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경향신문의 <천천히 사유하기>란 칼럼에서 이 그림을 보고 경악했다. 제목도... 적나라하다.<삶에 지친 자들>어쩌면 이리도... 대한민국의 지하철 풍경과 똑 같은지!이 그림을 보고 보고....또 봤다. 이 칼럼의 저자 문광훈은 이렇게 썼다. - 이 땅의 사람들은 대개 지쳐 보인다. 토요일 쉬는 이가 없지는 않건만, 허겁지겁 허둥대거나 어깨를 늘어뜨리며 걷거나 고개를 숙인 채 한 구석에서 졸고 있다. 깨어 있는 이는 무가지 신문을 읽고 있고(무가지 신문은 무가치하지요?). 못 먹어 핏기가 없거나 너무 먹어 비대하거나 아니면 그 눈빛은 사납다. 계산기인가 게임기인가, 어떤 이는 무엇인가 열심히 두드리고, 그 옆 사람의 휴대전화는 쉴 사이 없이 울린다. 이어지는 인공음 “전화 왔어요”. 일렬로 서서 내달리듯 일렬로 앉아 넋을 놓고 있다.호들러(F. Hodler)의 한 그림처럼, 이들은 ‘삶에 지친 자들’이다. 왜 이렇게 다들 쫓기듯 살고, 왜 혼을 뺀 채 내달려야 하는가. 아이들은 왜 하루 종일 분주해야 하고, 학생들은 왜 자정 넘긴 시간에도 학원버스에서 내리는가.- 아..... 그림 못지 않게 리얼한 문장! 일렬로 서서 내달리듯 일렬로 앉아 넋을 놓고 있다.그렇다! 출근시간의 붐벼 터지는 지하철에서 "상큼한 아침", "Good morning!"을 찾기는 어렵다. 고개를 떨군 채, 또는 고개를 뒤로 젖힌 채 졸고 있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피로가 가득하다. (그나마 앉아서 조는 건 행운이다!) 피곤에 쩔어, 수면 부족으로 졸고 있는 사람들의 머리 위에는"활력", "아로나민 골드", "레모나" 같은 광고가 달려 있다.왜 이렇게......맨날 바쁘고 힘들까? 왜 시간관리 책들은 표지만 바꿔 나와도 베스트셀러가 될까? 왜 마시멜로를 아껴 먹으라고 난리일까? 왜 그 비싼 프랭클린 다이어리는 잘 팔릴까?왜 프랭클린 다이어리에 해야 할 일들을 A+에서 C-까지 등급을 매겨가며 써야 할까? 무엇보다도....왜? 도대체 왜? 그렇게 안하면 "루저"가 될 것 같은 강박관념이 들까? "해야 할 일들" 보다는"하고 싶은 일들"을 쓰는 게 보다 즐겁지 않을까? 그런데.... "하고 싶은 일" 목록을 쓰다 보면 어느 새 다이어리는 그러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로 채워지고 있다.나도 모르게! "넌 뭘해야 즐겁니?" 토요일 저녁, 술 마시다 갑자기 받은 질문에 난 대답을 얼머무렸다. "뭐.....술 마실 때도 좋고...." 질문을 한 K는 요즘 매사가 시들시들하다고 했다.뭘 해도 재미가 없다고. 영화를 봐도 심드렁하다고. 지쳐있는 K, 호들러의 그림 같은 표정을 짓고 있는 K를 어떻게 하면 웃게 할 수 있을까? 삶에 지친 자를 웃게 하는 방법은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