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미술




미술사에서 동남아시아는 보통 인도 문화의 수용으로 일찍부터 개화 되어, 인도계 종교 미술이 전개된 여러 나라를 말한다. 즉 미얀마 · 타이·말레이지아에서부터 캄보디아 ·라오스·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지역을 가리킨다. 이 지역은 기원 초기부터 인도의 종교나 관습 혹은 문예나 산스크리트어를 받아 들여 오랫동안 인도문화권을 형성했다. 힌두교 미술과 불교 미술이 전개되었고 인도를 본받아 웅장한 탑과 많은 존상이 제작되었다.

나라와 민족에 따라 각각 독특한 전개를 보이고 있지만 민예적인 것을 제외한 동남아시아의 미술은 초기에는 인도적인 요소가 많고 이것이 점차로 토착화하여 각각의 민족적 성격을 나타냄과 동시에 양식적으로는 점점 퇴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특히 인도-자바 미술은 이와 같은 전개의 전형을 보여준다. 여러 민족 중에서 조형적으로 가장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것은 자바인과 크레르 인의 미술로서 특히 자바인이 남긴 보로부드르와 크메르인이 이룩한 앙코르 와트는 가장 크고 우수한 예술적 유산이다. 회화는 거의 없으나 건축 유구물과 존상 등의 조각은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풍부하게 남아 있으며 오래된 것은 대체로 5∼6세기까지 소급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8∼9세기, 캄보디 아와 미얀마에서는 10∼12세기에 최성기를 이루었다. 그러나 동남아시아의 미술은 14∼15세기 이후 급격히 쇠퇴하여 대륙에서는 남방 불교 미술이 행해진 것 이외에는 볼만한 조형 활동이 없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이슬람화되어 발리 섬에 후기 인도-자바 미술이 잔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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