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에 아빠와 함께 집으로 돌아왔다.
48일 간의 입원기간이었기에 집은 딱 48일만큼 엉망진창이었다.
더군다나 1년의 기숙사 생활과 하숙 생활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아들의 물건까지 합세하여 6인 가족의 우리집은 뭐랄까
임시 대피소같은 느낌이 든다.

하루 하루 짬짬이 물건을 치우면서 버렸다.
버리지 않으면 정리가 되지 않을 것이란 당연한 진리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하루는 옷장의 옷들을 버렸고, 하루는 냉동실의 돌덩이가 된 음식 재료들을 버렸다.

이 옷들은 언제 또 입을 것 같은데....
이걸 버리면 또 새 옷을 사게 될텐데....
음식 재료들을 해동해서 날치 알밥도 해 먹을 수 있고,
약밥도 따뜻하게 먹을 수 있고, 치즈도 뿌려 먹을 수 있고,
나물도 해 먹을 수 있고....해동만 한다면.....
헌데 이게 언제 적에 얼렸던 걸까?
해동해서 먹다가 죽으면 안 돼.
옛날 옷들을 내가 언제 다시 꺼내 입었던가?
이젠 몸이 좀 커져서 안 돼.
생각을 고쳐 먹으니 버릴 게 천지였다.

입 짧은 아빠의 항암 음식을 차려가면서 집안 정리를 하려니 좀처럼 속도가 붙지 않았다.
어제 순간 현타가 오는지라 잠시 중단해버렸다.
나머지는 다음에 정리하자.
그래. 오늘만 날이 아니잖은가.
3주 뒤에 다시 입원하러 오란 간호사의 말에 맥이 빠졌어도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건만
헐....1주일이 그새 지나가고 있는 것이다.
아까운 시간들.....ㅜㅜ

아빠의 항암 음식 때문에 늘 골칫거리다.
어떻게 차려야 하는 건지 애매하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도 아빠는 입맛을 잃어버리셔서 구미에 맞게 음식을 차린다는 게 여간 쉽지 않고 늘 스트레스다.
그래도 하루 하루 차츰 식욕을 찾아가고 계신 것 같아 그나마 다행한 일이라고 가슴을 쓸어 내려본다.

아침 일찍 고3 딸1은 학교에 공부하러 간단다.
아..그래?
떠지지 않는 눈을 겨우 떠 아침밥을 차려 줬다.
(병원에선 일찍 잠이 들어 일찍 눈을 뜨는 게 익숙했지만 집에선 아이들 때문에 매번 늦게 잠이 드니 아침 일찍 눈을 뜨는 게 힘들다. 그야말로 수면 패턴이 뒤죽박죽이 되었다.)
근데 점심 도시락을 싸가기로 친구들과 약속했단다.
이런!!!!!!!!
어젯밤 잠들기 전 도시락 얘기를 했던 걸 깜빡 잊고 있었다.
(요즘 건망증이 너무 심해져 나름 고민이다.)
후닥닥.....야단법석을 떨며 도시락을 싸서 딸1을 내보내고
아빠와 학원 가야 하는 딸2의 아침밥을 또 준비했다.
아들은 일부러 깨우지 않는다.
이럴 땐 아침잠 많은 아들이 효자다.
요즘 아침을 두 번 정도는 차리게 되는 것 같다.

설거지를 끝내고 좀 씻고 나왔더니 11시!
아빠와 아들의 오전잠이 새삼 고마워 책을 펼치고 커피를 내렸다.
익숙한 자리,
익숙한 물건.
정말 오랜만에 맡아 보는 커피향과 독서대의 질감이 새삼스럽다.

집으로 돌아왔더니 몇몇 분들의 응원이 조용히 도착해 있었다.
커피 박스가 차곡차곡 줄을 서 있었는데
새로 바뀐 커피 박스의 로고가 낯설어 처음엔 멀리서 한참 쳐다봤다.
내가 비타민을 주문한 적 없는데, 남편이 주문했나?
만져보니 예가체프 커피 박스였다.
헐....!!!!!
이렇게나 많이 오다니?
내 생일인가? 싶었다.
책도 선물 받았다.
책과 커피를 선물해 준 분들의 이름을 떠올리게 된다.
참으로 감사하고 고마운 일이다.
어떤 인연이기에....^^

나란 존재가 그동안 많은 분들의 마음 속에 한 자리를 차지하여 많은 응원과 사랑을 받았다.
모두에게 감사하단 인사를 꼭 전하고 싶다.
제가 많이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표현을 못하겠네요?^^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커피를 내려 마셨더니 맛있었다.
그동안 40여일 간의 드립 커피 디톡스가 되었던 걸까?
예가체프 커피의 맛이 혀끝으로 하나 하나 살아나는 것 같다.
병원에서 커피를 잠시 끊었다가 간편하게 믹스 봉지 커피에 맛이 들어 계속 아, 달다. 하면서 홀짝였더니 예가체프의 맛이 이제사 느껴지는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몇 주 전 주말에 카페에서 예가체프를 마셨었구나!
드립 커피 디톡스가 아녔군.^^;;
그 카페를 떠올리니 또 나의 어리버리하게 행했던 실수가 떠오른다.

커피를 주문할 때 메뉴판에 ‘쵸코렛맛, 과일맛....‘이라고 적혀 있는 게 눈에 띄어 종업원에게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쵸코렛맛으로 따뜻하게 해주세요.˝
종업원이 주문한 메뉴를 되짚어 주는데 쵸코렛 맛은 번복하지 않는다. 응? 이상하네? 나는 쵸코렛맛을 먹어야 하는데?
갑자기 초조해진 마음이 일었다.
˝저기요. 예가체프는 쵸코렛맛이어야 하거든요.˝
둘이서 눈을 마주쳤다. 눈싸움을 좀 했는데.....
뚱해진 종업원이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적혀 있는 쵸코렛 맛은 그저 늬앙스일 뿐이다.라고 했다.
헐.......
순간 얼굴이 확 달아올랐지만 마스크를 쓰고 있어 표시나지 않았을 게다.

자리로 돌아와 남편에게 ˝내가 금방 있잖아...어쩌고 저쩌고 쵸코렛 어쩌고 저쩌고...내가 좀 바보같재?˝ 얘길 해줬다.
남편은 ˝울 마눌. 카페가 오랜만이라 주문도 잘 못하네? 우짜겠노?˝ 놀렸다.
자긴 주문 더 못하면서....
나이 들수록 주문이 좀 어려워 우린 늘 서로 니가 해라.
미루게 된다.
특히 키오스크 앞에선 늘 느릿느릿....

예가체프를 마시면서 그 때의 일을 떠올린다.
내가 마신 알라딘 드립백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할로 베리티는요.
꽃향기랑 살구맛이랑 부드러운 단맛이 난다고 적혀 있는데요.
살구맛이 아주 강하구요.
부드러운 단맛이 시럽맛이라고 적혀 있지만 이것이
쵸코렛맛...제가 찾던 그 맛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번에 읽다 만 이승우의 소설책과 예가체프를 보니 또 인증샷 본능이 나를 옥죄어 와 선물받은 것들의 인증샷을 포함해 또 자랑해 봅니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4-03-16 14: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집이 엉망이라 하시지만 책상 위는 아주 단정하고 에쁘네요. 저도 옷정리랑 냉장고 정리가 가장 힘들더라구요. 근데 무리하시면 안 되니 살살 진행하시어요. (저에게 하는 말일까요? ㅎㅎㅎ)
예가체프와 책이 함께하는 우아한 시간, 열렬히 응원합니다!! 💕

책읽는나무 2024-03-18 15:12   좋아요 0 | URL
책상 옆과 그 뒤는 독서대와 책으로 아주 교묘하게 가렸습니다.
담번엔 독서대 아주 큰 걸로 사서 다 가려가면서 찍고 싶네요.ㅋㅋㅋ
정리하던 순간을 다 멈춤했는데도 왜 자꾸 일이 밀리는지 모르겠네요?
집안 일이란 게 참....ㅜㅜ
몸살 나지 않게 살살 진행해야 하는 게 정말 맞는 게 집안일인 것 같아요. 끝도 없어요. 다시 병원으로 돌아가고 싶단 생각마저 드네요.ㅋㅋㅋ
갇혀서 잠 자는 게 불편해서 그렇지 책도 읽고 참 좋았었는데...쩝~
다 장단점이 있네요.
어쨌든 장단점을 잘 살려가며 시간을 알차게 보내야겠죠.
단발 님도 이번 주 열심히 알차게 보내시길요.
응원 감사합니다.^^

2024-03-16 15: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8 15: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6 15: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8 2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24-03-16 16: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가체프 초코렛맛 님 집에 오신 거 축하해요. 정리는 천천히….

책읽는나무 2024-03-18 21:41   좋아요 0 | URL
정리가 잘 안되네요.
혹시 출장 오실 수 있나요?ㅋㅋㅋ
예가체프 초코렛맛 먹고 정리를 끝냈네요.
이번 정리는 끄읕!!!ㅋㅋ

hnine 2024-03-16 2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큰 역할, 중요한 역할, 아무나 하지 못하는 역할을 하고 계세요.
자격은 없지만 힘을 드리고 싶어요.

책읽는나무 2024-03-18 21:44   좋아요 0 | URL
아...나인 님 댓글을 읽으니....제가 그렇게나 역할을 많이 맡고 있었단 걸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그 역할 때문에 아빠는 저의 잔소리에 시달리고 계셔서 뭐라 할 말이 없네요.ㅜㅜ
암튼 나인 님의 말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4-03-16 20: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8 21: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넬로페 2024-03-16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고 많으셨어요.
정리는 천천히~~
눈에 익은 독서대에 놓여있는 책, 반가워요^^

억울한홍합 2024-03-17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벌써 일주일이 흘렀나요~~
병원에서의 시간은 초침도 다 느껴질만큼 느리고, 지루할 때도 있는데 병원에서 밖으로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는 어찌나 시간이 빠른건지 모르겠어요.
비운 시간 그 이상으로 엉망인 건 비단 집 뿐만이 아닌 것 같아요. 그렇지만 책나무님 말씀대로 오늘만 날은 아니고, 지금은 그런 정리에서 조금 자유로워져야 우리도 조금은 버텨지지 않을까요?
음식이 정말 사람 잡더라구요^^; 엄마 식사준비를 어찌어찌하는데 엄마는 식탁에 앉아 입맛없으시다고 한숨쉬고 계시고, 저는 요알못이라 음식솜씨가 없어서 더 스트레스를 받았지 싶어요. 이제는 조금 내려놓았지만요^^;;
그저 건강 잘 챙기시고, 책나무님도 잘 돌보시라는 부탁드리고 가요^^
 

병원에서 생활하다 보니 그동안 여러 상황들을 지켜보게 되고 간혹 남들의 이야기를 엿듣게 된다.
그 중 가장 인상적인 장면 몇 가지들이 있었다.
퇴원하게 되면 잊게 될 것 같아 퇴원 전에 기록해 놓아야겠다.싶어 몇 가지만 적는다.(근데 적고 보니 좀 길다.ㅜ)

1.
작년 연말 저녁 무렵이었다.
이른 저녁을 먹고(이곳은 5시 넘으면 저녁이 시작된다.) 멍하니 오랜시간을 보낸 듯 해도 병원에서의 저녁시간은 너무 길다. 무료해 하시는 아빠를 휠체어에 태워 병원 복도를 한 바퀴 도는 게 일과였었다. 물론 내가 훨씬 더 무료했었기 때문이었는지도...

그 때는 신경외과 쪽 입원병동에 있었는데 그 곳은 허리 디스크 수술 환자와 뇌수술 환자가 함께 입원 중이었다.
암튼 자가용 운전은 무서워서 못하지만 휠체어 운전엔 완전 능숙하다 못해 손바닥에 굳은 살이 배길 정도로 여기 저기 휠체어를 막 몰고 다니던 차, 그 날도 늘 가던 쉼터에 도착하였다.

나는 쉼터 의자에 앉고 아빠는 휠체어에 그대로 앉아 시내 야경을 구경했다.
저녁 무렵이라 퇴근 시간에 줄 맞춰 차도에 늘어선 자동차 불빛들은 꼭 크리스마스 트리에 장식된 전구처럼 알록달록 어찌나 예쁘던지....
퇴근 시간을 재촉하는 자동차 불빛들은 뭐랄까, 멀리서 지켜보는 자의 눈엔 아늑한 보금자리로 돌아가기 위한 그 일상의 초조함이 때론 평화로워 보이기도 한다. 일렬로 쭉 늘어선 그 자동차 불빛들은 어둠의 경계를 오른쪽 왼쪽으로 나눠 양쪽으로 검은 개울물이 흐르는 듯 하다.
그리고 아파트의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같은 불빛들을 양쪽으로 나눠 마치 홍해의 바다가 갈라지는 현상을 어둠 속에서 재현시켜 주는 듯 하다. 비록 진두지휘하는 모세는 어둠에 가려 보이지 않지만....
암튼지간에 저녁엔 자동차 불빛멍? 야경멍? 하기가 참 좋다.

내 곁의 아빠는 전망대 타워의 불빛을 또 어찌나 사랑하시는지!
매일 가서 보는데도 매일같이 예쁘고 훌륭하다고 감탄하시는 거다.
시골 사람들의 특징이지 않나, 싶다. 시골은 저녁에서 이른 밤이 되면 불빛이 드문드문하다. 특히나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으니 야경이란 걸 감상할만한 풍경이 전혀 없다. 그야말로 어둠과 고요한 침묵만이 함께 할 뿐이다. 암담하달까!
그러다 보니 내가 살고 있는 소도시인 이 곳에서의 짧디 짧은 야경 풍경에도 아빠는 눈을 떼지 못하시는 것 같다.
물론 아빠의 호기심, 이러한 성격도 한몫하고 있기도 하겠지만...

암튼 의자에 앉아 각자의 의식 속에 빨려 들어 몽롱하게 취해 있을 때 곁에서 티격태격하는 소리가 들렸다.
자리에 앉았을 때 바로 옆자리에 한 모자가 앉아 있는 걸 곁눈질 하긴 했었지만 곧 의식 속에서 사라졌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모자의 대화가 들려온 것이다.

20대 중후반으로 되어 보이는 어린 아들과 허리 디스크 수술을 하신 듯한 연세가 있어 보이는 어머니는 삶은 계란을 먹고 있었다.
어머니는 배가 부르다고 계란을 그만 먹겠다고 하셨다.
하지만 아들은 하나만 더 먹으라고 계속 타이르고 있었다.
아들은 어머니에게 ˝엄마도 나 어릴 때 맨날 조금만 더 먹으라고 했잖아. 그러니까 엄마도 계란 하나만 더 먹어봐봐.˝
어머니는 한숨을 푹 쉬셨다.
그 한숨 속에 모든 게 담겨 있어 순간 넘 우스워 마스크 속에서 ㅋㅋㅋ 혼자 웃었다.
하나를 더 드셨는지 어땠는지는 차마 왼쪽으로 고개를 홱 돌리지 못해 직접 확인을 못했지만 아마도 아들의 성화에 못이겨 더 드시는 듯 했다.

모자의 대화를 몰래 엿들으며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더라.
나도 어릴 때 편식이 심했던지라 엄마가 조금만 더 먹어봐라, 한 입만 더 먹어봐란 소릴 자주 듣고 자랐다. 그리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엄마가 했던 그 소리를 나의 세 아이들에게 자주 했었고 지금도 그 소릴 하고 있다.
요사이는 아빠한테 늘 하고 있는 소리다.
요즘 삶은 계란을 아빠 한 입이라도 더 드시게 해보려고 매일 반으로 자르고 있다. 삶은 계란을 좋아하지 않는 부녀는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반으로 잘라서 먹어보라며 서로에게 강요하고 있다. 계란 반 개를 억지로 먹으면서 그 날 저녁 다정한 모자를 떠올리곤 한다. 나는 그 아들이 한 그 말처럼 다정하게 건네진 않는다. 무조건 먹어야 한다고 아빠한테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그래도 먹기 싫다고 하는 아빠!
할 수 없이 계란 단백질 하나가 오롯이 내 차지가 되는 날도 많아 나도 한숨 쉬며 먹는다. 그래서 나만 살이 찌고 있다.

보통 부모를 간병하는 보호자는 딸들이 주로 하는 편인데 간혹 아들이 보호자로 있는 곳도 보인다. 무뚝뚝한 아들도 있지만 다정한 아들도 있다. 그 날의 아들은 퍽 다정했다.
저런 아들도 있구나. 싶어 그 아들의 면상을 찾곤 했다.
복도를 지나다 그 모자가 머물고 있는 병실 호수를 발견했을 때 나는 느린 걸음으로 지나가며 그 집의 아들과 어머니를 안보는 척 하면서 꼭 확인하며 지나갔었다. 볼 때마다 아들은 어머니를 살뜰하게 챙기고 있었다.
아...내 아들도 저런 아들이 되었으면...
그런 생각이 문득 들었다.

2.
지금은 뇌신경센타 병동에 머물러 있다.
주로 뇌질환 환자들이 입원해 있는 곳인데 그래서일까, 병동이 좀 조용한 편이다. 바로 옆의 재활병동도 연결되어 있어 복도 산책?을 하느라 자주 드나드는 편이다. 재활병동도 아주 조용하다. 저쪽 신경외과 쪽과는 너무나도 다른 풍경이다.

암튼 조용하다 보니 의도치 않게 복도에서 보호자들이 통화하는 소리를 엿듣게 된다. 안들으려고 해도 다 들린다.
아빠랑 복도 산책을 마치고 꺾어 돌아오는데 어떤 보호자 아주머니의 통화를 엿들었다.

˝사람은 언젠간 죽는다.
아파서 모두가 죽는다.
아파서 죽지 않는다면 그건 사고로 죽는 거다.
그러니 너희들은 아버지 걱정일랑 말고 너희들 삶을 살아라.
내가 알아서 할테니......˝

저렇게 현실적인 통찰력이라니....쩜쩜쩜!!!
그리고 자식에게 짐이 되지 않으려는 어머니의 마음이라니...쩜쩜쩜!!!!!!

부모 돌봄은 아이들 육아 돌봄과는 비슷한 듯 좀 다른 세계다.
아빠를 돌봐 드리면서 꼭 초등학생적 아이를 돌보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가 조금 손이 덜 가는 갓난 아기를 돌보는 느낌도 든다. 노인이 된 아빠는 너무나도 행동이 느리고 굼뜬다. 그런 아빠를 지켜보다 치료 시간이 촉박하면 차마 못기다리고 내가 모든 걸 손봐드리고 거의 끌고 가다시피 아빠를 부축하곤 한다. 하지만 간호사는 웬만하면 본인 의지로 일상 생활을 하시게 놔두라고 한다. 그래서 ‘혼자서 할 줄 알아야한다‘ 이것을 계속 머릿속으로 되뇌인다만 좀 헷갈린다. 꼭 아이를 키우는 느낌이다. 묵묵히 기다려주기가 잘 안 된다.

며칠 전 재활병동에서 재활 운동 하나를 실행하시는 아빠를 기다리며 보호자 대기석에 앉아 있었다. 아빠가 재활 치료사의 손을 잡고 어깨를 쫙 펴고 걸어나오셨다. 자고 일어나면 또 구부정 80대 노인의 어깨가 되지만 늘 그 시간엔 어깨를 쫙 펼 줄 아시는 게 새삼 놀랍다. 그래서 늘 재활사들의 손이 참 시기하다는 생각을 하던 차, 바로 옆에서 비명?을 지르는 소리가 들려 깜짝 놀랐다. 고개를 돌려 보니 어떤 딸이 내지른 감격의 도가니 비명소리였던 것이다.
˝엄마, 걸었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그 엄마를 주시했었고 함께 놀라워했다.
놀랍기도 했지만 나는 아빠한테 귓속말로 생색을 냈다.
˝아빠 처음 걸어서 나왔을 때, 나도 저렇게 놀라웠어요.˝ 아빤 반응이 없다. 듣는 귀가 어두운 오른쪽 귀에다 얘길 했던가 보다.

순간 몇 달 전 아빠가 걸어서 치료실을 나오실 때 광경이 떠올랐다. 나도 그때 분명히 놀라움을 금치 못했지만 리액션을 밖으로 막 표출하는 성격이 못되는지라 마스크 안에서만 ˝헉!!˝ 내 귀에만 들리는 비명?을 질렀다. 너무나도 놀라웠다.
걷는 게 새삼 놀랄 일인가! 싶겠지만 병원에서 수술환자들이 누워 있다가 자리에 앉게 되는 걸 보면 1차로 놀라게 되고(헉!), 침대에서 일어서면 2차로 놀라게 되고(헉!!), 그러다 걸음마를 떼면 완전 감격의 도가니탕이 된다(헐!!!!!).
아이가 일어나 앉고, 일어서고, 걸음마를 떼면서 놀라고 감격하는 그 순간들이랑 비슷한 경험을 다시 하는 느낌이다.
하지만 내 아이를 키우며 느끼는 감격은 햇빛 찬란한 미래를 꿈 꾸고 기대하며 느끼는 기쁨의 감동이라면, 편찮으신 내 부모를 돌봐드리며 느끼는 감격은 뭐랄까, 가슴 한 쪽에 찌르르 통증이 동반되는 감동으로 다가온다. 나를 키워준 엄마가 또는 아빠가 다시 걸을 수 있다는 건 안도 섞인 기쁨인 것이다.

아침마다 <인간극장>을 본다. 그 전엔 <인간극장>을 보고 싶어도 언제, 어디서 하는지 몰라서 못봤는데, KBS 1 TV 아침 7시 50분쯤 하더라. 아침 먹고 식판 퇴식 사물함에 가져다 놓은 후 시청하면 딱이다.
이번 주 내용은 ‘엄마의 102번 째 봄‘(맞나?)이란 제목으로 102세가 되신 어머님을 돌보는 내용이 전개된다. 100세가 넘으신 어머님이 계시다니....다섯 째 딸이 어머님을 돌봄하고 있었다. 어머님은 현재 치매를 약하게 앓고 계셨다.
시청 중 문득 딸과 지인의 대화가 귀에 확 들어왔다.

부모를 돌봄한다는 건 시간이 정해져 있는 돌봄이라고 했다.
물론 이 시간이란 건 그 끝을 알 수 없다.
10년, 20년이 될 수도 있고, 내년 또는 바로 다음 달이 될 수도 있다.
이별의 끝을 향해 걸어가는 돌봄이라고 했다.
부모의 돌봄은 이별을 준비하는 돌봄이라니...
그래서 순간 순간 버겁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내가 이러면 안되겠구나!
생각을 고쳐 먹곤 한다.

아빠는 내가 <인간극장>을 쳐다보는 걸 썩 내켜하지 않으신다.
줄곧 부모를 간병하거나 돌봄하는 내용들을 다루다 보니 영 싫으신가보다.
아빠는 물려줄 게 없어 아픈 아빠를 간병하는 걸 물려줬다고 내내 궁시렁 대신다.

암튼 그 딸은 엄마가 걸어서 치료실을 나온 그 감격을 주체못해 본인의 아빠한테 동영상을 걸어 이 소식을 알리고 있었다. 아빠도 좋아서 웃는 모습이 핸드폰 화면으로 다 보였다. 그렇게 딸의 행동을 주의깊게 살펴보다 보니 나는 넘 무뚝뚝한 딸이구나! 새삼 깨닫는다. 저 집의 가족이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을까? 눈 앞에 그려져 흐뭇하게 바라봐졌다.

3.
엄마가 돌아가신지 올 해 9년 째가 된다.
그동안 살면서 길거리를 지나가다 혹시라도 엄마를 닮은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몇 번 했었다.
최근엔 그 생각을 잊고 살았다.
그런데 엄마와 비슷하신 분을 만났다.
지난 번 신경외과 병실에서 그것도 아빠 침대 바로 오른편 침대에 입원하신 어르신의 보호자 아주머니였다. 나는 그게 지금 생각해도 참 신기하다.
아주머니 얼굴을 자세히 뜯어 보면 또 그렇게 엄마와 닮았나? 좀 갸웃거리게 되지만 처음 봤을 때 얼굴형이 엄마와 비슷한 이미지였다.(그렇게 믿고 싶었던 걸까?)

그 때 아빠는 음식을 삼키기 힘든 상황이라 콧줄로 액체 영양액을 주입하던 시기였었다. 음식을 드시지 못하는 아빠 옆에서 음식을 먹는다는 게 참 죄송스러웠다. 그래서 병원에서 나오는 식사만 먹고 다른 음식들은 일부러 먹지 않았다. 그러니 냉장고에 음식을 가져다 넣지 않아서 편했고, 살도 절로 빠져 은근 기분 좋았다.(덕분에 그동안 나의 뱃살의 주범은 간식살이었다는 걸 확인했다.)
그런데 냉장고에 먹을 걸 챙겨 넣지 않은 걸 눈치 채셨던 아주머니는 자꾸만 나에게 간식을 챙겨 주셨다.
아빠 수술하고 급하게 병실 온다고 먹을 것을 제대로 못 챙겨온 것이라고 생각하셨던 듯 했다. 아니라고...아빠 옆에서 음식을 안 먹으려고 일부러 안 가져왔다곤 차마 말은 못하고(아빠가 들으면 마음 아파하실까봐.) 그렇다고 주시는 빵이랑 음료수랑 과일들을 거절도 못하고 처음엔 받아만 놓다가 할 수 없이 하나씩 아빠 몰래 먹었다. 참 고마웠었다.

아주머니께 정말 감사한 일이 있었다.
중환자실에 며칠 계셨던 아빠가 병실로 옮겨온 첫 날 밤부터 며칠은 아빠의 섬망 증상들과 가래도 심해서 밤에 잠을 거의 못 잤다. 초저녁쯤 되면 아빠는 꿈나라로 빠졌고 12시쯤 되면 깨셔서 낮인 줄 착각하셨다. 초저녁에 못 주무시게 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잘 안됐다. 포기하고 나도 곁에 누워 말똥말똥 눈을 뜨고 누워 있었다. 커텐 밖으로 아주머니가 뭐 하나? 지나가며 들여다 보시는 듯 하더니 나의 왼쪽편의 환자 어르신과 보호자 아들에게 양해를 구하시는 거였다.
˝옆 환자 수술하고 올라와 어젯밤에 이 집 딸이 아버지 간병한다꼬 잠을 한숨도 못자데예. 지금 잔다고 누워 있는 것 같은데 좀 쉬게 해주입시데이. 사실 우리도 잠을 못자긴 했십니더.˝
커텐이 얇디 얇아 다 들렸다.

옆 침대도 얘길 들어보니 내일의 어르신 디스크 수술을 앞두고 부자가 이런저런 대화를 주거니 받거니 하고 있던 차, 아주머니의 말씀으로 대화가 뚝 끊겼다.
깜짝 놀란 나는 민망하기도 해서 누워 있던 자세 그대로 얼어붙어 꼼짝도 못했다. 아...... 어떡해야 하지? 못들은 척 하자! 눈을 꼭 감고 자는 척을 했다.
자고 있는데 눈물이 계속 흐르는 거다.
이런 것도 인연인가?
생전 처음 보는 아주머니였건만 그저 ˝울 친정 엄마를 많이 닮으셨어요!˝ 그 한 마디에 정말 나를 딸처럼 대해주다니...
너무 고맙고 황송하였는데도 미처 감사하단 말씀을 제대로 못드렸었다. 아빠랑 재활치료 병동을 다녀온 그새 퇴원하신 빈 침대를 보며 아주머니를 더 이상 못뵙는다는 그 섭섭함은 오래도록 남았다.

어쨌든 남자 병실이지만 또 보호자는 대부분 여성들이어서(간병인분도) 제법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낯가림이 심해서 커텐을 딱 치고 생활하는 스타일이었는데 아빠가 연세가 많아서인지 커텐을 자꾸 걷을 일이 많았다. 그래서인지 짧은 시간이나마 정을 나누게 되는 보호자 어르신들이 종종 있었다.
그 중 엄마를 닮은 그 아주머니는 줄곧 생각나는 아주머니다.

4.
퇴원하려면 이번 주 한 주를 잘 견뎌야 한다.
읽던 책을 다 읽었기에 딸들에게 엄마가 읽었으면 싶은 책 두 세 권 가져와 달라고 부탁했더니 몇 권 가져다 주긴 했다.(<달려라 토끼>, <산책자>, <느끼고 아는 존재> 세 권)
누가 하라고 하면 갑자기 하기 싫듯 책도 읽으라고 정해서 가져다 주니 아무리 딸들이어도 갑자기 싫은 거다.
그래서 주말 아빠 주무시는 동안 외부 서점에 들러 책을 두 권 사가지고 왔다. 그래서 갑자기 일주일에 다섯 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 책冊무가 생겼다. 책탑을 쌓고 보니 좀 부담스럽다.

딸과 부담이란 이야기가 나오니 몇 주 전 막내가 나를 부담스럽게 했던 기억이 갑자기 떠오른다.
녀석은 뜬금없이 나와 남편 뒤에서 ˝엄마, 아빠 혹시 내 운명이 바뀔만한 숨겨둔 비밀이 없나요?˝
응? 없는데....했더니 한 가지라도 말해 달란다.
그래서 늘 하던 거짓말을 들려줬다.
실은 너희들은 쌍둥이가 아녔지. 누가 자신의 아기를 대신 좀 키워달래서 데려오다 보니 쌍둥이가 된 거다!!!
몇 번을 일러줬더니 요즘은 콧방귀도 안 뀐다.
그것 말고 좀 SF적으로다 운명이 바뀔만한 숨겨온 비밀을 들려달라는데 이럴 땐 도대체 어떻게 대답해줘야 하는 걸까?
˝넌 사실 사람이 아니다.....˝
.............또 콧방귀도 안 뀐다.

이제 서서히 10대를 마무리할 정신 연령에 도달하고 있는 것인가?
하지만 저런 질문을 하는 걸 보면 아직 먼 것 같은데....

어쨌든 이젠 정말 글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뭘로 하나?
병원에서의 이번 주 책탑 사진으로 마무리 하련다.
공든 책탑은 절대 줄어들지 않는다.ㅜㅜ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4-03-05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1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독서괭 2024-03-05 22: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심각 진지 감동받으며 읽다가 마지막 막내 발언에 빵 터졌네요 ㅎㅎㅎ 막내 귀여워요!!
책나무님 글 너무 좋네요❤️❤️❤️❤️❤️

책읽는나무 2024-03-06 12:09   좋아요 1 | URL
막내는 막내라서 용서합니다.^^
이제 고3인데 저런 질문을 하다니....

한 번은 애들한테 뭔가 느낌이 와서 친구들이 뭐래? 하고 물었더니 큰아들부터 쌍둥이까지 죄다 친구들이 ˝너 4차원이다.˝라고 하더랍니다.
내 그럴 줄 알았죠.
사실 저도 그런 소릴 들었으니까요.ㅋㅋㅋ

구단씨 2024-03-05 22: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병원 생활, 많이 힘드시죠?
저도 여러 번 병원에 드나들면서, 그 중 대부분은 보호자와 간병의 역할로 머물렀는데요.
글 보다가 많이 공감하고 웃고 갑니다.
병원 생활의 모습이 그대로 그려져서요. 같은 경험을 해서 그런지 더 이해가 쏙쏙.
그나마 지금은 보호자의 병원 밖 출입이 나아져서 다행입니다. 서점에도 가고.
코로나 때는 진짜 병원이 감옥이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빨리 나아지셔서 건강하게 퇴원하시기를 바랍니다.

책읽는나무 2024-03-06 12:05   좋아요 0 | URL
요즘은 몇 달 전 병원에서 생활한 것보다는 훨씬 낫네요.^^
수술직후의 간병은 정말 깜놀했었구요. 그렇게 힘든 것인 줄 몰랐어요.
예전에 엄마도 수술하셨었는데 그땐 아빠가 상주 보호자여서 제가 잘 몰랐었단 걸 깨달았습니다.
구단씨 님도 병원 생활 같은 경험이 있으시군요. 어휴...코로나 때였으면 정말 힘드셨겠어요.ㅜ
그땐 정말 엄격했었지 싶어요.
사실 지금도 상주 보호자가 병원 밖까지 나가도 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원칙적으론 안되지 싶은데 보호자들이 넘 갑갑하고 불편한 것들이 많다 보니 몰래 몰래 외출했다가 오는 것 같아요.
원래는 환자 곁을 딱 지켜야 하는 게 맞을 거에요.
가족들 병실 면회도 안되어 1층 로비로 내려가서 면회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덕분에 병실은 조용해서 좋긴 합니다.^^
그래도 어쨌거나 퇴원할 날만 손꼽아 기다리는 중입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구단씨 님도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잠자냥 2024-03-05 22: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울다 웃다 나무 님 글. 😹 수술환자에게는 진짜 걷는 게 중요하죠! ㅎㅎ 저도 재작년 수술하고 나서 앉고 걷고 좀 더 걷기 할 때마다 옆에서 부둥부둥 잘한다 우쭈주하던 거 생각 나네요. ㅋㅋㅋㅋㅋㅋ 아버님도 빠른 쾌유 바랍니다~!!

책읽는나무 2024-03-06 11:56   좋아요 1 | URL
아...몇 년 전 수술하셨다고 하셨죠?
앉고 서고 걷고.....그 쉬운 동작들이 경이로워지는 순간이 돌쟁이 아가에게만 해당되는 게 아녔어요. 그 경이로운 행동을 잠자냥 님도 하셨군요.ㅋㅋㅋ
장하십니다. 저도 옆에 있었더라면 박수 쳐줬을 것 같아요.👏👏👏ㅋㅋㅋ
아버지의 쾌유 응원 감사드려요.
잠자냥 님도 집사2님도 육고들도 그리고 자냥 님네 가족분들도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단발머리 2024-03-06 12: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모님이 나이드시다 보니 저도 친구들 만나면 하는 이야기의 많은 부분이 부모님 돌봄에 관한 이야기에요. 세월의 무게를 피할 수 없는 일이니 곧 우리의 일이 될 테고. 그럴 때 자식의 입장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꿋꿋하게 잘 이겨내시는 모습에 많이 배웁니다. 아무쪼록 이번 한 주 잘 지내시고, 아버님 퇴원과 회복이 순조롭게 잘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넌 사실 사람이 아니다.....˝
책나무님의 이런 고급 유머.... 항상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딱 제 스타일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4-03-06 11:52   좋아요 1 | URL
제 주변 지인들이나 친구들은 막내가 많아 부모님 편찮으셔서 돌봄과 간병 이야기를 오래 전부터 들어온 것 같아요. 이제 그게 제 나이가 맞닥뜨린 나이가 된 거죠.
들은 말들이 많아 각오는 하고 있었지만....처음엔 당황스러워 갈팡질팡 했었네요. 지금은 좀 많이 내려놓아 안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냥 해야 할 도리를 하는 거겠죠.^^;;

저런 질문엔 과연 어떻게 답을 해줘야 하나요? 제 딸이지만 가끔은 참...ㅜㅜ
그래도 고심해서 대답해 준 말에 고급 유머라고 해주시니 기쁘네요.^^
식구들은 제 유머를 인정해 주질 않아요.ㅜㅜ
너무 남발해서 그 이상의 유머를 발사해야만 웃어줄까요?ㅜㅜ
그래도 단발 님과 이웃 알라디너 님들이 웃어 주시니 이래서 제가 알라딘을 찾아오게 되는가 봅니다. 으쓱으쓱ㅋㅋㅋ


페넬로페 2024-03-06 0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방송국에 연락 해야겠어요.
여기 인간극장 100회 분의 사연이 있다고요.
슬기로운 간병생활은 또 어떨까요?
내용과 감성이 넘 풍부합니다.
저의 엄마도 요즘 입을 꾹 다물고 음식을 안 드시려해요 그럴때마다 옛날 생각이 나요
입 짧은 자식 먹이려고 엄마가 엄청 고생했거든요 ㅠㅠ
만희 만복이도 참 대견하네요.
엄마가 집에 없어도 잘 지내는 것 같아서요.
이번 주까지 왕창 고생하시고
아버지 건강하게 퇴원하실 수 있도록 응원할께요^^

책읽는나무 2024-03-06 11:39   좋아요 2 | URL
앗! 방송국이요?
이러시면 곤란하겠지만....🤔
알겠습니다.
퇴원하면 곧장 미용실과 피부과를 알아보며 관리 들어가겠습니다.
앗차...100부 시리즈의 사연이 많이 부족하군요? 사연도 억지로 많이 만들어보겠습니다.ㅋㅋㅋ
부모님들 연로해지시니 왜 다들 음식을 드시지 않으실까요?
아빠는 지금 세상에서 제일 싫은 게 먹는 거랍니다. 이것 참....
뭘 어떻게 만들어 드려야 할지? 퇴원하면 저는 그게 가장 부담스러운 과제 중 하나입니다.ㅜㅜ
만희 만복인....쌍둥이라서 지네들끼리 아웅다웅 하면서도 서로 의지하면서 방학을 잘 버텨줬네요.
대신 주말에 갈 때마다 거실의 화분 하나씩을 죽여 놔서....ㅜㅜ
암튼 응원 감사드립니다.
페페 님의 어머님도 잘 드셔서 더 건강해지시길 기원합니다.^^

psyche 2024-03-06 09: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읽는 나무님 글 읽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에 눈물 글썽했다가 웃었다가 했네요. 남은 일주일 조금만 더 고생하시고 나무님 건강도 꼭 챙기세요. 간병하는 일이 무척 힘들잖아요. 아버님께서 퇴원 잘 하시고 회복도 수월하게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책읽는나무 2024-03-06 10:00   좋아요 0 | URL
프시케 님의 이런 저런 생각....저도 프시케 님의 그 생각들에 순간 집중하게 됩니다.
누구나 다 겪고 있는 일들. 페이퍼를 쓰고 보니 혼자 너무 요란했나? 싶기도 하구요.^^;;
암튼 오로지 퇴원 할 날만 기다리게 되네요. 더 힘을 내겠습니다.
지금의 간병은 예전에 비하면 그리 힘들진 않아 엄살을 부리고 있나? 싶기도 합니다만....그래도 퇴원은 무척 기다려집니다.ㅋㅋㅋ
프시케 님도 먼 곳 우짜든동 건강 잘 챙기시고 가족들도 무탈하시길 기원합니다.
봄이 되면 올 해도 텃밭 농사 일지가 올라오나요?^^

거리의화가 2024-03-06 09: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버님의 말씀과 마음이 뭔지 느껴져서 이 아침에 눈물이ㅠㅠ
어머님을 닮은 아주머니의 사연도 애틋하고요.
저는 아버지가 아프셨을 때 제가 너무 챙기지 못한 것 같아 계속 이후 죄송하더라고요. 부모님을 돌보는 것은 이별이 예정된 한정된 기간의 돌봄이라는 말을 기억하겠습니다.
이번 한 주 잘 보내시고 아버님 잘 회복되셔서 퇴원하시길 응원할게요. 나무님도 잘 챙겨드시길!

책읽는나무 2024-03-06 09:53   좋아요 1 | URL
아침부터 제가 분위기를...ㅜ
마음으로 읽어주셨기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도 아버지의 병명에 따라 그리고 제가 만약 직장을 다니고 있었더라면 또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했을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그러니 후회는 마셔요. 그 때 화가 님은 분명 최선을 다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별이 예정된 부모의 돌봄은 <인간극장>을 보며 전해듣고 저도 크게 공감하게 되었네요.
이번 주 편이 뭐랄까요. 찡한 마음으로 보고 있어요.
화가 님도 직장 다니시랴 많이 피곤하실텐데 모쪼록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얄라알라 2024-03-06 10: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침(10시 35분...?)인데 책읽는나무님 페이퍼 읽다 눈물이 또르르....

공든 책탑 무너지지 않듯, 따뜻하고 효성스러운 그 마음 결코 무너지지 않고 건강과 안녕을 가져오기를 기원합니다!

책읽는나무 2024-03-06 12:16   좋아요 2 | URL
저녁에 써서 올려도 아침에 읽으시니....
우리? 나이대가 감수성이 넘 풍부하여 눈물이 많아지는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생각해요.ㅋㅋㅋ

얄라 님의 좋은 말씀 가슴에 잘 새기겠습니다.
얄라 님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2024-03-06 14: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2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21: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2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6 21: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햇살과함께 2024-03-06 2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나무님 긴글 보니 너무 반갑네요!
힘든 간병 생활에도 열독하시는 나무님
아버님이 든든하실 것 같아요
저도 기운 모아 드려요!

책읽는나무 2024-03-06 21:45   좋아요 1 | URL
좀 길었죠?^^
며칠 나눠서 쓰다 보니 자꾸 글이 길어져 저도 난감했습니다.ㅋㅋㅋ
퇴원하면 아마도 이렇게 페이퍼를 쓰고 책을 읽고 할 시간이 있을까? 싶어 요즘 병실에서 무리?를 하고 있네요.^^;;

많은 분들의 기운을 잘 받들어 소중하게 간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3-10 2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0 2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9 22: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0 1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0 2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꼬마요정 2024-03-12 22: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나무 님!!! 너무 좋아요!!! 야경 보시며 흐뭇해하시는 아버님, 걷게 되고 어깨도 쫘악 펴고 나오시는 아버님, 이제 퇴원을 기다리시는 아버님... 그리고 모든 걸 함께 하는 책나무 님. 돌봄이 여성에게 짐이 될수도 있지만 때론 얼마 안 남은 생의 추억이 될수도 있잖아요. 제 남편도 본인이 자신의 어머니를 병간호 했거든요. 그래서 자주 이야기하고, 드시고 싶다는 거 사드리고, 가시고 싶어 하는데 모셔다 드리고 이랬죠. 어머님 돌아가시고 나니 오히려 남편은 실컷 엄마랑 이야기 했다, 잘 한 것 같다 이러고 누나와 여동생은 여전히 그리워하고 못해준 것들을 생각하더라구요. 살아계실 때 잘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책나무 님!! 좋은 거 많이 드시고 산책도 하시고 건강 챙기셔요!!!

아버님 얼른 다 좋아지시길 바랍니다^^

2024-03-13 23: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레이스 2024-03-13 23: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ㅠㅠ
돌봄!
아이를 돌보는것과 비슷한듯 다르다는 말씀 뭔지 알겠어요.
책나무님 말씀하시는 에피소드가 모두 인간극장으로 다가옵니다. 아버님 빨리 회복하시길 바래요.

2024-03-13 23: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렇게 써볼까, 저렇게 써볼까,
잠깐의 근황을 써보려는데 이게 뭐라고?
글쓰기 기능이 퇴화되어 짤막한 글도 써지질 않네요.
아마도 시간이 자꾸 흘러 어색함이 쌓여가는 탓도 있겠죠?

아버지의 상주 보호자로 자처한지 석 달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뇌종양 선고를 받으시고 작년 12월 중순 뇌수술을 받으셨습니다. 올 1월 초에 퇴원하셔서 삼 주간 집에서 조리를 좀 하시다가 1월 말경 다시 입원하여 현재 항암치료 중이십니다. 덕분에 전 줄곧 아버지 곁에서 상주 보호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 중이구요.
전문 지식이 없어 그냥 병원에서 시키는대로 간병을 해드리고 있는데 한 번씩은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회의감이 들기도 하구요. 때론 끝이 없어 보이는 막막함이 들 때면 나의 50대를 이렇게 시작할 순 없는데? 솔직히 그런 초조함이 밀려오기도 합니다. 그러다 병실에서 멍 때리기 일쑤구요. 또 그러다 어느새 잠 자고 있는 저를 발견해버리죠. 병원에서의 하루는 정말 금방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는 재활치료까지 신청하여 아버지의 치료 스케쥴에 따라 움직이다 보니 더 바쁜 듯 하구요. 까무룩 잠이 든 아빠를 깨워 약 먹을 시간이다, 운동하러 갈 시간이다, 등등 깨우면 번쩍 눈을 뜨긴 하시지만 떡실신이 된 듯한 표정으로 ˝참말로 바빠 죽겠네.˝ 그러시구요. 속으로 아빠를 넘 타이트하게 움직이게 만드나? 뜨끔하지만, 모른 척 하면서 손을 이끌고 나가곤 합니다. 전 상주 보호자니까요.

상주 보호자도 보호자지만 얼마나 남았을지 모를 아버지와의 시간을 소중하게 간직해야겠다는 맏딸로서의 도에 지나친? 의무감에 사로잡혀 아빠한테 줄곧 잔소리를 늘어놓기도 합니다.
많이 드셔야 한다.
운동해야 한다.
요즘은 요 두 가지를 입에 달고 살고 있습니다.
‘많이 먹고 운동하기‘ 과제 앞에서 게으름을 피우는 아빠를 보면서 아, 내가 아빠의 유전자를 물려받아버려 그동안 많이 안 먹고(입이 짧고), 운동도 하기 싫었던 거구나! 어느 정도 이해가 가기도 했죠.

항암치료를 받는 기간이 길어질 수록 뇌 쪽의 방사선 치료 때문에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느낌을 받는 아빠는 어지간히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 같습니다.
단어나 문장이 퍼뜩 떠오르지 않아 말이 꼬이고, 발음도 어눌해져 아빠는 계속 두뇌가 퇴화되어가는 당신 모습에 허탈하셔서 말수가 줄어들고 있구요. 그래서 안되겠다 싶어 서점에 달려가 실버 뇌훈련 트레이닝 문제집과 실버용 색칠공부 책과 아이들용 퍼즐놀이를 사와서 하루에 조금씩 같이 문제를 풀고, 화투 그림과 과일 그림 색칠하기도 꼬박 꼬박 하고 있어요.
그럼 시간도 잘 갑니다.
처음엔 하기 싫어서 자꾸 머리 아프다고 내팽겨쳐서 애나 어른이나 공부하는 건 정말 싫은 것중 하나인가 보다. 어쩌면 공부하기 싫어 맨날 미루는 것도 내가 아빠를 닮았구나! 또 수긍할 무렵 아빠는 병원 생활이 지겨우셨는지 조금씩 문제를 풀기 시작하여 지금은 거의 다 풀어갑니다.
˝오! 아빠 잘하네요.˝ 계속 칭찬했더니 아빠는 ˝아빠가 이런 건 잘하지.˝.....애나 어른이나 칭찬은 자신감의 원동력이네요.
국민학교 1학년 때 주말엔 늘 아빠 곁에 앉아 교과서를 읽어주시는 걸 듣고, 뒷장의 문제를 함께 풀었던 기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수십 년이 지나고 나니 이젠 제가 아빠의 문제 풀이를 돕고 있습니다. 아빠에게 수업 받던 딸은 중년이 되어 아빠에게 수업을 가르치게 되었네요.
세월 참.....알쏭달쏭하죠?

요즘은 아빠가 주무실 땐 책을 읽을 수 있는 여유도 조금 생겼습니다. 지난 달까지만 해도 엉덩이를 붙이고 앉을 새도 없이 하는 것 없이 바빴었죠. 아빠도 곁에서 지켜보면서 왜 그렇게 혼자서 바쁘냐고 좀 쉬라고 늘 얘기하시더군요. 아빠가 조금 기력이 돌아오셨구나! 이젠 상황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구나! 싶어 딸을 생각하는 말 한 마디가 조금 감동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나의 현시점에 대해 잠깐 생각하며 멍때렸구요.
여자라서 가족들을 돌봄하고 있는 현실은 좀 억울하단 생각이 무지하게 드는 겁니다. 올 해가 지나면 자식들 돌봄이 어느 정도 끝나갈 것 같아 얏호! 하고 있었는데 아버지의 돌봄이 다시 시작된 거죠. 끝이 없는 돌봄의 굴레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빠는 집 안에서 쉼없이 바쁜 제가 조금 안타까웠나 봅니다. 그래서 주절주절 하소연을 했더니 다 듣고 나서는 그래도 자식들 어긋나지 않게 잘 키우지 않았냐고, 지금 네 덕택에 내가 살아있고, 세 가족(두 동생네 가족 포함)이 잘 돌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위로해 주시는데 글쎄요? 그닥 큰 위로는 되지 않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딸을 생각하는 그 마음은 알 것 같더군요.

요즘 전공의들의 사직으로 인해 의료진들의 파업 소식 때문에 병실 복도를 걸으면 마음이 무겁고 심란합니다. 정말 급한 환자를 제외하곤 입원 환자를 받질 않으니 비어 있는 병실이 많습니다. 북적하던 병실과 쉼터엔 환자와 보호자들이 그닥 보이지 않습니다. 3인실에 입원해 있는지라 옆 침대에도 그렇게 입퇴원이 잦아 밤잠을 설치곤 했었는데 지금은 3인실을 1인실처럼 쓰고 있네요. 그래서 조용하게 책을 읽을 시간이 확보되기도 했습니다만, 정작 아파서 병원을 오지 못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 소식을 접할 때면 마음이 무겁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불안하기도 하구요. 그나마 아빠는 12월에 수술을 받으신 게 다행스런 일이란 생각도 하구요.
빨리 원만하게 모든 게 잘 풀렸으면 싶네요.

요즘은 모든 마음을 다 내려놓고 아침에 눈을 뜨면 그저 ‘하루‘를 삽니다. 아빠의 병은 완쾌가 어려운 병 중의 하나라 이것 저것 생각하다 보면 답은 없고 마음만 심란해지는터라 그냥 아무 생각하지 말자! 그렇게 마무리 짓습니다.
‘하루‘를 열심히 살아내자.
그게 요즘 삶의 목표가 되었달까요?

병원에서 한 해가 저물고, 새해가 밝아오는 걸 지켜보았고 이젠 테라스에 심겨진 매화 나무에 핀 매화꽃을 보고서 봄이 온 걸 깨닫습니다. 올 봄 매화꽃의 개화시기가 열흘인가? 앞당겨졌다고 하더니 병원 안의 매화꽃은 그것보다 훨씬 더 빨리 피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이미 다 졌구요.
이젠 병원 내 산책로에 심겨진 벚나무의 꽃이 언제 필지? 기다리게 되네요. 올 해 벚꽃도 2주 정도 일찍 개화할 거라고 하던데.....병원이라도 봄소식은 많이 설레며 기다려집니다.

오랜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는 걸까요?
병원에서도 책 읽기 전 인증샷 찍기 놀이는 계속 하게 되네요.
몇 달 전에 비한다면 지금은 제가 정신을 많이 차렸단 뜻이겠죠? 그땐 아빠랑 둘이서 손 잡고 울기 바빴었는데 지금은 하루 하루 병원생활 지겹다, 병원 밥 지겹다...그러고 있네요.
퇴원해서 집으로 돌아가면 또 얼마나 바빠질지 그 걱정은 뒤로한 채 현재의 병원에서의 지겨움을 쏟아냅니다.
다음 주 드디어 퇴원한다. 기뻐하고 있었는데 아까 물어보니 아직 일주일은 더 있어야 된다는군요.
장기입원 환자인 아빠는 VIP 환자라고 유난히 애교가 많고 눈이 예쁜 간호사가 농담을 던지고 갔네요.
그래서 책 읽기 전 인증샷 한 번 또 찍고 아빠 주무시는동안 책을 읽습니다. 진도는 빨리 안나가지만 이렇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만으로도 참 감사하단 생각이 드네요.

오늘 비가 오고 난 후 또 추워진답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5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2024-03-03 0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2 1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자 2024-03-05 2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나무님 근황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들어오진 않아 상주보호자가 되신 건 지금에서야 알았네요. 쉽지 않을텐데 보호자로서 책나무님도 지치지 않고 하루의 순간 순간에 충분한 휴식의 시간이 있길 바라요. 아버님의 쾌차도 바랍니다. 바쁘시겠지만 종종 소식 들려주세요. 사랑합니다!

2024-03-06 09: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유니와책친구들 2024-03-08 0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동안 북플에 못 들어왔더니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아버님 치료 잘 받으셔서 좀더 오래 나무님 곁에 계셔주시길 기도할게요. 나무님도 몸과 마음 잘 챙기시길 바라고요. 🙏

2024-03-08 16: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밑줄긋기 수없이 하고 싶지만 참아야 하는 책.
밑줄로 인해 책 페이지가 죄다 새까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네카는 절제 없는 자본주의적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절약과 박애주의의 신념을 지니고있다는 이유로 조롱받았다. 생각하는 것과 실제 살아가는 방식의 모순을 해결하지 못한 은행가이자 철학자인 그 양가적 인물로부터 뭘기대할 수 있을까? 그러나 그토록 조롱받던 그의 글은 오늘날에도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그가 쓴 <루킬리우스에게 보내는 편지>는 서구평화주의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그는 이렇게 쓴다. 

"우리는 개인의자살을 단죄한다. 그런데 사람들을 몰살하는 영광스러운 범죄인 전쟁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우리는 사형에 처해야 할 행위를 찬양한다. 장군의 휘장을 두른 자들이 저지른 일이라는 이유에서 말이다. 공권력은 개인에겐 금지된 것을 명령하고, 의회의 결정과 서민에 대한 법령을 수단으로 폭력이 행사된다. 인간은, 동물 중에 가장 사랑스럽지만,
전쟁을 하고 자식에게 그 전쟁을 물려주는 걸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
이 텍스트들은 수 세기가 지났음에도 놀라운 진실로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재창조한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까? 우리가 그리스와로마 이래로 우리의 상징과 사유와 혁명을 끊임없이 재활용해왔기 때문이다. - P469

사실 19세기가 되어야 제목을 통해 독서를 유인했다. 신문, 시장,
경쟁이 강화되면서 독자의 관심을 끌 필요성이 생겼고, 작가는 책 표지를 통해 유혹을 시작했다.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아름답고 대담한 제목이 나타났다. 여기에 그 목록을 간략히 제시해본다.

고밀도의 시적 제목들:
카슨 매컬러스(Carson McCullers)의 「마음은외로운 사냥꾼」,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스피츠제럴드의 <밤은 부드러워>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
하비에르 마리아스(Javier Marias)의 <내일 전쟁터에서 나를 생각하라> - P455

이스마일 카다레(Ismail Kadaré)의 <죽은 군대의 장군>

아이러니한 제목들: 
아우구스토 몬테로소(Augusto Monterroso)의 <전집 (그리고 나머지 이야기) (Obras completas (Y otres cuentos)>
존 케네디툴(John Kennedy Toole)의 <바보들의 결탁>, 
조르주 페렉의 <인생 사용법>
앙헬리카 고로디스체르(Angelica Gorodischer)의 <나쁜 밤과 암컷넣기(Mala noche y parir hembra)>
레이먼드 카버의 <제발 조용히 좀 해>

불안을 낳는 제목들: 
오에 겐자부로의 <짓밟히는 싹들>, 
제프리 유제니디스의 <처녀들, 자살하다>, 
체사레 파베세(Cesare Pavese)의 <죽음이 다가와 네 눈을 가져가리 (Verra la morte e avrà i tuoi occh)>, 
하퍼 리의「앵무새 죽이기」, 
레일라 게리에로(Leila Guerriero)의 <세상 끝의 자살(Los suicidas del fin del Mundo)>, 
마르타 산스(Marta Sanz)의 <거짓말쟁이(Perra mentirosa)>

뜻밖의 수수께끼 같은 제목들: 
엘리자베스 스마트(Elizabeth Smart)의 <중앙역에 앉아서 울다 (By Grand Central Station I Sat Down andWept)>,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나탈리아 긴츠부르그의 「우리들의 어제(Tutti i nostriieri), 
후안 가브리엘 바스케스(Juan Gabriel Vásquez)의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비밀이 감지되는 제목들: 
후안 헬만(Juan Gelman)의 「나는 당신을사랑한다고 말해야 했다(Debí decir te amo)」, 
아나 마리아 마투테(AnaMaria Matute)의 <사람이 살지 않는 낙원(Paraiso inhabitado)>, 
이시도로블라이스텐(Isidoro Blaisten)의 <우울함에 갇힌(Cerrado por melancolia)>, - P456

이디스 워튼의 <순수의시대>, 
루이스 란데로(Luis Landero)의 <뒤늦은 나이의 장난(Juegos de la edad tardia)>, 
로사몬테로(Rosa Montero)의 <너를 다시 보지 않겠다는 우스꽝스러운 생각(Lavideal and nevereraverte)>.

좋은 제목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는 미스터리다. 때로는 "태초에말씀이 있었다."라는 표현처럼 제목이 먼저 떠오르고, 이후에 책 전체가 언어의 빅뱅처럼 확장되기도 한다. 또 때로는 작가의 우유부단함 속에서 오랫동안 괴로움을 당하기도 하고, 어쩌다 들은 구절에서예상치 못한 제목을 발견하기도 하고, 영감을 받은 제삼자가 제안하는 경우도 있다. 제목을 둘러싼 여러 가지 유명한 일화가 있기도 하고,
친구나 편집자 등의 도움으로 제목을 찾는 경우도 있다. 톨스토이는<전쟁과 평화> 대신에 "끝이 좋으면 다 좋다"라는 제목을 붙이고 싶어했다. 보들레르는 <악의 꽃>을 "레즈비언"으로 부르고자 했다. 오네티(Juan Carlos Onetti)는 <더 이상 상관없을 때(Cuando ya no importe)> 대신에 "대저택"을 고려했다. 볼라뇨(Roberto Bolaio)는 "개떡 같은 폭풍" 대신에 다른 이들의 충고를 받아들여 「칠레의 밤」이라는 제목을 사용했다. 드물긴 하지만, 자유로운 번역을 통해 작가도 생각지 못한 제목이나타나기도 한다. 존 포드는 영화와 소설에서 동일한 제목으로 쓰인 <수색자>라는 작품을 고전으로 만들었다. 그런데 익명의 스페인 배급사는 새로운 영감을 얻어 <사막의 켄타우로스>라는 기막힌 제목으로 작품을 개봉했다. 
레일라 게리에로는 책 제목은 기발한 단어의체가 아니라 "이야기의 심장에서 뗄 수 없게 접합"되어 있기에 적확한 제목을 찾아낼 때면 행복감을 느낀다고 했다. - P457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3-11-06 18: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매우 위험한 책이겠군요...

책읽는나무 2023-11-07 15:39   좋아요 0 | URL
매우..ㅋㅋ
위험할 수도 안 위험할 수도..
하지만 재밌는 책이었어요.^^

그레이스 2023-11-15 16: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완전 공감입니다.
밑줄 긋다 보면 새까매지는 ...ㅎㅎ

책읽는나무 2023-11-15 16:25   좋아요 1 | URL
그죠, 그죠!!!^^

근데 시간 지났다고...기억이 많이 사라지고 있네요.ㅜ
책을 왜 읽는지 모르겠네요.^^;;
 

지난 10월에 바쁜 일이 있었던 걸까?
가을이어 단풍 구경을 다녀왔던가?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딱히 떠오르는 일들이 없다.
바빴던 것 같은데 무엇 때문에 바빴는지 이유를 알 수 없으니 그닥 바빴던 게 아닌 것 같고, 가을이라고 단풍 구경을 딱히 다녀온 곳도 없다. 지지난 주 광양 사는 친구 집에 1박을 하고 오긴 했지만 친구 집 근처에 강아지랑 셋이서 산책만 하다 왔기에 그때 본 단풍도 단풍인 걸까?
남쪽이라 그런지 우리동네보다 단풍물이 덜 들어 아직도 푸릇해 보이던데....

10월 한 달을 훌쩍 보내고 완독한 책 권수를 보고 깜짝 놀랐다.
하던 일 다 집어 던지고 오로지 읽기에만 전념한 것 같은데 완독한 책은 달랑 세 권!
아니 에르노의 <한 여자>,
레이첼 모렌의 <페이드 포>,
수잔 와이즈 바우어의 <the story of the world>1권.
아...어쩌면 4권일 수도 있겠다.
원서 읽으면서 번역서인 <세계 역사 이야기>1권도 확인하며 함께 읽어나갔으니 총 4권인 셈이다.
3권이 아닌 4권이라고 쓰니 느낌이 좀 다르긴 하다만...
그래도 올 들어 가장 적게 책을 읽은 달이다.

한 달에 책을 4권 읽으면 책을 많이 읽은 건지, 적게 읽은 건지, 영 감이 잡히지 않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건(그래도 적게 읽었다는 쪽으로 생각이 기운다.) 내가 그동안 책을 많이 읽어오긴 했나 보다.
이러다간 올 한 해 완독 권수는 100권에 도달하긴 힘들겠구나! 하며 예상해 본다.
그렇게 마음을 먹으니 오히려 마음이 편해진다.
어차피 이리 된 거 두껍고 어려워 보이던 책들을 한 번 훑어볼까? 그런 마음이 일어 오늘 아침엔 드뎌 <로마 제국 쇠망사> 1권을 독서대에 떡하니 올려 두었고 일단 서문만 읽었다.

함달달 덕분에 세계 역사 이야기 책을 읽다 보니 로마 부분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보여, 집에 10년째 모셔둔 책을 이젠 때가 되었도다! 드디어 책을 끄집어 내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10년 넘는 시간이 지났어도 책머리 위에 먼지가 하나 없어 감탄했다. 역시 책장에 책을 꽂을 땐 책 위에도 빈틈없이 책을 마구 꽂아둬야 먼지 앉을 새가 없다. 역시 나의 탁월한 선견지명?!! 내 생각이 맞았어!!!
정리정돈하지 않은 평소 습관이 이럴 땐 빛을 발하는구나!
(뭔말인지...횡설수설!)

함께 책 읽기!
현재 두 팀과 함께 읽고 있다.
다락방 님이 리더이신 여성주의 책 읽기와
미미 님이 리더이신 영어 원서책 읽기 이렇게 두 팀이다.
말일까지 읽어내야 할 책이 두 권이 되어버려 시간에 쫓기다 보니 두 배로 힘이 들긴 하지만 읽고 나니(완벽하지 못하게 휘리릭 읽기 바빴지만), 함께 읽기가 아니었다면 계속 책장에서 먼지만 먹고 있었을 책들, 어쩌면 이런 책이 세상에 있는지조차 모르고 지나갔을 양서들을 읽을 수 있는,
개인적으로 참 값진 시간이었다.
(리더님 두 분 감사해요.♡)

책은 계속 책을 부른다고 책을 읽으면서 이 책도 읽어봐야겠다. 저 책도 읽어봐야겠다. 목록을 머릿 속에 만들게 되어 비록 적은 수의 완독 권수였지만 얻게 된 점은 더 많았던 10월이었다.
며칠 전만 해도 영어 실력이 딸려 다음 달엔 동참하기 힘들겠다고 생각했더랬는데, 이틀 고민을 하다가 어제 <front desk>원서를 주문했고 원서를 뒤져보다 보니 다행히 번역서도 있어 함께 주문을 넣고 이번 달에도 또 도전해 보기로 했다.
원서를 주문하면서 책을 몇 권 더 담았다.
11월과 12월 두 달은 안식 두 달?이라 정하고, 책을 사지 않으려 했건만....안되더라.

<책 쓰자면 맞춤법>
요즘 은선생님 알라디너들 눈 높이 맞춤법 강좌가 인기 페이퍼다.
1강 읽자마자 이거 나를 위한 책인 걸?
장바구니에 바로 담았다.
사실 글을 쓸 때 맞춤법, 띄어쓰기 이런 거 앱 같은 걸 따로 쓰지 않고 내 멋대로 글을 쓴다. 글을 쓰며 늘 띄어쓰기나 맞춤법이 헷갈려 혼자 고민을 좀 하다 네이버를 찾아보거나 그마저도 귀찮으면 후다닥 느낌으로 쓰고 만다. 에휴...
설렁설렁 알라딘 생활. 이렇게 해도 되나?
은선생님 글을 읽으면서 설렁대며 알라딘 생활을 하면 안되겠단 생각을 퍼뜩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책 읽으면 맞춤법 좀 나아지겠지.^^

<로마 제국 쇠망사> 5권을 주문했다,
5권까지가 전권인 줄 알았는데 6권까지 있었다.
두 권 다 주문하려 하다 책값이 비싸서 일단 5권만 샀다.
어차피 이제 1권 읽기 시작했는데 그리 급하진 않으니까 천천히 사도 될 듯 하다.
책을 붙잡았으니 끝을 봤음 싶은데 과연 6권까지 읽게 될 것인지?
1권이라도 후딱 끝냈음 싶다.

<로마 이야기> 줌파 라히리의 신간이 나왔대서 기다렸다가 어제 갑자기 생각이 나 장바구니에 담았다.
땡투를 누르려고 글들을 살펴보는데 ˝나는 바가지를 집어 넣고 예수를 낳았다.˝는 마리아 역을 맡은 어린 ㄷㄹㅂ님의 문장에서 빵 터져 다른 사람의 글을 읽을 기운이 없었다.
마리아 역은 주인공에 가까운 역(이미 주인공일 수도 있겠구나. 아기 예수는 대사가 없었을테니...)이라 아무나 할 수 없는 역할인데 ㄷㄹㅂ님은 이미 나신 분이신 듯하다.
줌파 라히리 이야기를 써야하는데 오로지 마리아 역할만 떠올라 라히리 이야기를 쓸 수가 없구나.
책을 읽게 된다면 그때나 쓰자.
요즘 로마 이야기에 꽂혀 있는 시기라 라히리의 소설 제목 또한 마음에 든다.

그리고 보너스 사진 몇 장을 더 얹어 본다.
얼마 전 맞춤법 은선생님이 책장 사진을 보여달라고 하셨다.
나의 엉망인 책장..ㅜㅜ
어떻게 정리를 좀 하고 찍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 새 책장을 하나 사지 않는 한, 언제 찍을지 가늠키 어려워 아쉬우나따나 책상 사진만 찍어 올려본다.
그렇다고 책상을 깨끗하게 치우고 찍어야 예의에 걸맞겠으나, 치우고 찍어 올린다면 그건 또 나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것일테고...어쩌나? 고민을 하다 치우지 않은 모습 고대로 보여 주는 게 예의?에 맞을 것이란 결론을 내렸다.

올 봄 거실 한 켠에 둥이들 방에 남게 된 책상 하나를 옮겨 놓고 내 책상으로 썼다. 한 달 지나니까 여름이 닥쳤고, 창가 쪽 열기가 넘 심해 감히 책상 의자에 앉지 못했고, 햇볕에 책들 누래질까봐 노심초사하며 결국 내 무릎담요를 양보해서 예쁘게 책들에게 덮어 주었다.
책 너희들 복 받았구나!
주문한 책들을 이렇게 책상 위에 올려두다 보니 책상 위에 책을 놓고 읽거나 공부할 수가 없는 지경이 되었다. (누구랑 비슷한 상황?!)
아...그래서 10월에 달랑 세 권 아니 네 권만 읽게 된 것!!!!!
책상부터 치워야 하는데 곧 겨울이 닥칠 것이고 이번엔 발 시려워서 책상에 앉아 있기 힘들텐데 벌써 고민된다.
삶이 팍팍하고 고되다.



댓글(41)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3-11-02 16: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이쿠 책이... 많습니다.... 책상을 한 번 정리하셔야 책을 읽으실 수 있겠는데요? :)

하지만 전 책상에서 책을 읽지 않음... 그런데 요즘 자꾸 책상에 앉아서 글씨를 쓰게 되어
책을 못 읽고 있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3-11-02 16:28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책상 정리해야 하는데 저 책을 따로 놓을데가 없어서....ㅜㅜ
책상에서 책 읽기! 그거 생각보다 잘 안되더군요. 식탁에 다시 앉았습니다.
전 책상이 생기면 거기서 책을 읽는 바른 자세 어른이가 될 줄 알았는데...

글씨라면?
경필이....ㅋㅋㅋ
책상에 앉아 예쁜 글씨 쓰고 있는 수하 님의 모습 잠시 상상했습니다.♡

다락방 2023-11-02 16:35   좋아요 3 | URL
수하 님, 저 오롬 경필대회 어제 접수했어요! ㅎㅎ

책읽는나무 2023-11-02 16:47   좋아요 0 | URL
오호...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수하 님도 얼른 접수하세요.

건수하 2023-11-02 16:51   좋아요 1 | URL
앗 다락방님 벌써요??

전 지금까지 딱 한 번 써봤습니다... ^^;;;
요즘 좀 바빠서 ㅠㅠ 전 하더라도 마감 날짜에 낼 것 같아요.
안 낼 가능성이 더 높고....

다락방님 수상 기원합니다!

다락방 2023-11-02 17:30   좋아요 2 | URL
전 걍 써서 냈어요. 연습해봤자 이게 전부다!! 의 생각으로 ㅋㅋㅋ 근데 완성해 사진 찍은 거 보니 너무 못써서.. 그래도 내보자!! 냈습니다 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3 09:59   좋아요 0 | URL
아...대회를 나가는 게 아니고 써서 제출하는 거였군요?
그럼 더욱 노려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분 다 좋은 소식 있으시길요^^

다락방 2023-11-02 16: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나무 님 책장에는 왜이렇게 두꺼운 책들만 한가득인가요? ㅎㅎ

제가 어린 시절 한 연극에서 주인공은 마리아인 제가 아니고 요셉인 오빠도 아니었으며 마굿간지기 어린 아이였습니다. 그 아이 역은 제 여동생이 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저는 그냥 마굿간에 들어가 애만 낳으면 끝이었어요. 하핫.

그나저나 책나무님 책상도 책 읽으려면 책 치워야 하고 책나무 님은 그래서 식탁으로.. 책나무 님, 맞습니다. 저도 책상을 사면 책상에서 책 읽는 바른 어른이가 될 줄 알았는데, 책상도 심지어 책상 의자마저도 책으로 가득 지저분해져서, 역시 침대에서 읽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대인지라, 한 페이지 정도 읽으면 잠이 쏟아집니다. -.-

아무튼 우리의 책읽기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뽜이팅!!

책읽는나무 2023-11-02 17:02   좋아요 1 | URL
그렇네요? 두꺼운 책이 좀 많네요?
요즘 저 쪽 책상에 안가니 저렇게 두꺼운 책들이 많은지 몰랐습니다.ㅋㅋ
책을 주문하고 받아들면 벽돌책이어서 급당황한 적 많긴 했는데 제때 읽질 않으니 벽돌인지 어떤지 무감각해진달까요?ㅋㅋ

마굿간지기 어린 아이가 주인공였어요?
ㅋㅋㅋㅋ
조카가 똑똑하다고 저번에 그러셨는데 조카가 엄마를 닮았나보군요?
엄마가 어린 시절 주인공 역할을 바로!!!^^
마리아도 비중있는 조연인데... 아무나 할 수 없었을텐데 말이죠.ㅋㅋ
저도 어렸을 때 교회를 조금 다녔었거든요. 성탄절 연극에 어떤 역할을 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전혀 안나요. 아마도 그리 비중있는 역할이 아녔던 것 같아요. 그냥 곁에 서 있는 역할이었던 것 같아요.
그때 마리아나 요셉 그리고 동방박사는 죄다 카리스마 있는 언니 오빠들이 모두 다 꿰차고 연극을 했어서...뒤에서 지켜봤던 기억만 남아 있었기에 다락방 님의 마리아 역할이 확 꽂혔어요.ㅋㅋ

책상은....또 다른 책장 그러니까 책을 눕혀서 놔둘 수 있는 넓은 책장같단 생각이 듭니다.ㅋㅋ
침대는....절대 페이지가 10쪽 이상 넘길 수 없는 곳 같아요. 저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책을 들고 침대로 갔다가 역시나! 그렇게 되었어요.
숙면이 안되어 고민일 땐 그냥 책 들고 침대에 가기만 하면 고민 해결 끝!!!! 아닐까, 싶습니다.ㅋㅋㅋ
그럼에도 고난과 역경을 딛고 우린 읽고 있네요. 너무 자랑스러운 우리들입니다.ㅋㅋㅋ

미미 2023-11-02 19:27   좋아요 0 | URL
저도 교회연극 참여했었는데 착한사마리아인이었어요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3 09:57   좋아요 0 | URL
착한 사마리아인!ㅋㅋㅋ
뭔가 있어보이는 역할같아 보이네요.
전 그때 무슨 역할이었는지 도무지 기억이 안나네요.
옆에 가만히 서 있다가 보조해주는 약간 스태프 같은 역할이었던 것 같아요.
대사도 없는...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11-02 17: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나무님 책상 모습 저랑 비슷합니다^^; 저도 왼쪽 한 켠, 오른쪽 한 켠이 저렇게 쌓여 있어서 중앙에서만 책읽기 가능한 지경이에요-_-; 근데 찍으신 모습은 깔끔해보이시는데요? 내 책상은 왜 이렇게 지저분해보일까 잠시 생각 좀 했습니다^^;;;
로마쇠망사 시리즈 저도 읽어야 하는데 갖고만 있어요. 나무님이 먼저 읽어보시고 리뷰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ㅎㅎㅎ Front Desk는 ch1 어제 읽었는데 은근 찡하더라구요. 앞으로의 내용이 기대가 됩니다! 이번 달도 화이팅!!!

책읽는나무 2023-11-02 19:03   좋아요 1 | URL
깔끔한가요?
그럼 좀더 복잡한 책장도 찍어 올릴 걸 그랬나 봅니다.ㅋㅋ
워낙 깔끔하신 분들 책장이랑 책상도 많아 조금 위축되었습니다.^^;;
근데 저기 책상이 6월인가, 7월 이후로 근처에 가질 않아 그나마 정리가 되어 있는? 그런 전시용 책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계속 사용했다면 더 어질러져 있었겠죠?^^;;
<로마 제국 쇠망사> 완독은 언제 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한 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끈!!
세계 역사 이야기 애기들용 책 한 권 읽고 이렇게 배포가 커지다니 말이죠.ㅋㅋㅋ
세상 다 가진 것 같네요.ㅋㅋ
프런트 데스크....그래요? 찡하나요? 기대가 됩니다.^^

페넬로페 2023-11-02 17: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올해는 날씨가 많이 더워서 그런지 단풍이 그렇게 예쁘지는 않다고 누군가 그러더라고요.
한 달에 읽는 책의 권 수가 뭐가 중요하겠습니까!(제가 하는 변명일지도)
새로운 것을 도전하고 그것을 해 냈다는게 더 중요한거죠~^
담요에 덮여있는 소중한 책♡♡♡
책나무님 책상은 책을 부르고 독서욕구가 샘솟게 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2 19:10   좋아요 2 | URL
맞아요. 올 해 단풍 나무들은 참 볼품 없습니다.ㅜㅜ
이상기온 탓이라고들 하더라구요.
작년엔 정말 예뻤는데 말입니다.
잎들이 듬성듬성한 게 어째 탈모당한 머리 모양같아요.

책 권수 기록하다 보니 괜스레 숫자에 계속 집착하고 확인하고 그래지더군요. 그래놓곤 어제 북적북적 앱에 읽은 책 두 권 기록했더니 쇼파 캐릭터에서 스탠드 조명으로 업그레이드 되니까 기분 좋아 헤벌레~ 했습니다.ㅋㅋㅋ
영어 원서책을 읽고 지금 나의 자리에서 다시 재점검을 할 필요가 있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완독 숫자에 급급할 게 아니라 독서의 질을 높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로운 책, 읽어야겠다고 벼르던 책들 위주로 읽어나가는 50대를 맞이해볼 생각입니다. 노안도 자꾸 심해져 책을 오랫동안 읽지도 못할 것 같아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나저나 독서 욕구를 샘솟게 하는 책상이라구요? ㅋㅋ
나도 곁에 가지 않는 책상이었는데 내일부터 먼지 좀 닦고 앉아볼까? 싶네요.^^

잠자냥 2023-11-02 18: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맞춤법 책 생각보다 두껍네요?!
누구 책상보다는 한결 깨끗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2 19:15   좋아요 0 | URL
저도 받아들고 좀 허걱했어요.
두께감이....ㅜㅜ
요즘은 책값도 오르고 책두께도 두꺼워지고...좋은 현상인 걸까요?
책이 얇으면서 책값만 오르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만, 책이 두꺼우면 언제 다 읽나? 벌써 그 생각만..
진정한 독서인의 자세가 안나오네요.ㅋㅋ
그래도 그분은 책상만 그렇지 책이 두껍든 안두껍든 상관없이 잘 읽고 계시니 본받아야겠죠.^^;;
물론 벽돌책도 잘 깨부수며 읽으시는 잠자냥 님도 함께 본받야 하구요.ㅋㅋ

다락방 2023-11-03 09:42   좋아요 1 | URL
누구요? -.-

책읽는나무 2023-11-03 09:54   좋아요 0 | URL
오프라인에선 남편이 늘 책상 좀 치우라고 책상에 앉아 있는 걸 못봤다고 잔소리를 많이 들어 전 제 책상이 엉망인 줄 알고 있었는데...다들 책상 완전 깔끔하다고 칭찬을 해 주셔서들 제가 덕분에 어부지리 칭찬을 받게 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11-02 1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아~~~ 정말 멋져요!! 책장 하나 사셔서 책상 왼쪽에 세워두시고 ㅋㅋㅋ 책상 위 책들 옮기시고 책상에서 책 읽고 글 쓰시면 되겠네요 (혼자 정리 중)

책나무님 책장은 어떤 분 책장보다 두꺼운 책이 많아서 보기 좋아요. 책은 원래 두꺼워야 제맛 아니겠습니까 ㅋㅋㅋㅋ
<로마 제국 쇠망사> 읽는 분들을 제가 좋아한다고 합니다. 책나무님도 계속 좋아할 거에요. 겁나 멋지십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2 19:25   좋아요 1 | URL
책상 옆엔 TV가 있는데 그럼 저 TV는 어디로 옮길까요?ㅋㅋ
전 TV를 안보는데 주말에 남편이 집에 와서 유일하게 TV를 틀긴 하네요. 남편을 통해 최신 유행하는 드라마가 뭔지 알게 되기도?ㅋㅋ
TV를 갖다버리고 책장을 살까 말까 고민해 보겠습니다.^^;;

제가 책상을 갖다 놓으면서 일부러 두꺼운 책들을 갖다 꽂은 건가, 그런 생각도 드네요? 봄에 정리를 했던지라 몇 달 지났다고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전 수시로 또는 아예 책상 쪽 책을 쳐다보질 않았던지라 두꺼운 책이 있었는지 어떤지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다락방 님과 단발 님이 지적해 주시니 그랬나?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더 살펴보게 되네요.ㅋㅋㅋ
읽지도 않은 책들이 수두룩하지만 뭔가 묵직해 보여 장식용 책상으로 만들기 좋은 책들입니다.ㅋㅋ
<로마 제국 쇠망사> 드디어 때가 되어도다! 하며 책을 잡긴 했습니다만, 조금 떨리네요.
읽을 수 있을지 긴장되어서요.
덜덜거리며 읽느라 모냥 빠지는 이런 저라도 멋지다며 좋아해주신다니 용기 내어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덜덜덜~~~

단발머리 2023-11-02 18: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 중에서도 단연 압권은 <음식과 요리>!!!!

책읽는나무 2023-11-02 19:27   좋아요 1 | URL
저 책도 읽어야 하는데 참....ㅜㅜ
햇빛에 책이 바래질까봐 매일 무릎담요 덮어주며 따뜻하게 해주고만 있어요.
애들 땀 삐질삐질...ㅋㅋㅋ

독서괭 2023-11-02 19: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책나무님도 세권(아니 네권이네요)이라니..! 10월에 무슨 일이 잇었던 걸까요? 역시 원서 탓일까요? ㅋㅋㅋ 우리 원서는 세권 정도로 쳐주면 안 될까요?ㅋㅋ
책 위에 먼지 쌓이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 ㅋㅋㅋ 현명하십니다!

잠자냥 2023-11-02 19:27   좋아요 1 | URL
저희 집 같았으면 저 담요 위에 괭 한 마리 분명히 올라갑니다.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2 19:32   좋아요 1 | URL
괭님...그러게요?
10월의 마지막날 전 낭만을 찾기보다 완독 권수 확인하고 엥?? 진짜??? 했답니다.ㅋㅋㅋ
원서는 한 다섯 권 정도 쳐줘야 합니다.
읽는데 보통 힘든 게 아녔잖아요?
아...저만 힘들었나요?ㅋㅋㅋ
책 위에 책은ㅋㅋㅋ
10년이면 쌓였을만한 그 먼지 하나 없어서...제가 저를 쓰담쓰담했었어요.
역시...책 수집가다운 훌륭한 자세였어! 하면서요.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2 19:35   좋아요 1 | URL
자냥 님...그러게요!
저 자리가 오전 11시쯤 되면 햇살 팍 들어오는 그런 자리거든요.
따뜻한 담요에 햇살까지 들어오고 바깥 구경까지 할 수 있으니 냥이들에게 딱 좋은 자리였겠어요.
근데 햇볕 많이 들어와서 책상 앞에 큰 화분을 옮겨 뒀어요.
뒤에서 보면 화분이 의자 옆에 서서 책 읽는 것 같은 형상입니다. 저 대신 화분이라도....ㅋㅋㅋ

미미 2023-11-02 19: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무님의 책상이 되었다니 기쁜일입니다. 어수선해도 책이 많아 더 아름다워보여요!! ^^
어떤 책상이던 칭찬받는 곳ㅋㅋㅋ
저는 리더라기엔 워낙 관련지식도 없고 쪼랩인지라..그냥 이런 저랑 함께해주셔서 믿기지 않고 고마울뿐입니다. 11월에는 나무님 양껏읽으시고 좋은 일 많으셨음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2 19:47   좋아요 1 | URL
공부도 하고 그림도 그리고 허리가 늘 아파서(왼쪽으로 틀어진 허리ㅜㅜ) 바른 자세로 책 좀 읽어보려고 거실 한 켠에 책상을 옮겨오긴 했었는데요.
아...한 달 잠깐 신기하고 좋아서 아침에만 앉아보곤...ㅋㅋㅋ
정리정돈이랑 끈기가 부족해 창가 쪽 책상에 먼지가 진짜 많이 쌓여 고민이 많네요.ㅜㅜ

원서는 올 해 1권이라도 읽어내기가 저의 계획이었던지라 저 책상에서 한 이틀 읽었던가? 싶네요. 올 해도 틀렸어! 포기하고 있었는데 미미 님의 활동? 덕분에 완벽하진 않지만 어쨌든 완독을 해서 개인적으로 무척 감격스럽습니다.^^
애들에게도 자랑을 자랑을...ㅋㅋㅋ
세계사 부분을 덤으로 공부한 것 같아 재밌었어요. 그래서 이끌어 주신 미미 님께 감사드려요.
11월엔 단어도 찾아서 좀 외우기도 하면서 열심히 읽는 달이 되었음 싶네요. 늘 월초엔 이런 계획으로 무장하나 중순 넘어가면 그런 계획 온데간데없고 그저 읽어대기에도 바빠 허걱대는 저라...참 할말이 없습니다만 암튼 모두들 열심히 읽어 봅시다.^^

stella.K 2023-11-02 20: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로마제국 쇠망사 세트로 사면 재정가로 훨씬 싸게 살 수 있는데
왜 낱권으로 사나요?
암튼 대단하심. 완독 응원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3 09:09   좋아요 1 | URL
헐...스텔라 k님.
찾아보니 진짜 그렇네요?
언제 가격이 내려갔대요?
그럼 낱권도 가격 좀 내려줘야하는 거 아닌가요?ㅜㅜ
전 세트 사기엔 부담이어서 오래전부터 낱권 한 권씩 슬금슬금 사다 모았었거든요.
그래서 세트는 가격이 내렸는지 어쨌는지 잘 몰랐네요.
어쩔 수 없네요.
이제 6권 한 권만 사면 세트 완성입니다.ㅋㅋㅋ

은오 2023-11-02 20: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무 님 선견지명 ㅋㅋㅋㅋㅋㅋㅋ 아 웃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구랑 비슷한 상황?! ㅋㅋㅋㅋㅋ
나무님 글은 정말 읽을 때마다 웃음 포인트가 너무 많아서 웃느라 힘이 듭니다......

책장이랑 책상 엉망이라고 계속 말씀하셔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봤는데 완전 깔끔한데요?! 책만 들어다 다른 책장에 꽂기만 완벽한 책상이잖아요! 나무님은 거짓말쟁이야!! ㅋㅋㅋㅋㅋ

맞춤법 책 진짜 생각보다 두껍죠? ㅋㅋㅋㅋㅋㅋㅋ 글도 꽉꽉 차 있습니다...... 4일이나 읽었는데 아직 반의반의반도 진도를 못 나갔어요 ㅠㅠ 엉엉... 그래도 그만큼 알차서 이만한 맞춤법 책 찾아보기 어려울 것 같아요. ㅎㅎㅎ 나무님도 저랑 같이 읽어요!! 😆

그리고...... 이번 겨울 전 북플에서 나무님과 함께라 덜 추울 것 같습니다.. 너무 간질간질하지만.. 그만큼 좋아해요 😍

책읽는나무 2023-11-03 09:34   좋아요 0 | URL
선견지명은 시간이 지나면 절로 만들어져 있더라는...ㅋㅋㅋ
제 주변에 두 부류가 형성되어 있어요.
저를 보고 은오 님처럼 웃기다고 웃어주는 사람! 반대로 왜 저래? 하며 이상하다고 엉뚱 사차원으로 보는 사람!ㅋㅋㅋ
얼마전 오랜 학교 친구랑 오랜만에 통화를 했었는데 걔가 나 요즘 이렇게 저렇게 지내고 있었다고 말만 하면 빵빵 터지는 거에요. 걔말이 학교 다닐 때부터 내가 좀 엉뚱하고 독특했었다구요. 그게 너만의 매력이었다고 좋게 마무리를 해주긴 했는데 암튼 내 생각이나 삶 자체가 좀 웃기다고 그러더군요.
그래서 그런가? 했네요. 전 제 삶이 넘 따분하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었는데 또 곁에서 듣는 사람은 제가 다이나믹하게 산다나요? 그리고 자극을 받는다고도 하던데...그런가? 갸웃했다죠.ㅋㅋㅋ
친구 말과 친한 지인의 말과 은오 님의 말을 다 합쳐 내린 결론은 제가 꽤나 웃긴 사람이란 생각을 했으며 자부심을 가지고 살기로 했어요.^^;;
전 재밌는 사람이 좋거든요.ㅋㅋㅋ

책상 완전 깔끔하다구요??
음....남편이 늘 책상 엉망이라고 좀 치우라고 해서(책상 옆이 TV가 있거든요. TV보면서 제 책상을 늘 보나봐요.) 전 엄청 엉망인 줄 알았었는데 그동안 가스라이팅 당하고 살았군요.🤔
근데 식탁 위는 책상보다 더 너저분해져 있어요.ㅋㅋ
질서와 무질서를 왔다 갔다 하면서 치웠다 어질렀다의 삶의 반복 중입니다.
거짓말쟁이 맞네요.ㅋㅋㅋ
그래도 완전 깨끗하다고 칭찬 받았으니(이거 아무래도 어떤 분? 덕택으로 어부지리로 받게 된 칭찬ㅋㅋ) 저의 행복지수를 끌어 올려 나 이렇게 살아도 완전 깔끔하고 행복한 인간이야! 하며 만족도를 높여야겠어요.^^

맞춤법 책 용어들이 어려워 하루에 조금씩 읽어야겠어요. 읽고 돌아서면 계속 까먹을 것 같기도 하구요. 오래 오래 끼고 읽어야 할 책인 것 같아요. 공부는 평생 함께 해야 할 친구!!ㅜㅜ
삶이 고되지만 은오님 같은 똑똑한 친구가 있어 저도 따뜻하고 좋네요.♡

꼬마요정 2023-11-03 00: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정하신 책나무 님 ㅎㅎ 책들이 담요 덮고 있는 모습이 정말 따뜻해 보입니다. 햇빛을 피하려는 건데 따뜻해 보이다니 말이 안 맞나요? ㅎㅎㅎ 책장 깔끔해서 살짝 실망했어요. 엉망이라고 하셔서 기대했는데... 역시 제 책상만 더러운 거였어요 ㅋㅋㅋ

맞춤법 책 중고 담았는데, 금세 팔렸더라구요. 허탈합니다. 지금 중고 담은 거 4권이나 팔려서 저를 슬프게 하네요. 배송비 때문에 우주점 뒤지다가 다 털렸어요ㅠㅠ 그냥 새 책 살래요 흑흑

책읽는나무 2023-11-03 09:47   좋아요 1 | URL
애들이 넘 따뜻해서 습기가 차지나 않을까? 싶어요.ㅋㅋㅋ
햇볕이 담요 위에 내리쬐는 모습 바라보면 흐뭇 합니다.
그걸 보고 흐뭇해 하는 제가 이해가 안가지만 암튼 책들 복 받았구나! 그러고 놀고 있어요.ㅋㅋㅋ
빨리 책을 읽고 정리를 해야 하는데 언제 읽을지...ㅜㅜ

다들 책상이 깔끔하다고 해주셔서 응? 그런 거였어? 생각을 고쳐먹었어요. 주말에 남편이 또 지저분하다고 좀 치우라고 욕하면 저도 당당하게 한 마디 해야겠군요.
내 책상 다들 엄청 깨끗하다고 인정했다구요.ㅋㅋㅋ
근데 다들 울집에 온 사람들은 책상 보고 깜놀하시던데?????
알라디너들은 깔끔하다고들 하시고???
누가 맞는 걸까요?ㅋㅋㅋㅋ

맞춤법 책!!!
와..은선생님 효과인 건가요?@,@
중고가 금방 팔렸다구요?
은오 님의 파워가 정말 상당합니다.ㅋㅋㅋ
맞춤법 책 한두 권 정도는 구입해서 끼고 공부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정말 헷갈리는 경우가 너무 많더군요. 아...학창시절 국어 문법시간 제일 싫어했었는데...결국 다시 나이 먹어서 이렇게? 뭐 그런 서글픈 생각은 들지만 공부는 평생 친구??!!! 라고들 하니까..ㅜㅜ
삶이 참 팍팍하고 고됩니다.
이럴 땐 어떤 드라마를 보면 될까요?
ㅋㅋㅋ <마스크 걸>이후로 넷플릭스에 재미난 드라마가 안보이네요?^^;;

꼬마요정 2023-11-03 17:09   좋아요 1 | URL
근데 책나무 님 맞춤법 책으로 예전에 글 올리신 적 있나봐요. 자동으로 땡투가 책나무 님께 갔어요. 전 은오 님인 줄 알았는데... 이 글 읽기 전에 샀으니 이 글 때문은 아닌 것 같아요. ㅋㅋ

<연모>나 <아스달 연대기>나 <힘쎈 여자 도봉순>은 보셨을 것 같고...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도 보셨을 것 같고... <더 킹, 영원의 군주>는 보셨을라나요? 전 이 드라마 참 좋아하는데 ㅋㅋㅋ 느와르 드라마는 <개와 늑대의 시간> 완전 좋아해요!! 지금도 다시 보곤 하구요. <상어>도 좋아해요. 판타지는 <W> 진짜 좋아하구요, <이 연애는 불가항력>이나 <내일> 좋아하구요... <어쩌다 발견한 하루>나 <그 남자의 기억법> 이런 류의 드라마도 좋아해요 ㅎㅎㅎ <더 바이러스> 이 드라마도 참 좋아해요. 진짜 명작이라니까요 ㅎㅎ 근데 넷플릭스에 없을 거예요. 아쉽네요ㅠㅠ 또 뭐 있더라...음... <아랑사또전>은 보셨을까요? 넷플에 있던가...

제가 MOODI 라는 어플을 쓰거든요. 여기 본 드라마들 저장하는데, 뭐가 너무 많아요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3 17:30   좋아요 1 | URL
그래요? 제가 이 책을 썼었던가? 기억이 당최 나질 않습니다.ㅋㅋ
‘읽고 싶어요‘에 등록은 한 적 있긴한데 북플 책 ‘읽고 싶어요‘에도 ‘좋아요‘ 누르면 자동 땡투가 등록되어져 있던 걸 몇 번 확인한 적 있어요. 그래서 그런가 봅니다.
땡투는 아무래도 열혈 선생님이신 은오 님께로 가야하는 게 맞으니 은오 님께 땡투 하세요.^^

<연모>랑 <더 킹..> 열거해주신 드라마 중 두 개 봤네요.
저도 두 드라마 재미나게 봤더랬습니다.^^
그리고 저 딸래미 한 달 무료 시청하기 신청한 덕분에 <경성 스캔들>도 봤어요. 왜 한고은 불쌍하다고 했는 줄 알겠더군요.^^
<우리집 현관 멸망이..> 지난번에도 추천해 주셨는데 한 번 봐볼까 싶네요. 넷플릭스에 계속 뜨더군요.
처음 보는 제목들도 많네요?
그 남자의 기억법, 더 바이러스, 상어, 이 연애는 불가항력등등...다 찾아보려면 몇 달 걸리겠어요.
책도 읽어야 하는데....ㅋㅋㅋ
이래서 책을 읽을 수가 없는 건가 봅니다.ㅋㅋ
암튼 열거해주신 제목들 열심히 찾아보겠습니다.
moodi 저것도 찾아봐야겠군요.ㅋㅋ
감사합니다.^^

꼬마요정 2023-11-03 18:45   좋아요 1 | URL
아 맞아요!! 도적 칼의 소리 보셨어요?? 꼭 보세요 꼭이요!!!!

책읽는나무 2023-11-03 20:06   좋아요 1 | URL
도적 칼의 소리!! ✍️✍️✍️
네 이것 먼저 찾아보겠습니다.^^

자목련 2023-11-03 14: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상에 책이 정말 많네요. 책상으로 위장한 책장 아닐까 싶어요. 책상에 앉기만 하면 집중이 꽤 될 것 같은데, 책상에 앉는 과정이 어려울 것 같은. (실은 제가 그래요, ㅎㅎ)
알라딘 서재에 맞춤법 공부 바람도 부는 건가요?
줌파 라히리의 소설도 궁금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1-03 17:37   좋아요 0 | URL
맞아요. 위에 편하게 올려두는 책장인 것 같아요.ㅋㅋㅋ
밑에 깔려 있는 책들은 제목이 보이지 않아 못찾는다는 함정이 있네요.ㅜ
책상에 앉기!
책상에 앉았지만 핸드폰 멈추고 책 읽기!
이 두 가지가 너무나도 힘이 듭니다.
하루가 금방 가버려 내일 앉자! 그러면서 몇 달이 후딱 가버려 깜놀했구요.^^;;
맞춤법 바람이 일고 있네요.
은선생님 덕분에요.ㅋㅋ
라히리 소설은 이탈리아어로 쓴 소설인 것 같은데 다락방 님의 리뷰를 읽어보았을 적엔 <저지대>나 <축복받은 집>만큼은 아닌 것 같다고 하셨는데...그래도 별 네개면 괜찮게 읽으신 것 같기도 하구요.
저도 어떨런지? 궁금합니다.
빨리 읽어야 할텐데...엊저녁 다시 저 책상 위에 책탑 쌓아두기만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