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레니 매킨토시>




글래스고 태생의 스코틀랜드 건축가, 화가, 디자이너 찰스 레니 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1868~1928)는 1868년 글래스고에서 경찰공무원의 열두 자녀 가운데 둘째로 태어났다.
소아마비와 근시로 인해 약간의 장애를 가졌던 그는 어린 시절에 이미 재능을 보였으며 열여섯 살 때 존 허친슨John Hutchinson의 건축사무실에 견습공으로 들어갔다.
그 밖에도 그는 나중에 글래스고 미술학교가 된 공예학교 야간반 강의를 들었다.
매킨토시는 1888년 글래스고의 건축가 두 사람이 설립한 허니맨앤드케피에Honeyman & Keppie 회사에 제도사로 취직했고, 그곳에서 미술학교 동창인 허버트 맥네어Herbert McNair(1868-1955)를 만났다.
매킨토시는 1896년에 맥네어 그리고 맥도널드 자매 마거릿 맥도널드Margaret MacDonald(1865~1933), 프랜시스Frances MacDonald(1873-1921)와 함께 ‘4인 그룹 The Four’을 결성했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가구 및 공예 디자이너였던 맥도널드 자매는 글래스고 미술학교에서 금속공예, 금세공 및 자수를 공부했다.
이들은 그곳에서 결혼하게 될 매킨토시와 맥네어를 알게 되었다.
맥네어는 1899년에 프랜시스와 결혼했고 매킨토시는 1900년에 마거릿 맥도널드와 결혼했다.
매킨토시 부부는 아틀리에와 전시공간을 겸한 집에서 살았다.
4인 그룹은 켈트 미술과 라파엘전파의 작품을 전범으로 삼았으며, 그 밖에 신비학과 벨기에 사징주의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미술공예운동의 슬로건에 충실해 식사도구에서 커튼에 이르기까지 세부 실내장식 하나하나를 직접 디자인했다.
그러나 4인 그룹의 수명은 짧았다. 주요 작품들은 1897년과 1905년 사이에 제작되었을 뿐이다. 작업을 단순화하기 위해 장식은 맥도널드 자매가 담당했다.
나머지 두 사람은 구상과 공간 배치를 맡았고 공간에서 여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직선과 곡선을 골고루 사용했으며 사각형과 장미꽃 모양의 장식, 흰색과 검정색을 두루 사용했다.
미술잡지들이 이들의 활동을 지지했으며, 그들은 런던, 파리, 뮌헨, 빈, 토리노 등지의 만국박람회에 참가했다.

매킨토시는 상징주의 느낌이 나는 개성적 양식을 발전시켰다.
그는 1891년에 이탈리아를 여러 차례 여행하고 1894년에는 잉글랜드 남부로 열네 번의 스케치여행을 떠났다.
그는 1894년에 맥네어와 마거릿 그리고 그녀의 자매인 프랜시스와 함께 처음으로 전시회를 열었다.
그는 글래고스 미술학교Glasgow School of Art(1896년에 설립 시작)와 캐서린 크랜스턴Catherine Cranston의 찻집과 같은 1895년 이후의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졌다.
두 시기에 걸쳐서 건립된 글래고스 미술학교는 글래고스의 강력한 산업적, 자치적 전통을 결합시킨 것으로 양식상의 발전을 보여주므로 그의 작품 연구에 출발점이 된다.
마거릿과 프랜시스 맥도널드의 작품을 환기시키는 학교의 본관은 시가 개최한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을 토대로 1896년에 설계되어 그 후 3년 동안 건축되었다.
정문 위의 카메오Cameo 조각을 프랜시스가 1896년경에 제작한 주석거울 <정직 Honesty>과 비교하면 매킨토시와 그녀의 작품 사이에 유사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술학교 건축물은 훗날 걸작으로 인정받았지만 당시의 반응은 냉담했으며, 건물의 수수하고 공리적 성격은 아무런 반발도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미술학교 디자인에서 매킨토시는 이국적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많은 선례들에 의존했다.
건물 외관에서 19세기 글래스고 건축에 보이는 간결한 석재의 엄숙함이 엿보인다.
세부장식에서는 상징주의의 영향이 발견되는데 북쪽 벽면의 창문을 따라 배열된 장미 모양의 철제장식은 1890년대 중반 매킨토시의 수채화 속의 선적인 꽃을 닮았다.
1896년에 그린 수채화 <보인 부분, 상상된 부분 Part Seen Imagined Part>에는 후광을 두르고 공중에 떠 있는 여성이 식물줄기에 감겨 있으며, 여러 개화단계의 양식화된 장미꽃이 머리 위에 얹혀 있다.

캐서린 크랜스턴Catherine Cranston은 1896년에 매킨토시에게 아가일Angyle 가 114번지에 소재하는 자신의 찻집을 포함해서 여러 찻집에 일부 또는 전체 실내장식을 할 것을 의뢰했다.
캐서린은 1875년에 글래스고에 처음으로 찻집을 연 성공한 차 수입상의 딸로, 그녀의 아버지는 크랜스턴 찻집회사Cranston's Tea Rooms Ltd는 1905년경에 25만 파운드의 무상환 사채를 발행할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캐서린은 1878년에 아버지로부터 독립했다.
매킨토시가 캐서린을 위해 한 첫 작업은 부캐넌Buchanen 가에 있는 찻집을 위한 상징주의적 벽면 장식이었고, 2년 뒤 아가일 가 찻집의 내부수리 때 가구와 조명설비의 디자인을 맡았다.
1903년에 내부를 장식한 소시홀 가에 소재한 윌로 찻집Willow Tea Rooms은 더 큰 규모였다.
윌로 찻집이 개점하자 평론가들은 매킨토시의 독창성이 절정이 이르렀다고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윌로 찻집의 가구는 근대적이었다.
매킨토시와 마거릿은 기하학적 형태와 범상치 않은 가구의 스케일, 대담한 조명, 종업원의 유니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총체적 시각 경험에 이바지하도록 설계했다.
여러 층에 걸쳐 작은 방들로 나뉜 공간의 규모와 분리는 아늑한 느낌을 주며, 높은 등받이의자로 둘러싸인 각 테이블에 보이는 사적 공간의 자유는 그런 효과를 가중시켰다.
웅장한 육면체 모양의 의자는 윌로 찻집의 여주인 캐서린을 위해 제작된 살롱의 전면과 후면 사이에 배치되어 서로 다른 공간을 분할하는 건축적 기능을 수행했다.
근대성이 부각된 브뤼셀의 백화점 그리고 아늑하고 혁신적인 도시의 은신처인 글래스고 찻집에서 아르누보 양식은 성공적인 상업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제8회 빈 분리파전이 1900년에 성대하게 열렸을 때 매킨토시는 아내 마거릿, 프랜시스, 멕네어와 함께 출품했다.
전시회에는 찰스 로버트 애슈비와 그의 수공업길드의 작품들도 대거 소개되었다. 제8회 빈 분리파전에 매킨토시가 초대된 것은 그가 열성적인 호프만과, 친영주의자인 빈 공방의 재정적 후원자였던 베른도르퍼와 접촉한 뒤의 일이었다.
매킨토시와 마거릿은 전시회에서 ‘스코틀랜드 방’을 선보임으로써 평론가들로부터 갈채를 받았다.
‘스코틀랜드 방’은 그와 그의 아내가 합께 작업하던 글래스고의 잉그램Ingram 가 찻집에 걸기로 예정된 마거릿의 패널화 <5월의 여왕 May Queen>과 1900년에 공사 중이던 그들의 메인스Mains 가 아파트에서 가져온 흰색 전신거울 등으로 장식되었다.
같은 해 발간된 <베르 사크룸> 특별호에서 매킨토시 부부의 작품이 특집으로 다루어졌다.
매킨토시 부부는 과로를 핑계로 정중히 거절했지만 1902년의 보석 전시회에 초대받았고, 같은 해에 베른도르퍼는 매킨토시에게 자신의 새 저택 음악실 설계를 의뢰했다.
매킨토시는 종종 마거릿과 가구디자인과 실내장식을 공동으로 작업했는데 그의 작업은 아르누보의 독특한 작풍을 확립하고 매너리즘 작가의 곡선미를 특징으로 보여주었으나 이 양식과 관련된 꽃 장식은 피했다.

건축가로서 매킨토시는 당시에 널리 퍼져 있던 절충적인 아카데미즘과 “과거 역사물의 재유행”에 강력히 반대했다.
반면에 건축설계에서는 기능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개척했다.
그는 공간을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교묘하게 다루었는데, 이런 점은 오스트리아 건축가 아돌프 로스, 독일 건축가들 페테르 베렌스Peter Behrens(1868~1940)와 한스 &#54344;치히Hans Poelzig(1869~1936) 등과 같은 순수주의자의 작업을 예기하는 것이었다.
국내에서의 그의 건축 활동은 1899~1910년에 글래스고 근처에 일련의 주택을 지음으로써 전개되었다.
외관의 몇몇 세부적인 면들은 17세기 스코틀랜드 건축과 유사하지만 반면에 절제되고 역동적인 구조는 20세기 전반에 네덜란드에서 일어난 데 스테일De Stijl 양식을 예견했다.
데 스테일운동은 회화와 가구 디자인 등의 장식미술, 인쇄술, 건축 등에 영향을 끼쳤지만 이 그룹이 추구한 양식과 그것이 목표로 한 여러 양식의 긴밀한 공동 작업을 실현한 것은 주로 건축에서였다.
후크 반 홀란트에 있는 근로자 주택단지(1924-27)는 야코뷔스 요하네스 피테르 오우트Jacobus Johannes Pieter Oud(1890-1963)가 설계한 것으로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 신조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명쾌함과 엄격함 및 질서정연함을 보여주고 있다.
데 스테일 운동에 참여하여 구성적인 건축을 발표한 오우트는 암스테르담 공예학교와 델프트Delft 공과대학에서 수학했다.

매킨토시 부부의 가장 유명한 주택 힐하우스Hill House는 1902년과 1904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글래스고 미술학교에서 볼 수 있는 장식적 주제의 대비를 좀 더 명료하게 보여준다.
글래스고 외곽에 있는 헬렌스버그Helensburgh의 부촌에 소재한 힐하우스는 글래스고의 부유한 출판업자 월터 블래키Walter Blackie(1860-1953)를 위해 디자인되었다.
스코틀랜드 지방 고유의 의미가 담긴 외관의 삭막한 회반죽 처리는 내부의 호화스럽고 세련된 실내와 대조를 이루었다.
실내장식은 색채에 있어 남성적, 여성적 성격을 부여하는 상징주의 개념에 기초했으며, 특히 서재와 침실이 가장 남성적이고 여성적이었다.
전통적으로 남성 전용클럽이나 웅장한 저택의 총기실과 같이 남성적 환경이 특징인 각진 형태의 서재의 어두운 색채는 침실의 부드러운 아이보리색과 대조를 이루었다.
벽은 양식화된 핑크색 장미로 장식되었는데, 이는 마거릿의 채색 석고 패널화에 보이는 여성의 성 및 생명을 탄생시키는 자궁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
<장미의 심장 The Heart of the Rose>은 힐하우스가 설계되기 한 해 전인 1902년 제1회 토리노 국제근대장식미술전International Exposition of Modern Decorative Art에 출품되었다.

매킨토시는 1902년 맨체스터의 북부미술가조합Northern Artworker’s Guild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자신의 목표가 “아무리 하찮더라도 모든 것을 위한 적합한 형태, 장식, 디자인의 선택에서 세심한 분별”의 산물인 “무수한 세부의 종합이나 통합”이라고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