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 유학생들
고희동에 이어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 사람들 가운데 김관호(1880~1959), 김찬영, 나혜석, 이종우, 도상봉 등이 있다.
서양화는 일본에서 유학한 사람들에 의해 소개되었으므로 우리나라의 서양화는 파리를 중심으로 펼쳐지던 유럽 회화에 대한 일본인들의 이해를 받아들인 것에 불과했다.
목탄으로 데생을 하고 캔버스에 유화물감을 칠하는 서양 재료 사용법과 그 효과는 배울 수 있었지만, 서양미술사의 흐름이라든가 파리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새로운 양식들을 알 수 없었다.
일본으로 유학한 사람들은 일본에 인상주의 회화를 소개한 구로다와 구메 게이치로를 통해 인상주의 양식을 배웠지만, 일본인들도 그 양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므로 자연히 왜곡된 양식을 배우게 되었다.
인상주의는 공식적으로 1874년 4월 15일 사진작가 펠렉스 투르나숑 나다르Felix Tournachon Nadar(1820~1910)의 2층 작업실에서 개최된 그룹전으로 시작되어 1886년 제8회 그룹전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다.
우리나라 화가들이 일본에 유학할 때인 20세기 초에는 인상주의는 이미 유행이 지난 양식이었고 후기인상주의의 다양한 양식들에 대한 실험의 시기를 거쳐 야수주의를 포함한 표현주의와 입체주의가 체계적인 미술운동으로 그리고 새로운 양식으로 부상할 때였다.
그러므로 유행이 지난 인상주의 양식을 일본인들을 통해 왜곡된 양식으로 배워 우리나라에 이식한 것은 가뜩이나 서양화에 대한 이해의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던 때에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동경 유학생들이 인상주의를 왜곡된 양식으로 배웠다는 것은 현존하는 몇몇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다.
인상주의는 과학적 사실주의로서 대상을 좀 더 치밀하게 관찰하여 묘사하는 양식이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주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는데, 풍경화를 그릴 때 빛이 사물에 닿아 굴절하는 것까지도 묘사하기 위해 붓질을 짧게 사용했으며 굴절된 빛이 대기에 주는 변화까지도 표현하기 위해 공간의 깊이를 측정해내었다.
빛의 역할을 중요시했으므로 같은 장소에서 그린 풍경이라도 오전과 오후의 장면이 사뭇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인상주의 양식의 특징은 붓질이 짧고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다.
동경 유학생들의 작품에서 이런 양식이 발견되지 않아 왜곡된 양식으로 배웠다고 보여지는데 일본인들의 인상주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