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여행 중 창비아동문고 309
김우주 지음, 신은정 그림 / 창비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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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여행 중>_다양한 동화의 모습



초등 고학년을 대상을 한 7편의 단편이 실려 있는 책이다. 동화에서 형식이나 내용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본 글들이 많았다.

<누구>에서는 반 학생들을 숫자로 나타내면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상황을 표현하고 있었다. <직진 말고 유턴>에서는 왜 여자가 우는지 모르는 미스터리한 상황이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지금은 여행 중>에서는 주인공을 라고 2인칭으로 불렀다. <어느 날 누군가가>에서는 시간을 여행하는 SF 소재를 다루었다.

이런 부분들이 글에서 신선하게 느껴졌다. 책을 많이 읽지 않은 학생들이라면 흥미를 가질 소재에 다양한 형식적 실험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내용 전개와 마지막 결말이 예상 가능해서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다. <직진 말고 유턴>은 반려견도 한 가족이라는 것과 <어느 날 누군가가>에서 갑자기 나타난 인물이 아들이라는 설정은 시간 여행자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고전적인 틀이었다.

그리고 실제 현실과 동떨어진 동화에서 괴리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슈퍼맨을 믿어>에서 지적장애를 가진 슈퍼맨이 세상에 혼자 남아 어떻게 슈퍼를 지키며 살아 나갈까, <엄마를 만나는 방법>에서는 공무원이 퇴직하고 장사가 잘되는 가게를 과연 인수할까 의문이 들었다.

특히, <슈퍼맨을 믿어>에서는 어른이 도와주지 않으면 주인공이 슈퍼맨을 도울 수 없는 현실적 한계가 느껴졌다. 어린이가 봤을 때는 그런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서 아예 걱정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그래도 다양한 형식적 실험을 시도해 본 것에서 이 동화책의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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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가방 속 하트 창비아동문고 311
주미경 지음, 애슝 그림 / 창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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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마음 속의 다양한 감정을 가볍게



어린이들의 풋풋한 사랑에 대한 감정이 여러 형태로 펼쳐진 글이다전체적으로 확실한 결말이 아니라 그 뒤를 상상하며 생각해 볼 수 있게 한 점이 좋았다

결말이 예상 가능한 단편들이지만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춤과 체육, 사랑 이야기가 나와서 관심을 끌 수 있을 것 같았다.


<내 가방 속 하트>에서 피구를 잘하는 주인공이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과 <춤 신의 운동화>에서 짝사랑하는 주인공이 춤을 잘 추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어린이들이 흥미를 보일 지점이라 생각했다.


몇 편의 단편에는 환상적인 세계가 나오는 점도 돋보였다. <오빠의 두 번째 방>에서 오빠의 방문을 열면 나오는 들판의 한가로운 풍경과 <보랏빛 후드 티>에서 사고로 죽은 언니의 옷을 입자 생기는 일 등이 좋았다.


<드래곤을 타고 기타를 치자>에서 주인공이 좋아하는 소나무를 빼앗아간 할아버지와 다투다가 우정을 쌓아 나가는 것과 <밥밥띠라라>에서 주인공을 갑작스레 맡게 된 삼촌과의 한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을 감동적인 이야기로 잘 풀어내었다.


<보랏빛 후드 티>는 특히 장편으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니를 잃은 가족이 슬픔을 이겨내는 모습과 언니가 생전에 하고 싶었던 일들을 더 보고 싶었다.


하지만 <용남매 복수 작전>은 조금 의문이 드는 점이 많았고 결말도 왜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 의아했다. 조금 더 주인공의 상황과 엄마에 대한 설명이 더 나와야 할 듯싶었다.


전체적으로 다른 동화에 비해 설명과 묘사가 많이 적었다. 그만큼 간결하고 깔끔했다. 하지만 중간 중간에 상황이 이해가지 않는 점이 있어서 다시 읽어보기도 했다. 어린이들이 한 번에 쉽게 동화에 나오는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있었다.


주인공들이 가끔 어린이가 아니라 청소년처럼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발랄하게 그려져서 재밌게 읽을 듯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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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룡소의 청소년문학상인 블루픽션상을 수상한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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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아이- 2017 제11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최현주 지음 / 비룡소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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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다시 돌아온다- 2016 제10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박하령 지음 / 비룡소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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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칠드런- 2014 제8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장은선 지음 / 비룡소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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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랜드 대모험- 2012 제6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이진 지음 / 비룡소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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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심
고은채 지음 / 답(도서출판)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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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심>_사랑의 이상과 현실에서 방황



먼저 작가의 이력이 눈에 들어 왔다. 현재 21살, 책 한 권을 내기에는 아직 어린 나이라 할 수 있었다. 게다가 이 책은 고등학생일 때 써서 출판사로 보낸 것이라고 하니, 한 권 분량의 책을 고등학생으로 썼다는 점이 대단해 보였다.


이 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상의 <날개>를 여자의 입장에서 다시 새롭게 적은 글이다. 익숙하게 잘 알고 있는 글을 다시 적을 때는 장단점이 있다. 익숙해서 편하기도 하지만, 예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미가 반감될 위험도 있다. 이 책은 과연 내가 예상 가능할 수준을 뛰어 넘었는지 궁금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은휘는 1930년대 일제강점기에서도 여학교를 다닐 정도로 엘리트이고 자유 연애를 꿈꾸는 부잣집 아가씨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양장을 입고 카페에 나가 커피를 시켜 먹는 낭만적인 시간을 보낸다. 그때 만난 첫사랑이 바로 재우였다. 재우는 고아로 자라나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영국인이 사장으로 있는 신문사에 기자로 일하며 바이런의 영어 시집을 읽는 멋진 남자였다.

그렇게 사랑에 빠진 은휘는 자신을 맘에 두고 있던 부잣집 남자인 박동빈을 마다하고 재우와 살림을 차린다. 그렇게 작은 행복 속에서 즐거운 신혼 생활을 보내고 있을 때였다. 재우와 다른 기자들이 일본 경찰에 끌려가 일주일 고문을 당하다 나온다. 행복했던 은휘의 신혼 생활이 처참하게 깨지게 되었다.

재우는 고문의 상처로 앓아 누워 정신을 못 차리고, 은휘가 도움을 청할 대상인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유일한 혈육인 오빠는 모든 재산을 가지고 도망쳐 소식이 끊긴 상태였다. 은휘는 돈을 벌기 위해 일을 시작하지만 자신을 써 줄 곳을 마땅히 찾을 수 없었다. 힘들게 겨우 찾은 레스토랑에서 박동빈을 다시 만나게 된다. 박동빈은 돈을 미끼로 그런 은휘를 자기 맘대로 휘두르려고 한다.

은휘는 재우를 사랑해서 모든 걸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선택해서 결혼했지만, 결혼 생활은 현실이었다. 결국 은휘는 재우를 원망하면서 박동빈의 뜻대로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자유를 원하고 자유 연애를 꿈꾸던 신여성 은휘의 '사랑'은 시들시들 말라 죽어 가게 된다. 바로 사랑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모습인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은휘의 심리와 감정을 1930년대의 옛 문투로 살려 내려고 애쓰고 있다는 점이다. 단어들의 사용이 일반적이지 않아 낯설고 걸리기도 했지만, 그것이 이 책에서는 글의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했다.

그런데... 은휘가 신여성인데 반해, 자기 주장이 더 강하고 분명하게 드러내서 상황을 전환시킬 수 있는 주인공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그 당시 시대상이 여자가 혼자 살아갈 수 없고, 돈이 없어 박동빈에게 휘둘릴 수 없는 상황이기는 했지만,,, 은휘가 조금 더 자기주도적이고 당당했으면 했다. 재우와의 결혼을 선택할 때는 그렇게 결단력 있던 은휘가, 그 이후에는 휘둘리기만 하고 당하기만 했다. 감정적으로 당하고 좌절하고 사랑에 매달리는 은휘가 전혀 새롭지 않았다. 요즘 일어나고 있는 미투 운동과 비교해 봐도 수동적이고 대가를 바라게 되는 그 상황들이 답답했다.

연애는 이상이지만, 결혼은 현실이다. 사랑은 언제나 존재하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 그 형태가 변한다. 그게 사랑인지 아닌지, 사람의 '생존'에 대한 문제에서는 그 힘이 약해지고 만다. 자신의 삶에 여유가 있어야 사랑도 한다. 언젠가 이 땅에서 '사랑'이 없어질까? 그것도 멀지 않은 미래일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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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백한 말
최민호 지음 / 황금가지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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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백한 말>_어쨌든 구별 짓기


최근에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전보다 더 읽는 시간을 많이 낼 수 없어 아쉽다. 하루 종일 무엇을 하길래 이렇게 하루가 빨리 흘러가 버리는 지 모르겠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시간을 조금씩이라도 낼 수 있다니 다행이긴 하다. 평창 올림픽 개막식을 다시 보고 있는데, 정말 잘 꾸민 것 같다. 동양적, 특히, 한국의 '미'를 여실하게 보여 준 화려한 개막식이었다. 특히나, 요새 추워서 연습하는 데 엄청 힘들었을 것 같다. 그 모든 분들께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제6회 ZA 문학 공모전 대상 수상작이다. 전에 제1회에 상을 받은 작품들을 읽은 적이 있다. 좀비 영화는 몇 번 봤지만 소설로 읽은 적은 없어서 새롭게 다가왔었다. 그래서 이번에도 읽어 보고 싶었는데.. 그 기회가 와서 기대하며 읽었다. 게다가 이번 문학상은 공모전에서 처음으로 장편이 당선되었다고 하니 더욱 재미있을 것 같았다.


이 책 속의 세계 속에 등장하는 인간은 딱 둘로 나뉘게 된다. 바로 좀비 바이러스 '보유자'와 '면역자'이다. 이게 계급을 나누는 기준이 된다. 보유자는 좀비로 변하지 않기 위해서는 '구인제약'에서 만든 약을 시간마다 먹어야 한다.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그 약 하나를 사기 위해서는 정말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 그런데도 보유자는 면역자에 비해서 차별을 받는다. 그리고 면역자들은 흔히 말하는 특권 계급이다. 전 인구의 20%만 존재할 뿐이다. 그 중에서도 돈이 있고 약을 만드는 구인제약 관리자라면 대단한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 그들은 동떨어진 섬에 모여 산다. 그곳에는 모두 확인을 받은 사람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이다.


면역자들이 사는 북쪽은 국가에서 지원이 많이 돼서 환경이 다르다. 보유자가 사는 남쪽은 갇혀진 구획에서 모여 산다. 그들은 손목에 밴드를 차고 있다. 체내의 좀비 바이러스의 수치를 자동으로 측정해 위험을 알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북쪽과 남쪽 사이에는 거대한 장벽이 있다. 남쪽에 좀비가 많아질 때마다 한번씩 그 장벽을 폐쇄한다. 좀비들이 자연히 줄어 들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런 세상 속에서 보유자인 수진은 어린 딸인 미나를 데리고 힘들게 살아간다. 어느 날 회사에서 잘리고 약을 잘 먹지 못한 미나가 좀비 바이러스 수치가 높아져 죽게 된다. 그리고 미나를 간접적으로 죽게 만든 구인제약 계열사를 운영하는 사장인 석호에게 사과하라고 항의한다.


또 다른 주인공인 세영은 좀비 연구소의 연구원이다. 세영은 궁극적으로 좀비를 치료할 약을 만들고 싶지만 상부에서는 쓸데 없는 일을 한다고 싫어한다. 좀비를 치료하면 약을 팔 수 없고, 돈을 못 벌어,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려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세영에게는 기자인 미영이라는 동생이 있는데, 어느 날 불법 좀비 게임장에서 나타나 상우의 총을 맞아 죽는다. 세영은 미영이 왜 죽었는지 밝히기 위해 자신이 속해 있는 비밀 조직을 이용한다.


그런 과정들 속에서 세영은 수진과 만나게 되어 함께 손을 잡고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저항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 노력은 성공할까? 그럼 좀비들이 세계에서 사라질까? 인간만의 세계로 깨끗해질까?


어쨌든... 인간은 무엇이든 '구별 짓기'를 좋아한다. 어디서나 갑과 을이 존재하는 것이다. 내게도 좀비 바이러스가 있고 그것이 발현되기 위해 반드시 약을 먹어야 한다면 어떻게 할까? 그 약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 가지 의문은 수진이 왜 그렇게 석호를 향해 분노를 쏟아 냈느냐는 것이다. 석호는 이중적인 인물이기는 했지만 처음에는 수진에게 도움을 주려고 했다.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추천서도 써주고 나중에 왔을 때는 돈을 건네기도 했다. 그것을 삐딱한 마음으로 모두 마다한 것은 수진 자신이었다. 당장 돈이 없는데 자존심이 무슨 소용일까? 게다가 딸의 목숨이 달린 일이데 말이다. 석호는 태도가 짜증날 수도 있겠지만 직접적으로 말로 한 적은 없었다. 수진은 그런데도 석호에게 모든 감정을 쏟아내 복수하려고 한다. 수진의 그런 감정과 행동들이 짜증 나게 느껴지기도 했다. 결말을 위한 큰 포석이기는 했지만말이다.


전체적으로 재미있게 읽기는 했다. 인물들의 행동과 감정이 이해 안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말이다. 뭔가 추리적인 부분도 아쉽게 느껴졌다. 좀비들의 세계라도 인간은 여전히 '너와 나'를 나눈다. 그래야 내가 존재하니까 말이다. 좀비가 되는 것보다 그게 가장 중요한 문제다. 내게 중요한 문제는 무엇일까? 제목인 '창백한 말'이 무엇일까 궁금했다. 절대 사과하지 않는 기득권들의 '미안'하다는 사과가 아닐지... 책 속의 말처럼 우리는 누군가에게 운전을 당하고 마는 트럭일 뿐이다.



*해당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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