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친구 공개 글’입니다. 몇 시간 지난 후에 ‘전체 공개’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북플이 처음 나왔을 때 제 서재의 ‘팔로워’ 수가 많았습니다. ‘팔로워’ 회원 닉네임 옆에 ‘친구 추가’를 누르면 그 회원은 ‘친구’가 됩니다. 그러면 저와 ‘친구’가 된 회원은 서로가 남긴 ‘공개’ 서재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팔로워’ 회원은 ‘친구 공개 글’을 보지 못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친구 수’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현재 ‘친구 목록’을 ‘비공개’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웬만하면 ‘친구 수’는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예전에 ‘즐겨 찾는 서재 수’가 많아지면 소소한 이벤트를 여는 회원 분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즐겨 찾는 서재’ 또는 ‘친구’가 1,000명에 도달하면 친한 회원에게 선물을 주는 겁니다. 저는 이런 이벤트를 나쁘게 보지 않습니다. ‘즐겨 찾는 서재’ 또는 ‘친구’가 많은 것은 회원 개인에게는 정말로 마음이 뿌듯한 상황이고, 축하받을 일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분들과 다릅니다. 그분들처럼 똑같이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요즘 제 서재를 ‘팔로워’하는 회원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제 서재를 ‘즐겨 찾기’해서 보고 싶은 회원이 줄었습니다. 이미 예상했던 일이었습니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저는 이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고 싶습니다.

 

저와 상대방이 동의 없이 자연스럽게 ‘친구’로 맺어지는 순간, 두 사람은 서로의 글을 봐야 합니다. 그런데 저와 상대방이 서로의 글에 ‘좋아요’를 눌러준다고 해서 그 글을 제대로 읽었을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지 않아도 ‘좋아요’를 눌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좋아요’를 눌러주는 일은 좋으나, 반대로 생각해보면 ‘친구’라는 이름에 너무 집착해서 반강제적으로 해야 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즉, 상대방이 아주 친한 ‘친구’ 회원이고, ‘즐겨 찾는 서재’이니까 무조건 ‘좋아요’를 눌러야겠다고 생각하는 거죠. 이런 생각이 자칫 정당한 비판마저 위축시키지 않는지 고민해야봐야 합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하자면 이름만 ‘친구’인 회원이 있습니다. 본인의 글은 열심히 올리고, 정작 상대방의 글은 잘 안 읽습니다. 이런 분들을 최소 3개월 이상 지내보면 활동 성향을 어느 정도 파악됩니다. 열심히 글을 쓰는 건 좋은 일입니다. 친교 활동이 부담스러워서 글 작성하는 일에만 몰두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누구나 남들에게 자신을 노출(또는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상대방의 자아 노출을 외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심리 반응이 ‘셀카 패러독스(The Selfie Paradox)’입니다. 자신의 셀카를 많이 찍어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 하지만, 정작 상대방의 셀카에 관심 없는 심리 상태를 의미합니다.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 알라딘 서재에 글을 열심히 쓰는 분들은 많아도 상대방의 글을 열심히 읽는 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친구’ 수가 많을수록 ‘친구’의 서재 글을 다 볼 수 없습니다. 북플 뉴스피드에 뜨는 ‘친구’ 회원들의 ‘읽었습니다.’, ‘읽고 싶어 합니다.’ 정보가 점점 많아지니까 서재 글이 묻힙니다. 북플 등장 이후로 서재 글을 읽기가 더욱 힘들어졌어요.

 

그래서 저는 이제는 ‘친구 추가’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물론, '친구 신청'도 하지 않습니다. 계속 ‘친구’ 수가 늘어나면 수없이 올라오는 글을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하루에 열 편 이상 뉴스피드에 공개된 ‘친구’ 회원의 글을 정독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자투리 시간이 생길 때마다 읽어보려고 합니다. 작성자의 정성이 느껴지는 글은 그냥 안 보고 지나갈 수 없어요. 제 취향에 맞지 않는 주제의 글은 그냥 넘깁니다. 애초에 읽지 않은 글에는 ‘좋아요’를 누르지 않습니다.

 

아마도 제 서재를 ‘팔로워’한 회원 중에는 ‘이달의 당선작 독자 선정 위원회’ 소속 회원이 있을 겁니다. 다음 달부터 제15기 독자 선정 위원회가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오늘 20명의 15기 독자 선정 위원회 명단이 공개됩니다. 아마도 이분들이 제 서재를 즐겨 찾거나 ‘팔로워’했을 수도 있습니다. ‘친구’ 목록에 독자 선정 위원회가 포함되어 있다면, 서재 글이 ‘이달의 당선작’에 뽑힐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의도하지 않은 혜택을 받지 않기 위해서 ‘팔로워’ 회원들을 ‘친구’로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서재 활동과 관련된 제 성향을 여러 차례 언급했습니다. 건방진 소리 듣더라도 호불호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받아들이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상대방에게 제 취향을 강요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이 글을 보고 나서 ‘친구’ 관계를 해제한다고 해서 전혀 불쾌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저의 지루하고도 건방진 글을 참고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글에 자주 ‘좋아요’를 눌러주시는 분들에게도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그분들의 글을 조금이라도 더 읽으려고 하고, ‘좋아요’를 눌러줍니다. 또한, 그분들에게 특별한 선물도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의 긍정적인 관심을 많이 받은 만큼 주는 것도 있어야 합니다. 제 의견을 달리하는 분들도 환영합니다. 저는 이런 분들과 감정적인 대응을 하고 싶지 않으며 오히려 악감정없이 원만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칭찬과 비판이 주고받는 과정이야말로 진짜 ‘소통’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3-30 1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3-30 11:49   좋아요 0 | URL
제 입장을 조금이라도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북프리쿠키 2017-03-30 1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구구절절이 옳으신 말씀입니다.^^
현실적으로 실천이 어렵다고 틀린 얘기가 되는 건 아닐테니깐요.
북플말고 sns를 끊었는데요.
싸이러스님의 말씀중에는 sns의 폐해가 많이 담겨있기에 저부터라도
조금씩 바뀌어 나가야겠어요~
책을 읽고 쓰고 같이 공감하는 원래의 취지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cyrus 2017-03-30 11:55   좋아요 2 | URL
페이스북이 싫어서 떠난 뒤로 지금까지 유일하게 활동하는 온라인 공간이 알라딘 서재입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비슷한 북플이 나오면서부터 제가 부담스러워했던 상황을 다시 겪게 되더군요... ㅎㅎㅎ

제가 밝힌 입장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맞는 것도 아니고요. 각자가 편하게 느껴지는 방향으로 서재 활동을 하면 됩니다. 그냥 저처럼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 알면 됩니다. ^^;;


transient-guest 2017-03-30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플이 편하지만 예전의 시스템이 그립기도 합니다 저도 고민 중이에요

cyrus 2017-03-30 20:53   좋아요 0 | URL
알라딘 서재를 떠나고 싶어도 여기서 쌓인 정을 생각하면 쉽게 떠날 수가 없어요. 아무래도 하기 싫은 일을 안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

오후즈음 2017-03-30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해요. 전 이곳보다 네이버 블로그를 훨씬 먼저 했는데요. 예전 이웃들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걸 보면서 오래전의 정답던 그 작은 방문들이 그리울때가 있더군요

cyrus 2017-03-30 20:56   좋아요 0 | URL
제가 알라딘 서재에 활동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만난 분들이 그립습니다. 서재 활동이 뜸해지면 예전에 만났던 분들도 서재 활동을 하지 않아요. 그래서 서재 활동을 재개했을 때 서재 분위기가 썰렁했습니다.

잠자냥 2017-03-30 1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더 늦기 전에 cyrus 님과 친구가 되어서 다행이군요. 하하하. ^^;;

닷슈 2017-03-30 14:28   좋아요 1 | URL
저도 그렇게생각해요

cyrus 2017-03-30 21:00   좋아요 1 | URL
To. 잠자냥님, 닷슈님 / 예전에는 친하게 지낸 분에게 오래오래 잘 지내자고 말하고 다녔어요. 그런데 몇 년 지내보니까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사소한 다툼 때문에 사이가 한순간에 틀어질 수 있고, 예고없이 서재 활동을 멈추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 상황을 한번쯤은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레삭매냐 2017-03-30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친구 신청 먼저 해주시고 아무런 팔로우업이
없는 분들은 정리를 해야 할까 싶더라구요.

그리고 저랑 독서취향이 현저하게 다르신 분들도...

SNS 가 소통의 수단이라기 보니 어느 순간 피로도로
느끼게 되면 정말 피곤해 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cyrus 2017-03-30 21:03   좋아요 0 | URL
맞아요. 새로운 취향을 접하는 것도 좋긴 한데, 거기에 너무 열중하면 제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못할 때가 있어요. 책은 제가 읽고 싶은 걸 읽어야 해요. 다른 분들이 소개하고, 추천하는 책들을 다 읽을 수 없어요. 그래서 저는 책 추천하는 글은 안 써요. 안 읽은 책을 추천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요.

yureka01 2017-03-31 1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준이 북플이든 서재이든 글이 있냐 없냐로 판단합니다.
글 없는 서재 혹은 북플은 제외.
단, 외부의 사진블로그 분들 몇 분 계시는데 알라딘하곤 상관없으니 예외입니다.

서재나 북플에서 친구 200명 넘어가면 올라오는 블로그 글 다 못보거든요....

소통이 될려면 100명이하 일 수밖에 없죠...
100명 넘으면 하루 종일 서재블로그글만 봐도 시간 부족이고 다 못보거든요.ㅋ
솔까 친구 숫자 200넘어가면 블로그는 혼자 독고다이 하겠다는 의미와도 다를바 없을 거 같아서요..

cyrus 2017-03-30 21:07   좋아요 2 | URL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원 수를 ‘던바의 수‘라고 합니다. 가장 적합한 던바의 수가 150입니다. 그런데 이 수는 최대한 많이 잡은 겁니다. 실질적으로는 20명이 적당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 제 글을 ‘좋아요‘를 눌러주고, 댓글을 다는 분들의 수가 열 명 조금 넘습니다. 정확히 세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충 어림 잡으면 그 정도 나옵니다.

앤의다락방 2017-03-30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통. 공감합니다.

cyrus 2017-03-30 21:08   좋아요 0 | URL
제일 쉬우면서 어려운 일이 ‘소통‘인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7-03-30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셀카 페러독스... 재미있네요. 친구 신청 기능은 알라딘 최악의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슨 페이스북도 아니고.... 뭔가 십습니다..

cyrus 2017-03-30 21:09   좋아요 0 | URL
아예 ‘친구 서재‘라는 명칭이 생겼어요. 북플의 ‘친구‘와 알라딘 ‘서재‘를 억지로 합친 느낌이 들어요.

stella.K 2017-03-30 14: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옳은 말이야.
그런데 이 좋아요가 생각해 보면 꼭 완전히 다 읽고 동의의 의미만을 구하기 위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 꼭 다 읽어야 한다는 강박에서도 좀 벗어날
필요도 있거든.. 책을 완독해야만 옳은 독서는 아닌 것처럼.
좋아요가 딱 하나여서 문제가 발생하는 거지.
좋아요 말고도 여러 다양한 문항이 만들어 져야하는데...
지금으로선 읽는 사람이 해석하는 수 밖엔 없어.
예를 들면 누구의 죽음의 소식에 좋아요를 누르잖아.
그게 정말 그 사람이 죽어 좋은 게 아니라 조의의 의미라는 걸
우린 암묵적으로 해석하잖아.

너도 그렇겠지만, 내가 쓰는 글에 꼭 와서 좋아요를 누르고 가는
이웃이 있거든. 난 솔직히 그 분들 서재에 관심이 없어.
그런데도 와서 누르고 가면 그게 그렇게 고맙더군.
내 글을 잘 쓰고 못 쓰고를 떠나서.
그분들이 내 글에 무조건 다 동의해서일까? 그건 아니라고 생각해.
그냥 인정한다는 뜻도 있겠지.
아무튼 이 춘곤증의 계절에 주저리 주저리 떠들 수는 없고
그냥 좀 유연한 사고를 가져 보자고.

근데 난 네가 제기한 이달의 당선작의 부분은 전적으로 동감한다.
당선작의 문은 갈수록 좁아지고 열심히 쓰는데 되는 사람만 되고.
너무 불공평해. 성실파들은 어쩌라고...ㅠ

cyrus 2017-03-30 21:18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누님이 정말 좋은 말씀해주셨어요. 지금 생각해보니깐 제 생각에 모순이 있었어요.

‘좋아요‘ 누른 분들이 고맙다고 하면서도 글 안 읽고 ‘좋아요‘ 누른 분들을 비판했으니까요. 제가 좀 꽉막힌 생각을 할 때가 있어요.

‘친구 추가‘를 하지 않고, 서재 활동을 해볼 생각이예요. 예전에 비해 ‘좋아요‘ 받은 수가 적어질 거예요. 일종의 패널티라고 생각해야죠.

감은빛 2017-03-30 21: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루스님과 서재 친구여서 시루스님의 독창적이고, 명쾌한 글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제가 서재에 자주 들어오지 않아, 자주 읽지는 못 했습니다.

북플은 마지막으로 들어간 게 언제였는지도 생각나지 않네요.
요즘은 가끔 신간 정보 검색하러 피씨로만 알라딘에 들어옵니다.
서재는 진짜 오랜만에 접속해보네요.

가끔 들어와서 읽는 서재 친구들 글이 참 좋다고 느껴요.

cyrus 2017-03-30 21:26   좋아요 1 | URL
알라딘 서재 시절에는 정독까진 아니어도 글을 천천히 읽을 수 있었어요. ‘읽는 사람들‘이 있어서 어떤 주제의 글 한 편 가지고 치열하게 논쟁을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북플은 짧은 글, 사진 위주의 게시물을 보기 편안한 공간입니다. 게다가 북플로 먼댓글마저 달 수 없어요. 이러면 의견을 주고받는 토론 분위기가 형성될 수 없어요. 알라딘이 북플을 참 잘 만들었어요. 회원 간의 친목을 더욱 돈독하게 해주는 분위기를 만들어줬으니까요.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싸우는 일이 보기 힘들어졌어요.

곰토낑 2017-03-31 04: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맞는 말씀 이십니다. 저도 저 싫은건 안하고 안읽으려고 하는데 읽으셨든 안읽으셨든 좋아요 눌러주시는분들 참 고마워서 제가 좋아하는것도 아니지만 일종의 의리(?)로 저도 눌러주는 경우가 꽤 있거든요.. 그런데 그게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받은게 있으니 돌려주는게 나쁜건 아니잖아요? ^^ 비록 성의는 없을지라도.. 제가 느꼈던 소소한 기쁨을 그분도 맛보게 된다면 좋은거지요 ㅎㅎ

친구관계는 아니지만 종종 들러주셔서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사소한것에 너무 신경쓰지마시고 하고싶은 얘기 맘껏써주세요 ㅎㅎ(그렇게 생각하시는걸 사소하다고 폄하하고 싶은건 아니나 마땅히 떠오르는 단어가 없네요 ㅠㅠ)

cyrus 2017-03-31 09:33   좋아요 0 | URL
제 생각을 이해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슈플레님. 저와 알고 지낸 지 얼마 안 됐는데도 솔직하게 터놓고 말씀해주시니까 속 시원합니다. 어제 제가 밝힌 입장은 상당히 민감한 주제입니다. 제가 잘못 전달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언짢게 생각할 수 있어요. 몇몇 분들의 말씀을 듣고 보니, 제가 가볍게 볼 수 있는 걸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였어요. ^^;;

AgalmA 2017-03-31 05: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 이웃 뉴스피드 너무 많아서 안그래도 넘 스트레스ㅎ;;
cyrus님 글에 빌붙어 저도 입장 좀 얘기할께요ㅎ;
정보 습득 차원에서 즐겨찾기용으로 친추하시는 분들 꽤 되죠. 이건 시스템상 말릴 수도 없고 나랑 소통할 수 있겠다 싶음 저도 맞팔합니다. 그런데 제 일방적 소통만 있다 싶음 친구 해제를 고민하게 됩니다. 좋은 글 쓰는 분일 땐 소통 포기하고 그냥 글 보게 되면 좋아요만 눌러드리죠... 강제 정보 습득자가 된 기분ㅎㅎ;
정보 습득 차원이 아니라 소통을 원하는 분들은 어느 정도 보다가 자신과 안 맞다 싶음 친구해제 하시죠. 그거 땜에 서로 감정이 상할 수도 있고 참 복잡하더군요. 소통 많이 하던 이웃이 뜸하면 섭섭해하고 그럴까봐 굳이 찾아가 좋아요 누르고 하는 게 비난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모두가 말로 소통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저는 친구이든 아니든 좋은 글이다 싶음 좋아요 누릅니다. 물론 봐야 가능한 거지만ㅎ;; 요즘은 이웃 글도 다 챙겨 보기 힘든 처지라;;
제게도 의무감으로 좋아요 안 눌러 주셔도 됩니다. 저도 그래야 부담없이 글 쓰고 할 거 같아서ㅎㅎ서로 시원하게 친구해제해도 되고ㅎㅎ

cyrus 2017-03-31 09:42   좋아요 0 | URL
‘강제 정보 습득자’라는 표현에 공감합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부담스럽게 느꼈던 상황을 아주 잘 표현해주셨어요. 제가 몇 달 전부터 조금씩 ‘친구 해제’를 하고 있었어요. 그분들을 싫어해서 관계를 끊는 것이 아니니까 별 문제가 없다고 봐요. 어차피 ‘친구 해제’를 해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분들이 ‘팔로워’에 계속 있는 것 보면요. ‘친구’ 관계는 아니더라도 댓글로 소통하면서 알고 지내는 관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2017-03-31 08: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3-31 09:44   좋아요 1 | URL
한쪽 귀로 듣고, 나머지 귀로 흘러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표현을 안 해서 그렇지 ***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Agalma님처럼 서재 활동을 하신다면, 서재 활동에 대한 정신적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

2017-04-04 2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