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64일 토요일




1. 서울로 가는 KTX를 서대구역에서 탔다. 내가 탔던 기차는 서대구역에 정차해서 641분에 출발했다. 서대구역에 가기 전에 미리 주문한 마카롱 세트를 챙기려 카페 클리어에 갔다. 제이 님은 일찍 일어나 가게에 와 계셨다. 내가 아는 제이 님은 가게에 일찍 가서 일할 분이 아닌데‥… 숙성된 마카롱을 최대한 오래 냉장 보관하기 위해 제이 님은 자기 집에 있는 큰 보냉백을 챙겨왔다. 덤으로 서울 가면서 먹으라고 쿠키 한 개 줬다. 그때까지만 해도 나는 보냉백이 요긴한 아이템이 될 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14번 에피소드로 이어짐).

 






2. 아슬아슬하게 출발 시간 3분 전에 서대구역에 도착해서 기차를 탔다. 예매한 자리는 특실 1인석이다.

 


3. 840분에 서울역 도착. 아주 오래돼서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마지막으로 서울에 갔던 날이 20149월이다. 무려 8년 만에 서울에 갔다. 20대 시절에 서울역 버스종합센터(버스 정거장)에서 버스 타면 10분 정도 서성거리고, 노선도를 여러 번 확인했다. 여전히 서울 버스 정거장은 낯설다. 코엑스로 가는 버스(401)를 찾느라 한참 헤맸다.

 


4. 서울에 가면 항상 버스를 탄다. 지하철을 타면 목적지에 금방 도착할 수 있지만, 그래도 나는 버스가 편하다. 자리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창밖에 펼쳐진 서울 풍경을 보는 게 재미있다. 하지만 버스에 타면 방심은 금물. 환승을 하지 않더라도 버스에서 내릴 때 카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찍어야 한다. 나는 교통카드 찍는 것을 깜빡 잊어버릴까 봐 머릿속에 내릴 때 교통카드 찍기를 여러 번 되뇌었다.

 


5. 서울역 버스종합센터에서 버스를 탄 지 50분 만에 코엑스에 도착했다. 코엑스 맞은편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는데, 그 자리에 현대자동차 사옥이 들어선다고 한다.



















부스 사진 출처: ‘서재를 탐하다 & 탐프레스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서재를 탐하다

https://www.instagram.com/bookstore_seotam/


탐프레스

https://www.instagram.com/tampress_studio/





6. 서울국제도서전은 오전 10시부터 시작했다. 주말이라서 도서전을 찾은 사람들이 많았다. 대구 책방 서재를 탐하다의 출판 스튜디오 탐프레스(tampress)’를 운영하는 정희 쌤과 이도 쌤이 판매자 자격으로 올해 도서전에 참가했다. 두 분을 서울에서 만나니 무척 반가웠다







두 분에게 마카롱 세트를 전달했고, 부스에 진열된 책 두 권을 샀다. 두 분은 고맙게도 내 가방을 맡겨주셨다.





 


7. 올해 도서전의 큐레이팅 주제는 반걸음(one small step)’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통과한 우리가 언젠가는 내디뎌야 하는 9가지 사회적 지점과 관련된 책들을 전시했다. 9가지 사회적 지점은 (1) 디지털 네트워크로 가속화된 불평등, (2) 한국의 불평등, (3) 청년세대, (4) 사는 공간 이야기, (5) 성차별, (6) 젠더, (7) 장애, (8) 아픈 사람들, (9) 함께 사는 지구(환경)이다. 이번 북 큐레이팅 전시회에 올해 도서전 부스에 참가하지 못한 출판사의 책들이 있어서 반가웠다.

 


8. 도서전을 찾은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부스를 둘러보다가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자기 갈 길을 가느라 바쁜 사람들 속에 갇혀 있는 상황을 목격했다. 장애인은 반걸음앞으로 나가지 못했다. 도서전 진행요원들이 장애인을 안내했으면 좋았을 텐데. 물론 그 상황을 지켜봤으면서도 못 본 척 지나간 나도 잘한 건 아니다.

 


9. 내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간 도서전이 열린 해는 2013년이다. 그 당시에 페이스북을 통해 알게 된 디자인하우스출판사 직원 한 분을 직접 만났다. 올해 도서전에 디자인하우스 출판사는 부스를 운영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출판사인 열린책들’, ‘오월의봄’, ‘바다출판사 도서전에 참가하지 않았다. 2013년 도서전에 도서상품권으로 열린책들 세계문학 전집 책을 많이 사서 캐리어에 담고 했었지(아련). 그런데 이름만 들어도 아는 모 출판사 부스는 도서상품권과 문화상품권으로 책을 사지 못하는 규정을 내걸었다. 왜 그러지? 다른 출판사 부스도 그런가?








10. 출판사 부스들을 쭉 둘러보면서 다섯 권의 책을 더 구매했다(구매 도서 총 7). 늦은 점심을 먹기 위해 선릉역 쪽으로 갔다. 걸어가려고 했으나 생각보다 거리가 멀었다. 선릉역으로 향하는 마을버스 강남 7을 탔다. 선릉역 주변에 최인아 책방이 있다. 처음 그곳에 가봤는데 도심 속에 있는 비밀의 서재로 들어가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문을 활짝 여는 순간, 천장에 닿을 만한 높이의 커다란 책장이 한눈에 들어왔다. 한 시간 남짓 그곳의 큐레이팅 방식을 눈여겨보면서도 사고 싶은 책이 있는지 살펴봤다. 네 권의 책을 샀다(구매 도서 총 11).






 


11. 밥 먹을 곳을 찾다가 우연히 이자카야 나무를 발견했다. 낮술을 마실 수 있어서 좋았다.

 


12. 정희쌤과 이도쌤이 맡긴 가방을 찾으러 코엑스로 들어가기 전에 별마당 도서관에 들렀다. 역시나 그곳은 사진 맛집이었다.

 


13. 휴대폰을 충전하기 위해 코엑스 근처 투썸플레이스에 갔다. 매장에 사람이 많아서 휴대폰 충전기가 있는 자리에 앉지 못했다. 다행히 빈 자리를 발견했다. 내 옆에 앉은 노인은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 묵묵히 자기 공부에 매진하는 노인의 모습이 고고했다. 내 미래의 모습처럼 느껴졌다.

 






14. 제이님이 준 보냉백 덕분에 11권의 책을 다 담을 수 있었다. 이 정도면 책 두세 권 더 사서 보냉백에 넣을 수 있겠는데.

 


15. 코엑스에서 서한용 님을 만났다.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알게 된 분이다. 그분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볼 때마다 나와 독서 취향이 비슷하다라는 걸 느꼈다. 역시 내 예상이 맞았다. 우린 만나자마자 책과 독서 모임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16. 우리는 일식집 부타이에서 저녁을 먹었다. 벌써 입구에 손님들이 줄 서서 대기하고 있었다. 마제소바 매운맛과 모리와세카츠를 주문해서 같이 먹었다. 음료는 진저 하이볼과 크랜베리 하이볼을 주문했다. 내가 마신 건 크랜베리 하이볼이다. 음식이 줄어드는 양이 느릴 정도로 우린 계속 대화를 나눴다. 이야기하면 할수록 나와 한용님의 공통 관심사가 하나둘씩 나왔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를 나눴는데, 가게 영업이 종료되는 시간(830)이 다 돼가는 줄 모를 정도였다.























* 이반 일리히 텍스트의 포도밭: 읽기에 관한 대담하고 근원적인 통찰(현암사, 2016)

 

* [절판] 에리카 배너 여우가 되어라: 마키아벨리가 전하는 강자와 운명에 굴복하지 않는 17가지 삶의 원칙(책읽는수요일, 2018)




17. 우리의 대화는 내가 갔던 투썸플레이스에서 이어졌다내가 음료를 주문하고 있을 때 한용 님이 책탑 사진을 찍었다. 사실은 최인아 책방에서 산 책 중에 한용님 생일 선물이 포함되었다. 신중하게 생각하면서 고른 게 이반 일리히의 텍스트의 포도밭이었다. 그런데 한용님은 그 책을 사서 읽었다고 했다! 나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해설서인 여우가 되어라 선물로 줬다. 알라딘에 절판된 책인데 다행히 한용님은 마음에 들어 했다. 우린 다음 만남을 기약하고 11시경에 헤어졌다.

 


18. 최인아 책방 건너편에 24시간 운영하는 클럽K 찜질방’이 있다. 그곳에 디저트 카페, 전시 공간, 고급 사우나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고 해서 엄청나게 기대하면서 갔다. 그런데 찜질방이 있는 건물 입구에 들어서자 경비원이 영업 종료(!)했다고 알려줬다. 이럴 수가. 결국 정릉역 주변의 모텔촌에 갔고, 무인 모텔에 체크인하는 데 성공했다. 특실인데 숙박비가‥…. 그래도 푹신한 침대에 푹 잘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6-06 10: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cyrus님 국제도서전 가시려고 KTX에 1박 까지 하셨군요. 좋은 사람 좋은 책방 많은 맛집 가신거 같아 부럽습니다~!!
최인아 책방은 가보고 싶네요. 사진이 완전 혹합니다 ^^ 구매하신 책탑도 멋지네요~~!!!

mini74 2022-06-06 10: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침부터 바쁘셨겠어요. 11권 무거우섰겠어요 ㅎㅎ 실물을 만져보고 책을 사 본지가 정말 오래된거 같아요. 사진들로 보는 것만으로도 넘 좋네요. ㅎㅎ 포켓몬마카롱도 눈에 들어옵니다 ~~

미미 2022-06-06 11: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이러스님 국제도서전에도 가시고 종일 즐겨우셨을거 같아요! 읽는동안 좋은 기분을
전달받았습니다 클럽K찜질방은
검색해보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든곳으로 보입니다^^

Meta4 2022-06-06 11: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던 일을 겨우 하게 되어서 나름 좋구나, 그렇게 받음.

stella.K 2022-06-06 11: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코로나가 한풀 꺾인 게 화악 느껴지는 페이퍼다.ㅎ
오랜만에 서울 올라와서 서울 구경하는 너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근데 우리나라는 몇몇 군데를 빼놓고 어딜가나 비슷한 것 같아.
그래도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잘 먹고 잘 지내다 간 것 같아 내 마음도
웬지 흡족한 느낌이다. 마카롱도 앙증맞고. 받으신 분이 기뻐했겠다.
귀가는 잘 했겠지?^^

yamoo 2022-06-06 12: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상에나, 도서전시회 보려고 서울로 상경하는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ㅎㅎ

페넬로페 2022-06-06 13: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울 오신 이유가 국제도서전 관람이 목적이셨군요~~
역시 책쟁이는 다르네요.
마카롱 너무 예뻐요.
보닝백이 이 예쁜 마카롱을 그대로 잘 보존한 역할인줄 알았더니 책을 담기에 넘 좋았군요^^
언제나 책을 가까이에 두고 공부하고 계시는 미래의 cyrus할아버지 모습이 눈에 선한데요^^

서니데이 2022-06-06 17: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울 국제도서전 다녀가셨군요. 매년 더워지는 시기에 했던 것 같은데, 몇 년 가지 않았더니, 잘 모르겠네요.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마카롱은 보냉백에 넣어야 할 것 같은데, 보냉백에 책은 생각 못했어요.
이번 여행에서 맛있는 음식 드시고, 좋은 시간 되셨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파이버 2022-06-06 21: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울 국제도서전 다녀오셨군요. 부럽습니다. 최인아 책방은 예전에 저도 가보았는데 정말 좋았어요. 마카롱도 너무 귀엽고 하이볼도 너무 시원하고 맛있어 보입니다^^

그레이스 2022-06-06 22: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뉴욕은 교열중 재밌게 봤어요