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자연의 삶을 동경했던 폴 고갱
태어나자마자 파리가 아닌 페루로 가 ‘페루의 소년’이 된 고갱.
6년 동안 그곳에서 살며 뜨거운 태양과 야생 그대로의 자연에 익숙해진다. 그러던 중 친할아버지의 사망으로 유산을 물려받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프랑스로 돌아가는데 자연이 익숙한 소년은 파리라는 대도시는 불편하기만 했다.
파리에서 방황하던 고갱은 선원이 되어 5년을 바다 위에서 세계 곳곳을 누비며 마음의 고향 페루를 그리워하고 갈망했던 것일까?

배에 몸을 싣고 있던 어느 날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프랑스로 돌아간다. 어머니의 사망에 깊은 충격을 받은건지 다시 바다로 떠나지 않았고 어머니의 친구이자 후견인이 된 분의 소개로 증권중개소에서 일을 시작한다. 예상외로 그곳에서 페루 생활로 타국어에 능통했던 점이 증권업무에 큰 장점이 되어 증권맨으로 능력을 발휘한다. 수입도 어느 정도 되고 사회생활에 적응도 하고 결혼하게 된다. 고갱을 증권맨으로 만들어준 사람이 아마추어 화가이자 사진작가였다. 그래서 미술을 접하게 된다. 이 때만 해도 고갱은 미술을 재테크 정도로만 보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고갱은 재테크만이 아닌 매력에 이끌려 그림를 그리기 시작한다. 회사를 다니면서 말이다.
평일에는 회사에 다니고 주말에는 파리 근교로 나가 그림 그리기에 빠져 미술을 향한 애정은 커져만 가고 빠져 나오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 그러던 어느 날 진신된 마음으로 후배를 발굴하고 키우는 것에서 보람을 느끼는 화가 피사로롤 소개받는다.
고갱의 열정을 눈여겨 본 피사로는 인상주의전에 작품을 전시하게 도움을 주고 결국 고갱은 인상주의자들에게도 인정받는다.

당시 고갱은 ‘화가의 길’과 ‘직장인의 길’ 사이에서 심각하게 고민하던 중 삶에 큰 변화를 줄 사건이 발생한다. 급격한 경기 불황으로 증권회사에서 해고를 당하는데 고갱은 기뻐한다.
퇴사 후 승승장구할 것 같았지만 그야말로 찌질하고도 처절한 신인작가 고갱의 인생이 시작된다. 세상은 물론이고 가족들도 이해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고갱이 기댈 곳은 오직 그림 뿐이었기 때문에 오기로 버틴다.

고갱은 스스로 선택한 길을 그저 묵묵히 걸어간다. 그가 간절히 원했던 꿈은 무엇일까? 돈을 많이 버는 것? 그랬다면 증권맨으로 남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술계에서 빨리 인정받는 것? 그랬다면 유행하던 화풍을 따랐을 것이다. 아쉽게도 둘다 아니다.
그가 진정 원했던 꿈은 ‘고갱만의 예술 세계 발견’,‘이것은 고갱이다’라는 예술의 영역을 간절히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 꿈을 이뤘다. ’원시와 야생’이라는 콘셉을 찾은 것이다.

‘원시와 야생’이라는 가야 할 길이 명료해진 고갱.
원시와 야생을 간직한 곳으로 그림을 그릴 목적으로 떠난다.
자연을 찾으러 갔다가 또 다시 문명을 만난 ‘어쩌다 문명인’ 고갱은 그 곳을 탈출해 근처 섬으로 간다. 자금은 바닥나고 비위생적인 곳에서 고갱은 결국 선원일을 하겠다는 명분으로 겨우 도망치듯 섬을 빠져 나온다.

문명의 나라 프랑스에 도착했지만 비문명인이 되고 싶은 고갱.
이제 프랑스에 자신이 발 디딜 곳은 없다고 느끼고 ‘원시와 야생’이 살아있을 최후의 공간을 물색하는데…현실은 너덜너덜했다.

태초의 원시성을 간직한, 순수성에 도달하고자 했던 고갱은 인상주의의 짧은 붓 터치를 거부하고, 사물에 진한 윤곽을 그리고 그 안에 강렬하고 대담하게 색면을 칠해 단순화를 시켰다고 한다.

삶을 보는 관점과 삶을 사는 방식은 사람 수 만큼이나 다양하지만 정답은 없다고 한다. 각자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삶의 빛’이 있을 뿐.

"예술가의 삶은 기나긴 고난의 길이다! 우리를 살게 만드는 것도 바로그런 길이리라. 정열은 생명의 원천이고, 더 이상 정열이 솟아나지 않을때 우리는 죽게 될 것이다. 가시덤불이 가득한 길로 떠나자. 그 길은 야생의 시를 간직하고 있다." - P163

"우리의 모든 르네상스는 <올랭피아>에서 시작되었다." - P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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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방구석 미술관 1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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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로맨틱한 그림의 정수 클림트/미술계의 제임스 딘, ’희대의 반항아‘
클림트의 어린 시절은 찢어지게 가난했지만 두 가지가 있었다. 성공에 대한 끈기와 열정 그리고 귀금속 세공사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을 천부적인 예술적 재능.
이 두 가지가 결합돼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의 쾌속질주를 시작하는데…

청년사업거로 승승장구하던 당시 그의 그림에 빼어난 기교는 있었지만 자신만의 철학과 개성은 빠져 있었다.
그림으로 가난에서 벗어나 성공하고 싶었기 때문에 왕실과 주류 미술계가 원하는 전통을 고수하는 당시의 대세를 따르고 있었다. 권력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그렸던 것이다.

클림트의 나이 서른, 성공의 가도를 달리던 그의 삶에 브레이크가 걸린다! 아버지와 동생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큰 충격과 슬픔으로 절망의 수렁으로 빠진 그때, 자신의 삶과 예술을 돌아보기 시작한다. 그제야 자신의 그림을 깨닫고 세기말 오스트리아 미술계를 발칵 뒤집어놓는 시대의 반항아로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그의 반항에는 신사다운 품격이 있었다.

그 첫번째 고품격 반항은 19세기 말, 빈의 미술을 쥐락펴락하던 ‘빈 미술가협회’권력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반항아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기 시작한다.
주류 미술 세력으로부터 분리주의 그룹을 통해 반항의 서막을 알린 클림트는 이제 그만의 두번째 고품격 반항으로 고정관념으로 가려져 있던 진실을 벗긴다.
반항아의 마지막 고품격 반항, 자신의 관점에서 인간이 만든 학문이라는 것의 진실을 그리기 시작한다. 이성과 학문의 한계, 법의 부조리를 고발했다.
학계와 언론, 대중들은 하나같이 클림트를 비난하기 시작하고 결국 클림트는 작품들을 철수시킨다.
작품들이 흑백인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소실되었기 때문인데 1946년 히틀러가 퇴폐미술로 낙인찍어 모두 불태워 버렸다고 한다. 원본 대작이 없다는 말이다.

예술가답게 표현의 자유를 고집했던 강심장의 반항아도 온갖 반발과 저항을 이겨내고 결국 새로운 예술의 씨앗을 심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뇌졸중으로 사망하기 직전까지 그렸던 <아기(요람)>이다. 클림트는 평생 ‘여성’과 ‘죽음’이라는 주제에 몰두했는데 그런 그가 마지막으로 선택한 주제가 아기라는 사실은 뜻밖이라고 입을 모은다.

클림트는 기꺼이 고난의 사막을 걸었고 문제가 있다고 솔직하고 당당하게 외치며 투쟁했다. 그리고 아이와 같은 천진난만함으로 자신의 삶을 놀이로 승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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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행동과 예술 작품으로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없다면 소수의 사람을 만족시켜라.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대단히 힘든 일이다." - P109

"지금 나는 용기도 재능도 부족하다. 곡물 창고로 가서 목을 매는 게 낫지 않은가 매일 자문한다. 그림만이 나를 지탱해준다." - P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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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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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영혼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후기 인상주의
반 고흐는 색 중에서도 노란색에 아주 푹 빠진 화가였다.
새로운 예술을 발견하고자 무작정 네덜란드에서 파리로 상경한 33세 반 고흐. 그가 파리에 도착할 당시 파리를 접수한 것이 있었으니 다름 아닌 ‘녹색 요정’이라 불리는 술 압생트다.
높은 도수와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있고, 독특한 향으로 애주가들을 사로잡는데에 그치지 않고 물과 설탕을 등장시켜 감성까지 갖춘 술이 된다.
이 녹색 요정을 파리의 예술가들이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녹색 요정이 반 고흐도 접수한다.
고흐가 파리에 머문 2년 반 동안 230여점의 작품을 만들만큼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몰두했다. 더불어 압생트에도.

이미 삶과 육체 모두 극단까지 끌고 간 반 고흐. 압생트의 산지인 아를에서 색이 이끄는 예술의 극단을 향해 브레이크 없이 내달리기 시작한다.
불멸의 명작을 쏟아낸다. 정물도, 풍경도, 카페도, 심지어 자신의 집까지 온통 샛노랗다. 노란색에 대한 몰입일까, 강박이었을까?
녹색 요정을 마시고 또 마신 이유로 산토닌에 중독되고 만다.
산토닌은 압생트의 주 원료인 향쑥의 주요성분으로 과다복용 시 부작용인 황시증(세상이 노랗게 보이는 것)으로 모든 대상을 노랗게 보게 된다. 노란색이 아닌 것도 노랗게 보이고, 노란색은 더욱 샛노랗게 보이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색을 표현해야 하는 화가가 색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는 건 어쩌면 저주같지만 고흐는 그것을 영감의 원천으로 기꺼이 받아들인다. 그리고 자신이 부를 수 있는 가장 순도 높은 ‘고음의 노랑’을 찾아낸다.
자신의 예술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던질 수 있었던 반 고흐가 생명을 태우며 꽃피운 대표작이 바로 <해바라기>다.

압생트의 남은 한 가지 저주가 있었으니 바로 튜존이다.
이 성분은 뇌 세포를 파괴하고 정신착란과 간질발작을 일으킨다. 고흐의 몸과 마음을 뿌리부터 파괴시킨 ’녹색 악마‘였다.
점차 격렬해지는 정신착란과 귀를 막아도 끊임없이 들리는 환청으로 결국 자신의 귀를 스스로 자르고 만다. 그 때 고흐가 그린 <붕대로 귀를 감은 자화상>은 유례없는 것이 되었다.

이 사건 후, 그는 압생트로 인한 온갖 중독 증세를 떨쳐 내고자 노력하며 정신병원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압생트를 끊고 오로지 그림에만 몰두하며 사투를 벌인다. 자신의 생명을 걸고 강렬히 몰두하는 만큼 그는 끝을 모르고 빛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탄생한 작품이 <별이 빛나는 밤>과 <붓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따금씩 찾아오는 지독한 고통은 그를 기진맥진하게 만들었고 그 끝에 최후의 고통이 찾아온다.
마음껏 창작 활동을 하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해주던 동생 테오의 상황이 극도로 나빠진 것이다. 동생의 불행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여긴 고흐는 더 이상 세상에서 숨 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테오에게 마지막 편지를 쓰다 말고 마지막 작품 <까마귀가 나는 밀밭>에서 작별을 고한다.
결국 고흐는 압생트의 저주를 극복하지 못했다. 요정의 탈을 쓰고 날아온 녹색 악마 압생트는 고흐의 영혼을 갉아 먹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덕분에 우리는 반 고흐의 이글이글 타오르는 노랑을 볼 수 있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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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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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발레리나의 화가 에드가 드가/인상주의자인 동시에 인상주의자가 아닌 드가?
원조 독신주의자로 예술 때문에 사랑을 포기했다. 파리 한복판에서 수도승의 삶을 살았던 드가. 그는 평생 여성을 그리는 데 자신의 모든 예술혼을 불태웠다. 그러던 중 19세기 후반 파리의 평범한 여성을 그렸는데 그 중 대표적인 여인이 발레리나다. 어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한 때부터 발레리나를 그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드가는 왜 유독 발레리나에게 몰두했을까?
무대 위에서는 더없이 화려하고 아름다운 발레리나지만 뼈가 성장해 굳기 전에 몸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자기 인생에 대한 선택권 없이 가혹한 훈련을 버텨야 내야 하므로 선택된 것은 빈민가 소녀들이었다. 이런 극한 직업임에도 소녀들이 버텨냈던 이유는 자신과 가족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기 때문이라고…하지만 현실은 그리 호락호학하지 않았다.
무대 위는 화려한 아름다움으로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발레리나지만 무대 뒤편의 삶은 어둡고 탁했다.

드가는 ‘있는 그대로의’ 발레리나를 보았다고 한다. 화려한 무대 뒤편, 치열하고 은밀한 그녀들의 삶을 날카롭게 포착했다.
<무대 위 발레 리허설>에서 리허설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실크해트를 쓴 부유한 두 남자를 발견한다. 발레리나는 하루하루 생계를 위해 고통을 이겨내며 무대에서 춤을 추고, 그 남성들은 자신의 쾌락을 위해 그녀들의 무대를 찾았던 것.
노인이 된 드가는 시력을 많이 잃어 원하는만큼 예술을 표현하지 못한 답답함을 시로 대신하듯 발레리나를 주제로 많은 시를 쓴다. 그의 시에서 그가 발레리나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았는지 신사 예술가의 품격이 느껴진다.

드가는 귀족 집안의 자제였는데 어째 다른 상류층들과는 다른 눈으로 그 시대의 여인들을 바라보며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까? 그건 바로 드가가 독신남이었던 것.
성에 대한 욕구를 멀리하는 금욕주의자가 되어 남성과 여성의 ‘중간자‘가 된 것으로 설명한다.

그럼 여기에서 우리가 다시 한번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실내(강간)>은 너무 충격적이고 드가의 작품이라고 믿기 어렵지 않나? 이제는 이해를 해야한다. 왜 드가가 굳이 그런 그림을 그렸는지 말이다. 진정으로 이해했다면 ’거장‘이라는 겉포장에 가려진 ’인간‘ 드가를 만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작가님은 말하신다.
드가는 이 작품을 자신이 숨 쉬던 당시 파리의 풍속을 그린거라 하여 그저 ’풍속화‘라고 했는데 작품을 본 다른 남성들이 지은 제목이 <실내(강간)>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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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2-11-28 09: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드가의 시선이 권력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내용도 보았습니다. 드가의 그림에는 알수록 복잡한 상황들이 섞여있죠. 더구나 당대 예술가들의 삶을 보면 그림 이면의 생각들이 건너와서 마음을 어둡게 하죠ㅠ

억울한홍합 2022-11-28 1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안타까웠어요. 행복하지 않은 화가의 눈에 그림 이면의 행복하지 않은 모습이 보이는 게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인데 같은 인간적인 마음으로 씁쓸하기도 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