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할아버지는 내가처음 유산을 하고 삼 주 후에 돌아가셨다. 그때 나는 사람도 아니었다. 다른 사람의 삶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조차 납득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슬픔을 인식하자 내 고통은 특별하거나 분리된 것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거기에서 기묘한 위로가 느껴졌다.
- P125

내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있었고, 무너져 내릴 때는 모두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싶었다.
- 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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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들은 성질을 내며 방 밖으로 나가 버렸어. 언니들은 자기가신데렐라보다 더 대단한 존재라고 생각했거든. 어머니가 늘 모든사람이 모든 것을 누릴 수는 없으니 넉넉히 가지려면 다른 사람것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가르쳤으니까. 그런데 그 말은사실 틀린 말이야.
제대로 나누기만 하면, 아니면 우리가 태어나기전에 이미 제대로 나누어져 있었다면 뭐든 모든사람에게 돌아갈 만큼 넉넉하게 있는 법이야. 음식도,
사랑도, 집도, 시간도, 크레용도, 친구도 충분히 있지.
- P31

"누구도 부모가 어떤 사람이라서 더 훌륭하고 더중요하다거나, 부모가 나쁜 사람이니 자식도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어.
누구든 자기의 말과 행동만큼 훌륭하고 중요한 거니까. 너는 생쥐에게모질지 않고 근사한 케이크를 굽고 가슴속에 희망과 꿈이 가득한사람이야."
- P33

신데렐라는 케이크 가게를 하면서 가끔 케이크를 먹으러 온사람들과 같이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눠. 그럴 때 꿈이 무어냐고,
뭐든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다면 뭐가 되고 싶으냐고, 자유롭다는 건어떤 것일 것 같으냐고 묻기도 해. 그러고 사람들이 하는 말에 귀를기울이고 가끔 도울 수 있는 일은 돕기도 하지. 신데렐라는 마을 사람누구나 생일이면 케이크에 초를 켤 수 있게 하고 생일 파티에도 많이초대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해.
다른 나라에서 전쟁이 벌어지는 바람에 홀로 피란을 떠난아이들이 굶주리고 겁에 질린 채로 마을에 나타날 때도 있어.
신데렐라는 이런 아이들을 데려다가 밥을 먹이고 자기 집 다락방에재우면서 살 집을 찾아 주고 학교에 갈 수 있게 해 줘. 나중에 아이들이가게에 놀러 오면 늘 반겨 주고 케이크를 한 조각 크게 잘라 주고 꼭안아 준단다. 신데렐라는 나이가 들면서 사람들 마음속에서 벌어지는전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사람들이 그 전쟁에서 벗어나도록도울 수도 있게 되었어. 신데렐라는 대모 요정은 아니지만 마법 능력이없어도 해방자가 될 수 있었어. 해방자란 다른 사람들이 자유로워지는 길을 찾도록 돕는 사람이야.- P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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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곤해 죽겠다. 반차는 오늘같은 날 써야한다. 급히 처리해야하는 일이 없으니 눈치보다가 오후 조퇴를 꺼내봐야겠어. 멍때리고 앉아있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누군가 봐달라는 서류의 숫자들을 확인하기에는 복잡하게 처리해야하는 것이 많아 선뜻 손대기 싫고. 일단 타이핑이라도 열심히 해 봐야하려나.









숲속의 자본주의자,라는 제목을 보며 이거 혹시 또 예전에 나왔던 책의 리커버인가? 했는데 번역서가 아니라 우리 작가의 책이다. 그래서 또 저 이국적으로 그려진 숲은 어디인가 해서 살펴봤더니 기대와 달리 미국이다. 이건 또 뭔가, 싶지만 책의 내용을 살펴보니 읽어보고 싶어진다.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교수를 하고 싶지는 않아 나이 마흔에 은퇴라니. 그리고 숲속으로 들어가 자급자족이라니. 이게 드라마도 아니고 진짜 생활이야기라니. 궁금하다.

그런데 그보다 더 심하다고 느껴지는 건 명탐정 코난 99.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구구즈의 리턴이 회자되고 있는 요즘 코난의 새로운 이야기가 반갑지만 무려 한달이나 후에 발행되는 책의 예약주문이라니. 너무한거 아닌가. 

장바구니나 채워보자 라는 생각에 만화책을 보다가 - 기왕이면 수납박스 굿즈도 챙겨볼까 해서 슬쩍 보고 있었는데 원피스가 98권까지 출간되었다. 중간에 한번 정리는 했었는데 내가 70번대권까지는 구입한 기억이 있는 걸 확인만 하고 제대로 기록을 해 놓지 않아서 다시 확인하려면 책장 꼭대기 박스에 넣어 둔 것을 꺼내야한다. 에혀.

아르미안의 네 딸들은 소장중이라 관심을 끄련다. 레트로버전이 탐나기는 하지만 사실 나는 어릴적에 아르미안의 네 딸들을 보고 자라질 않아서...



살까말까 고민중인 책은 듄,과 아직 발행중인 정년이와 고래별. 완결이 아닌 책의 구매에 대한 기다림과 완결 후 한번에 구매하는 비용 부담이 엇갈리면서 조금 망설여진다. 

늘 이렇게 하다가 결국 읽고 싶은 책,이라기보다는 눈 앞에 보이는 책들만 꺼내 읽게 되는데 이제 좀 책읽기도 조절을 해야하지않으려나.










혼자의 넓이! "우리의 이야기가 우리의 미래입니다"

7년만의 시집이 나왔다는 이야기에 바로 구매를 했는데 받은 날 한 편 읽고 페이퍼 써보려다가 까맣게 잊어버렸다는 것이 떠올랐다. 이럴수가. 

그에 따르면 '진정한' 시인은 모두 미래를 근심하는 존재라고 한다. "혼자 있어보니/ 혼자는 사실상 불가능했다/ 나는 나 아닌 것으로 나/

이번주는 시를 읽어야겠다. 

















어제 피곤한데 컴은 제대로 안되고 .. 그래서 드러누워 폰으로 로그인해 장바구니에 책 집어넣고 결제하다가... 그대로 잠들었다, 새벽에 깨어나보니 카드결제창을 열어놓고 그대로 잠들었더라. 책 주문을 망설이던 마음이 남아있었던것인지 그렇게 느릿느릿 처리하다가 결국 놓친거지 뭐. 다시 심사숙고하여 새롭게 장바구니를 채워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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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
김두얼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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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이라고 하면 뭔가 학문적이고 이론적으로 개념이 정립되어야만 알 수 있는 것 같지만 인생명강 시리즈의 모토에 맞게 이 책은 경제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기 쉽고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다. 


좀 웃기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도 일상에서의 경제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화장실 사용시 뒷사람을 위해 변기좌대를 올려놔두는지 내려두는지의 경제적 효용에 대한 글을 읽으며 나는 예전에 읽었던 모대기업들의 화장실 사용방침이 떠올랐다. 한 기업은 낭비를 막기 위해 물을 한번만 내리는 지침을 내리고 또 다른 기업은 청결을 위해 물을 자주 내리는 지침을 내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여기에서의 경제적 효용은 절약이냐 복지냐의 문제일 것이라 짐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변기좌대를 내리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경제적 효율성에 대한 접근보다는 청결의 문제로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남녀의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되는 화장실의 사용에까지 그 파급효과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유럽의 어느 지역 성당에서 느낀것인데 그 성당에는 화장실이 두 칸 있있고 남녀의 구별없이 세면대와 좌변기 하나가 있는 공간을 남녀의 구별없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건 청결, 성차별 등의 문제와 또 다르게 공간활용이나 남녀의 비율에 대한 변수와 상관없이 경제적 효율성이 더 크게 느껴지고 있다.


분업과 수요, 공급, 경제적 가치의 기준 등 경제학적 개념의 설명이 도표와 예시로 설명되어 있는데 차분히 도표를 보며 이해를 하면 된다. 물론 굳이 어려운 부분을 모두 완벽히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전체적인 흐름은 알 수 있으니 괜히 겁먹고 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에 따른 경제적 가치의 변동보다는 특히 농산물의 경우 수요와 공급사이에서의 가격 갭이 너무 큰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 것은 좀 아쉽다. 


그렇지만 총 8개의 강이 끝나며 '내 인생을 위한 질문'으로 강의 내용과 연관된 물음을 통해 강의 내용이 이론적인 것으로만 남지 않고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내용정리를 하게 된다. 그런데 말 그대로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를 해봐야 하는 것일까. 좀 섯부른 판단이겠지만 기본적 개념으로서의 경제학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 주된 관심은 경제학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다. 경제학이라는 것이 이해하기 어렵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해서일수도 있겠지만 책의 부제처럼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은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관심에서는 조금 더 멀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마지막 강에서 "경기변동을 이해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하는 노력이 경제학'이라 정리하고 있는데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또 일어난다면 그때의 대응은 지금보다 더 나을 것이라는 확신은 그 누구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시장의 흐름에 맡길 것인지 국가정책의 실시로 적극적인 개입을 하며 흐름을 바꾸는 노력을 하는 것이 맞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히 알 수 있겠는것은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방류 방침은 경제적으로나 윤리적으로나 환경에 있어서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결론적인 말이 좀 뜬금없이 들릴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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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로냐, 붉은 길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 맛, 향기, 빛깔에 스며든 인문주의의 역사
권은중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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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허세부리는 사람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데 책에서만큼은 아무래도 인정하기는 싫지만 허세가 있는 듯 하다. 볼로냐,라는 도시 이름과 그 뒤에 붙어있는 붉은 길에서 인문학을 만나다,라는 제목은 이 책의 내용이 어떤지 알아보기도 전에 그냥 무작정 읽어보고 싶었다. 내가 볼로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라고 묻는다면 선뜻 대답을 못하겠지만 대충 들어본 이야기를 떠올리면 대학의 도시 볼로냐와 볼로네제 스파게티를 떠올릴수는 있겠다. 


이 책은 20여년을 기자로 일하다 어느날 요리를 배우러 훌쩍 이탈리아로 떠난 저자가 이탈리아, 특히 볼로냐에서의 체험과 볼로냐라는 도시에 대해 맛, 향기, 빛깔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에세이로 쓰여있지만 기자의 습성(!)을 그대로 보여주듯이 근원적인 이야기를 역사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심도있게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정말 재미있으면서도 훌륭한 정보와 볼로냐라는 도시를 새롭게 - 내게는 생소한 도시를 애정깊게 느끼게 하는 -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이탈리아 하면 떠올릴 수 있는 식재료와 음식 이야기일 것 같지만 특별히 볼로냐의 특징을 드러내는 - 여전히 이탈리아 내에서는 원조 논쟁이 크겠지만 내게는 그저 볼로냐에서 맛있는 피자와 스파게티를 먹고 까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고 가르디아 언덕에 올라 산 루카 성모마리아대성당에서 볼로냐 거리를 내려다보고 싶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피렌체의 미켈란젤로 언덕에서 아르노강을 내려다보는 것만큼이나 멋지다니 보지 않고도 괜히 가슴이 뛴다. 

피렌체에서 없는 시간을 쪼개 겨우 피사의 사탑 찍고 돌아왔던 이탈리아 여행에서 미켈란젤로 언덕위에서 일몰을 배경으로 아르노강을 응시하던 어머니의 사진을 가족 모두 좋아했는데 가르디아 언덕에 함께 오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부질없는 생각도 해본다. 


책을 집어들었을 때 별 생각없이 표지를 봤고 왜 '붉은 길'이라고 했는지 궁금하지도 않았었는데 볼로냐의 색깔이 붉은 색이어서 그런 것이라 생각하니 또한 새롭다. 저자는 또 우리와는 달리 '공산당'에 대해 공공연히 드러내는 모습이 생소하다했지만 내가 어릴 적에 재미있게 읽었던 신부님 우리들의 신부님 - 돈 까밀로 신부님과 공산당원 뻬뽀네읍장의 티키타카를 기억하고 있어서 그런지 또다른 관점에서 흥미로웠다. 


"음식 인문학 여행"이 강조되어서 음식에 대한 이야기만 가득할 것 같았고 가리는 음식이 많은 나는 반쯤은 흘려버릴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식도락 여행이 아니라 정말 음식 '인문학 여행'이 담겨있어서 기대 이상으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방인에 대해 배타적이지 않다는 볼로냐로의 여행을 더욱더 기대하게 된다. 아씨시에서 한달살기를 꿈꿔왔는데 조금 더 현실적으로 볼로냐로의 여행을 꿈꿔봐야겠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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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툐툐 2021-06-19 2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은 허세 100%입니다. 저의 경우. 인문학과 음식이라니 너무 찰떡궁합. 저도 아씨시에서 살아보고 싶어요!!

chika 2021-06-20 06:58   좋아요 0 | URL
^^
아씨시에 가서 함 살아봅시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