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는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서 그 유명한 악의 평범성(banality of evil)을 다룬다. 600만 명의 유대인을 죽인 홀로코스트(The Holocaust)에서 아돌프 아이히만은 요직에서 자신의 뛰어난 행정 능력을 발휘했다. 재판 전, 대부분의 사람은 아이히만을 악의 화신으로 예상했지만, 재판 전 정신 감정이나 재판 중 그의 모습은 지극히 평범했다. 여기에 착안한 아렌트는 평범한 우리들도 자신을 되돌아보지 않는다면, 특정한 상황에서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이 사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순을 느끼며 괴로워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는 것이다. p65, <한나 아렌트의 생각>


이 같은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을 스탠리 밀그램의 전기충격 실험은 답을 틀리게 말할 때마다 피험자가 450V까지 전압을 올린 것을 보여줌으로써 증거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내가, 그리고 이 글을 읽을 누군가가, 그리고 나와 그 누군가의 가족이나 친구 누구든 히틀러의 나치 아래에서 행정업무를 하게 되면, 그 체제하에서는 불법이 아니니 노인이든, 여성이든, 아이이든, 600만 명을 죽이는 계획을 세우고, 운용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다.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에 따르면 말이다.


아이히만도 밀그램의 전기 충격 실험도 그 자체만으로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 사실만으로 우리 모두가 '인류'가 상황에 따라 극악무도해질 수 있다고 보편화시킬 수 있을까? 그 보편화는 불편하게도 '인정'하고 '관용'으로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뤼트허르 브레흐만은 휴먼카인드에서 아이히만으로부터 아렌트가 탄생시킨 악의 평범성과 밀그램의 전기 충격 실험을 파헤쳤다.

브레흐만이 폭로에 가깝게 이야기해준 아이히만의 그 실체는 다음과 같다.

1960년 이스라엘 비밀 요원에게 체포될 당시 그는 네덜란드의 나치 친위대 (SS) 장교 빌럼 사센(Willem Sassen)과 몇 개월 동안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한다. 사센은 유대인 학살의 홀로코스트가 나치의 평판을 떨어뜨리기 위한 거짓이라는 것을 아이히만이 인정하게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아이히만은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아이히만은 "나는 아무 후회도 없다!" 고 분명하게 이야기했다.

그는 1945년 이미 다음과 같이 선언한 바있다. "나는 웃으며 나의 무덤 속으로 뛰어들 것이다. 내 양심 속에 500만 명의 인간이 있다는 느낌이 나에게 엄청난 만족감을 주기 때문이다. 비뚤어진 생각과 환상으로 가득 찬 1,300쪽의 인터뷰 내용을 읽어보면 아이히만은 생각 없는 관료가 아니었다는 것이 명백하다. 그는 광신자였다. 그는 무관심이 아니라 신념에 따라 행동했다.  p274, <휴먼카인드>


아이히만의 재판 당시 검찰은 사센의 인터뷰 사본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아이히만이 그 문서가 진짜인지 의혹을 제기했다고 하고, 50년이 지나서 '독일연방 문서보관소'에서 원본을 찾았다고 한다.


내가 지금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지 않아서, 상부의 지시가 600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하든 말든 그저 명령을 따랐다는 것도 새빨갛게 거짓임이 밝혀졌다.


공식 명령이 거의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히틀러의 추종자들은 자신의 창의성에 의존해야했다. 

이들은 단순히 지도자에게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총통의 정신에 맞게 행동하려고 노력하면서 “그를 위해, 그를 바라보고 일했다. p275, <휴먼카인드>


거대한 조립 공장의 한 파트에서 컨베이어 벨트 위로 밀려오는 조립품에 자신이 맡은 나사를 생각도 영혼도 없이 째깍째깍 조립한 것이 아니고, 더 많은 포드 T형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고민하고 애쓰고 몸과 마음을 불사르듯이, 아이히만은 더 많은 유대인을 수용소로 보내고, 더 빨리 더 쉽게 죽이기 위해 자신의 모든 재능과 역량과 노력을 아낌없이 쏟아부었고, 뿌듯해했다.


평범한 사람이 이런 아이히만이 될 수 있을까? 브레흐만이 밝혀낸 사실들만 봐도 그렇지 않다. 하지만, 브레흐만은 한나 아렌트가 아이히만을 잘 못  해석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녀가 다소 모호하게 이야기했고, 그래서 그녀의 생각과 글을 참조한 사람들이 자기 방식대로 해석했다고 한다.

브레흐만이 말끝을 흐렸다. 왜 그럴까? <휴먼카인드> 자체가 '편향'된 이분법적 사고를 깨기 위한 책이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인간은 악하다.", "인간은 선하다.", "주어진 상황에서 누구나 바알이 될 수 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와 같은 말 그 자체가 보편성을 띨 때, 우리는 편향된 가치관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쉽게 조정 당하고 의도된 대로 내몰리기 때문이다.

그런 맥락에서 한나 아렌트가 아이히만을 보고 '악의 평범성'과 같은 말을 즉흥 삼행시처럼 말한 것은 그것이 보편성을 뛸 때, 어떤 파급 효과를 줄지 깊게 생각하지 않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본다. 그리고 모호함은 결백함이 될 수 없다. 특히 그녀와 같은 철학자의 모호함은 진실을 더 왜곡시켜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담, 역시 이번에도 인터넷 서점의 이 보라색보다 종이책 보라색이 진짜 에쁘다. 3%가 좋아할 것 같은 광고의 그 보라색)


하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에서 하나를 더 짚고 넘어가고 싶다. 그녀는 아이히만과 같은 평범한 사람이 '되돌아보지 않아서', '자기가 무엇을 하는지 생각해보지 않아서', 악이 된다고 한다. 사유하지 않아서 악이 된다고 한다. 한나 아렌트의 '사유' 은총알(silver bullet)은 한병철 교수의 <피로사회>에서 다루기도 했다.


"이어서 그녀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불쑥 사유의 힘에 호소한다. 근대의 부정적인 발전으로 인한 손상을 가장 덜 입은 것이 사유라는 것이다."

...

"사유도 우리의 미래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유는 활동적 삶의 활동 가운데서도 가장 활동적인 것이며 순수한 활동성의 면에서 모든 활동을 능가하기 때문이다." p45, <피로 사회>


아렌트는 '행동'과 '사유'를 분리한 것만 같다. 그리고 '행동'의 해법을 '사유'로 삼는 것 같다. 하지만, 인간에게 행동과 사유는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유하지 않음'이 면죄부가 될 수 없다.


카를로 로벨리의 최신작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은 자서전 형식으로 그가 가진 반항적이고 뜨거웠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어떻게 이론 물리학에 접목했는지 이야기하며,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과 특수 상대성 이론에 이어, 양자역학에서 루프이론을 어떻게 생각해내고 또 발전시켜왔는지 동료 과학자들의 이야기와 함께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는 고백한다.


"실험을 통해 가설들이 확인된 것도 아니고, 실질적으로 응용된 적도 없다." p195,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단단하게 말한다.


"우리가 틀릴 수 있다" p207,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가 그의 네 번째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 모두 틀릴 수 있음을 겸허하게 인정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인류의 발전'을 위해 그래도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서이다.


물론, "악의 평범성" 때문에, 인간이 악의 화신이 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게 노력하자는 관점에서 보면 그 논리는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은 원래 악하기 때문에"라는 전제가 지배층에 의해 오용되고 남용되어 그들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 수단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또한, "악의 평범성"의 "사유하지 않음"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 같은 논리는 죄에 대한 사회적 묵인을 초래할 수 있다. 가령, 술을 마셨기 때문에 어떤 행동은 정상일 때보다 가볍게 다루어야 한다는 식의 묵인 말이다.

작은 나이지만, 나는 "악의 평범성"이 "인류의 발전"에 득보다는 실이, 나아감보다는 퇴보가 더 많을 것 같아 이렇게 서평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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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란공 2021-08-17 00:3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제가 줄곧 고민하는 문제들(생계 문제 빼고...-.-;;)이 다 여기있네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초딩 2021-08-17 13:15   좋아요 2 | URL
^^ 감사합니다. 초란공님!
다 여기있다하시니 몸둘 바를 모르고 있습니다 ^^
행복한 오후 되세요~

바람돌이 2021-08-17 02:0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세상에서 인간이 가장 어려운것 같아요. 똑같은 상황에서 누군가는 친일파가 되고 누구는 독립운동가가 되죠.
사실 여기에는 많이 배웠거나 부자이거나 가난하거나 그런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는게 역사가 증명하잖아요.
그걸 뭔가 한가지 이유로 규정짓거나 한가지의 기준을 찾아낼 수 있다면 인간에 대한 이해가 뭐 어렵겠어요?
다만 이런 논의들이 좀더 나은 사람들을 만들고 악인을 만들지 않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딩 2021-08-17 13:18   좋아요 1 | URL
네 맞습니다. 같은 상황에서 다르게 선택하는 사람들.
그 이유라는 것을 찾아나설 때, 잘 드러나지 않는 배경과 바하인드 스토리가 있으니 선택만으로도 논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복잡한 인간과 세상.
말씀하신 것처럼 거시적 관점에서는 우리 인간과 사회가 올바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것 같고,
어떤 논쟁과 대립도 그 나아감을 깔고 긍정적이고 생산적으로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이 북친님들의 고견으로 더 다듬어지고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붕붕툐툐 2021-08-17 08:0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도 맞다고 생각했고, 휴먼 카인드의 맥락도 맞다고 생각했어서 페이퍼를 읽으며 스스로의 생각이 의아했어요. 깊이 사유하지 않고 너도 옳고 나도 옳다는 식의 사고에 젖어 있는 저에게 경종을 울려주셨습니다.

초딩 2021-08-17 13:20   좋아요 3 | URL
사실, 휴먼카인드를 보고나서 ‘책‘과 또 저명한 ‘저자‘라고 무턱대로 맹신한 것 같아서 많이 반성하고 돌아보았습니다.
적극적 읽기, 비판적 사고, 이렇게 많이 말하는데, 참 그러지 못한 것 같습니다 ^^
저도 딸랑딸랑 자체 경종 울리고 있어요~
좋은 오후되세요~

그레이스 2021-08-17 09:0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무사유는 책임없음을 의미하지 않으므로, 단순 가담자였든, 괴수였든 시대의 판결과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렌트는 무사유에 대한 경종을 울린것이고 브레흐만은 악의 평범성 뒤에 숨은 무책임을 경고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휴먼카인드,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인간의 악한 본성에 대해 서로 상반된 입장이어서 그럴까요? 브레흐만은 아렌트의 주장을 다 버리지는 않은 것 아닌가싶습니다.
읽어봐야겠네요

초딩 2021-08-17 13:21   좋아요 2 | URL
그레이스님이 조곤조곤 짚어주셔서 더 잘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브레흐만이 아렌트 부분에서 마지막을 흐렸을 때, 좀 의아해하기도했는데, 지금 보니 또 이해가 갑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모나리자 2021-08-17 19: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은 많은 책과 작품에서 언급되고 있지요.
가장 근래에 읽은 작품이라면 리처드 플래너건의 <먼 북으로 가는 좁은 길>에 ‘악의 평범성‘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이 나와요.
맨 위의 책도 자주 인용되는 책인데 언젠가 읽어봐야겠어요.
편안한 저녁 시간 보내세요. 초딩님.^^

초딩 2021-09-04 00:19   좋아요 1 | URL
^^ 답글 늦어 죄송합니다~
좋은 주말 되시고 항상 감사합니다!

가필드 2021-08-17 21: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초딩님도 휴먼카인드 읽으셨군요 ^^

초딩 2021-09-04 00:19   좋아요 0 | URL
^^ 반갑습니다 가필드님 ^^
좋은 주말 되세요~

2021-08-18 00: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9-04 00: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21-08-19 00: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이힌만은 시키는대로 했던 게 아니고 알면서 했던 건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걸 재판에서는 다르게 말했던 건지도... 뭔가 하나로 말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이 여러 가지 생각하지 않으면 흘러가는 대로 다른 사람도 하는데 그러겠지요 나라도 안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살면 좀 나을 텐데 싶어요 그것도 지키기 어려운 일이지만...

《피로사회》 책이 예쁘다고 쓰신 걸 보고 초딩 님은 보라색을 좋아하시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희선

초딩 2021-09-04 00:20   좋아요 2 | URL
^^ 네 보라색 예쁜 것 같습니다.
답글 늦어 죄송합니다.
희선님 좋은 밤 되세요~

종이달 2021-09-02 14: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독서괭 2021-09-10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축하드려요^^ 이글 제가 놓쳤었나봐요. 찬찬히 읽어봐야겠어요.

초딩 2021-09-11 13:53   좋아요 0 | URL
^^ 감사합니다 ^^

새파랑 2021-09-10 16: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2관왕 축하드려요~! 주말에 또 서점 가시겠네요 😄

초딩 2021-09-11 13:53   좋아요 1 | URL
^^ ㅎㅎㅎ 넵 오늘 갑니다 ^^
좋은 날 되세요~

그레이스 2021-09-10 16: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초딩 2021-09-11 13:53   좋아요 0 | URL
그레이스님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21-09-10 18: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13:53   좋아요 0 | URL
서니데이님 항상 감사합니다~

이하라 2021-09-10 19: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13:53   좋아요 0 | URL
이하라님 감사해요 ^^

bookholic 2021-09-10 2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 님, 이달의 당선작 2관왕 2배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13:54   좋아요 0 | URL
아구 bookholic님도 축하드려요 ^^ 그리고 감사합니다

초란공 2021-09-10 21: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2관왕 지키셨어요~!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13:54   좋아요 1 | URL
^^아 초란공님 ^^ 감사합니다 ^^

페넬로페 2021-09-10 22: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2관왕 축하드려요**
초씨집안 화이팅^^

초딩 2021-09-11 13:54   좋아요 1 | URL
페넬로페님 ^^도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9-11 0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관왕 하셨다구요. 와 연속타시죠.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13:55   좋아요 0 | URL
^^ 아구 네 북플님들 덕분에요 ^^
항상 감사합니다~

희선 2021-09-11 01: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은 쉽게 나빠질 수 있을 거예요 그런 데 휩쓸리지 않으려고 애써야겠습니다 초딩 님 또 축하합니다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초딩 2021-09-11 13:55   좋아요 0 | URL
^^ 넵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페크(pek0501) 2021-09-11 11: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 님. 당선작, 진심 축하드립니다. ^*^

초딩 2021-09-11 13:55   좋아요 0 | URL
앗 페크님 ^^ 감사합니다~ 행복한 날 되세요~

겨울호랑이 2021-09-11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이달의 페이퍼 당선 축하드려요! ^^:)

초딩 2021-09-11 13:55   좋아요 1 | URL
겨울호랑이님도 페이퍼 당선 축하드려요 ^^
감사합니다!

니체 2021-09-11 19: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개해 주신 책 모두 읽고 싶네요. 당선 축하드립니다~^^

초딩 2021-09-11 21:00   좋아요 1 | URL
어 니체님 감사합니다 :-)
니체님이 읽고 싶다고 하니 뿌듯하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