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정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책 보내는 날짜 : 2월 7일
- 리뷰 마감 날짜 : 2월 27일
- 받으시는 분들 : 예술 신간평가단 20명

굿여시, 무진, 바람향, 섬, 온음, 요셉아저씨, 초록향기, 나마스떼, 띄어쓰기, 소담
sweetchina, 쿵쾅, 하늘처럼, 해피쿠키, 햇살찬란, chika, heartbeatin, 이향, kinder, thf2ek

댓글(0) 먼댓글(18)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미술에 대한 동경을 현실로 만들어준 안내서
    from 마음이 머무는 곳 2011-02-18 18:57 
    미술에 대한 동경을 현실로 만들어준 안내서예술과 예술인에 대한 환상이 있다. 평범한 사람으로 그들이 펼쳐내는 세계에 대한 강한 동경이 그 배경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미술관이든 갤러리든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곳을 서성이게 만든다. 서성인다는 말은 그림과 자신의 거리를 좁혀 가는데 주저하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어 쉽게 다가서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럼 무엇이 둘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것일까?이러한 장애요소로는 예술과 자신을 확연하게 구분 짓고 예술가들의 고
  2. [서평] 예술의 정신-로버트 헨리
    from 요셉아저씨님의 서재 2011-02-19 16:03 
    현대 미국 미술의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 저자'로버트 헨리'는 애시캔화파(농촌보다는 도시 풍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한20세기 미국 화단을 주도한 그룹)의 지도자입니다. 뛰어난 입담과 풍부한 이해력으로 후배들에게 미술가들이 갖춰야할 다양한 조언을 남겨 미국 현대 미술을 공부할때 한번쯤은 꼭참고할 작가분 중 한분입니다. 64세의 나이로 별세하기까지 많은 후배미술가들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담당했던 작가의 글을 이미 원서로 읽은 분도 많다기에 필독서로 삼은지두달
  3. 예술의 정신이 필요한 이유...
    from 다락방 2011-02-20 22:32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많다고 해서 예술의 나라가 되는 것은 아니다.예술의 정신이 충만할 때,박물관을 가득 채우는 많은 귀중한 예술품들이 만들어진다.(중략) 예술은,균형,질서,상대적 가치들의 판단,성장의 법칙,생활의 경제 등을 지향한다."예술의 정신이 충만할 때,라는 문장을 마주한 순간,내가 책의 제목을 잘못 알고 있었음을 깨달았다.예술의 정신을 예술가의 정신으로 오독한 것!아마도 내 무의식 속에는 예술가의 정신이 꽤나 궁금했나 보다.우리가 흔히 말하는
  4. 예술의 정신, 로버트 헨리 :: 멋진 책을 받아보다.
    from 온음의책소감기록공간 2011-02-22 13:16 
    책을 받아들고. '행복했다' 읽고 싶었던 책을 받아보는 마음. 비록, 항상 멋진책들이 도착하기는 했지만. 내가 읽고팠던 책을 받아보는 마음이. 꼭, 포춘쿠키에서좀 더 좋은 말을 보고 난 것 같은, 기묘한 '조금 더 ' 뿌듯함을 느끼게 했다.<이번 달에 도착한 두 권의 책. 왼쪽이 '예술의 정신' 이다...>미국의 유명한 화가인 로버트 헨리. 그가, 제자들과 미술학도들의 요청에 의해서 책으로엮었다고 한다. 전반부에는, 예술가로서의 태도, 자세,
  5. 예술이여! 초심으로!
    from 책방골목의 여우 2011-02-24 20:44 
    이 책은 젊은 예술가들을 위한 조언들일뿐 아니라 예술을 보는 이들에게도 열린 시각을 권유하고, 행복하기 위한 삶의 태도에 대한 조언이기도 하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독자층은 예술가를 꿈꾸고 있는 이들, 특히 한국에서 입시미술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제목이 지시하고 있는 예술의 정신은 공식적으로 들어맞는, 기술적으로 매끈한 작품이기보다는 감성교류적인 의미와 표현에 있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주장은 다소 공식적인 입시미술에서 예술가의 영혼을
  6. 생활이 곧 예술, 예술이 곧 명상
    from 마음이 그리는 자리 2011-02-25 00:40 
    생활이 곧 예술, 예술이 곧 명상"캔버스에 가까이 다가가야 보이는 형태가 있는가 하면, 한참 뒤로 물러나야 보이는 형태가 있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무(nothing)를 캔버스 위에 올려놓고, 몇 발자국 떨어져서 보면 유(something)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로버트 헨리는 미술 교육에 대한 하나의 비전을 제시한 인물이다. 우리의 대입 입시를 위한 미술 교육을 생각해 보면 부끄럽고 잘못된 부분이 많은 걸 알 수 있었다. 석고상을 수백
  7. 화가가 말하는 예술의 본질
    from 하늘처럼님의 서재 2011-02-25 17:54 
    예술이란 무엇일까. 혹은 우연하게 어떤 명화를 보게 되었을 때 우리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 할 것인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단편적이라도 이런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이를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줄만 한 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던 듯하다. 대개는 조금은 건조하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이론들로 무장하여 일반인의 입장에서가 아닌 자신들의 생각과 주장만을 나열하여 예술의 본질적인 내용으로의 접근이 상당히 까다로웠던 것은 아닐까 싶
  8. 예술에 대한 의미있는 통찰
    from 花樣年華 2011-02-27 09:12 
    읽기가 힘들었다. 좋은 책인데 왜 그랬을까. 붓질과 색채, 도구 준비 이야기 부분에서 진도가 안 나갔을까, 아니면 전반적으로 추상적인 얘기라 쉽사리 마음이 딱 붙지 못하고 자꾸 멈췄을까. 그냥 2월에 내가 좀 다사다난해서 마음이 흩어졌던 탓일까. 콕 집어 말은 못하겠지만, 아마 이 세 가지가 다, 더딘 독서의 이유였을 것이다.그러나 나의 더딘 독서와는 별개로,책은참 좋았다. 그래서 열심히 책 내용을 발췌, 정리하며 한 번 더 훑어보는 정성을 쏟았다.사실
  9. 인생과 예술은 분리될 수 없다
    from 놀이터 2011-02-27 11:08 
    며칠 전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을 읽으면서 미술에 대해 공자가"학자와 군자, 사대부가 인격을 수양하고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기위해서는 미술에 열중해야 한다고. 미술은 인격 수양과 경건한 명상의 수단이었다"고 말했음을 알았다. 미술에 대한 그런 생각을 처음 들어봤지만 왠지 미술의 의미에 대해 정확히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책에서 누구나 나름의 미술 이론이 있다,라고 했지만 로버트 헨리의 예술의 정신을 읽으며 새삼 그 정의의 의미에 대해 다시
  10. 한권의 그림 에세이
    from 향기 2011-02-27 17:04 
    정답을 가르쳐 주지 않지만 예술이란 아름다움과 행복이다라고 말하는 로버트 헨리의 에세이는 잠들기전 지친 몸을 기댄 침대에서 읽기에 좋은 책이다. 굳이 집중을 요하지도 예술이란 이런거야하지 않으면서 친근하게 보아왔던 그림들의 숨은 이야기를 슬쩍 슬쩍 하면서 독자와 비밀을 공유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비밀은 친한사람에게 하는 하나의 진실이지 않은가. 굳이 책을 통하지 않더라도 아름다움은 주관적이며 고정되어 있지 않다. 나는 로버트 헨리라는 화가에 대해
  11. 생활 속에서의 예술성 발휘에 영감을 주는 책
    from 책과 함께 살다 2011-02-27 23:19 
    현대 미국 미술의 아버지로 불린다는 로버트 헨리가 쓴 예술적 논평이 담긴 입문서이다. 여기서의 예술은 주로 미술을 의미하며, 화가이자 미술학도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자신이 몸담은 분야에 대한 애정과 통찰이 넘쳐나는 친절한 조언이 담겨 있다. 책을 펴내기 위해 특별히 작성된 것이 아니고, 미술학교에서 강의한 것을 필기한 제자들의 노트,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 미술잡지에 실은 기고문 등을 종합하여 펴낸 저작이다. 편지글마저 후세의 예술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읽
  12. 어쩌면 우리 모두가 생각해보아야 할- 예술의 정신
    from 책과 문화 이야기 2011-02-27 23:51 
    책의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이 책의 저자에 대해 먼저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로버트 헨리는 20세기 전반기에 미국 화단을 주도한 애시캔 화파(Ashcan School)의 지도자였다. 그는 유럽 화가들의 그림을 젊은 미술학도들에게 소개하며, 미국 미술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의 노력 덕분에 오늘날 자유롭고 공개적인 미국 미술 시장이 확립되었다니 20세기 미국 미술의 아버지라는 별명이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이 책은 저자가 미술 학교에
  13. 스승을 만나고 싶을 때
    from Wonderattic 2011-02-27 23:59 
    미국 미술계의 정신적 지주라 일컫는 로버트 헨리와 예술의 정신이라는 엄숙한 주제 앞에서 조금 뜽금없는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나는 어쩐지 황진이가 생각났다. 그것도, 조선시대 명기로 이름을 날린 역사적 인물 황진이가 아닌 TV 드라마 <황진이>이니 말이다. 사실 <황진이>는 화려한 캐스팅과 의상, 가무와 같은 볼거리며 기녀라는 독특한 소재 때문에 눈길을 끌었지만 그 완성도나 주제에 대한 해석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돋보이는 드라마였다.
  14. 예술의 정신, 그것은 삶에 대한 열정과 애정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
    from 햇살 찬란한 뜰 2011-02-28 00:27 
    예술의 정신, 삶의 본질, 진실에 다가가는 하나의 과정이었다. 예술학도의 삶에 머물지 않고 삶을 총체적이고 깊이 있게 바라보는 시선에서 무한한 감동이 물결쳐 일었다. 학구적인 욕구에서 이 책을 펼치더라도 하나의 ‘예술’이란 분야가 아닌 삶을 직시할 수 있는 통찰과 지혜를 얻을 것이다. 예술의 정신 그것은 삶을 좀 더 아름답고 풍요롭게 살아가기 위해 절대적이고 필수불가결한 것임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저자 로버트 헨리의 이야기는 수시로 가슴 속을
  15. 예술의 정신 - 예술과 함께 하는 인생
    from 사람이 머물다간 자리....... º 2011-02-28 04:56 
    아름다움과 행복에 이르는 길이 어느 하나의 길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 로버트 헨리 소설책도 수필집도 아닌데 감동이 밀려온다. 예술이란 것은 꼭 작품을 감상하는 것만으로 전율이 오는 것은 아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하는 시간이었다. 로버트 헨리. 그는 과연 누구였기에 이토록 열광하게 만드는가 하며 책을 다 읽은 후 그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20세기 전반기 미국 화단을 주도한 애시캔 화파의 지도자
  16. 예술의 순수함을 깨우쳐주는
    from Life isn't fair. 2011-02-28 05:22 
    이 책은 예술, 그 중에서도 그림을 그리는 학생이나,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아마추어에게 권하는 로버트 헨리의 강의록이라 정의할 수 있을 듯하다.로버트 헨리는 필라델피아 여자디자인학교에서 강의를 했던 선생이었다. 하지만 이 선생은 그림을 하나의 상품이 아니라 예술가, 곧 화가의 삶이 오롯이 담긴 하나의 세계관이라고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얼마되지 않은 순수한 예술가였던가보다.그가 말하는 예술의 정신이란 바로 처음 그림을 그릴 때 느꼈던 그 희열을 화가인 지금
  17.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
    from thf2ek님의 서재 2011-02-28 23:15 
    예술의 정신아름다움에 대한 열정예술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가지이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술과 아름다움은 무슨 관계인가, 이렇게 말이다. 우리가 아는 많은 화가들과 또 의외로 많은 철학자들이 이 두 물음에 대한 답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독자분들은 예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이렇게 하고자 한다. 아름다움이란 사람의 마음의 감동이고, 예술이란 그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이라고 말이다.아름다움은 사람마다 그리
  18. 삶 자체가 예술이다
    from 쿵쾅님의 서재 2011-03-06 21:27 
    <예술의 정신>은 1865년 태어난 미국의 유명한 화가이자 미술교사인 로버트 헨리의 글이다.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그는미국 리얼리즘에 큰 영향을 미쳤고, 장식적이고 도식적인 그림스타일보다는 일상생활에 밀착된 그림을주장하면서, 주류 아카데미 가르침에 반발하였다. 이들은 뉴욕이라는 도시생활의 지저분한 측면, 술집, 임대가옥, 당구장, 빈민가 등을 그리면서 아카데미 인사들로부터 그림이 아름답지 못하고 저속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여기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