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무 노구치 

 

미국 조각가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1904~88)는 1904년 11월 17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일본인 시인 요네지로 노구치Yonejiro (Yone) Noguchi와 미국인 작가 레오니 길무어Leonie Gilmour 사이에서 태어났다.
2살 때 어머니와 함께 일본으로 가 어린 시절을 일본에서 보내고 1918년 14살 때 미국으로 돌아왔는데, 어린 시절을 일본에서 보낸 경험이 훗날 그의 작품에 나타났다.
그는 아버지의 유업을 받들어 동양 문화 특히 일본 문화를 서양에 알리는 데 주력했다.
1922년 여름 짧은 기간 동안 컨네티커트 주에 거주하던 조각가 굿존 보글럼Gutzon Borglum으로부터 수학했고 1922~4년 컬럼비아 대학 예비 의과 과정을 수료한 후 어머니의 권유로 뉴욕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술학교의 교장인 오노리오 루오톨로Onorio Ruotolo의 조수가 되었으며 루오톨로는 노구치의 재능을 인정하고 3개월 후 첫 개인전을 열어주었다.
이때 조각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노구치는 1926년 뉴욕의 브럼머 화랑Brummer Gallery에서 열린 콘스탄틴 브란쿠시 전시회를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
1927년 존 시몬 구겐하임 재단 연구지원금을 받아 3월 30일 파리에 도착한 후 브란쿠시에게로 가서 그의 조수가 되어 6개월 동안 지도를 받았으며 밤에는 미술 아카데미에 가서 드로잉을 배웠다.
브란쿠시로부터 배운 것은 장인 정신에 의한 자연적 물질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것과 유기적 추상으로 이는 그의 조각에 결정적인 영향이었다.
런던과 아시아를 여행한 후 연구지원금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자 1929년 뉴욕으로 돌아왔고 금속판으로 추상 작업을 하기 시작하여 1940년까지 지속했는데, 브란쿠시의 영향으로 유기적 형상을 주로 제작했다.
그는 카네기 홀에 작업실을 정하고 초상 조각을 제작하여 생활했으며 1930년 파리로 갔고 모스크바를 거쳐 북경으로 가 몇 달 체류하면서 먹으로 인물화를 그리는 방법을 배웠다.
1931년에는 일본으로 갔으며 처음으로 선불교 정원을 보고 감동했으며 유명한 도예가 진맛수 우노Jinmatsu Uno로부터 도기 만드는 법을 배워 동경에서 도기조각을 전시했다.
1932년 그는 북경에서 먹으로 그린 그림과 도자기 조각을 두 화랑에서 전시했다.
1930년대에는 연방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1935~36년 멕시코시티에서 몇 달 체류하면서 채색 시멘트를 이용한 커다란 벽면 조각 <멕시코 역사 History Mexico>를 제작했는데 첫 환경조형물이다.

노구치의 작품에 나타난 유기적 형상은 브란쿠시의 영향 외에도 아르프와 미로의 영향이었으며 이를 1945년작 <쿠로스 Kouros>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인체 내부의 기관을 닮았기 때문에 유기적 형상이라고 말하지만 실재의 형태를 유추할 수 없는 추상이다.
여기서 우리는 추상이 어떻게 시작되어 진전되어 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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