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딘스키 그리고 클레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바실리 칸딘스키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 경제학을 공부하고 26살에 졸업한 후 법률고시시험에 통과했다.
1893년 모스크바 대학의 경제 통계학과에 조교로 근무했고 1895년에는 모스크바의 쿠쉬베레브 인쇄소의 예술담당 책임자로 일했다.
법학도로서 장래가 촉망되던 그는 1896년 에스토니아의 도르파르트 대학에서 제의한 강사직을 거절하고 화가가 되기 위해 뮌헨으로 갔다.
회화에 전념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1896년 모스크바에서 처음 열린 프랑스 인상주의 전시회에 가서 모네의 연작 ‘건초더미’를 보고서였다.
뮌헨에서 스위스 화가 안톤 아츠베와 후에 뮌헨 아카데미 교수이자 뮌헨 분리파의 창립회원이 된 독일 화가 프란츠 폰 슈투크의 지도를 받았다.
폰 슈투크는 칸딘스키의 표현적 드로잉을 칭찬했지만 “지나치게 색을 남용하는” 것에 반대하며 한동안 검정색과 흰색으로 주로 작업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형태에 대해 연구하라”고 충고했다.

칸딘스키가 어렸을 적 처음 기억한 가장 오래된 색은 “싱싱하고 밝은 초록색, 흰색, 양홍빛 빨간색, 검정색, 황토색”이라고 했는데, 주관적인 색에 대한 직관 능력도 놀랍지만 최초로 받은 인상 깊은 그런 색은 평생 창조적 영감을 제공한 근원이 되었다.


파울 클레Paul Klee(1879~1940)

파울 클레는 7살 때부터 칼 요한으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웠으며 그의 집에서 미술책을 보게 되었다.
바이올린 연주에 재능을 보여 11살 때 베른 뮤직 소사이어티의 특별 주자로 활동했다.
고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화가가 될 것인가 음악가가 될 것인가” 하는 물음에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고등학교에 재학할 때 회화와 음악뿐 아니라 문학에서도 소질을 나타냈고, 시를 즐겨 썼으며, 음악과 문학은 그의 회화 창작에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그는 회화를 위해 음악가와 문학가의 길을 포기했다.
1898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해 10월에 뮌헨으로 가서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처음에는 하인리히 크니르에게서 그리고 1900~01년 겨울 학기에는 폰 슈투크의 지도를 받았다.
클레가 칸딘스키를 처음 만난 건 폰 슈투크의 회화반에서였다.
칸딘스키는 클레보다 13살이 많았으며 그때만 해도 두 사람은 가까운 사이가 아니었다.
두 사람이 절친한 사이가 된 것은 함께 바우하우스에 재직하면서부터였으며 평생 우정을 나눴다.

그는 소묘에 재능을 타고났으며 소묘는 평생 창작의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했다. 그가 평생 제작한 작품 1만 점 가운데 약 4,500점이 소묘작품임이 이를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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