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한 전나무의 땅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37
세라 온 주잇 지음, 임슬애 옮김 / 휴머니스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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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테마 다섯 편의 클래식' 시리즈의 매력을 이제 막 알게 된 것 같아 기뻐했더니,시리즈가 막을 내린다는 소식을 접했다.시즌 8의 주제는 '나의 기쁨,나의 방탕'이다. 이제 '뾰족한 전나무의 땅' 하나를 읽었을 뿐이라,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느낌을 말할수는 없겠지만 <뾰족한 전나의 땅>에서  방탕함에 대한 기운은 잘 느끼지 못했다.잔잔하게 넘치는 '기쁨'에 취한 탓일게다. 그러나 마음 한 켠에서 기쁨은,결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소리가 들려왔다.고통 없이 얻어지는 기쁨은 왠지 진짜 기쁨이 아닐것만 같은...


윌라 캐더의 '미국문학의 3대 걸작' 가운데 하나라는 표현이 결코 과장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시같은 소설, 에세이 같은 소설,일기 같은 소설의 느낌이 좋았다.그래서 내가 당혹(?)스러웠던 건 헨리 제임스의 <보스턴 사람들>에 영감을 주었다는 사실이다. 어디에도 막장(?)에 가까운 이야기는 없었는데, 헨리 제임스는 어디서 영향을 받았을까.. 이렇게 생각하는 순간 조애나의 사랑이야기가 언급되었다. 그녀에 관한 사랑이야기가 혹, 영감을 받게된 지점 가운데 하나는 아니였을까 생각했다.다른 소설에서 언급 된 '뾰족한 전나무'의 느낌은 뭔가 우울하고,참담함을 은유하는 것처럼 다가왔더랬다. 왜서 나는 소설의 제목을 '뾰족한 전나무의 땅'으로 한 이유도 궁금했더랬다. 그리고 마침내 -"우리가 서 있는 곳에서는 항구가 훤히 내려다보였다.길게 펼쳐진 해안을 빽빽이 뒤덮은 뾰족한 전나무들은 짙은 녹음을 입은 모습이 마치 출전을 앞둔 대군 같았다. 저 멀리 바다 먼 곳의 군도를 바라보는 우리의 눈에 전나무들은 바다를 향해 행진하려는 듯 일정한 걸음으로 언덕을 넘어 저 아래 물가까지 나아가려는 듯 보였다"/49쪽 -문장을 마주한 순간 제목에 담긴 은유를 조금....상상해 볼 수 있었다. 빽빽하다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건 아니니까..가까이에서 보는 것과,멀리서 보는 것의 차이.. 특별할(?)것 없어 보이는 마을, 아니 오히려 심심한듯 보이는 마을에서의 일상에, 자연의 색깔이,사람들의 희노애락이 녹아 있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발견되는 기쁨들... 오롯이 글만 쓸 생각이었는데, 친자매처럼 지나자고 하는 토드 부인이 부담스러웠을 텐데..그녀에게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갈 수 있었던 그 따뜻함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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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드 부인이 말했다. "가장 멋지게 즐긴 사람들은 바로 집으로 돌아가서 오늘 하루를 곱씹고 싶을걸"/16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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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영화로 '찜' 해 놓고 있었는데, 신간 코너에서 발견한 콘클라베, 혹시 개정판인가 싶어 검색해 보았더니(개정판 이전의 도서가 도서관에 있었다^^) 같은 제목 다른 작가의 책도 있고, 조금 긴 제목의 책도 보인다.영화 보기 전 비교해 가며 읽어 보고 싶은 유혹이... 영화 이벤트 유혹도 지나칠수 없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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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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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를 보기에 앞서 카라바조에 대해 조금은 알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 골라 읽은 책이다.그런데 서문을 읽으면서 살짝 당혹스러웠다. 내가 알고 싶었던건 화가의 작품에 대한 해석이었는데, 저자는 카라바조 작품을 통해 법을 어긴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이중성을 살펴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다고 했다.그런데 나는 사실 그 사실이 다시 궁금해졌다, 카바바조 작품 어디에서 이중성을 마주하게 될 것인가? 내가 알고 있는 얄팍한 상식은, 그가 살인자로 불리워진다는 사실에 멈춰있다. 마음을 끄는 작품도 있었지만, 그의 괴팍한 성질과 살인자라는 꼬리표가 선뜻 카라바조라는 인물을 예술가로 마주 보게 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해서 영화가 궁금했는지도 모르겠다. 다큐가 아니라서 오히려 더 보고 싶었다. 시간을 오가는 형식이었으나, <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을 읽고 간 덕분에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카라바조를 추적하는 인물을 따라 카라바조를 보게 되었다. 신기했던 건 그러한 시선으로 보았음에도 카라바조가 괴팍한 인물로 그려지지 않았다는 거다. 예술가카라바조에 대한 애정이 감독에게는 있었던 걸까.. 영화의 앤딩을 보면서,불현듯, '카라바조의 그림자'는 카라바조를 시기한 사람들의 시선에서 그려진 영화라는 생각을 했다. <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을 읽은 덕분에 내린 결론은 물론 아니었다. 생각이 닮은 지점을 만난 것 같아 오히려(?)반가웠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에 열광했고,또 다른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저주했다. 개인의 탄생을 의심하고 주저했던 수많은 로마의 반동 세력은 그의 작품으로부터 얼굴을 돌리며 카라바조에게 저주를 퍼부었다.실제로 현존하고 있는 17세기의 기록들은 모두 카라바조에 대한 모독으로 넘쳐난다.(...)그의 작품은 요란스러운 폭력의 장면을 절대적인 침묵의 고요함으로 보여줌으로써 뛰어난 이중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332쪽


그에 대한 대다수의 기록이 모독으로 넘쳐난 까닭에,카라바조를 온전히 바라보지 못한 1인이다. 여전히 그의 작품 속 이중성을 해석해낼 안목도 없다. 그러나 책과 영화를 함께 본 덕분에 그의 작품을 열광하는 이들 만큼, 아니 그 이유로 그를 시기할 수 밖에 없었던 이들이 있어야 했던 이유를 알았다.


 출판사마다 고전작품 표지를 달리하는 것에 나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1인이라, 영화 카라바조의 그림자에서 내가 고른 포스터는 관객을 응시하는 카라바조의 시선이었다. 여저힌 괴팍하고 지랄맞은 카라바조의 성향에 대해서는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천재와 불한당을 어떻게 구분해서 바라봐야 할지..모르겠다. 다만 그를 살인자 카라바조라고만 기억하지는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카라바조 작품 속 어디에서 폭력성이 있다는 걸까?에 대한 의문도 많이 풀렸다. 보여지는 것으로 성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도 이제는 그만해도 되지 않을까.. 그보다는 그런 미소년을 그리게 한 요구자가 누구였는가를 기억하고 싶다.영화에서 어느 그림이 소개될까 궁금했다. 예술가의 창작에 집중하는 영화라기 보다, 그림 속 장면을 관객들에게 다시 재현해 내고 있다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카라바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다면 조금 지루해할 수 도 있는 장면들이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그림 '성처녀의 죽음 혹은 영면' 등장은 그래서 반가웠다. <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에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카라바조가 관객들에게 질문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있다는 상상을 했다. "우리는 카라바조의 <성처녀의 죽음,혹은 영면>에서 두 가지 모습의 카라바조를 발견하게 된다.구도자 카라바조와 사악한 인간 카라바조,두 얼굴을 가진 카라바조가 그의 어둠 속에서 걸어 나와 우리에게 말을 건넬 것 같다. "당신은 나를 누구로 보는가? 나는 구도자인가,아니면 사악한 인간인가?"/202~203쪽



영화는 카라바조의 두 가지 마음 모두를 보여주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리고 책을 읽은 덕분에 종교 지도자들이 격노했다는 사실보다 루벤스가 명작임을 알아보고 자신의 후원자에게 구입을 권유했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결국,영국의 찰스1세의 손을 거쳐 프랑스의 루이14세에게 매각되었다는 사실이다) 예술가를 다룬 영화는 언제나 만족도가 높지 않았다. 카라바조..도 작품성 자체가 아주 높다(?)고 말할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런데,카라바조만을 집중해서 책과 영화를 함께 본 기억이 처음이라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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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바조는 이 그림의 하단,바닥에 흥건히 고인 성 요한의 붉은 피를 찍어 f,michel' 이란 자신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 그는 자신의 작품 중 유일하게 이 작품에 자신의 서명을 남겼다. 이는  'Frater of Michelangelo' 의 약작로 성 요한 기사가 된 자신의 격상된 위치를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록한 듯하다(...)"/25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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