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이달의 당선작'에 대한 비판적 문제제기

 

 

 

몇 년 전부터 알라딘에는 엄청나게 뜨거운 감자 한 개가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그 뜨거운 감자에 손을 댔습니다. 그러나 감자의 뜨거운 열기에 그만 손가락에 화상을 입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본 주변 사람들은 두려웠습니다. 자신들도 뜨거운 감자에 손대면 다칠까 봐 두려운 거죠. 일주일이 지나게 되면서 열을 잔뜩 품은 감자는 점점 식어갔습니다. 이제 누구나 감자에 손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감자의 존재를 잊었습니다.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몇 개월이 훌쩍 지났습니다. 차가웠던 감자 속에 또다시 열기가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한 사람이 지나가다 뜨거워지는 감자를 발견합니다. 이번에 그가 용기 있게 뜨거운 감자에 손을 대봅니다. 감자의 실체가 궁금한 저도 그 사람을 따라서 감자에 손을 내밀어 봅니다.

 

알라딘에 있는 뜨거운 감자란 바로 ‘이달의 당선작 선정 방법’을 둘러싼 논란입니다. 그동안 알라딘에서는 이 뜨거운 감자 한 개 때문에 말이 많았습니다. 이게 너무 뜨거워서 어떻게 할 수가 없는 난처한 골칫덩어리였죠. 이 감자는 몇 차례 뜨거워지다 식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사람들은 이 감자의 변화를 주시했지만, 누구도 감자를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정작 감자를 재배한 알라딘 요술램프의 지니는 가만히 지켜보기만 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지니가 나서서 뜨거운 감자를 식혀주길 바랐지만, 지니는 어떠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지니는 그저 알라딘의 램프 속에 지내면서, 전혀 밖으로 나올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지니가 램프에 나와서 해결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이달의 당선작 선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의견을 묵과할 수만 없습니다.

 

이른 새벽에 ‘yamoo(야무)’님이 뜨거운 감자에 다시 한 번 손댔습니다. 야무님은 2011년에 감자에 손을 댄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다시 뜨거워진 감자를 보면서 저도 가만히 지켜봐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 뜨거운 감자를 보면 모르는 척 했습니다. 두려웠던 거죠. 손대면 툭 하고 터질 것 같은 뜨거운 감자에 다치기 싫었습니다. 그런데 비겁하게 피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달의 당선작’에 많이 선정되지 못한 분들의 입장이 되어서 당선작 선정 과정의 문제점을 생각해봤습니다. 그런 다음에 야무님의 의견에 대한 제 생각을 밝혀보겠습니다.

 

현재 ‘이달의 당선작’은 10분의 당선작 선정위원회가 뽑고 있습니다. 알라딘의 지니는 10분의 선정위원회에게 좋은 글을 선정하는 권한을 부여한 겁니다. 당선작 선정위원회가 나오기 전에는 분야별로 책을 소개하는 알라딘 MD가 당선작을 선정한 거로 알고 있었습니다. 알라딘의 지니는 ‘이주의 당선작’ 제도를 운용하다가 2010년 6월 29일부터 ‘이달의 당선작’으로 개편되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예고했습니다. 2010년 7월부터 마이리뷰, 마이페이퍼, 영화리뷰, 포토리뷰, TTB리뷰 총 다섯 개의 분야에서 당선작이 나왔습니다. (현재 영화리뷰, 포토리뷰, TTB리뷰 당선작 제도는 폐지되었습니다) 이때 당시 지니는 선정 기준을 공개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한 번 보실까요?

 

 

 

- 마이리뷰 : 내용성, 추천수, 땡스투(Thanks to) 받은 횟수, 댓글 수 등의 항목별 가중치를 달리한 결과를 참고
 - 포토리뷰 : 내용성, 추천수, 땡스투 받은 횟수, 이미지 개수, 댓글 수 등의 항목별 가중치를 달리한 결과를 참고
 - 영화리뷰 : 내용성, 추천수, 작성자의 관람여부, 댓글 수 등의 항목별 가중치를 달리한 결과를 참고
 - 마이페이퍼 : 상품을 1개 이상 담은 페이퍼를 대상으로 내용성, 추천수, 댓글수 등의 항목별 가중치를 달리한 결과를 참고
 - TTB리뷰 : 현재와 동일. 

 

* 출처: http://blog.aladin.co.kr/zigi/3862822 

 

 

 

지니가 선정 과정을 공개하는 일이 올바른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법을 제시한다고 해서 선정 과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생각이 절대로 안 나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내용성’이 구체적으로 무얼 뜻하는지 모호합니다. 내용이 좋다는 것일까요? 추천 수와 댓글 수. 이때는 ‘좋아요’로 변경되기 전에는 ‘추천’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글을 좋으면 사람들은 ‘추천’을 눌렀습니다. 추천 수가 많은 글이 당선작이 될 가능성이 큰 거죠. 추천 수를 많이 받는 알라딘 블로거(알라디너)의 블로그 같은 경우 하루 방문자수가 많은 편이고, 글 한 편 올리면 추천 수(지금의 ‘좋아요’ 수)가 스무 개 이상을 받습니다. 거기에 댓글도 많이 달리는 편입니다. 그러면 방문자 수가 적고, 추천 수와 댓글 수가 적은 알라딘 블로거들은 ‘이달의 당선작’에 뽑힐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물론 추천 수가 열 개 이하, 댓글이 한 개도 없는 블로거의 글도 ‘이달의 당선작’에 뽑히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추천 수와 댓글 수 여부로 ‘이달의 당선작’을 뽑는다면 소위 사람들이 말하는 왕래가 잦은 ‘인기 많은 블로거’가 당선에 유리하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의 의견을 그저 질투심에 눈먼 이기적인 생각이라고 공격하면 안 됩니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십시오. 제가 직접 언급하기가 민망하지만, 제 부족한 글에 ‘좋아요 수’가 많고, 댓글이 많이 달립니다. 그래서 제 글이 ‘이달의 당선작’에 꽤 많이 뽑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예전에 있던 선정 기준을 다시 언급하느냐. 당선작 선정위원회도 이 과거의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여 당선작을 뽑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당선작 선정위원회가 아니라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알라딘 측이 10분의 선정위원회에 명확한 선정 기준을 제시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선정 기준 없이 10분의 선정위원회가 자발적으로 당선작을 뽑도록 전권을 부여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선정 기준이 이상하다고 해서 다짜고짜 이분들에게 당선작을 뽑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들의 활동이 베일에 싸여 있다고 해서 선정위원회의 활동 자체를 비난하는 생각도 위험합니다. 그분들도 나름대로 고충이 있을 겁니다. 매달 ‘좋은 글’을 발견하고 추천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좋은 글’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람을 만족하게 해주는 객관적인 의미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몇 몇 사람들은 선정위원회가 생각하는 ‘좋은 글’을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이달의 당선작’에 어울리지 않는 함량 미달의 글로 보는 거죠.

 

그렇다면, ‘이달의 당선작 선정’을 둘러싼 잡음과 싸움을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알라딘 측이 새로운 선정 기준을 밝혀야 할까요? 저는 오히려 이 생각에 반대합니다. 알라딘 측이 속 시원하게 선정 기준을 알려주면 고맙죠. 그러면 선정 과정에 대해서 서로 싸우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단점이 있습니다. 저 같은 적립금을 노리는 속물 같은 사람이라면 선정 기준에 맞춘 서평을 쓰게 됩니다. 이런 글이 당선작이 되더라도 양질의 글이 나올 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지난주에 제가 ‘서평이 뭡니까’라는 글을 남겨서 서평에 대한 알라딘 이웃님들의 생각을 확인해봤습니다. 어떤 분은 일정한 규칙에 얽매여서 쓰는 서평의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책에 대한 글쓴이의 감상이 많은 서평이 ‘이달의 당선작’ 선정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감상이 많은 서평을 당선작에 배제되는 ‘질 나쁜 글’이라는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한 번 ‘당선작 과정’을 둘러싸고 키보드 베틀이 펼쳐집니다. ‘이달의 당선작’에 어울리는 좋은 글은 과연 서평일까 감상문일까? 정답이 없는 문제를 가지고 사람들이 싸울 겁니다.

 

2011년에 ‘이달의 당선작’으로 변경되었을 때 로쟈님이 댓글로 이런 반응을 보였습니다. 개편이 아니라 ‘개악’으로 보인다고요. 그렇습니다. 지금의 논란을 불식시키려고 알라딘 측이 새로운 선정 기준을 제시하면서 당선작 제도를 바꾼다면 일부 사람들이 로쟈님 같은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좋은 글’로 대표되는 ‘이달의 당선작’에 충족시켜주는 글, 그것도 매달 스무 편 넘는 좋은 글을 공평하게 찾는 일은 정말 어렵습니다.

 

야무님의 글을 읽고 나서 작년 12월의 마이리뷰 당선작들을 쭉 읽어봤습니다. 물론 제 글도 읽어봤습니다. 사실 12월에 당선된 《나의 한국현대사》 서평이 좋은 글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필 제가 쓴 서평 중에 이게 당선이 되었는지 의아했습니다. 책의 전체 내용을 소개하는 것도 아니고, 저자의 핵심 메시지에 대한 생각을 적은 것도 아니었습니다. 책에 소개된 문송면 사건을 소재로 제 생각을 쓴 겁니다.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고, 그에 대한 감상을 덧붙이는 서평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습니다. 저는 《나의 한국현대사》 서평을 총 세 편이나 썼습니다. 두 번째로 쓴 서평은 작년 알라딘 서평 대회를 위해서 쓴 것이고, 문송면 사건을 소개한 세 번째 서평 역시 적립금을 목적으로 썼습니다. 제가 이 정도로 적립금을 받으려고 무진장 글을 열심히 씁니다.

 

저도 야무님의 생각처럼 상당히 적은 분량의 글, 인용문이 많은 글이 당선작이 된 것에 의문이 들었습니다. 인용문이 다섯 개 이상 채우면 글의 분량이 길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좋은 글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제가 예전에 그런 식으로 글을 써서 당선작 혜택을 받았습니다. 글 전체 맥락에 상관없이 인용문을 채우려는 글쓰기는 줄거리만 쭉 나열하는 글과 별반 차이 없습니다. 그래서 선정 기준을 개정하기보다는 선정작 후보가 될 수 있는 기본 요건부터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 수 2,000자 이상을 넘지 못하고, 인용문이 다섯 개 이상 있는 글을 당선작에 제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까 제 생각에 못마땅해 하는 분들은 지적하셔도 좋습니다. 지적한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새로운 선정 기준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대안이 정답이 될 수 없어요. 허심탄회하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라는 마음으로 밝혀줬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뜨거운 감자에 열띤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없어서 의외입니다. 정답이 없는 문제입니다. 새로운 대안이 나온다 하더라도 우리는 모든 이들이 공정하게 느낄 때까지 감정 싸움이 번지게 될 겁니다. 제가 오늘 감자에 화상 입을 것을 감수하고 감자가 더 뜨겁도록 달구어봅니다. 이 뜨거운 감자가 조용히 식기 전에 이 감자를 지켜보고만 있는 분들(특히 저처럼 당선작 경험이 많은 분들) 그리고 알라딘이 여기에 대한 입장을 솔직하게 밝혔으면 좋겠습니다. 뜨거운 감자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댓글(32) 먼댓글(1)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cyrus 님의 '뜨거운 감자'에 대한
    from 물고기자리의 글 공간 2016-01-30 16:21 
    우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당선작에 대한 기준에 별다른 의견이랄 게 없는 경우를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다 같이 고민해야 하는 분위기인 것 같긴 하지만 그저 저와 같은 입장도 있다는 걸 알리기 위해서라고나 할까요.. 알라딘 서재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시며 애착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는 달리 저는 작년 5월쯤 북플을 통해 유입된 유저입니다. 책과 관련된 어느 사이트에서도 활동한 경험이 없으며 심지어는 책에 대한 리뷰조차도 이곳에서 써본 것이 전부입니다. 다
 
 
2016-01-29 13: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1-29 19:55   좋아요 0 | URL
댓글을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야무님의 글에 있는 님의 댓글을 봤습니다. 당선작에 너무 신경 쓰면 일상생활 불가능합니다. 특히 당선작이 발표되는 날에는요. 그리고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도 불만이 사라지지 않을 거예요. 그 점에 저도 동의합니다. 예전에 비하면 이번 논란의 분위기는 조용한 편입니다. 이 논란을 일부러 외면하는 건지 아니면 휘말리는 것에 부담스러운 건지 무슨 이유인지 반응이 저조하네요.

지인의 책을 서평으로 쓸 때가 곤란합니다. 저도 칭찬하는 것보다 비판하는 것이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초딩 2016-01-29 13: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스타그램을 오랫동안 사용했고, 다른 나라에 초청을 몇번 받을 만큼 열심히 활동도 했었습니다. 그 인스타그램에서는 인기 페이지가 이달의 당선작같이 중요하고 사람들에게 강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그 인기 페이지의 선정 기준은 한번도 밝힌적이 없지만 사람들이 추측을 할 순 있습니다. 라이크를 어떻게 얼마나 받느냐가 키이긴합니다.
인기페이지는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에 팔리기 전후로 크게 달라졌습니다. 인스타그램이 홀로 있을 때는 `마니아`와 같은 수퍼 유저들의 사진을 위한 정책을 펼쳤었습니다. 페이스북에 팔린 이후에는 페이스북의 `인맥`, `연결` 등이 작용해서, 나의 친구들과 나의 관심사와 연결된 사진들을 잘 보여주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흥망성쇠를 투영해보면, 초기에는 수퍼 유저를 통해 서비스를 키우고 확산 시켰고, 사용자가 확보되자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산 시켜 갔습니다. 두 정책의 방향에 장단점이 있고 웃고 우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동기는 인스타그램 그 서비스의 `확산`에 있었습니다.
제가 갑자기 인스타그램 이야기를 지루하게 한 것은, 알라딘의 당선작 페이지도 인스타그램의 인기페이지와 변해가는 모습이 - 저는 알라딘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 잘 모르지만 cyrus님 글만 보고 추측해봅니다 - 매우 유사해서 꺼내보았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을 지켜보면서 몇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의 말은 죽어도 듣지 않는구나. 그래도 듣기는 하구나.
사용자가 애용하는 그 서비스의 주인은 결국 그 서비스 회사였구나.
모두 숨기고 거짓을 말하지만, 좀 더 능숙하냐 아니냐의 차이구나.
뜬금없지만, `당선작`이 `북플 앱`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 애석합니다. 신경을 못 쓰는 것일까요? 손을 놓은 것일까요? 의지만 있는 것일까요? 없는 것일까요?
`서비스` 그리고 그 `기능`은 사용자와 동조하며 살아 숨쉬는 것 같습니다. 회사든 사용자든 정을 덜 주고 한 쪽으로 밀어두면 죽어가는.

cyrus 2016-01-29 19:01   좋아요 1 | URL
인스타그램 세계가 그렇게 돌아가는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초딩님의 지적이 옳습니다. 2011년, 2012년에 당선작 논란이 불거졌을 때 알라딘 측은 여기에 대해 아무런 의사를 표명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2010년에 ‘이주의 당선작’이 ‘이달의 당선작’으로 개정된 것도 갑작스럽게 공지된 겁니다. 그 당시에 지금보다 왕성한 활동을 하신 알라디너가 많았는데, 그런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제도를 개선했으면 이런 잡음이 나오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북플 앱으로 당선작을 볼 수 없는 이유로는 북플 앱의 기능 한계인 것 같습니다. 솔직한 의견을 밝혀주셔서 고맙습니다. ^^

CREBBP 2016-01-29 14: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른 얘기긴 한데.. 서평대회를 위해 글을 쓰는 게 왜 추하게 보일 수도 있다는 건지 저는 좀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서평대회는 자신의 글쓰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죠. 만일 상품을 노리고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쓰는 과정에서 최선의 글쓰기 경험이 될 수 있을텐데요.

만병통치약 2016-01-29 14:21   좋아요 3 | URL
저처럼 리뷰를 도를 찾거나 정신수양의 도구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세속적으로 보일 수도 있죠 ㅋㅋㅋ/ CY님의 겸손이겠죠...

cyrus 2016-01-29 19:24   좋아요 1 | URL
To. guiness

제가 이 글을 쓰기 전에 2010년, 2011년에 작성된 ‘이달의 당선작 논란’ 관련 글을 검색해서 모두 찾아봐서 읽었습니다. 알라딘 서재로 접속해서 화면 위에 보면 ‘서재통합검색’ 칸이 있습니다. 그 칸에 ‘당선작’이라고 입력하면 2010년, 2011년에 당선작 논란에 대한 몇 몇 분의 알라디너의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다 읽어보니까 대부분 사람들이 당선작 선정 기준에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을 마치 당선작 적립금에 눈이 멀어서 질투심이 폭발한 감정적인 글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추하다’는 표현까지 써가면서 지적했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문제를 제기할 때 그런 비난을 받을 감수를 하려고 솔직하게 고백한 거였습니다.

guiness님 말씀이 맞습니다. 서평 대회는 자신의 글이 어느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는 시험대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나친 표현을 쓰는 바람에 당선작 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듯한 뉘앙스를 준 것 같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 사과드립니다. 변명의 글은 삭제하겠습니다.

cyrus 2016-01-29 19:25   좋아요 0 | URL
To. 만병통치약

제 입장을 대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2016-01-29 14: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1-29 19:36   좋아요 0 | URL
님의 심정 이해합니다. 비밀 댓글로 솔직하게 입장을 밝혀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저도 예전에 그런 논란을 구경하면서 가만히 있는 저도 애꿎은 피해를 당할까 봐 두려웠습니다. 처음에 당선작 기준에 불만을 드러내는 입장을 전적으로 동의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반대로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니까 단순히 넘어갈 일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님의 지적하신 것처럼 논란을 잠재우려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순간, 진입장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그 기준에 잘 맞춘 사람만 계속 당선작에 뽑히면, 또 다시 불만이 생깁 겁니다. 그리고 북플의 단점에 대한 생각에 저도 동의합니다. 북플이 활성화가 되니까 스마트폰으로 24시간 글과 댓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 컴퓨터로 로그인했던 알라딘 서재 시스템과 비교하면 정말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북플로 접속하면 하루 만에 친구 맺은 분들의 글을 모두 읽어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짧은 글이든 긴 글이든 ‘좋아요’를 쉽게 누를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북플 활성화로 점점 짧아지는 글과 사진 위주의 글이 많아지는 상황에 우려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저보다 당선작 횟수가 많은 분들이 제 글에 반응이 없어서 아쉽지만, 님이 소신 있게 말씀해주시니까 기분이 좋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생각을 알아가는 일이 즐겁습니다. 일종의 공부가 되는 것 같습니다. ^^

2016-01-29 14: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1-29 19:48   좋아요 1 | URL
야무님이 처음에 당선작 기본 요건 미달을 논했을 때 이런 글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글의 전체 맥락에 어울리지 않게 인용문을 과도하게 넣은 경우입니다. 글 중간에 넣은 인용문은 독해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꼼꼼하게 읽어보면 거기에 인용문을 넣을 필요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나쁘게 표현하자면 글의 전체 분량을 늘리기 위한 꼼수처럼 느껴졌습니다. 물론, 인용문이 많은 글을 선호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 분들의 취향을 반대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인용문을 적절하게 넣어가면서 자신의 생각을 잘 드러낸 글도 있습니다. 인용문 다섯 개 이상 있다고 해서 그 글이 무조건 나쁘다고 보는 것이 아닙니다. 인용문을 너무 많이 써서 책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데 방해되는 글을 지적한 것입니다. 이런 글은 서평/독후감이라기 보다는 인용문을 자랑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배보다 배꼽이 큰 글이 되는 거죠. 제 의견에 이해가 되지 않거나 여기에 다른 입장이 있다면 답글을 달아주셔도 좋습니다. ^^

2016-01-29 15: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1-29 19:46   좋아요 0 | URL
너무 심하게 고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난주에 ‘서평-독후감 의미 논란’이 있었을 때 몇 몇 분들이 지적했습니다. 일정한 기준에 너무 얽매이면 글을 쓰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요. 그러면 글 쓰는 재미가 반감됩니다. ^^;;

stella.K 2016-01-29 1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이~ 그렇다고 뭐 네 글에 자책은...
그럼 나 같이 글 쓰는 사람은 뭐가 되라구...ㅠㅠ

예스24는 그 나름대로 문제가 없지는 않겠지만
내가 겪어 본 바로는 그나마 보완을 잘해 나가고 있지 않나 싶어.
꼭 예스24를 따라할 필요는 없지만 당선작 발표하는 날이 모두가
기다려지는 날이 됐으면 좋겠어.
매달 10일 전후가 되면 오늘은 또 얼마나 우스운 판을 짜 놨을까?
냉소하며 바라보게 되거든.
여긴 여기나름대로 장점이 있는데 알라딘이 자꾸 역행을 하는 것 같아
화가 나.

cyrus 2016-01-29 19:53   좋아요 0 | URL
이게 참으로 어려운 문제입니다. 오늘도 보니깐 논란에 꾸준히 관심 있는 분들만 반응을 보였어요. 소수의 사람들이 논란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는 상황이 마치 ‘그들만의 떠들기’처럼 느껴져요. 저도 처음에 그랬듯이 소신 있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그장소] 2016-01-29 2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열띤 반응이 없는것은 ㅡ역시나 ..이문제로 넘어오면
yamoo님의 지적에 해당하는 글을 쓰며..당선까지 바라는
그러니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신들의 길을 즐겁게 걷겠다 ㅡ하는 의도를 배반하게 되기 에 ㅡ당선작은 ㅡ
그들만의 리그 ㅡ로 ...남는 것이었다...고...이러는게
아닐지...
말을 보태는 이유 ㅡ
한 마디로 리뷰는 책 ㅡ페이퍼(물론 책과 연관된거면 좋고)는 신변잡기 등 으로
딱 나뉘었으면 이건 좀 쉽잖아요.
ㅡ라고...북플 시스템 님...왜 리뷰도 페이퍼도 전부
그냥 페이퍼 로 들어가는지..ㅠㅠ
그게 좀 답답하여...도움 안되는 지나가는 행인 ㅡ였어요.
^^

cyrus 2016-01-29 20:28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어요. 사실 저는 이런 글을 쓰기 전에 다음 달 당선작 선정에 불이익 받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했었어요. 당선작 선정에 이의를 제기하면 누구나 이런 의심을 받게 됩니다. 저 사람, 당선작 뽑히고 싶어서 환장했군, 아니면 본인 글이 잘 쓰는 것도 모르고 못 받았다고 불만을 표출하는 식으로 쳐다봅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부터 솔직하게 말한 이유가 있습니다. 당선작 적립금 받고 싶어서 글을 쓴다고요. 제 생각을 나쁘게 보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어요. 사람이 어찌 좋은 모습만 보일 수 있겠어요? ^^

[그장소] 2016-01-29 20:50   좋아요 1 | URL
cyrus님 어느분의 말처럼 ㅡ개선이 되든
뭔가 변화가 있어도 그 안에서 또 나름 나름의 불만은 나올 것이라서 말이지요. 지금 의견을
제시하는 님의 말씀을 그리 왜곡되게 이해 할
알라디너가 있으리라곤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솔직한 욕구의 표현을 두고도 ㅡ쓰면서
벌면 좋지 , 나쁘게 안봅니다.
각자 자유롭게 가고 싶은 거죠.
모든분들의 마음을 일일이 다 알수는 없지만 ..

서니데이 2016-01-29 20: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cyrus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고양이라디오 2016-01-29 2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cyrus님 글 잘 읽었습니다. 야무님의 글도 읽었습니다. 일단 cyrus님 글을 읽을 때는 크게 문제점을 못 느꼈는데, 야무님의 말씀대로 `이달의 당선작`에 질이 떨어진다면 문제가 조금 있을 것 같네요...

주요 논점은 선정기준에 대한 논란맞나요ㅎ;;;? 제가 독해력이 딸려서...ㅠ

저도 cyrus님의 페이퍼의 글에 동의합니다. 명확한 선정기준을 제시해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선정기준에 맞춰진 글들이 양산되고, 그러면 더욱 선정하기 힘들어지고, 글쓰는 사람들도 왠지 신경쓰이게 되고 부작용이 더 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정기준을 공개하는 것은 안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cyrus님의 말씀처럼 최소 가이드라인이나 야무님의 의견처럼 좋은 글의 조건을 제시하거나 부적합한 글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글쓰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들면 야무님이 언급하신데로 `글이 논리적이어야 한다.` `자신의 주관이 잘 표현되어야 한다.` 같은 가이드라인정도는 어떨까요?

이달의 당선작들을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글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은 좀 큰 것 같네요. 저도... 한 몫 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ㅠ. 혹시 공로상같은 걸로 한 명쯤은 뽑지 않았을까요ㅎㅎ? 제 생각에 저는 2015년 서재의 달인 당첨되면서, 공로상으로 `이달의 당선작` 을 준 것 같다는... 그렇다면 공로상 한 두명 정도는 눈감아주셔도...

이달의 당선작 중에서 투표를 통해서 최우수 당선작을 뽑는다는지. 아니면 선정단이 자체적으로 최우수 당선작을 뽑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글이 두서가 없네요ㅠ...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려보자면, 선정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부작용이 우려되어서 반대하고요. 하지만 최소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것은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cyrus님 말씀대로 글의 선정기준보다 어떤 방식으로 선정되는지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알라딘이 어떤 식으로 10명의 선정단을 선정하는지, 그리고 선정단의 활동기간은 얼마인지, 명확한 선정기준이 있는지, 아니면 선정단이 독자적으로 판단하는지 등은 알라딘에서 충분히 밝혀줘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yrus 2016-01-30 11:26   좋아요 1 | URL
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명확하지 않은 ‘이달의 당선작’ 선정기준입니다. 그리고 당선작에 자주 선정되는 분들이 있으니까 선정기준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보는 인식도 있습니다.

어제 저도 주장했듯이 알라딘이 명확한 선정기준을 제시한다고 해도 모든 이들을 충족시켜주지 못할 겁니다. 그래도 당선작에 부합되지 않는 글을 걸러낼 수 있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거 또한 하나의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 반론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이달의 당선작’ 선정 기준에 관한 논란은 알라디너들이 문제점만 지적하고 잊혀지는 편입니다.

독자선정위원회를 공개하는 생각에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단점이 생길 수 있거든요. 현재 10분의 독자선정위원회는 비공개입니다. 선정위원회의 이름이 모두 공개되면 블로거들이 선정위원회로 활동하는 블로거와 ‘친구’ 관계를 맺게 됩니다. 그러면 공정성 문제가 야기될 겁니다. 이 점에 대해서 Agalma님이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일부 블로거들이 선정위원회 앞에서 잘 보이려는 의미로 ‘친구’ 관계를 맺는다면 선정위원회 입장에서는 기분이 나쁘죠. 제가 선정위원회라면 그랬을 겁니다.

그래서 결론은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이미 정착된 제도를 개편하는 일은 어려워요. 알라딘의 입장도 이해해줘야 합니다. ^^;;

고양이라디오 2016-01-30 11:33   좋아요 0 | URL
선정위원회를 공개하는 것은 저도 반대입니다.
알라딘이 어떤 방식과 기준으로 선정위원회를 선정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이야기한 것인데요. 흠 이것도 자칫 힌트가 될 수 있으려나요?
선정위원회가 알라디너인지, 전문가?인지 비전문가인지ㅎ... 등등
선정위원회가 먼가 신뢰성이 있으면 괜찮지 않을까요? 작가라던지, 칼럼리스트라던지 대층 어떤 분들인지 밝히면요ㅎ...

cyrus 2016-01-30 11:53   좋아요 1 | URL
무슨 말씀인지 이제야 알았습니다. 선정위원회가 되기 위한 자격 요건을 제시하자는 것이죠? 제 생각에는 선정위원회가 되려면 알라딘 서재에 접속하는 횟수가 많아야 할 것 같아요. 그래야 하루에만 수백 개 이상 업로드 되는 알라디너의 글을 봐야하니까요. 전문가가 선정위원회로 발탁되면 좋겠지만, 이 어마어마한 양의 알라디너의 글을 다 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선정위원회 활동하신 분들이 표현을 안 해서 그렇지 좋은 글을 찾고 추천하는 일을 힘들어할 겁니다. 그래서 당선작 공정성 문제가 나오면 그분들 잘못이라고 따질 수 없는 노릇이에요. ^^;;

감은빛 2016-01-31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선작 선정위원회 라는 것이 있었군요.
당선작 제도가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예전부터 어떤 논의들이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이 댓글을 쓴 후에 찾아 읽어봐야겠어요.

사실 저는 이 논의는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글을 통해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선작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한 이 문제는 결국 해결할 수 없다고 봅니다.
좋은 글이라는 것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객관적인 기준이라는 단어가 불가능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다만 인기있는 소수가 자주 당선된다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의아한 생각이 듭니다.
이 논의가 오히려 서재 이용자에 대한 보상 방법을 바꾸는 것에 대해 이어지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cyrus 2016-01-31 19:07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저도 이틀동안 이 논제에 입장을 밝혀주신 알리디너분들의 댓글을 보면서 무의미한 일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알라딘은 우리들이 이러고 있는 걸 관심 없는 척합니다. 아예 모를 수도 있고요. 알라딘 입장에서도 선정 기준을 둘러싼 상반된 알라디너들의 의견 모두 받아들이기 힘들어요. 그래서 객관적 기준으로 글을 선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나올 수 있겠지만, 현실에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AgalmA 2016-01-31 19:0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in.co.kr/749915104/8171255

위 글에서 곰발님이 자신이 독자선정위원이며 제 글이 수준미달이라 좋아요 안 준다는 말을 하는 순간, 이곳 [알라딘 독자선정위원]에 대한 모든 기대를 접었습니다. 곰발님과 저 사이에 트러블이 과연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저 글의 댓글에서도 자신한테 사과하라고 으름장인데요.
제가 cyrus님 ˝서평이 뭡니까˝에 먼댓글로 쓰면서 우려하던 게 그대로 드러나 버렸지요.
독자선정위원의 객관성을 무엇으로 신뢰합니까.

독자선정위원은 비공개 좋아요를 할 수 없습니다. 결국 누가 좋아요를 주는지 카운트가 되는 상황이 됩니다. 현재 독자선정위원이 3개월 간격 교체이긴 하지만, 파워블로거가 아니라면 자신이 누구에게 좋아요를 받아서 [이 달의 당선작]이 된 건지 파악이 되죠. 누군가 나쁜 맘을 먹는다면 적극적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는 건 노골적일 테니 그들의 동선이나 취향을 파악해 계산적인 글을 쓸 지도 모르죠. 그래봐야 2달이겠습니다만.
누구 눈밖에 날까봐 혹은 누구 눈에 들길 바라며 눈치보고 계산하며 관계맺으며 쓰는 글이 좋은 서평이 되는 꼴입니다?
제가 너무도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입니까.
좋은 글이니 가드라인이니 네, 좋죠. 그런데요. 지금의 독자선정위원 방식이면 이 문제 답 없습니다.
정말 객관을 원한다면 알라디너는 배제해야 합니다.
알라딘에서 총괄해야 합니다. 그들의 홈그라운드니 누굴 뽑든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자신들의 사업을 위해서라는데. 같은 사람이 계속 당선작이 되어도 땡스투나 서재 인지도 넓히는데 이득이 되나 부다 하면 그만 인 것을...


이 글을 끝으로 저는 이제 [이 달의 당선작]에 대한 글은 안 쓸 겁니다. 다들 연연해 말고 자신이 읽는 책을 통해 삶을 더 들여다 보았으면 합니다. 그러자고 여기 온 거 아닙니까.

시스템의 문제를 고치려는 cyrus님 노력을 간과한 말은 절대 아닙니다....알라딘이 직접 개입하지 않는 이상 한숨 나는 상황은 끝나지 않을 거 같아서 말입니다.

cyrus 2016-01-31 19:26   좋아요 0 | URL
특정인에 대한 악감정이 개입되어 그 사람의 글이 잘 썼음에도 추천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Agalma님 말씀이 맞습니다. 지금도 글을 남기시는 모든 알라디너분들이 당선작 적립금을 받으려고 여기 가입한 것이 아니죠. 글 쓰는 일 자체가 즐거워서 이 곳을 좋아하고, 떠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면서 적립금에 대한 사욕을 지나치게 표출하고 말았습니다.

독자선정위원회이든 알라딘이든 누가 선정작을 뽑아도 소수의 불만을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몇 몇 알라디너들의 의견을 확인하면서 이틀동안 쓸데없는 문제에 지나치게 열을 올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감정 싸움으로 번지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입니다. 그래서 저도 더 이상 논의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틀 동안 각자 서로 다른 입장들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저 자신에 대해서 반성했습니다.

yamoo 2016-02-01 1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옷~~~!
저는 사이러스 님이 적립금을 노리고 리뷰를 쓰는 지는 첨 알았습니다! 뭐, 그게 절대로 나쁜 것은 아니죠. 단지 스텔라 님 말씀대로 현체제에서 중복 당선은 문제가 좀 있습니다. 그냥 퀄러티 있는 글을 선정한다면 중복되도 상관 없는데 말입니다. 기준이 매우 모호해서요.

단지 그냥 중복되어도 상관 없으니 제대로 된 리뷰를 당선작으로 선정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yrus 2016-02-01 18:10   좋아요 0 | URL
남들에게 욕먹더라도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은 못 쓰더라도 최소한 읽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책 내용을 쉽게 정리한 서평이 잘 쓴 서평입니다. 이런 서평으로 인정받고 싶어서 적립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6-02-01 16: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2-01 18:20   좋아요 0 | URL
저는 님이 알라딘의 ‘공정한 관찰자’가 돼 주셨으면 합니다. 자주 접속은 하지 않더라도 알라딘 시스템의 문제점뿐만 아니라 제 글의 허점까지 찾으면 제 글이 칭찬받는 것보다 더 뿌듯합니다. 진짜 알라딘 서재가 활성화되려면 님 같은 분이 있어야 합니다. 칭찬을 하고 인정해주면 사람들 간의 정이 빨리 두터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비판을 받아들이는 저항력이 약해집니다. 사람은 남들에게 잘 보이려고 하고, 항상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알라딘 서재가 그런 사람들이 활동하기에 아주 좋은 따뜻한 곳입니다. 너무 따뜻한 분위기도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제 자신도 따뜻한 분위기에 취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을 지나치지 않고, 소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알라디너의 존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