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먼저 드라마를 봤었는데 너무 재미없어서 보다가 말았다. 

드라마 분위기는 매우 심각해 보였으나 그 안에 내용이 너무나 별거 없었고 고등학생에서 대학생 시절 특유의 우울감이 듬뿍 들어가 있어서 내 손발이 자꾸 오그라드는거다. 그래서 초반 대충 보다가 접었던 드라마였다. 

소설에도 별로 관심 없었으나 집에 읽을 영어책이 없다는 이유로 책 주문할때 별생각 없이 끼워넣어서 주문해버렸다. 세일 하기도 했고ㅋㅋㅋ

역시나 소설도 내 취향이 아니었다. 읽으면서 몇번을 그냥 덮어 버리자 싶었으나 문장이 어렵지 않고 술술 읽히기 때문에 참고 읽었다.

일단 나는 이 소설의 캐릭터들에 전혀 마음이 움직이지 않았다. 얘네는 진지하고 심각하지만 읽는 나도 같이 심각해지지는 않았다는 말이다. 

고등학교때 만나서 인연이 대학까지 이어지고 누가봐도 연인사이지만 지들은 친구사이라 말하며 헤어지고 또 각자 연인이 있지만 서로간의 관심은 놓지않고 지내면서 언제든지 분위기만 맞으면 같이 잘 수 있는 사이지만 아닌척 하다가 또 다시 만나고 헤어지고......거기에 이 둘의 계급차이, 돈많은 집안 출신과 그렇지 않은 이라는 현실이 크게 작용하는 듯 보이지만 또 그 갈등은 각자 툭 털어놓고 이야기 나누다보면 털어지는 정도로 거기에 전적으로 집중하지는 않는것 같고...

폭력적인 집안에서 폭력에 무기력하게 자라나다보니 이상한 성적취향을 가지게 되었다는 개연성은 너무나 끼워맞춘듯한 느낌이고 결말에 가선 폭력을 직접 행사하지 않고 말로만 명령을 하면 거기에 따르는 것으로도 만족이 되어서 좀더 평범함에 가까워졌다고 말하는 여주인공에 나는 그저 짜증이날 뿐이고......

그냥 그렇다.

이 소설은 솔직을 가장하지만 알고 보면 엄청 꾸민 느낌이다. 뭔가 진짜같지가 않다.

차라리 진짜 말도 안된다 싶은 연애소설이나 볼걸 그건 재밌기라도 하지ㅜ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올해들어 구입한 책들. 

'철로 된 강물처럼'은 이미 읽었고, 지금은 '하틀랜드'읽고 있다.

올해 나의 소박한 목표는 책을 읽었으면 짧게나마 기록을 해두자이다.

기록을 안 하니 뭘 읽었는지 기억이 잘 안 나서 말이다ㅠㅠ


그나저나 작년에 사놓고 안 읽은 책도 한가득인데ㅋㅋㅋㅋ

새해가 되었다고 묵혀놓은 책들은 이미 기억에서 사라져있고...책장에서 눈에 띄어 꺼내보면 언제 내가 이책을 사놨지 하고 놀랄때도 종종 있고ㅋㅋㅋ

책 묵히지 말고 제때제때좀 읽자도 올해의 목표로 정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철로 된 강물처럼
윌리엄 켄트 크루거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을 만끽하며 동네를 뛰어다니고 어른들 대화를 엿들으면서 세상에 대해 알아가는 아이들을 보는건 흐뭇했지만 결말은 와닿지 않았다 종교적인 교훈이 너무 작위적이었다 어떻게 그리 쉽게 용서가 되나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 예전에 조이스 캐럴 오츠의 소설을 두 권 읽은 적이 있다. “멀베이니 가족그들”.

두 권 다 읽고 나서 후유증이 상당했다. 깊고 진한 여운이 오랫동안 남아서 어쩔 때는 꿈자리가 뒤숭숭하기도 했었다

읽고 나서도 이런데 읽는 중에는 얼마나 몰입이 되었겠는가. 작가가 만들어낸 인물들 각자에 너무나 깊게 감정이입을 해서 책장을 넘기기가 힘들기까지 했었다. 마음아파서 다음을 어떻게 읽나 하면서도 궁금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읽어내려야 하는 그 고통!

 


그래서 이 소설 카시지를 읽기 전에도 마음 준비를 단단히 했다. 이번에는 얼마나 또 나를 책 속의 인물들에 푹 빠지게 할까 기대감을 가득 품고선......

하지만 이번엔 기대와 달랐다. 소설을 다 읽은 지 하루가 지났는데 그냥 덤덤하고 읽을 때도 덤덤했다. 사실 더 솔직히 말하면 다른 오츠의 소설들과는 달리 이 소설은 언제 끝나나 하면서 자꾸만 페이지수를 계산하며 읽기까지 했다.


 

책을 읽으면서 주제의식에 상황과 인물들을 끼워 맞춘 느낌이 들어서 부자연스럽다는 느낌이 내내 들었기 때문이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고 있는 이라크전 참전 군인을 내세워서 이야기 하는 전쟁의 참상과 잔인함, 가난한 젊은이들을 전쟁에 내모는 미국 사회의 부조리함, 사회주의 교수의 연구 작업에 참여하면서 들여다보게 되는 미국의 사형제도와 감옥 시스템과 범죄자들에 대한 인권문제 등등

그전에 읽었던 오츠의 소설들에선 인물과 인물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정밀한 묘사와 그것을 뒷받침 해주는 서사가 한몸처럼 움직였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한 문제들이 인물들을 덮쳐올 때 독자로 하여금 가슴 답답한 고통을 안겨주면서 자연스럽게 분노하게 했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는 작가의 목소리가 인물들 밖으로 툭 튀어나온 느낌이었다. 소설 속 인물이 하는 얘기가 아니라 작가가 하는 얘기인 듯이 말이다. 그러니 비극이 그저 덤덤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었던거 같다.

 



겉으로 보기에는 행복해 보이던 가족이 흩어졌다가 다시 모이게 되는 이 소설의 큰 줄기도 감동이 덜 했다. 아니 사실 이것 또한 그저 덤덤했다.

예쁜 언니 밑에서 예쁘진 않지만 똑똑한 아이라고 알려졌던 동생 크레시다. 언니만큼 예쁨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어서 오히려 냉소적이고 못되게 행동하던 아이가 저지른 사건 때문에 한 사람은 감옥에 가고 가족은 고통 속에서 해체된다. 그리고 그 아이가 몇 년이 지난 후 돌아온다. 자신이 저지른 일을 참회하며 용서를 구하기 위해서.


결국 이 이야기는 인간을 자신의 좁고 유아적인 자아안에서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사회와 교류할 줄 모르는 철없던 여자아이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가족과 떨어져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살며 자신을 돌봐주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곳곳의 사회 문제를 고발하는 교수의 연구작업에도 조수로 참여하면서......

부모의 울타리 밖에서 이런저런 일들을 겪으면 당연히 성장하기 마련이다. 어른이 되는 과정을 크레시다는 이토록 요란법석을 떨며 거쳐야하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그녀의 새로운 삶에서의 성장이란게 그녀가 저지른 일에 비해 터무니없이 평온해 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크레시다의 참회가 와닿지 않았다.


또한 크레시다라는 인물에 더 집중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크레시다의 새로운 삶의 이야기에서는 그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사연이 더 흥미롭게 펼쳐지고 어느새 크레시다는 그 사람들의 관찰자가 되어버린거 같았다. 그래서 그녀의 참회가 좀 뜬금없다는 느낌도 들었다.

 


 

결국 나는 처음에 기대했던 강렬한 여운을 이 소설에서 느끼지 못 했다. 그렇다고 작가에 대한 믿음을 거뒀다는 얘기는 아니다

조이스 캐럴 오츠는 여전히 내가 존경하는 작가다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대가다운 통찰력이 책 곳곳에 포진해 있다는 건 부인하지 못 한다. 다만 이야기적인 즐거움과 감동이 덜 했다는 게 내가 실망한 이유다.

뭐 그럴 때도 있는 거지. 한 작가의 책이 몽땅 다 좋을 수는 없는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다시 올리브





내가 정말 좋아했던 "올리브 키터리지"의 다음 이야기가 나왔다고 해서 번역서가 나오길 기다렸는데 소식이 없길래 원서를 사두었었다. 그래놓고는 내가 늘 그렇듯 언젠간 읽겠지 하고 미뤄놓고 있었는데, 아니 이럴수가 얼마전에 번역서가 나와버렸네? 평소 같았으면 당장 그걸 샀겠지만 나는 이미 원서를 사둔 몸. 번역서를 사게되면 원서는 당연히 그냥 책장에서 썩을거 같아서 꾹꾹 눌러참고 부랴부랴 원서를 읽고 있다.

근데 지금 막 "Light"까지 읽었는데 눈물이 주루룩ㅠㅠ

엄청나게 슬픈 그런건 아닌데 찡한 감정이 울컥 솟아서 읽고 있는 내 눈에서 눈물 몇방울이 툭툭 떨어지는거다. 

살다가 견딜 수 없이 슬프고 힘든 순간이 왔을때 나와 늘 함께 했던 바로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서가 아니라 그렇게 친하지 않았던 살면서 그닥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사람에게서 뜻하지 않게 위로를 받는 순간. 

그런 보석같은 순간을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는 진짜 일상적인 단어로 군더더기 없는 문장으로 표현해 냈다.

이렇게 쉽게 쓰는데 이렇게나 아름답다니! 간단한데 깊다니!

새삼 다시 작가의 글발에 감동했다. 

ㅠㅠ



2. 가을사진


요즘은 시기가 시기라 많이 돌아다니진 못 하지만 간간이 산책길에 나서긴 했고 그때 만난 가을은 정말 예뻤다.

가을사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