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왕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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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음. 그래. 나는 당신을 사랑해.” 꽃이 말했다. “당신은 몰랐을 거야. 내 잘못이지. 그건 중요치 않아. 그러나 당신도 나처럼 바보였어. 꼭 행복해야 해. 유리구는 완전히 치워줄래. 나는 더 이상 그것을 원치 않아.”
“하지만 바람이…….”
“그렇게 춥지 않아… 차가운 밤공기가 내게 좋을 거야. 나는 꽃이니까.”
“하지만 동물들이…….”
“만약 나비를 보길 원한다면 두세 마리 애벌레 정도는 견뎌내야겠지. 그것은 무척 아름다울 거야. 그렇지 않으면 누가 나를 찾아와 주겠어? 당신은 멀리 있을 테고. 큰 동물들은 전혀 두렵지 않아. 나는 가시를 가지고 있거든.”
그러면서 그녀는 천진난만하게 가시 네 개를 보여 주었다. - P54

여우가 말했다. “너는 아직 내게 수많은 작은 사내아이들처럼 한 작은 사내아이에 불과해. 그리고 나는 네가 필요하지 않아. 너 또한 내가 필요하지 않고. 나도 네게 수많은 여우들처럼 한 마리 여우에 지나지 않는 거야. 하지만. 만약 네가 나를 길들이면. 우리는 서로서로 필요하게 되는 거지. 너는 내게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가 되는 거야. 나는 네게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가 되는 거고…….”- P102

여우가 말했다. “너는 아직 내게 수많은 작은 사내아이들처럼 한 작은 사내아이에 불과해. 그리고 나는 네가 필요하지 않아. 너 또한 내가 필요하지 않고. 나도 네게 수많은 여우들처럼 한 마리 여우에 지나지 않는 거야. 하지만. 만약 네가 나를 길들이면. 우리는 서로서로 필요하게 되는 거지. 너는 내게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가 되는 거야. 나는 네게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가 되는 거고…….”- P105

“만약 네가, 예를 들어, 오후 4시에 온다면, 나는 3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하겠지. 시간이 흐르면서 나는 더욱더 행복을 느낄 거야. 4시에, 이미, 나는 불안해하면서 걱정할 거야. 나는 기쁨의 값을 치르는 거지! 하지만 만약 네가 되는대로 온다면, 나는 결코 마음으로 옷 입을 시간을 알지 못할 거야. 의례대로 해야 해.”- P106

“우리는 단지 마음으로만 볼 수 있는 거야. 절대로 필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아.”

“네 장미를 그렇게 소중하게 만든 것도 네 장미를 위해 네가 들인 시간이야.”- P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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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힘들었구나, 말 안 해도 알아
김정한 지음 / 정민미디어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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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일에 대한 후회보다는 현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한 내일을 만날 수 있어요. 이별을 실패라 생각하지 말고 또 다른 만남을 위한 준비 과정이라 생각하세요. 성공적인 만남을 위한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때 사랑했던 사람이 나를 떠났다고 해서 내 삶이 정지되는 것도 아니고 떠날 사람을 붙잡는다고 해서 갈 사람이 돌아오지는 않으니까요. - P85

지금 맞은 이별은 앞서 이별을 위한 여러 번의 준비를 거쳤을 거예요. 이별 선언을 지금 했을 뿐이지요. 이미 이별이 예정되어 있었다는 말이지요. 이별에도 이유가 있을 것이고 떠난 사람 또한 가야 할 이유가 있었을 테지요. 몸으로 마음으로 용서가 되지 않더라도 용서해야 합니다. 떠난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아 있는 나를 위해서 말이에요. 그래야만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만남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 P86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삶의 무대에서 만족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칭찬이 중요합니다. 그 칭찬은 긍정적 가치관과 자아 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고, 성장의 원동력이 되며,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윤활유가 됩니다. - P97

서로의 시선이 맞닿아 하나가 되었을 때 사랑은 시작됩니다. 테이크아웃 커피를 마셔가며 함께 골목길이랑 도심의 번화가를 걸으며 은밀하게 주고받은 간결한 대화 속에서 사랑은 태어납니다. 동시에 이별도 태어날 준비를 합니다.
사랑이든 이별이든 한순간 바로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함께 섞는 말과 말 사이에서 스치며 와 닿는 촉감 속에서 느낌으로 감지되는 것이 사랑이고 이별입니다- P102

원하는 목적어를 정해야 행동에 옮길 수가 있습니다. 목적어가 없으면 시류에 휩쓸리게 되고 그러다보면 내 것은 찾지 못한 채 들러리의 삶을 살게 됩니다. 주인공이 아니라 엑스트라로 살다가게 됩니다. - P145

남이 간절히 원하는 ‘무엇’이 아니라 내가 간절히 원하는 ‘무엇’이 되어야 만족스럽습니다. 내가 만든 길은 남들은 잘 가지 않는 하찮은 길이더라도 나는 수없이 오가야 할 길입니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열심히 밟고 또 밟아 나에게 편안한 길을 만들면 됩니다. 그것이 바로 나의 길, 멋진 인생이 됩니다. - P146

남이 간절히 원하는 ‘무엇’이 아니라 내가 간절히 원하는 ‘무엇’이 되어야 만족스럽습니다. 내가 만든 길은 남들은 잘 가지 않는 하찮은 길이더라도 나는 수없이 오가야 할 길입니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열심히 밟고 또 밟아 나에게 편안한 길을 만들면 됩니다. 그것이 바로 나의 길, 멋진 인생이 됩니다. - P153

무엇을 선택하든 가치 있는 삶의 종착지는 행복이고 늙어가는 몸의 종착지는 세상과의 이별입니다. - P163

개인이 가지고 있는 프레임, 즉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나와 세상과의 조화를 이끌어주는 다리가 됩니다. 어떤 프레임으로 내가 접근하느냐에 따라 내 손에 주어지는 결과물은 달라집니다.
‘무엇을 얼마나 가졌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얼마나 많은 행복을 ‘만났느냐 못 만났느냐’가 결정됩니다. 혹자가 말한 것처럼 ‘이 순간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간다면 누구보다도 더 많은 행복을 만나게 될 거예요.- P192

필요한 것을 위해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그것이 무소유의 삶의 시작입니다. 정말로 갖고 싶은 것을 손에 넣기 위해 그 외의 물건은 포기하고,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그 외의 것은 포기해야 합니다. 그러면 주변이 정리 정돈되어 몸도 마음도 가벼워집니다.
- P211

행복한 삶이란 첫째,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물건만 소유합니다. 둘째,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물건은 사지 않고 생활에 꼭 필요한 것들만 소유합니다. 셋째, 자연으로 돌아갈 때 버릴 것이 별로 없을 정도의 소박한 생활을 합니다. - P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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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지음, 김은희 옮김 / 지혜의나무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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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어느 정도는 외부적인 조건에 좌우되지만, 주로 내적인 마음의 상태에 달려 있다. 행복하기 위해 사람에게는 좋은 건강, 유능한 지성, 부유한 삶, 적절한 일, 이 모든 것을 이루게 하는 지혜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인간은 생존을 위한 투쟁과 성공을 위한 노력을 전적으로 무시한 채, 내적 평온만을 유지하는 것으로 행복할 순 없다.
그러나 내면의 행복이 없다면, 그는 부유한 성에 갇힌 걱정의 노예와 같을 것이다. 행복은 단지 성공과 부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이 습득한,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행복이라는 태도로 삶의 고난을 헤쳐 나가는 데 있다. - P51

행복 연습하기
1.행복할 수 있다고 믿는 연습을 하라.
2.내면으로 들어가기 위해 명상하라.
3.나는 부와 행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믿어라.
4.고정된 규칙에 얽매이지 말고 환경을 변화시켜라.
5.기다리지 말고 지금 행복해지도록 노력하라.
6.바로 자기 내면에서 행복을 찾는 연습을 하라.
7.외부 환경, 남을 탓하거나 도움을 기대하지 마라.
8.선한 행위, 사랑, 봉사 등을 해보자.
9.확고하고 지속적으로 행복을 느끼는 연습을 하자.
10.나는 지금 행복하다고 수시로 외쳐라.
11.기쁨과 행복한 습관을 길러라.
12.작은 것(가까운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아 느껴 보자.- P54

경계하라. 네 가지의 변화하는 심리 상태로부터 마음을 지켜야 한다. 네 가지 상태란 슬픔, 거짓된 행복, 무관심, 그리고 수동적이고 거짓된 평화를 말한다. 마지막의 거짓된 평화는 마음이 앞의 세 가지 상태를 털어 버리려고 조정할 때 잠깐의 휴식을 요구하면서 나타난다. 어떤 얼굴을 보면 그가 이 네 가지 마음 상태 중 어디에 있는지를 구분할 수 있다. 이 네 가지의 불안정한 마음에 사로잡혀 있을 때, 평온한 얼굴을 유지하는 이는 드물다. - P63

나쁜 습관에 굴복하는 것은 습관을 강화시키고 의지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분노, 비난, 질투, 두려움, 무력증, 과식 등 그대가 지닌 약점이 무엇이든 간에 자기 의지에만 반하는 유혹에 굴복하지 말고 그들과 싸우라. 그대가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을 하기로 결심했을 때, 무슨 희생을 치르더라도 끝까지 해내라. 그러면 그대는 지혜가 이끄는 더 많은 의지력으로 악습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 P76

나쁜 습관에 굴복하는 것은 습관을 강화시키고 의지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분노, 비난, 질투, 두려움, 무력증, 과식 등 그대가 지닌 약점이 무엇이든 간에 자기 의지에만 반하는 유혹에 굴복하지 말고 그들과 싸우라. 그대가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을 하기로 결심했을 때, 무슨 희생을 치르더라도 끝까지 해내라. 그러면 그대는 지혜가 이끄는 더 많은 의지력으로 악습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 P107

우리가 보통 ‘행복’이라고 하는 것은 고통이 변장한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 그대는 엄청난 양의 음식을 즐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대는 찌르는 듯 한 소화 불량이나 위통과 같은 불쾌한 부작용 또한 경험할 것이다. 자신을 위해 행복을 창조하는 최고의 길은 감각의 덫이나 나쁜 습관이 그대를 지배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이에게 음식을 먹여서 자신의 굶주림을 채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각의 과잉 요구를 만족시킨다고 해서 행복을 찾을 수는 없다. - 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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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고 얕은 관계의 힘 -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한 인간관계 제안서
사사키 도시나오 지음, 김민주 옮김 / 이노다임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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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어린 사람들하고도 친구가 될 수 있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타인과 관계를 구축할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P74

살아 있는 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쓸데없는 문제는 되도록 피하고 싶은 법이고, 이는 의식적으로 피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도 ‘괜찮은’ 사람이 항상 주변에 있을 수 있도록 관계를 구축하고, 나에게 조금이라도 해를 끼치는 사람에게서는 멀어지려 노력해야 합니다. - P105

“인생에 필요한 것은, 사랑과 용기와 약간의 돈이다.”(찰리 채플린)- P164

이제 일본에서는 경제적인 ‘약간의 성공’이라는 가치관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건 어디를 목적지로 설정할 것인가 하는 가치관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기계발서나 경영자 자서전에 그려진 성공은, 거액의 부를 손에 쥘 수 있다는 이해하기 쉬운 성공입니다. 그런 실현을 꿈꾸는 사람이 있는 한편, 그런 금전적인 성공을 ‘성공’이라 여기지 않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를 소중히 여기며 돈은 고만고만 벌어도 즐겁게 사는 것. 그들에게는 그것이 성공한 인생이고, 굳이 성 같은 저택이나 고급 승용차에 둘러싸여서 살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상상해 보자면 가족과 난로 앞에 옹기종기 모이거나, 친구들과 바비큐를 하는 느낌이겠죠. 특히 최근에는 선진국이 그런 가치관으로 변하는 추세입니다. - P209

인생도 같습니다. 통과점을 목표라고 굳게 믿고, 여러 가지 목표를 세우며 기대감을 높이면 도리어 실망과 허무함이 더 커집니다. 그저 산봉우리를 반복해서 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지금 걷는 것을 즐겨야 훨씬 더 충실하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 P216

사회라는 것은 사람이라는 각각의 파도가 서로 간섭하며 점점 커지는 것과 같습니다. 나의 파도가 다른 한 파도에 제대로 맞아, 어디에선가 작은 잔물결을 일으킬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모든 사람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 계급적이지 않은 사회란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P221

결국 어떤 사람이나 사물과 비교를 하며 높은 곳을 추구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정점에 올라서기 위해 필사적으로 되기보다는 현재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것이 훨씬 중요하지 않을까요.- P226

생활을 제대로 즐길 정도의 돈과 사회적 지위는 필요하지만, 그 이상을 원하면 귀찮아질 뿐입니다. 게다가 성취하는 기쁨이란 한순간에 끝나는, 지속성이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지속성이 있는 기쁨을 찾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P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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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는 여자 - 체육관에서 만난 페미니즘
양민영 지음 / 호밀밭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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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인간이 되려고 할 때마다 사람들은 수컷과 동일시될 것을 요구한다. 여성의 스포츠, 정치, 지적 활동 그리고 다른 여성에 대한 욕망 등이 ‘남성적 선언’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여성이 스스로를 초월하여 얻는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그것을 여성의 주관적 태도에 대한 잘못된 선택으로 간주한다. (시몬 드 보부아르, “제2의 성” 중)- P7

만약에 어떤 여성이 성적으로 대상화되는 것을 즐긴다 할지라도 그것이 타인의 몸을 뚫어져라 볼 수 있는 권리로 이어지진 않는다. - P19

여러 가지 성차별 문제 중에서도 성적 대상화는 일상적으로 만연하고, 이중의 해악을 유발하기에 결코 가볍게 다뤄질 문제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중의 해악은 다음과 같다. 여성이 자신의 몸을 대상화하는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하면 자연히 움직임이 제한되고 움츠러든다. 반대로 그 시선을 무시하고 당당하게 움직이면 남성의 즐거운 눈요기가 된다. - P20

여자들이 오늘날 요구하는 것은 남자와 동등한 자격에서 실존자로서 인정받는 것이지, 실존을 생명에, 인간을 그 동물성에 복종시키는 것이 아니다.(시몬 드 보부아르, “제2의 성”)- P94

빌리 진 킹의 명언대로 세상은 여성의 말을 잘 들어주지 않으며 심지어 여성이 목소리를 낸다는 이유만으로 발언하는 여성을 억압하기도 한다. - P103

어떤 유명인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죄의 경중과는 상관없이 여성이 남성보다 더 가혹하게 비난받고 가십으로 소비되는 현상은 스포츠계에도 존재한다. 아니, 스포츠야말로 이러한 일이 빈번하고 극명하게 일어나는 분야다.
“미국은 사랑할 사람을 필요로 해. 그리고 미워할 사람도 필요로 하지.”
영화 ‘아이, 토냐’의 명대사가 지금도 기억에 남는다. - P111

이때 널리 알려진 것이 ‘우리 애들이 있는데 왜 룸살롱에 가느냐’는 막말과 ‘선수는 종이며 성관계는 선수 장악을 위한 주된 방법’이라는, 범죄자의 그것과 다를 바 없는 남성 지도자들의 가치관이다. - P140

동요 ‘상어 가족’조차도 강자 중심의 약자 혐오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보는 정치적 올바름의 시대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자. 약자를 혐오하면서 힘을 얻는 것은 기괴하다. 문제의식을 흐릿하게 지우면서 즐거움을 누릴 바엔 차라리 꽉 막힌 검열관이 되겠다. 대중문화의 최전방에서 진을 치며 대중의 의식과 무의식을 파고드는 팝과 가요에도 정당한 비판이 가해져야 한다. 비록 운동이 잘 안 되더라도, 워크아웃 뮤직 리스트에서 상당수의 곡이 지워질지라도 말이다. - P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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