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전파Pre-Raphaelite>



르네상스 말기의 문화, 회화의 전통에 반대하며 라파엘로Sanzio Raffaello(1483-1520) 이전의 성실하고 소박한 화풍, 즉 아카데미즘의 원류로 간주되는 시대 이전으로 되돌아갈 것을 주창한 라파엘전파Pre-Raphaelite는 왕립미술원에 재학하던 단테 가브리엘 로제티, 존 에버렛 밀레이, 윌리엄 홀먼 헌트 세 명이 1848년에 결성했으며 이들은 영국 회화의 정체停滯를 타파하려고 했다.
라파엘전파가 과거 회화에 보인 지속적인 관심은 중세주의를 지향하던 낭만주의 운동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19세기 초반 유럽에 만연한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가 중요하게 여긴 규칙의 준수에 반대하며 개인의 감정과 정체성에 더 가치를 두었다.
낭만주의자들은 계몽주의 사상가들에 의해서 높이 평가받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 회화보다는 중세 회화가 더 자유로운 개성을 지녔다고 생각했다.
그들에게 중세는 현실과 반대되는, 상실한 정신과 진정한 아름다움이 있는 성소였다.
그들은 중세의 건축과 미술, 문학 속에서 발견한 로맨스와 꿈같은 기사들에 관한 이야기에 심취했다.


로제티는 홀먼 헌트와 밀레이를 매일 만나다시피 하면서 서로의 우정, 과거 회화에 대한 불만족 그리고 무한한 열망으로 결속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으며 이것이 라파엘전파를 결성하는 동기가 되었다.
로제티가 라파엘전파 구성원의 수를 늘리자고 제안했지만 무계획적이며 다소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포드 매독스 브라운은 새 구성원으로 선택되었지만 헌트가 그를 반대했는데, 이들보다 7년 연상인 브라운은 라파엘전파 결성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았다.


새로운 구성원 대부분은 로제티의 친구들이었다.
가장 먼저 가입한 스물세 살의 토머스 울너Thomas Wollner(1825-92)는 빈약한 재능의 소유자이면서도 성공한 조각가이자 아마추어 시인이었다.
로제티가 그를 좋아했더라도 울너가 라파엘전파주의에 유일하게 해당되는 사항은 아카데미에 대한 격양된 저항뿐이었다.
로제티가 지명한 또 다른 구성원은 자신의 동생이며 시 공무원으로 미술평론가 역할을 한 윌리엄 마이클 로제티William Michael Rossetti(1829-1919)와 제임스 콜린슨James Collinson(1825-81)였다.
윌리엄은 열여섯 살 때 간접세무국(후에 내국세입청이 됨)의 사무원이 되어 연봉 80파운드를 받았고 이로써 로제티 집안의 대들보가 되었다. 윌리엄은 1874년 마흔다섯 살 때 포드 매독스 브라운의 딸인 에마 루시와 결혼했다.
노팅엄Nottingham에 있는 서적판매상의 아들 콜린슨은 왕립미술원에 수년 동안 재학하며 재능을 보인 학생이었다.
헌트는 로제티의 동생이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콜린슨이 구성원이 된 중요한 이유는 로제티의 여동생 크리스티나의 약혼자였기 때문인 것 같았다.
헌트가 추천한 유일한 구성원은 자신의 친구 프레더릭 조지 스티븐스Frederick George Stevens(1828-1907)로서 그의 학업은 왕립미술원의 고대학교 그 이상으로 진척되지 않았으므로 유화를 그려본 적도 없었다.
이렇게 해서 일곱 명의 구성원이 서양미술사에 족적을 남긴 라파엘전파의 원심력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울너는 뛰어난 작품을 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거의 없자 1852년에 금광을 찾아 오스트레일리아로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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