두터운 데다 붓자국이 생겼지만 레오나르도는 흰색을 섞지 않고 물감을 오일에 섞어 투명하게 칠했기 때문에 붓자국이 생기지 않았다고 한다.
레오나르도는 템페라를 사용한 적이 없으며 늘 밑칠을 투명하게 했으므로 X-레이를 투시할 경우 나무 패널이 보인다고 한다.
그는 가장 엷고 밝은색으로 코팅을 한 후 점점 어둡게 해서 인체의 윤곽을 나타내는 기교를 사용했다.
그래서 빛이 착색유리에 비쳐 투명하듯 그의 그림에 빛을 비추게 되면 투명함을 보게 된다.
레오나르도가 마지막 그림 <세례 요한 John the Baptist>에 사용한 유상액emulsion은 너무 엷어서 X-레이를 통해 보게 되면 한결 같이 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레오나르도는 『회화에 관한 논문』에 "대상을 릴리프로 표현하기를 바라는 화가들은 표면에 색의 농담을 반쯤 칠한 후 가장 어두운 그늘을 칠하고 다음에 주된 빛을 칠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 말은 그의 회화방법을 잘 말해준다.
그는 명암과 관해 언급하면서 릴리프가 회화의 가장 주된 요소라고 했다.
그의 말은 이차원의 평면에 삼차원의 오브제를 재현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는 릴리프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다양한 기교적 표현에 관해 언급했는데, 릴리프를 회화의 혼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회화는 일종의 정밀한 자연과학이며 또한 모든 학문 위에 군림하는데 그 이유는 학문이 "모방되어질 수 있는 것", 즉 비인격적인 것인 데 반해 예술은 개인 및 개인의 타고난 재능에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화가에게는 수학적 지식뿐 아니라 시인의 천재성에 필적할 만한 재능까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원전 6~5세기 그리스 시인 시모니데스Simonides의 말로 전해온 "회화는 말 없는 시이고 말하는 회화"라는 격언을 인용하면서 예술간의 서열에 관한 문제를 제기했다.
레오나르도는 말을 할 수 없는 것이 회화의 결점이라면 동일한 의미에서 시 역시 보지 못한다는 점에서 결점이 있다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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