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 애벌레 - 질투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9
정은경 글, 하일권 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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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질투 애벌레(정은경 글/하일권 그림: 소담주니어, 2014)

동생만 보면 화가 나고 불쑥불쑥 미움이 솟아났어요.

"엄마, 아빠 인호, 인호, 인호가~~~"

"안돼, 누나꺼~~~."

요즘 하루 한시간이 멀다하고 들려오는 큰아이의 말입니다. 어느덧 딸아이는 만 4세가 되었습니다. 사랑으로 키워온 딸이었고 지금도 변함없이 사랑으로 키우고 있답니다. 단지 변한게 있다면 2014년 3월에 둘째 '인호'가 태어났다는 점이죠. 바야흐로 모든것을 독점하였던 딸아이는 이제 동생과 나눠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답니다.

둘째가 태어났을때 큰 아이(오람)는 동생을 매우 신기해하고 이뻐했답니다. 그리고 지금도 큰 아이는 동생을 애지중지하고 이뻐한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동생을 안아주기 바쁘고 혼자 있으면 가서 껴안고 뽀뽀하고 위태위태해보이면 가서 잡아주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작은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누나의 놀이에 참견하고 누나 장난감을 가져가거나 하면 속상해 하면서 작은아이를 데려가 달라고 칭얼댄답니다.

(때리지 않는게 어디에요 ㅠㅠ;;;)

처음 소담 주니어로부터 <질투 애벌레>를 받았을때 정말 내용이 현재 우리 가족의 구성원들의 상황과 너무 닮아 있어서 공감과 웃음이 나왔습니다. 마침 큰 아이가 질투심이 폭발 직전이었기에 표지와 제목을 한참을 웃었습니다.

딸아이가 작은아이를 좋아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지만 애정과 소속의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가 자라나는 시기이기에 자신의 역할 행동에 방해를 받을때는 퇴행현상과 더불어 질투감정이 솟아나게 되는 것이죠.

아빠, 엄마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공평하게 대하거나 적절히 대응한다는 것은 어려운일입니다. 큰아이도 이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내외 모두 손을 놓고 있거나 시간이 흐르면 나아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하지 않는답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큰 아이를 도와주기 위해 노력하고는 있답니다. 이를 위한 인성동화 읽기는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적잖은 도움을 준답니다. 큰 아이는 아기를 보면 '인호', '인호'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꼭 끌어 안아주죠. '인호 좋아'를 연발하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누나이면서 사랑받는 아이로 성장하는 큰아이가 대견합니다.

동생을 질투하는 육아법을 소재로 하고 있는 질투 애벌레는 둘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 모두가 공감하고 고민하는 내용들일 것입니다. 이 책에는 다자녀 부모가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예가 적절히 제시되고는 있지만 모든 육아에 정확한 답은 없다는 말처럼 문제가 해결되기까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게 될것입니다.(저 또한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행착오 속에서 해답을 찾기 위한 여정을 함께 해주는 즐거운 동반자가 바로 <질투 애벌레>랍니다. 여타의 책들의 다자녀 육아법 내용이 짧게 잘 정리되어 있고 핵심적인 내용들이 그림책으로 그려쳐 있기에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나누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도 다자녀 육아를 통해 행복과 기쁨을 배로 누리는 가족 여러분에게 평안과 기쁨이 함께 하길 바라며 마음 속 질투 애벌레가 나비가 되어 날아가기까지 아이와 따뜻한 사랑과 교감을 나누느 시간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질투 애벌레>를 소개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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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100명의 위인들
장현주 지음, 마이신 그림 / 소담주니어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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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장현주 글, 마이신 그림: 소담주니어, 2014)

제대로 알고 즐겁게 부르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동요이지만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노래랍니다. 그동안 많은 학생들이 이 노래를 배웠지만 어른들 사이에서도 이 노래가 유행했던 적이 있답니다.

민족성과 역사적 사건들에 관심이 높아질때마다 한번씩 등장하는 단골 동요인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제목 그대로 100명의 위인들이 역사적 등장 시대별로 등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를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목적에서도 이 노래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게 되는데 마음이 아픈건 이 노래를 외우는 상당수 아이들이 등장 인물들의 세부적인 이야기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소담주니어, 2014)은 가사의 내용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풀이한 내용으로 쓰여진 책이랍니다. 이 책은 5절이나 되는 긴 노래를 단숨에 부름으로써 얻어지는 암기력보다는 등장인물들의 역사적 사건과 그 의이를 친절히 설명해주는 '이야기 설명서'입니다.

노랫말처럼 오랜 역사 속에서 등장하는 뛰어난 인물이 100명 뿐이겠냐마는 반대로 100명의 숫자라도 정확히 이해하고 역사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랍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의 좋은 점들은 이미 다들 아시는 내용일꺼에요. 예를 들면 긴 역사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역사적 사건과 이름의 연결, 경쾌한 노래를 통한 자발적인 참여 의식 고취,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들이겠죠.

반대로 아쉬운 부분도 있답니다. 이것은 노래가 의도한 것이 아니라 노래의 한계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자면 긴 노래 가사말과 빠른 속도로 인해서 일부 학생들이 암기 위주로 노래말을 외우고 있다는 점이죠. 100명이나 되는 인물들이 등장하고 있으니 가사가 긴건 어쩔 수 없고, 노래말이다 보니 역사적 사실들을 세세하게 전하기는 무리이지만 이러한 아쉬운 점들로 이 노래를 깎아내리면 절대 안됩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기본적으로 노래 가사말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특별히 노래말을 풀이하고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에 아무 의미도 모른채 가사를 외우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부르는 가사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유익하답니다.

또한 가사 곳곳에 쓰여져 있는 한자어들 예컨대 금수강산이라는 노래말의 '錦繡江山'이란 무슨 뜻인지를 설명해주는 한자어 풀이와 유래를 설명해주고 있어서 '제 2언어'라고 불려지는 한자어 교육에도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초등학생들의 수업은 흥미 유발과 이해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필자는 늘 가지고 있습니다. 수업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겠지만 이해와 흥미 유발의 관점에서 볼때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기존에 발매된 여타출판사의 다른 책들에 없는 요소들 또한 있는듯 싶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아이들에게 분명 유익하고 좋은 친구가 되어주리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또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구매시 '워크북'과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별책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복습 효과 뿐만이 아니라 체험 교육을 통한 현장 학습을 함께 병행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부분이라고 봅니다. 역사 교육에 동참하는 어른들께서 부디 단순 암기의 효과에 눈을 빼앗기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이해 교육에 의미를 두었으면 하는 마음과 그 계기로서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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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푸른 상흔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 소담출판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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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마음의 푸른 상흔(프랑스아즈 사강: 소담, 2014)

당신은 당신의 영혼을 잘 돌보고 있습니까?

지나칠 정도로 재능을 타고난 작가, <슬픔이여, 안녕>으로 문학비평상을 받은 사강은 프랑스 내외적으로 적잖은 영향력을 미친 작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지만 삶의 상당 부분을 중독에(스피드, 알코올, 마약, 도박, 사랑 등)빠진 사강은 '스캔들 메이커'라는 좋지 않은 꼬리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간의 부정적인 시선과 평가에도 불구하고 사강은 40년 전이나 오늘도 젊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연인이며, 멘토입니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는 말로 자기 자신을 변호하는 그녀는 독자들에게 "당신은 당신의 영혼을 잘 돌보고 있느냐?"고 묻습니다. 사강에게 있어서 나를 파괴할 권리란 결국 마음의 멍을 치유할 의무와 동의입니다. <마음의 푸른 상흔>에서 사강은 삶에 대한 뜨거운 본능과 가치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그녀의 그 어떠한 "스캔들"보다 강한 그 이상의 것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마음의 푸른 상흔>은 사강이 문단에 데뷔한지 18년 이후에 쓰여진 작품입니다. 1971년 37살의 나이에 집필한 이 작품은 '에세이 소설'이라는 낯선 형식으로 쓰여졌습니다. 이 작품에서 사강은 자신과 같은 또래의 무일푼으로 프랑스에 온 스웨덴 출신 세바스티앵과 엘레오노르 남매를 주인공으로 설정해 그들의 파리 생존기를 '소설'형식으로 써나갑니다. 그리고 동시에 작가 자신의 생존기를 '에세이'형식으로 써나감으로서 독자에게 실시간으로 소설의 내용을 설명해주는 혹은 작가의 견해를 읽게 됩니다.

시종일관 냉정하고 담담한 '소설'과 열정적이고 다소 격렬한 듯한 어조로 쓰여진 '에세이'는 한 자가의 두 가지 얼굴을 보여줍니다.

"모든 텍스트의 절대적인, 고유의 존재 이유는

그것이 소설이든, 에세이든, 심지어 논문이든,

이처럼 늘 사람들에게 손을 내미는 것이다." p.135

40년전 사강은 '침묵하고 무관심'하기를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목소리'를 내는 몇 안되는 작가 중 한명이었습니다. '꿈', '일탈', '우정', '사랑', '인간성'을 말하면서 자신을 상처 입히는 것과 더불어 자신의 영혼을 돌보는 것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말하는 작가의 메시지는 그때나 지금도 독자들에게 손을 내밀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우리는 마음 속에 상혼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상흔은 점차 커져서 보다 뚜렷한 병세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아파하고 슬퍼하면서도 우리는 자신의 상흔을 돌아볼 여럭을 가지고 살아가질 못한것 같습니다. 비록 안주할 곳을 얻은 이들조차도 만신창이가 되어버린 마음과 영혼의 상흔을 보면은 그저 서글픔만이 느껴집니다.

폐쇄적이고 가혹은 환경 속에서 적잖은 상처를 입고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그들이 걸어갔던 길을 또 다시 걸어가는 이들입니다. 모두가 서로의 길 위에서 외로움을 느낄때 사강은 이렇게 말합니다.

"친애하는 독자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자신을 바라보지 못하고 살아온 우리 자신들에게 자신을 돌아볼 용기가 있을지 없을지는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을 읽고 안읽고 또한 저마다의 선택일것입니다. 하지만 선택에 앞서 굳이 필자에게 한 마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자신을 돌아보던 안 돌아보던 이 책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기를 권면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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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황소연 옮김 / 소담출판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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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가진자와 못 가진자(어네스트 밀러 헤밍웨이: 소담, 2014)

한 사람만으로는 아무리 발광해도 기회가 없다.

극심한 빈부격차, 금융자본에 의한 부의 덕점 현상, 빈곤, 도덕적 타락,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의 갈등, 밑바닥 인생들이 양산되고 이기적인 외톨이들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오늘은 1930년대 출간된 <가진자와 못 가진 자>의 시대적 배경과 너무나도 닮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가진자와 못 가진 자>를 간결한 표현과 감정의 배제, 일련의 행동과 사실로 이야기하는 작가는 다름 아닌 어니스트 헤밍웨이입니다. 아는 것을 굳이 쓰지 않아도 소개되지 않은 부분들과 그의 작품들이 이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줍니다.

<가진자와 못 가진 자>는 하드보일드 소설입니다. 주로 폭력과 섹스를 테마로 하는 하이보일드 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이 작품은 격변의 시대(그 정확한 시대적 배경은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사람들은 대략 불황기로 보고 있다.), 키웨스트의 평범한 바다 사나이였던 해리 모건이 손님에게 사기를 당하고, 그 후 생계를 위해 중국인 밀항과 밀수업에 손을 대다가 쿠바 혁명단에 얽히게 되면서 점차 무너져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들이 판을 짰으니까, 나는 거기 뛰어든 거니까, 기회는 있으니까, 다같이 지옥에 떨어지는 걸 멀뚱히 지켜보는 것보다 낫잖아." -해리 모건의 결심

이 책은 헤밍웨이의 첫 번째 사회소설이지만서도 그를 대표하는 실험정신이 가득한 작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총 네 차례나 영화로도 만들어진 이 작품은 가진 자들의 부패와 위선에 맞서 대항하는 주인공이 빈자의 고독한 몸부림을 처절하게 보여주는 가운데 독자들로 하여금 무기력한 삶에 대한 강한 생존 본능을 부여합니다. 파괴 될지언정 결코 포기하지 않는 해리 모건의 삶은 내 짐은 내가 지고 가야 하는 것이며 무기력하게 주저 앉아 있기 보다는 행동할 것을 요구합니다. 비록 그 결말이 모든것을 파괴로 내몰지라도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 것일지라도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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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리끼리 차곡차곡 - 정리정돈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8
한태희 글.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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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끼리끼리 차곡차곡(한태희: 소담주니어, 2014)

정리는 하나의 놀이이자 다음을 위한 과정입니다.

상자 속 내용물을 쏟아냅니다. 수많은 장난감이 쏟아지고 아이는 원하는 장난감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 헤맵니다. 한참을 씨름한 후 아이는 원하는 장난감을 찾아 떠나고 아빠는 쏟아진 장난감을 다시 상자에 담습니다. 어차피 곧 쏟아지겠지만요 ㅠㅠ;;;

정리는 생활 습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정리에 대한 습관이 생기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필자는 정리정돈을 잘 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아이가 정리정돈을 하지 않는데 대한 문제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집을 다니는 딸 아이가 정리정리 하면서 물건을 조금씩 정리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리에 대한 좋은 습관은 지금 부터 꼭 필요한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끼리끼리 차곡차곡>(소담주니어. 2014)는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시리즈 여덞번째 이야기입니다. 주제는 '정리정돈'이랍니다. 주인공은 '민서'라는 아이입니다. 여느집에서 볼 수 있는 활달하고 건강한 아이랍니다.

작가는 민서의 가정을 통해서 정리정돈의 필요성과 교육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교육이 일방향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것입니다.

민서의 엄마는 민서에게 정리정돈을 놀이와 함께 가르칩니다. 아이는 자칫 지루하고 힘들어 질 수 있는 정리정돈을 놀이라는 관점에서 해나가면서 정리정돈의 필요성과 유용함을 배웁니다. 억지로 혹은 명령에 의해서 이뤄지는 정리정돈이 아닌 자발적인 정리정돈의 시작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끼리끼리 차곡차곡>은 우리의 가정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생활 문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리정돈은 아이의 정서에 참을성과 안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해 준다는 점에서 아이의 부모들은 정리정돈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위험한 물건과 위생 문제때문이라도 정리정돈을 하는 부모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는 끊임없이 어지르고 어른들만 끊임없이 치운다면 어른들은 지치고 아이들은 점차 성장하면서 정리정돈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무조건 치워주기 보다는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어릴때부터 익힌 정리정돈 습관이 훗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정리에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 직장이나 사업장 그리고 가정에서도 사랑받고 존중받는다는 것은 강조하지 않아도 우리 모두가 다 아는 내용이겠죠.

오늘도 아이의 장난감을 쏟아놓고 함께 노는 아빠이지만 점차 스스로 정리하는 요령을 터득해나가는 딸을 보면서 정리정돈이 막연하게 어려운 것만은 아니구나라는 것을 느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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